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몸을 지탱하는 기둥이자 내부의 장기들을 보호하는 뼈. 튼튼한 뼈가 앙상해지는 이유는 뼈의 주성분인 칼슘이 급격히 빠져나와 뼈의 골밀도가 낮아져 구멍이 생기는 골다공증 때문입니다.
우리 몸은 노화로 인해 1년에 1%씩 감소하게 되는데 실제로 50대 이상 여성 10명 중 5명이 골감소증을, 3명은 골다공증을 앓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구멍난 뼈를 채우기 위해서는 칼슘과 함께 비타민D를 섭취해야 합니다. 비타민D는 체내 칼슘의 흡수를 도울 뿐만 아니라 뼈의 생성 및 유지를 도와 골다공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식재료를 통해 섭취되는 식재료의 칼슘 흡수량은 40%를 넘지 못하는데 이때 빠져나가는 칼슘을 비타민D가 다시 흡수되도록 도와줍니다.
비타민D가 풍부해 골다공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 최고의 식재료는 바로 버섯입니다 버섯은 두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소독된 배지에 균을 배양해서 재배하는 느타리버섯, 팽이버섯, 새송이버섯은 뿌리를 제거한 다음 따로 세척 하지 않아도 되지만 나무나 흙, 돌에서 재배되는 표고버섯, 양송이 버섯, 차가버섯, 목이버섯 등은 세척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종류의 버섯에는 비타민D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말리면 비타민D의 함량이 더 높아집니다. 특히 목이버섯은 말리면 30배 높아진다고 하는데요 목이버섯 중에서도 가장 비타민D 함량이 가장 높은 버섯은 흰목이버섯입니다. 흰목이버섯에는 목이버섯의 약 2배 가까운 비타민D가 함유되어 있고 또한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칼슘과 라이신, 로이신과 같은 아미노산이 풍부해 구멍난 뼈를 채우는 최고의 식재료라 할 수 있습니다. 단 2g으로 하루 비타민D 섭취량을 충족할 수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혈관질환약 복용자는 섭취에 주의해야 하고 일반인은 하루 2송이 정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흰목이버섯밥
2인분 기준으로 밥을 지을때 식용유 1큰술과 함께 흰목이버섯 반개를 함께 넣어 밥을 지으면 됩니다 버섯의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식용유를 넣어주는데 맛도 더 좋답니다
흰목이버섯볶음
기름 1큰술 두른뒤 흰목이버섯을 넣고 볶아주세요
간장 1큰술, 양파, 대파 넣어 3분 정도 더 볶아주세요
마지막으로 건새우 한줌, 참기름 반큰술 넣어 한 번 더 볶아주면 완성입니다 출처 : MBN 천기누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