|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진구 개금동에사는 563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초등학교시절부터 중이염으로 난청발생하여 2005년에 우측귀,2006년에
좌측귀를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중이염수술 하고도 난청으로 생활에 불편하자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1994년10월 양쪽으로 스타키보청기사 INTRA IN
단순증폭방식 귓속형보청기를 100만원에,2000년4월 좌측에 120만원주고 스타키
보청기사 TYMPANET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 구입하여 착용하였으며 2002년
1월 또다시 예비용으로 스타키보청기사 TYMPANET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를
100만원에 추가구입하여 착용하고 2005년 중이염수술시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권유하는 지멘스보청기사 PHOENIX 204 귀걸이형보청기를 병원과 연계되어있는
타보청기점에서150만원에 구입하여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5개입니다.
처음 보청기착용시 큰소리가 많이불편하였지만 적응해야한다는 상담사이야기에
참고 보청기를 사용하였는데 지금은 보청기사용에 별문제없다 하였으며 사용중인
보청기상태가 좋지않아 보청기구입점에 수리의뢰하였으나 5년이상 보청기를 사용
하였음으로 수리가 곤란하니 신규구입을 권유하여 2005년12월 한미보청기를 방문
상담하고 한미보청기에서 구입하지는 않았지만 보청기사후관리계약을 체결하고
보청기수리와 소모품을 구입하고 있습니다.
사용중인 보청기가 생활에 불편하지 않다면 사용기간이 정해져있지 않습니다.
핵심부품인 AMP만 문제가 없다면 나머지 부품은 소모성부품으로 문제발생시
교체하면 보청기사용에 전혀 문제가 없으며 보청기의 내부부품 상태는 해당
보청기제조사에서 보청기를 분해하여 직접확인해야함으로 한미보청기에서는
해당 제조사 점검결과에 의해 고객에게 알려주고 수리여부를 판단하게 합니다.
2010년2월 설명절전에 보청기를 점검받고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대화하던중
2005년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중이염수술후 병원에서 상주하며 보청기판매하는
보청기회사직원에게 150만원주고 구입했었다는 보청기소비자가격을 확인한결과
80만원으로 소비자가격보다 70만원을 더 지불한 것으로 확인되어 대학병원믿고
구입한 보청기가 바가지였다며 대학병원과 보청기회사를 원망하였으며 앞으로는
잘확인해야겠다 하였습니다.(독일지멘스보청기사 PHOENIX 204 BTE)
보청기를 구입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 구입경로가 있습니다.
인터넷쇼핑,의료기점,안경점,보청기점,병원소개 보청기점,병원내 상주하는
보청기점,병원운영 보청기점등 다양하게 보청기유통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조사의 같은 기능 보청기를 제품명을 달리하여 소비자가 가격비교를
하지 못하도록 하거나 특정 공급처에서만 보청기소리조절이 가능하고 다른
곳에서는 보청기소리조절이 않되도록 하는 형태로 보청기가 유통되고 있는
실정으로 변하고 있어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구입전에 보청기가격과 기능이나
보청기구입후 재활에 대한 부분까지 신중하게 확인하여 보청기사용에 불편이
없도록해야하는 신중함이 더욱더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2010년10월 사용중인 귀걸이형보청기가 삐~하는 잡소리가 발생함으로 전화로
보청기구입점에 확인한결과 습기문제일 수 있으니 보청기를 말려 사용하라하여
보청기보관통에 몇일 넣어두어도 같은 현상이라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문의하여
보청기를 확인한결과 이어몰드의 튜브가 찢어져 증폭된 보청기소리가 새어나옴을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고객에게 확인시킨후 튜브를 교체하자 해결되었습니다.
2011년2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를
차별없이 관리해주어 방문시마다 감사함을 느낀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8월, 2000년과 2005년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를 오래사용하도록 관리해주어 감사하다는 인사하였습니다.
2011년12월 잘사용하던 독일지멘스보청기사 PHOENIX 204 BTE 소형 귀걸이형
보청기가 소리나지않아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이어몰드 엘보부분에 결로현상으로
물방울생겨 튜브구멍 막힘으로 발생한 현상으로 물방울 제거방법 교육하였습니다.
2012년8월, 2000년4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스타키보청기사 단순증폭방식
트리머조절용 고막형보청기가 소리나지않아 방문,점검결과 기기이상으로 파악되어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점검을 의뢰하였으며 2005년 부산지역 대학병원과 연계되어
이비인후과앞에서 대기하면서 상담했던 보청기상담사에게 150만원에 구입하였던
지멘스보청기사 PHOENIX 204 BTE(소비자가격 80만원) 소형귀걸이형보청기를
청소하면서 대학병원이라 믿었는데 이해할수없다며 지금이라도 소비자보호센타에
고발하면 구제받을수 있을까하고 문의하였습니다.
2012년11월22일, 2012년8월 수리의뢰한 스타키보청기사 TYMPANET 단순증폭
방식 고막형보청기가 핵심부품 AMP부식으로 수리효율없어 1994년구입한 스타키
보청기사 INTRA 단순증폭방식 귓속형보청기를 사용하던중 건전지도어가 파손되어
방문하여 보청기확인하니 보청기껍질과 플레이트부분에 균열생겨 전자현미경으로
안내하고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한후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를
형편이 어려워 분납조건으로 신규구입 결정하고 귓본채취하였습니다.
11월29일 신규제작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
과정 진행하고 그동안 단순증폭방식 보청기사용할때 큰소리 불편문제로 증폭이득
낮게하여 사용하다 작은소리 들으면서 큰소리가 불편하지않음에 신기해 하면서도
이상하다며 보청기착용소감을 이야기하였으며 불편있을때 방문하겠다 하였습니다.
2013년2월 잘사용하던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MIC가 내부로 밀려들어가있어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였습니다.
(점검,청소)
2017년6월 보청기청소와 배터리구입차 방문,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2차과정을 진행한다음 청각장애등급이 가능함으로 병원에서
검사받아보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7년12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
보청기(2012년구입)로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청소와 배터리구입위해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
보청기(2012년구입) 점검한결과 REC튜브가 빠져있어 고정작업 진행하였습니다.
큰소리불편(고통)한 보청기를 착용하면 소음성난청의 피해로 말소리를 구분하고
전달하는 청신경손상으로 나중에는 말소리구분을 영원히못하는 피해를 입을수
있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도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선택한다면 보청기실패에대한 염려는 없습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 필요한 이유 |
기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
골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
말소리 50% 인지점(SRT) | 어음을 50% 알아듣는점과 순음청력검사와의 정확성을 확인하기위해 |
편하게 듣는점(MCL) |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 과정임) |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서 재활과정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
사후관리관련 장비 |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를 예방 |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 고객 만족도를 간접적으로 평가 |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
"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70~90%인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감안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료를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과 협의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진행합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
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
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
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http://blog.daum.net/sorisem001
http://www.facebook.com/jaeilg
http://cafe.naver.com/sorisem001
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