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제1부 상담의 기초
제 1 장 상담이란 무엇인가?
1. 상담의 의미와 필요성
상담이란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 심리적 어려움으로 타고난 잠재력을 마음껏 발휘하지 못하는 내담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내담자가 행복한 삶을 살아가도록 돕는 과정이다.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관계문화로 자신의 마음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괴로움을 덜어주려는 가족, 친구, 이웃이 있는 문화 속에서 상담의 필요성을 느끼지 않고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면서 살아왔으나 서구문화의 유입, 개인주의, 산업화 등으로 가족구조가 변화되고 물질중심의 사회로 변화됨에 따라 심리적인 문제도 심화되어 전문적인 상담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
2. 상담자의 자질
1) 전문적 자질
인간의 다양한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상담자는 인간관, 문제의 발생 배경, 상담과정, 상담기법을 통해 다양한 상담이론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하며 이론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적인 상담기술 훈련을 거쳐 다양한 상담기술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하며 내담자의 다양한 문화적 특징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2) 인간적 자질
내담자에 대한 태도로 중요한 것은 내담자를 가능한 사심, 사욕, 편견없이 있는 그대로 이해하는 일이다. 즉 사회적인 통념, 관습, 가치관 등이나 특정 상담이론, 또는 상담자 자신의 개인적인 욕심, 흥미, 관심사 등을 배제하고 내담자를 이해해야 한다.
제 2 장 좋은 상담자가 되는 방법
1. 상담자의 수련과정
1) 다양한(12-14개 정도) 상담이론의 학습 : 인간이론상담, 정신분석상담, 게슈탈트치료, 인지행동상담, 교류분석, 현실치료, 행동치료, 사회학습이론 등
2) 상담 실습
① 개인상담: 가장 전형적인 방법. 내담자 1인과 상담자 1인간의 면담을 위주로 의사소통함.
단기 상담(20-25 회기, 50회기 미만 또는 10-12회기 이하)과 장기상담으로 분류. 점점 단기화
되는 경향이 있음.
② 집단상담: 10명 안팎의 집단 구성원을 대상으로 구성원 간의 역동적 상호작용관계를 활용하여
대인관계, 미해결 감정, 사고 및 행동양식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상담방법임.
③ 구조화 집단훈련 프로그램: 특정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구성된 프로그램에 대해 목적에 맞는
내담자를 모집하여 집단훈련 및 교육을 실시하는 집단 상담 방법.
④ 다양한 상담교육 프로그램의 참석: 상담심리학이 심리학, 교육학, 아동학의 하부 학문으로 구성
되어 있어 1-2명의 전공교수가 모든 상담과목을 가르치고 있는 현실임.
⑤ 이론 및 상담 대상과 방법의 선택: 자신의 흥미와 성격에 적합한 상담이론 및 방법을 선택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전문가로 성장해 나간다.
3) 상담 실제의 훈련
상담자는 인간의 심리적, 사회적, 신체적, 종교적 문제 등을 다루는 여러 학문을 골고루 공부하고 현재의 시대 흐름과 미래의 변화를 예측하는 공부와 자신의 인격을 성장시키는 공부를 해야 한다.
또한 좋은 상담사례를 공부하고 자신의 상담사례를 발표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성장하며 상담에서 사용하는 대화법을 익혀야 할 뿐만 아니라 각 이론에서 독특하게 사용하고 있는 상담과정과 접근법을 실제로 연습해보아야 한다.
4) 상담 사례 지도 받기
사례지도는 슈퍼바이저가 수련생과 함께 실제상담 사례를 축어록, 녹음, 녹화 테이프등을 통해 보거나 들으면서 상담 진행과정에 대해 지도하는 과정.
2. 상담의 진행 과정
초기단계 |
* 상담관계 형성 * 심리적 문제 파악 * 상담목표와 전략 수립 * 상담구조화(상담여건, 비밀보장, 기간, 비용) |
중기단계 |
*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위한 구체적이고 다양한 방법 모색 * 내담자의 불안, 저항 해결 * 내담자의 변화를 통해 상담과정 평가, 재검토. |
종결단계 |
* 합의한 목표 달성 * 상담 종결문제 다루기 * 이별 감정 다루기 * 상담성과에 대한 평가와 추후상담에 관해논의하기 |
3. 상담이 이루어지는 방법
1) 대면상담 방법: 상담자와 직접 만나서 얼굴을 마주보고 대화하는 가장 일반적이고 전통적인 상담 방법. 내담자의 비 언어적 요소를 관찰하여 상담에 이용할 수 있는 장점.
2) 사이버 상담, 이메일 상담, 쪽지 상담, 전화 상담, 화상 상담 등: 부끄럽고 어려운 문제나 감정을 쉽게 털어놓는 장점 및 시간의 자유와 적은 비용. 단점 :일시적이고 표면적인 관계형성.
제 3 장 상담관계
1. 상담관계의 의미와 중요성
상담관계란 상담자와 내담자가 맺는 인간적인 관계임. 상담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임. 상담자의 태도에서 온화함을 느끼고 자신이 한 인간으로서 존중받고 이해 받는다는 느낌을 받게 되면 내담자는 방어 없이 문제를 이야기하게 되고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 쉽다. 결국의 상담의 성공여부는 상담관계가 어떻게 형성되느냐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상담관계는 상담자의 따뜻함과 민감성, 허용하는 태도, 내담자의 주도성 그리고 내담자에 대해 어떠한 압력이나 강요가 없다는 특징을 갖는다.
2. 상담관계를 형성하는 상담자의 태도
1) 공감적 이해: 내담자의 행동과 말, 이면의 감정을 마치 자신의 감정인 것 처럼 느끼면서 내담자의 경험세계를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것.
2)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내담자를 한 인간으로서 그의 감정, 생각, 행동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 내담자를 위한 헌신, 비밀보장, 비 판단적인 태도, 따뜻한 태도로 구체적으로 표현해야 함.
3) 진실성: 내담자가 다른 사람에게 드러내기 어려운 자기 모습을 자유롭게 보일 수있도록 심리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관계여야 함.
4) 전문성: 내담자는 다양한 측면을 통하여 상담자의 전문성을 평가하려 하므로 상담초기에 내담자를 도울 수 있는 능력을 보여 주여 내담자가 신뢰하고 문제를 의뢰할 수 있도록 한다.
제 4 장 내담자 이해와 평가
1. 내담자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일은 곧 상담의 성과와 직결되는 일이다. 내담자의 현재문제에 대한 이해는 주로 상담의 초기 단계에 이루어지지만 내담자에 대한 이해는 상담의 전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2. 상담자는 내담자가 상담에 오게 된 직접적인 동기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3. 현재 문제의 발생 배경을 확인함으로써 상담에서 초점을 두어야 할 문제 증상을 명확하게 할 수 있다. 상담자는 왜 지금 문제가 되는가, 과거에 비슷한 문제는 없었는가, 상담 동기평가, 환경적 특성, 가정환경의 특성, 정신적 상태평가, 전체적인 모습, 현 상황에 대한 자각, 감정과 기분, 사고의 내용과 과정, 지적기능, 자기인식, 통찰기능과 판단력, 약물남용과 중독의 평가, 자신과 타인을 해칠 위험, 내담자의 장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회체계의 자원을 없는지 등을 알아보아야 한다.
4. 심리검사를 통해 내담자를 평가해야 한다. 면접, 행동관찰, 심리검사를 통한 인지적과정, 정서경험과 표현, 동기수준과 욕구체계, 의미있는 내적갈등, 성격특성과 두드러진 방어기제와 대처방식,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상의 취약성 등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함.
제 5 장 초보상담자가 겪는 문제
1. 초보상담자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
1) 상담자가 말을 많이 하면 내담자는 말을 할 수 없고 그의 관심사에 대해 탐색할 수 없다.
2) 불안과 침묵을 받아들이고 침묵은 대단히 의미 있고 중요한 순간으로 알고 탐색해야 한다.
3) 내담자의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되지 않은 상태에서 성급하게 도움을 주려고 하지 마라.
4) 상담의 성과는 상담이 종결된 지 한참 지나서야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므로 성급하게 상담 효과를 바라지 말아야 한다.
5) 역 전이를 자각해야 한다. 역 전이를 자각하지 못하면 상담자가 주관적인 방식으로 내담자를 다루게 되어 상담관계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을 수 있다. 역 전이를 인식하고 그 문제를 극복하려고 노력하면서 역 전이를 상담에 활용하려는 자세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2. 다루기 어려운 내담자를 어떻게 다루어야 할까?
1) 상담자에게 강한 전이감정을 가진 내담자의 감정을 이해하고 숙련되게 다루는 방법을 알아야 함.
2) 저항하는 내담자는 상담자와의 관계가 안전한지 시험해 보는 것일 수 있으므로 내담자의 심정을 잘 받아주고 이해해 주어야 한다.
3) 지나치게 말이 많은 내담자는 적절한 순간에 내담자의 말을 끊고 상담자의 생각과 느낌을 전하여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제 2 부 상담 이론
제 1 장 정신분석상담
1. 전체 살펴보기
프로이트에게서 시작된 정신분석상담은 인간의 표면적으로 드러난 문제에 관심을 가지기보다는 그러한 문제를 만들어 낸 원인에 관심을 두고 그 원인을 찾아서 제거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 상담방법은 현재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해서 아동기의 경험을 중시한다. 프로이트는 인간이 과거, 특히 조기 아동기인 0세부터 6세까지 어떤 경험을 하였느냐에 따라 성격이 형성되며 인간의 마음은 대부분 의식할 수 없는 무의식에 있고 이 무의식에 의해 인간의 행동이 동기화된다고 하였다. 이 이론을 통해 우리에게는 우리가 미처 의식하지 못하는 무의식적인 행동이 있음을 이해하고 무의식적으로 행하는 자신의 행동의 의미를 이해하고자 노력할 때 우리는 무의식의 지배에서 벗어나 보다 자유로운 삶을 살게 될 것이다.
2. 주요 개념
1) 인간관: 결정론적이고 본능에 의해 행동하는 것으로 본다. 성격은 생후 6년 동안의 경험에 따라 형 성되고 그 성격에 의해 운명이 결정된다고 본다. 정신분석의 중심 개념은 본능(instinct)으로 삶의 본능과 죽음의 본능이 있다.
* 삶의 본능: 삶의 본능과 관련된 에너지를 libido라 함. 생존의 목적과 성장, 발달, 창조를 향해 나 아감.
* 죽음의 본능: 파괴적인 공격적 욕구, 때로 자신이나 타인을 죽이거나 해치려는 무의식적 욕구.
프로이트는 성적 충동이나 공격적 충동을 사람의 행동을 결정하는 강력한 요인으로 봄.
2) 성격 구조
인간의 성격구조는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의 세 요소로 구성되어있으며 에너지 보 존법칙이 적용되는 하나의 에너지 시스템으로 이해한다.
id는 쾌락의 원칙을 따르며 ego는 현실의 원칙에 따라 id, superego, 환경 간에 균형유지를 위해 노력
초자아는 도덕적이고 규범적인 기준에 맞추도록 요구한다. 부모의 가치관이나 사회규범이나 이상을 내 면화한 것으로 자신의 행동을 평가하고 자존감이나 자기애로 보상하거나 죄의식이나 열등감으로 처벌 을 한다. 프로이트에 의하면 성격구조의 세 요소 중 어느 요소가 에너지에 대한 통제력을 더 많이 가 지고 있느냐에 따라 인간의 행동 특성이 결정된다.
3) 의식의 세 수준
Freud는 인간의 의식을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나누고, 이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무의식이며, 이 무의식세계가 인간 행동의 원천이라고 했다.
① 의식: 어떤 주어진 순간에 인식하는 모든 것을 포함한다. 인간의 사고, 지각, 감정, 기억 등과
같은 정신생활의 작은 부분만이 의식의 영역에 있다.
② 전의식: 특정한 순간에는 의식하고 있지 못하나 상황에 따라서 또는 아주 적은 노력을 통하여
인식되어질 수 있는 모든 경험을 포함한다. 전의식은 의식과 무의식 사이에서 교량역할을 한다.
③ 무의식: 인간 정신기제의 가장 심층적이고 주요한 위치에 있는 것으로, 의식적인 자아가 용납할 수 없는 억압된 감정들로 이루어져 있다. 무의식은 의식의 영역에 철저하게 떠오를 수 없으면서도 인간 행동의 대부분을 지배한다. 무의식 속에 잠재되어 있는 내용들은 대체로 왜곡된 형태나 상징 화된 형태로 나타나는데 노이로제나 정신병 장애자에게서 흔히 관찰할 수 있다.
4) 성격발달
프로이드는 인간이 성장하면서 libido의 에너지가 집중적으로 투입되는 신체부위에 따라 성격발달
단계를 다음과 같이 구별했다.
가) 구강기(oral stage): 0~1세
젖을 빠는 행위는 음식과 쾌락에 대한 욕구를 만족시킨다. 불 만족시 고착으로 타인에 대한 불신, 사 랑 거절, 소원한 관계 형성.
나) 항문기(anal stage): 1~3세
인격형성에 가장 중요한 시기. 발달과제: 독립의 학습, 개인적 능력의 수용, 분노와 공격등 부정적 감 정을 표현하는 학습이 이뤄짐.
다) 남근기(phallic stage): 3~6세
남아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 거세불안(Castration anxiety) 등의 갈등을 겪으며, 여아는 음경선망(penis envy), 엘렉트라 콤플렉스(electra complex) 등의 갈등을 겪으면서 부모와의 동 일시 과정을 거치며 양심이 발달하게 된다.
라) 잠재기(latency stage): 6~12세
libido의 에너지가 비 성적(非性的) 활동에 투입되어 학교, 놀이친구, 운동 등에 관심을 쏟게 된다.
마) 성기기(genital stage): 12~18세
남근기 주제가 되살아나며 사춘기에 시작해서 노쇠할 때까지 계속된다.
5) 방어기제(defense mechanism)
자아가 합리적인 방법으로 위협을 해결하지 못할 때 불안감을 제거하려는 무의식적인 심리적 기제.
* 억압 : 가장 중요한 방어기제 중의 하나이며, 위협적이거나 고통스러운 생각, 갈등, 감정들을 의식 하지 못하도록 한다. 이것은 무의식 중에 나타나기도 하는데, 즉 꿈이나 농담 혹은 말의 실수 등 을 통하여 드러나게 된다.
* 투사 : 받아들일 수 없는 자신의 욕망이나 충동들을 다른 사람이나 사물의 탓으로 돌리는 것이다.
(기분 나쁠 때 다른 사람이 웃는 것을 비웃는다고 생각)
* 치환 : 자신의 감정을 직접 표현하지 못하고 다른 대상에게 표현하는 것. (남편에 대한 화풒이를 자식에게 하는 경우, 직장 상사-집에 와서 푸는 경우
* 퇴행 : 스트레스나 곤경에 직면했을 때 이전 발달단계로 후퇴하는 행동.(동생을 본 경우)
* 승화 : 성적․공격적 에너지를 다른 경로, 즉 사회적으로 허용되고 때로는 칭찬까지도 받는 경로로 전환하는 것(공격적 충동을 표현하기 위해 복싱, 이종격투기와 같은 직업선택)
* 합리화 : ‘신포도의 논리’라고 하는데, 그럴듯한 변명을 함으로써 긴장을 해소하는 것이다. 즉 행동을 정당화하고, 실망에 따른 충격을 줄이도록 타당한 이유들을 조작한다.
3. 정신분석상담 목표: ① 무의식을 의식화함으로써 개인의 성격구조를 수정하는것
② 행동이 보다 현실적으로 되고 본능의 충동에 따르지 않도록 자아를 보다 강 화시키는 것
4. 상담기법
1) 자유연상: 자신의 마음속에 떠오르는 것을 있는 그대로 이야기 하도록 하는 것으로
내담자의 마음속에 억압된 자료들을 수집하고 탐색하도록 함.
2) 꿈의 분석: 방어기제가 약화되면 억압된 욕망과 갈등이 꿈으로 표현되는데 내담자의 꿈을 분석하여 심리적 갈들을 통찰하게 함.
3) 전이: 과거 어떤 사람에게 느꼈던 감정을 현재의 상담자에게 느끼는 것으로 전이를 분석 해석함으 로 내담자의 무의식의 갈등과 문제를 통찰하게 함.
4) 저항: 내담자에게 위협이 되는 어떤 것을 의식에 떠오르지 않게 하려는 의식적, 무의식적 생각,
태도, 감정, 생각을 파악하여 내담자의 문제를 통찰하게 함.
5) 해석: 내담자의 연상이나 정신작용 가운데 불명확한 부분에 대해 내담자에게 설명해 주는 것.
6) 훈습(working through): 상담을 통해 얻은 통찰을 현실생활에 적용함으로써 갈등을 해결하는것.
5. 정신분석상담의 공헌점
1) 인간은 개인이 의식하지 못하고 수용할 수 없는 충동에 의해 사고한 행동이 동기화 된다는 사실 을 밝혀 줌.
2) 프로이트는 최초로 체계적인 성격이론과 효과적인 심리치료 기술을 개발하였다.
3) 성격의 발달에서 유아기의 중요성을 강조한 이론은 자녀 양육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어 관련 연구 에 자극을 줌.
4) 프로이트는 신경증이나 치료과정에서 불안의 기능을 처음으로 확인하였고 상담자의 가치중립적인 태도의 중요성을 처음으로 강조함.
6. 정신분석상담의 비판점
1) 유아기부터 성적인 동기와 파괴적인 충동에 의하여 행동이 동기화 된다고 봄.
2) Oedipus Complex 나 Elektra Complex 이론을 통해 모든 인간에게 근친상간의 쾌락적인 충동이 있다고 봄.
3) 인간의 현재 상태를 설명하기 위해 유아기의 경험과 억압된 무의식 내용을 중요시함으로써 인간 을 결정론적이고 비합리적인 존재로 보고 자율성과 책임성 및 합리성을 무시함.
제 2 장 인간중심상담
1. 전체 살펴보기
미국의 심리학자 Carl Rogers의 이론에 근거하여 발전된 상담이론.
그는 정신분석상담의 이론에 반대했으며 행동주의상담에서 인간을 외부 자극에 대한 수동적인 반응체로 보는 것에도 찬성하지 않고 본능이나 외부자극이 성격형성에 영향을 준다고 인정하지만 그보다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내면의 잠재력을 실현하려는 선천적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함. 인간중심상담은 인간은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인간관에 근거한 내담자 중심 상담을 표방하면서 새로운 상담의 원리를 제시했다. 이는 상담자가 허용적이고 비 간섭적인 분위기를 형성하여 내담자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동기화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고 역설함으로써 상담자의 이론적 지식이나 기법보다는 상담자의 태도와 인간적 특성이 강조된다.
2. 주요 개념
1) 성격 발달: 유아기에는 자아가 분화되어 있지 않다가 점차 자신과 세계를 분리하는 과정에서 자기 개념이 생기고 자신에 대한 외부의 평가를 내면화하면서 자기 개념이 발달하게 된다. 결정적 역할을 하는 것은 긍정적 관심을 받고자 하는 욕구다. 타인의 긍정적 관심은 아동에게 내면화되어 행동의 기준과 규범이 된다. 조건 없이 있는 그대로를 수용하는 무조건적인 관심을 주고받을 때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으로 발달해 간다.
2) 성격 구조
인간성격의 핵심요소는 유기체, 현상적 장, 자기다. 유기체란 전체 인간의 신체, 정서, 지식을 말하며 현상적 장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경험의 세계다. 동일한 현상이라도 개인마다 다르게 지각하고 경험하 기 때문에 현상적인 장만이 존재한다.
자기는 전체적인 현상적 장 “나”에 대한 일련의 의식과 가치를 말한다. 자기실현 경향성으로 모든
인간은 성장을 위해 노력하며 생활 속의 고통이나 성장방해 요인을 극복할 수 있는 존재다.
3)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현재 진행되는 자신의 자아을 완전히 자각하는 사람으로서 최적의 심리적 적응, 성숙, 완전한 일치, 경험에 완전히 개방되어 있는 사람.
3. 심리적 문제 발생과정
유기체적 경험과 자기개념 사이의 불일치 |
→
위협 또는 불안의 경험과 이에 대한 방어의 실패 |
→
유기체적 경험에 대한 의식과 이에 따른 자기개념의 붕괴 |
→
괴리된 행동 출현 |
4. 상담자의 자세: 무조건적 존중, 수용, 공감적 이해의 태도를 통해 내담자가 방어를 느슨하게 하 여 자신의 문제해결 능력을 스스로 되찾고 인간적인 성숙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5. 공헌점: 상담의 초점을 기법 중심에서 상담관계 중심으로, 경청, 이해, 배려의 중요성 강조.
*비판점: 주관적 경험의 세계를 실제의 세계로 본다는 점. 로저스의 개념(유기체적 경험, 자기개념)이 상당히 복잡하고 이해하기 어려움.
제 3 장 인지행동 상담
1. 인간관: 인간은 합리적이고 올바른 사고를 할 수도 있지만 비합리적이고 왜곡된 사고를 할 수도 있 는 가능성을 지닌 존재다. 특히 인간의 왜곡된 사고는 어린 시절 부모의 양육태도에 의하여 획득된 비논리적인 학습 때문이나 어려서 부모에게 들은 이야기를 어른이 된 후에도 그대로 믿는 사람이 없기에 자기훈련을 통하여 합리적인 생각, 태도, 행동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본다.
2. Ellis의 합리적 정서 행동상담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정서는 인간 사고의 산물이라고 한다. 즉 우리가 어떤 것이 나쁘다고 생각하면 그것에 대해서 나쁘게 느끼게 되는데, 개인의 정서장애는 특정한 상황에 관한 개인의 단순한 그릇된 비논리적인 사고의 결과라는 것이다. 비합리적 신념은 자기암시와 자기반복의 과정을 통해 자기 패배적 신념을 더욱 확고하게 만들어감으로 죄책감, 불안, 노여움, 우울증과 같은 정서적인 문제의 근원이 된다.
3. 비합리적인 신념(11가지)
① 나는 내가 아는 중요한 사람들 모두에게서 사랑 받고 인정받아야 한다.
② 나는 완벽할 정도로 유능하고 합리적이며 가치있고 성공한 사람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③ 어떤 사람은 나쁘고 사악하며 악랄하기 때문에 비난받고 벌 받는 것이 당연하다.
④ 내가 원하는 대로 일이 되지 않는 것은 내 인생에서 큰 실패를 의미한다.
⑤ 불행은 외부사건에 의해서 생기는 것이며 사람의 힘으로는 통제할 수 없다.
⑥ 위험하거나 두려운 일이 내게 일어나 큰 해를 끼칠 것이 항상 걱정된다.
⑦ 어떤 난관이나 책임은 부딪혀 해결하기 보다 피하는 게 더 쉽다.
⑧ 과거의 영향은 결코 사라지지 않으며 과거의 경험과 사건은 현재 나의 행동을 결정한다.
⑨ 모든 문제에는 항상 정답이 있는데 그것을 찾지 못하면 결과는 비참해진다.
⑩ 나는 다른 사람의 문제나 고통을 나 자신의 일처럼 아파해야 한다.
⑪ 나는 어느 정도 다른 사람에게 의존해야 하며 나를 돌봐줄 사람이 주위에 있어야 한다.
4. 성격의 ABCDE 이론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의 인지적 오류와 왜곡을 수정하여 신념체계를 변화시킴으로써 정서적, 행동적 변화를 가져오는 데 있다. 합리적 정서행동상담의 이론 중 ABCD 모델이란 A(Activating events, 선행 사건) 에 의해서 형성된 B(Belief, 사고 내지는 신념) 때문에 C(Consequences, 정서적, 행동적 결과)로 나타난 것을 D(Dispute,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논박)을 통해 합리적 신념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적절한 정서적, 행동적 결과 E(Effect, 효과) 를 나타내게 한다는 이론이다.
5. 상담 기법
① 인지적 기법
가)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논박하기 나) 인지적 과제 주기 다) 내담자의 언어 변화시키기
라) 유추기법 사용: 자신의 행동이 어떤 특성으로 나타난 것인지 유추해 본다.
② 정서적 기법
가) 유머사용: 필요 이상으로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것에 반박하는데 사용
나) 역할 연기: 내담자가 스트레스 상황에서 느끼는 것을 시연해 봄으로 자신의 행동을 인식하게 함
③ 행동적 기법
내담자에게 어떤 행동을 하게 하여 그의 신념체제를 변화시키고 이 변화된 신념체제를 통해 혼란된 정서에서 벗어나게 하며, 역기능적인 증상에서 벗어나 보다 생산적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법.
6.* 공헌점: ABCD 모델은 상담모형을 간단명료하게 보여줌, 상담자의 개입 없이 스스로 상담을 이행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친다는 것, 새로 획득한 통찰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을 강조하는 점.
* 비판점: 주도적으로 상담을 해 나가기 때문에 내담자를 무시할 수 있다는 것과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사고를 합리적 사고로 바꾸는 과정에서 상담자가 자신들의 사고를 강요해서 심리적 상처를 줄 수 있는 점.
제 4 장 교류 분석 상담
1. 인간관: 출생에서 성장에 이르는 과정을 통하여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성격이나 행동양식이 형성되지만 그러한 성격이나 행동양식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고 나아가 다시 선택할 수 있는 자율 적인 존재로 봄. 이미 조건화된 상태지만 어린 시절에 형성된 성품과 행동 특성을 변경시킬 수 있 는 능력을 지님.
2. 성격구조 (자아상태)
① 어버이 자아 (P): 프로이트의 초자아에 대응되는 개념. 부모와 행동을 모방하고 학습하면서 내면화된 결과로 나타남. 중요한 인물의 영향을 받아 형성됨.
② 어른 자아(A): 에고에 대응되는 개념. 객관적 현실을 파악하는 기능을 함.
③ 어린이 자아(C): id에 대응. 출생 후 5세경까지의 외적인 일에 대한 감정적 반응체제가 내면화된 것. ex) 어릴 때처럼 욕하고 고함지르며 싸움, 동창생 만남 반응.
⇒ 구조분석: 어버이, 어른, 어린이의 세 가지 자아상태의 구성 상태를 분석하는 것.
3. 기능 분석: 자아상태가 실제로 어떻게 활용되는가를 분석하는 것. 교류분석상담에서 기능적 인간이란 아래의 다섯가지 기능을 충분히 활용하는 사람임.
① 비판적 어버이 자아(Critical Parent CP): 주장적, 처벌적, 고집스러움, 다른사람의 행동이나 일에 비난하고 처벌하려는 경향. 적절한 CP는 사회체제나 규범에 제대로 적응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됨. 심한 경우 오히려 자신의 뜻대로 인생을 살아가는 데 방해가 됨.
② 양육적 어버이 자아(Nurturing Parent NP): 타인을 배려하고 격려. 심하면 과 보호적이 됨.
③ 어른 (Adult A): 사실 자료중시. 논리적 이성적 사고. 문제 해결력 정확함.
④ 자유로은 어린이 자아(Free Child FC): 타인을 의식하지 않고 자유롭게 기능함. 자기중심적.
⑤ 순응적인 어린이 자아(Adapted Children AC): 규칙이나 사회적 요구에 순응하는 기능.
4. 생활자세: 아동이 욕구와 감정을 표현하였을 때 부모의 반응양식에 대한 아동의 반응의 결과임.
① 나는 OK, 타인도 OK(자타긍정)
아동의 정서적, 신체적욕구가 애정적이고 수용적인 방식으로 충족되면서 성장한 아동의 자세.
② 나는 OK가 아니지만(Not OK), 타인은 OK(자기부정, 타인긍정)
주위의 사람에 비해 나는 형편없다고 하는 것. 어릴 때 부모의 무조건적인 인정 자극을 자신은 무능 하여 도움을 줄 수 없다는 좌절감.
---죄의식, 우울증, 부적절감등을 경험하며 퇴행,의기소침, 자살충동에 빠질 수 있음.
③ 나는 OK이지만, 타인은 OK가 아니다(Not OK)(자기긍정, 타인부정)
세상에 대해 비난하고 불신하고 좌절과 분노로 반응함. 부모에게 구타당한 때 반항심이 생김.
④ 나도 OK가 아니고, 타인도 OK가 아니다(자타부정)
긍정적인 스토르크( 서로의 존재를 인정하는 말, 표정, 몸짓 등 의사소통의 모든 수단, 방법) 의 결핍으로 희망을 잃은 것. 심한 정신적인 문제를 가질 가능성이 많음.
5. 상담 목표: 내담자의 자율성 성취와 통합된 어른 자아의 확립, 내담자의 현재 그의 행동과 인생의 방향과 관련하여 새로운 결단을 내리게 함. 상담자는 내담자가 어린시절에 내린 잘못된 결정에 따 라 살지 않고 현재 상황에 적절한 결정을 하도록 도와주는 것임.
6.* 공헌점: 인간을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지닌 존재로 보는 비 결정론적 인간관으로 자신의 노력으로 약점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희망을 제시함. 인간소외현상의 중요한 원인 중 하나인 의사소통의 단절문제를 해결하는 데 시사점을 제공함.
* 비판점: 사용되는 용어가 어려움. 내담자는 지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나 자신을 느끼거나 체험할 수 없다는 점. 상담의 개념과 절차가 과학적 타당성이 검증되지 않은 점.
제 5 장 현실치료
1. 인간관: 자신이나 환경을 통제할 수 있는 존재며 스스로 자기 행동을 결정하고 책임질 수 있는 존 재다. 인간의 행동은 기본적 욕구인 소속, 권력, 자유, 재미라는 심리적 욕구와 생존이라는 생리적 욕 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이다. 정체감은 자신과 사람들과의 관여을 통해 발전하는데 자신이 가치있게 여겨지면 성공적 정체감이, 그렇지 못하면 패배적 정체감이 발달한다. 패배적 정체감이 부적응 행동을 불러일으켜 심리적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내담자가 책임질 수 있고 만족해 하는 방법으로 자신의 심 리적 욕구를 달성하게 하는 것이 현실치료의 목표가 된다.
2. 상담 기법
① 유머사용: 현실치료에선 즐거움이나 흥미를 기본 욕구로 강조함.
② 역설적 기법: 모순된 요구나 지시를 주어 딜레마에 빠지게 하는 방법으로 언어 충격이라 할 수 있다. (실수를 두려워하는 내담자에게 일부러 실수하라고 말한다.)
③ 직면: 내담자의 책임을 강조하고 변명을 허용하지 않기에 직면은 필수적임.
3. * 공헌점: 책임을 강조함으로써 문제행동의 원인이 내담자 자신에게 있음을 깨닫게 하고 스스로 실행 결과를 평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비교적 단기간에 효과를 볼 수 있다. 불우한 환경에서 자라거나 소년원 같은 시설에 있는 청소년에게 환경을 탓하기보다 자신에게 책임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한다.
* 비판점: 무의식적 동기나 과거를 지나치게 무시하고 내담자에게 너무 책임을 강요하며 문제 해결에만 치우친다는 점.
제 3 부 상담의 적용
1. 집단상담
1) 개인 상담이 충족시켜 줄 수 없는 사람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 주며 집단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기이해와 대인관계의 불편함, 소외감, 불안, 오해와 갈등을 집단에서 함께 느끼고 해결해 나감으로써 보다 성숙한 인간이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 장점
① 경제적임: 짧은시간에 많은 사람에게 도움을 줌. 비용과 시간 절약.
② 실제적이고 현실적임: 내담자의 일상생활에서 보여주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모습을 볼 수 있음.
상호작용을 통하여 사회화를 촉진하는 기술을 향상시키고 개선하는 기회를 제공.
③ 집단 경험을 통하여 자신과 타인에 대하여 책임을 지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④ 다양한 각도에서 새로운 아이디어와 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
⑤ 구성원 모두가 비슷한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로 보다 쉽게 수용적이 된다.
⑥ 다양한 구성원으로 풍부한 학습 경험을 제공(다면적) 하며 상호교류로 서로에게 상담자의 역할을 감당하게 된다.
3) 단점 :특정 문제가 충분히 다루어지지 못하며 집단 압력에 상처를 입을 수 있다.
4) 집단상담의 계획
① 집단원 선정: 사전 면답을 통해 집단의 목표에 적합한 사람을 선발. 성별, 연령, 과거 배경, 성격들 을 고려해야 함. 문제나 취미가 비슷한 집단이 좋지만 때로는 문제의 다양성이 더 풍부한 경험이 됨.
② 장소: 서로 얼굴을 마주 보는 원형으로 앉는 것이 효과적임.
③ 집단크기: 6-12명이 적절함.
④ 시간: 아동 20-40분정도, 청소년 1시간-1기간 30분정도, 보통 회당 1시간30분-2시간, 주1회나 2회, 기간은 최소 8-10회 정도. 1년 이상 유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함.
⑤ 회기마다 집단원이 경험보고서를 작성하고 제출하여 상담자가 피드백을 해 주여야 함.
2. 가족상담
오늘날 많은 사회적, 심리적인 문제는 가족관계가 흔들리면서 생겨나고 있다. 상담자는 가족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건강한 가족관계를 회복하기 위한 다양한 상담접근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개인의 심리적 문제가 발생하는 데 가장 영향을 미친 가족 간의 역동을 이해하고 가족 전체를 상담 대상으로 하여 접근하는 가족상담이 앞으로 많이 활용될 것이다. 개인 상담을 통해 문제를 가진 한 개인만을 변화시키기보다는 가족을 하나의 체계로 보고 가족체계를 변화시킴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고 역기능적인 가족 구성원의 역할과 행동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1) 기본 개념
① 체계(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요소의 복합체): 부부하위체계, 형제하위체계, 여성하위체계, 남성하위 체계. 어느 한 부분에서 변화가 일어나면 다른 부분의 변화를 유도하고 더 나아가 가족전체 체계의 변화를 일으킴. 때문에 서로 분리해서 이해될 수 없다.
② 경계선: 가족 구성원 사이에 허용할 수 있는 접촉의 양과 종류를 구분함.
* 경직된 경계선: 가족 구성원 간에 생각이나 감정이 서로 교류되지 않고 흩어져 서로 격리되어 있는 상태.
* 모호한 경계선: 가족이 모든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 간섭하고 밀착되어 있는 상태.
* 명료한 경계선: 부모와 자녀가 지나치게 밀착되지 않고 간섭하지 않는 상태.(정상적인 가족)
--- 일반적인 가족에선 이 세 가지 경계선이 때에 따라 번갈아 나타난다.
③ 항상성: 어떤 중심적인 경향을 가지고 역동적인 균형을 유지하려는 경향.
④ 가족규칙: 역기능이 심한 가정일수록 적은 수의 가족규칙에 의해 운영됨.
⑤ 희생양: 희생양이 된 사람은 심리적인 문제를 지니고 가족을 위해 병리를 짊어짐
⑥ 부모화: 자녀가 한쪽의 부모나 형제에 대하여 양육적 역할을 대신하려는 상황.
2) 가족상담 이론
가) 정신역동적 가족상담: 개인이 원가족에서 해결되지 않은 대상과의 문제를 통찰하게 하여 변화를 돕는다.
나) 보웬의 가족상담: 융합된 가족의 분화를 촉진시켜서 내담자가 자율적으로 기능할 수 있게 한다.
다) 구조적 가족상담: 역기능적 가족구조를 변화시켜서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라) 경험적 가족상담: 가족 구성원이 직접적이고 분명하며 정직한 의사소통을 함으로써 자아존중감을 증진하고 성장해 나가도록 돕는다.
마) 전략적 가족상담: 문제행동의 원인보다는 문제행동을 변화시키는 해결방법을 찾는데 초점을 둔다.
3) 가족상담 기법
① 가족조각: 어떤 특정한 사건에 대한 거리감, 대처하는 태도를 신체를 통해 시각적, 공간적으로 표 현하는 기법. 가족의 위계질서, 연합, 거리감과 친밀감, 보이지 않는 힘의 작용 등을 체험할 수 있다.
② 가족가계도: 여러 세대에 걸쳐 나타나는 가족패턴. 가족사에 나타나는 질병, 죽음, 사고, 성공 등이 현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한 가족도표. 적어도 부부 양가의 3대에 걸쳐서 조사함.
(이름, 나이, 결혼, 이혼, 거주지, 단절, 갈등문제, 운명적인 사건들, 가족규칙 등)
③ 빈 의자 기법: 빈 의자를 어떤 상징적인 대상으로 간주하여 대화하는 기법. 가족투사, 가족연합,
희생양, 부모화 역할 등을 재 작업할 수 있다.
④ 실연(enactment): 가족간의 상호작용을 직접 행동으로 표현하게 하는 기법.
제 4 부 문제 유형별 상담
1. 학습상담
1) 필요성: 자녀들의 공부와 학벌을 위해서 기꺼이 기러기 아빠, 엄마가 되기 까지 하는 현실에서 학 습부진 학생들의 학교 적응을 돕는 것을 통해 청소년 문제를 예방할 수 있고, 나아가 학생들이 스스 로 학습방법을 개선하고 향상시키도록 돕는다.
2) 학습부진의 원인
선행학습 부족, 학습동기의 결핍, 시험불안, 부모와의 관계 악화, 또래집단의 영향, 주의집중곤란,
비효율적인 학습방법, 낮은 지능 수준등 다양하다.
3) 상담 방법
① 학습동기가 부족한 경우: 먼저 진로를 탐색해보게 하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공부가 필요하다는 것 을 인식하게 함으로써 학습동기를 부여함. 매슬로(Maslow)에 의하면 결핍 욕구가 충분히 채워진 다음 에 좀 더 높은 성장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동기화 된다. 학습욕구는 자기실현 욕구에 해당되므로 하 위 욕구들이 채워지지 않으면 일어나지 않게 된다.
② 인간관계자 잘 되지 않아 공부를 하지 못하는 경우: 부모-부모와의 관계 개선, 가족상담.
친구, 왕따 -친구사귀기 프로그램 실시, 교사-구체적으로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상담접근.
③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 예습, 복습을 잘해야 공부를 잘할 수 있다고 말로만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예습, 복습을 잘 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주고 적절한 점검과 피드 백을 통해서 몸에 익혀 습관화하도록 도와 줌.
④ 집중력이 부족한 경우: 외적 환경을 개선, 공상이나 불안요인을 제거-부모님의 잔소리 때문에 생기 는 부정적인 감정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서 공상을 하게 됨. 부모와 상담하여 긍정적인 피드 백을 주도록 한다.
2. 청소년 비행상담
1) 원인
① 사회학적 관점: 아노미 이론의 현대사회의 가치관 혼란현상, 사회통제이론의 비행행위를 금지하는 효과적인 신념의 부재, 하위문화이론의 하위 계급의 학교 부적응 문제등.
② 심리학적 관점: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는 본능에 의한 충동을 자아와 초자아가 통제하지 못함으 로써 비행이 나타난다. 인지이론적 관점에서는 지능이 낮은 사람이 범죄나 비행을 저지르는 경향이 높다. 사회심리이론( 반두라의 이론)은 배행을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여 모방함으로써 학습한 행동으로 본다.
③ 가족학적 관점: 가족의 구조와 기능이 청소년의 비행과 관련이 있다. 특히 부모와 자녀 관계의 질, 가족체계의 특성, 부모의 자녀양육방법, 부모의 음주, 재혼, 경제문제 등 여러 환경적 요인도 작용한다.
2) 유형별 상담
① 약물(담배, 본드 등): 정체성이 확립되어 가는 불완전한 시기로 쉽게 감정적으로 약물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성인보다 중독되는 속도가 더 빠르게 진행됨. 종합적인 진단 후 그에 따른 효율적인 치료법을 선택하고 약물남용에 관련된 문제에 대한 감정을 다루어주어 교육을 통해 약물에 따른 정신장애 문제를 적절하게 다루거나 의뢰해야 한다. 또한 약물남용 청소년의 내면의 문제(자존감 결여, 분노, 자기연미, 두려움, 죄의식 등)도 다루어 주어야 한다.
② 가출: 우선 가출충동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며 가출동기와 목적 및 가능성을 평가한다. 가출 후의 어려움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고 가출하게 만든 당면 문제에 대한 해결법을 모색한다. 가출을 감 행하려고 할 경우 가출 후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기관을 안내해 주는 것도 상담자의 중요한 과제다.
③ 폭력: *원인-사회의 가치기준의 혼란에 따른 개인의 자기통제를 위한 도덕적 힘이 약화 된 것이 주 원인이 된다. 그 외 사회에 만연한 폭력문화, 성적위주의 입시제도, 답답한 학교 규칙, 가족의 자 녀양육 기능의 약화, 지나친 무관심, 공격적인 의사소통 등
---폭력행위가 재능과 에너지를 소모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도록 돕고 다른 방법으로 욕구와 바람 을 성취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④ 도벽: 정서적 불안정과 인격 발달의 미성숙 등 심리적원인이 행동으로 옳겨진 현상이며 일종의 왜 곡된 자기표현 양식이다. 먼저 냉정한 관찰을 통해 원인을 찾아내고 소유개념을 교육하고 취미나 흥 미를 개발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3. 성교육과 성상담
성교육과 성상담은 개인의 과거나 현재의 성에 대한 부정적인 경험뿐만 아니라 성에 관한 인식을 새 롭게 바꿔 나가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청소년에게 성 개방 풍조에 걸맞은 올바른 성의식과 책임감을 길러 줘야 하고 성적 위험을 예방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성에 대한 자기조절능력을 길러주어 야 한다. 성에 대한 부정적 경험은 상담을 통해 치료해 나가야 한다.
성교육의 근본 목적은 정확한 성 지식과 바람직한 성 가치관을 가지고 책임 있는 성행동을 할 수 있 는 사람을 기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성상담은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성문제를 통찰력을 가지고 적절히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제 5 부 보조 자료를 활용한 상담
1. 미술치료
다양한 미술 매체를 활용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을 심리적으로 진단하고 치료하는 과정이다.
* 장점: 말로 자신을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가진 대상에게 유용한 방법. 미술을 즐기게 될 때 내담자는 긴장이 누그러지게 되고 치료과정에 더 깊이 몰입하게 된다. 창조활동을 통해 우울과 관련된 뇌의 세 로토닌의 분비를 증가시키고 표현을 통해 내적 안정과 평안을 찾는다.
* 치료 기법
자유화, 협동화, 집․나무․사람 검사(HTP), 인물화검사, 가족화와 동적 가족화, 테두리법, 콜라주기법
2. 음악치료
음악을 활용하여 인간의 심리적 문제를 치료하기 위한 모든 활동을 말한다. 장점은 소리라는 매개체로 사람의 몸과 마음에 직접적이고 순간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치료 대상의 지능 수준에 상관없이 어떤 환경에서도 생리적인 반응을 유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음악치료를 위한 활동으로는 즉흥연주 음악치료, 적극적인 음악감상과 상상, 창작, 작곡, 노래만들기, 등이 있다.
3. 놀이 치료
프로이트가 한스 라는 소년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어린이의 마음 속에 쌓인 좌절과 갈등을 정신치료적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 준 것에서 시작되었다. 놀이치료란 ‘아동이 가장 호의적이고 알맞은 조건에서 성장 할 수 있는 경험의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 '훈련된 상담자가 심리적 문제를 지닌 내담자를 돕기 위해 체계적으로 놀이의 치료적 힘을 적용하는 대인관계 과정‘이다.
* 접근 방법
모래놀이치료, 미술놀이치료, 게임놀이치료, 집단놀이치료
4. 독서 치료
독서치료의 역사는 오래되었으나 20세기 들어 미국에서 처음으로 환자를 치료하기 위한 일부로서 병원에서 독서를 권장하는 것으로 논의가 시작되어 20세기 중반 이후 본격적으로 치료방법과 효과에 대한 연구가 발표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대 들어돠 다양한 연령층의 사람을 대상으로 도움을 주고 있다. 이 치료는 독서치료자가 선정한 다양한 문학 작품을 매개로 하여 토론, 글쓰기, 그림그리기, 역할극등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 장점: 책이 자기방어를 줄이면서 문제해결을 위한 매개체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 적절한 정보를 주어 문제해결에 도움을 준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