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이소희
스트레스를 안 받는 게 중요하다는 건 익히 알고 있다. 그런데 그게 어디 말처럼 어디 쉽나!! 스트레스는 안 받는 것보다 빨리 푸는 게 더 현실적인 대안이 아닐까.
한 해 동안 차곡차곡 쌓인 피로감과 스트레스는 연말을 맞아 각종 모임이 이어지면서, 자신도 모르게 최대치를 갱신하고 있을지 모른다.
매주 건강한 라이프스타일과 이너뷰티에 관한 정보들을 알려주는 서울 강남구 청담동 재활 전문 모던필라테스에서 스트레스를 확 날려줄 간단한 스트레칭 동작들을 배워봤다.
#1 전완근 스트레칭
전완근은 팔에 있는 여러 근육들을 통칭하는데 현대인의 고질병인 ‘손목 터널 증후군’과 관계가 깊은 부위다.
손목의 스트레스는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
- 손끝이 아래로 향하도록 팔을 곧게 쭉 뻗는다.
- 다른 손으로 뒤집어져 있는 손바닥을 직각이 되도록 당기며, 손끝부터 팔 전체(전완근)를 이완해준다.
- 이때, 손가락이 아니라 손바닥 전체가 당겨져야 효과적이며, 앉아서 혹은 서서 해도 무방하다. 어깨가 솟지 않고 허리를 곧게 편 자세는 공통.
컴퓨터 작업을 오래 하는 경우, 마우스 사용이 잦은 경우, 쥐었다 폈다 하는 등 손의 움직임이 반복될 경우, 골프를 장기간 무리해서 칠 경우! 전완근에 통증이 올 수 있는데요.
작업하다가 수시로, 생각날 때마다 풀어주세요. 릴렉스를 해줌으로써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어요.
(여성화 모던필라테스 강사)
#2 포 포인트 트럼프 로테이션
다음은 팔부터 어깨, 허리에 이르는 상체를 풀어볼 차례다.
- 양손과 무릎을 땅에 대고 엎드린다. 배가 아래로 처지지 않도록 허리는 곧게 편다.
- 한쪽 팔을 다른 쪽 팔과 다리 사이에 쭉 뻗어 넣는다.
- 팔 전체가 바닥에 닿을 수 있도록 바닥을 지그시 민다. 팔부터 어깨까지 쭉 이완되는 느낌이 들면 바른 자세다.
- 양쪽 3회씩 1세트, 3세트 반복.
#3 레스트 포지션
가슴과 어깨, 허리, 몸의 측면을 동시에 풀어주는 동작이다. 척추를 온전히 쉬게 하는 동작이라 휴식 자세, 정지 자세라고도 부른다.
- 위와 같이 엎드린 자세에서 무릎은 몸통이 들어갈 정도로 벌리고, 양발은 모은다.
- 숨을 내쉬며 머리부터 허리까지 천천히 상체를 엎드려 이완한다.
- 쭉 뻗은 상태에서 호흡 5회를 하고 제자리로 돌아온다.
- 익숙해진 후에는 엎드린 상태에서 한쪽 팔씩 옆으로 옮기면서 몸의 측면을 이완해주는 동작을 이어서 해보길!
발뒤꿈치와 엉덩이가 꼭 붙어야 몸이 풀어지고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효과를 배가할 수 있어요.
정 어렵다면 엉덩이와 발뒤꿈치 사이에 쿠션을 끼우면 한결 안정적인 자세를 할 수 있죠.
유연성이 없는 편이라면 무릎의 각도를 조절해 무리가 가지 않는 선까지만 엎드려보세요!
(김항진 모던필라테스 대표)
첫댓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