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선수 수비성향이 좀 달라서 누가 낫다고 못하죠. 핍 수비가 대단하지만 불스 시절에 핍이 공략당하면 항상 상대방을 압살 시키러 조던이 등장하죠. 일리걸 디펜스 경계를 이용해서 긴팔로 견제하는건 핍이 최고였다고 봅니다만. 80년대 수비왕 시절 조던이나 90년대 초반 조던 경기보면 인게임 수비 영향력이 핍 최전성기 수비 영향력보다 더 막강한것 같기도 하고요.
저도 동의합니다. 커리어 전체를 보면 피펜이 좀 더 좋은 수비수 였다고 봅니다. 팀 디펜스 전체를 이끄는 능력이 있고, 헬프 디펜스는 역대 최고죠. 2차 쓰리핏 당시 사실상 조던은 전반전에는 수비를 열심히 하지 않고 경기 막판 승부처에 집중적으로 수비하는 모습을 많이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피펜에게는 그런 모습이 안나오죠. 항상 디펜스에 있어서는 최대 에너지를 발휘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피펜은 나이가 들어서 공격 스탯이 현저히 떨어 졌고 조던은 나이를 먹어도 엇비슷하게 유지할 수 있었다고 봅니다.
@Seraphic2차 쓰리핏 시절에 조던에게 수비에까지 에너지를 다 쏟아 부으라는건 조금 무리가 아닐까요? 아무리 조던이 강골이지만 30대 중반에 들어선 선수에게 수비까지 다하라는건 아니죠. 피펜이 수비에서 에너지를 쏟아내듯 조던은 불스 득점에 에너지를 쏟아 부으니 서로 상호보완이 된거죠. 그리고 조던은 2차 쓰리핏 시절에도 수비에 꽤나 집중하던 선수였습니다. 플옵에서는 상대팀 에이스 스탑퍼 역할까지 하고요.
@Dennis Johnson당연히 수비에 에너지 쏟는것은 무리죠. 그랬으면 3핏은 없었죠. 그러니까 커리어 전체로 보면 저는 피펜이 좀더 나은 수비수라고 생각하는거고요. 피펜은 마지막 파이널 유타와의 경기에서 그만큼 공격을 효율적으로 못했습니다. 저는 조던에게 그 나이에 공격도 혼자 책임지고 있는데 수비까지 미친듯이 해야 한다는 뜻으로 말한것은 아니었어요. 그래서 피펜을 조던보다 수비는 좀 더 낫다고 생각한거고요. 커리어 후반 때문에요.
@Seraphic근데 조던이 피펜보다 두 살 더 많고 3년 일찍 데뷔했다는 걸 생각하셔야 됩니다. 피펜이 디펜스 세컨팀에 처음 든게 91년인데, 조던은 그보다 3년 전에 수비왕에 올랐습니다. 91파이널에서 피펜이 매직을 기습적으로 막은 임팩트가 크지만 사실 그 시리즈 매직의 주 매치업은 조던이었습니다. 조던은 185cm인 아이재아 토마스와도 매치업되곤 했죠. 2차 3연패 당시 피펜의 수비 비중이 더 컸지만 제 기억에 92년 이전까지 (92,93은 비슷했다고 봐요) 조던의 수비 부담이 훨씬 컸습니다. 공격은 공격대로 하고 상대 에이스를 수비했으니까요. 수비력 자체도 훨씬 뛰어났고. 나이상 조던의 98시즌 수비력은 피펜의 00시즌이랑 비교해야
@maverick45하는데 이때 피펜과 달리 조던은 수비 퍼스트팀에 올랐죠. 시기를 보면 96~98에 피펜이 더 뛰어난 수비수였으나, 나이로 보면 둘은 비슷한 나이까지 정상급 수비력을 유지했습니다 그리고 전반전에 수비를 열심히 안했다는 의견에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제 기억에 98시즌이라도 조던이 수비를 헐겁게 한 건 파이널 때 거의 원맨쇼 해야했을때 정도 말고는 거의 없던 것 같습니다. 물론 피펜만큼 경기 내내 활발하게 도움수비를 간 건 아니지만 그건 피펜과 비교하면 그렇고 전반적으로 강한 수비압박을 유지했죠. 그리고 불스의 수비스타일 자체가 두 선수에게 요구하는게 달랐습니다. 조던이 무한한 체력으로 공수 에이스롤을 다 할 수 있었던
@maverick45전성기와 달리 조던은 체력과 운동능력이 많이 떨어졌죠. 이에 불스는 상대팀 에이스를 피펜이나 하퍼에게 많이 붙히고, 승부처에서 1대1 수비력이 가장 뛰어난 조던에게 붙혔습니다. (근데 그렇다고 해서 에이스급 선수 수비를 적게 한 것도 아니에요. 올랜도와의 시리즈에서 페니가 그나마 가장 고전했던 게 조던이 막을때였거든요.) 이 때문에 조던이 에이스급에 붙을 때는 한 단계 집중력을 올려서 더 빡세게 막았죠. 98년 컨파에서 밀러 막을때 (조던 막을때 필드골 1개, 4쿼터 무득점), 96년 파이널서 페이튼 막을때, 그리고 페니 막을때. 당시 조던은 말년의 코비가 그랬던 것처럼 수비를 헐겁게 하다가 순간순간 "락다운"하는 선수가 아
@maverick45니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체력이 훨씬 더 좋은 선수기 때문이죠. 98파이널처럼 체력이 바닥났을때가 아니면 항상 뛰어난 수비력을 유지하다가, 승부처에 한 단계 올렸습니다. 물론 이게 피펜과 비교되니까 헐거운 것처럼 보일순 있지만요. 종합적으로 저도 2차 3연패 당시 조던보다 피펜이 더 뛰어난 수비수라는 건 동의합니다. 하지만 둘이 함께한 시기 전반기, 그리고 피펜이 데뷔하기 전 시즌에 NBA 사상 최초로 200스틸과 100블럭을 돌파한 조던의 수비력을 보면, 커리어 종합적으로 보면 조던은 피펜과 최소 동급의 수비수라고 봐요. P.s위에 피지컬 얘기가 나왔는데 피펜이 장신까지 커버가능했지만 반대로 조던은 작은 선수들을 더 잘 막았
첫댓글 내가 가장 좋아 하는 선수
제 아이디입니다!! 진짜 제일 좋아함
수비는 느낌 상 조던보다 더 잘하는 느낌이 드는 이상한 팔길이 ㄷㄷ
수비왕타이틀만 없을뿐 조던보다 잘한다고 봐요
저도 수비는 피펜이 더 낫다고 생각해요.
스틸 갯수같은걸 떠나서 눈에 보이지 않는 수비
그리고 피지컬 덕분에 장신도 커버 가능
골밑수비도 어느 정도 가능
특히 오펜스 파울유도는 역대 최고
두 선수 수비성향이 좀 달라서 누가 낫다고 못하죠. 핍 수비가 대단하지만 불스 시절에 핍이 공략당하면 항상 상대방을 압살 시키러 조던이 등장하죠. 일리걸 디펜스 경계를 이용해서 긴팔로 견제하는건 핍이 최고였다고 봅니다만. 80년대 수비왕 시절 조던이나 90년대 초반 조던 경기보면 인게임 수비 영향력이 핍 최전성기 수비 영향력보다 더 막강한것 같기도 하고요.
@LaPhonso 1대1 압살은 조던, 팀디펜스는 피펜...대부분 요렇게 정리되지 않나요? 근데 다시 생각해보니 진짜 이 둘이 한팀이었다는게 참..
@토탈패키지 그러니까요.. 웨이드 릅만 해도 장난아니었는데 조던 핍은 더하면 더했을거니깐...
저도 동의합니다. 커리어 전체를 보면 피펜이 좀 더 좋은 수비수 였다고 봅니다. 팀 디펜스 전체를 이끄는 능력이 있고, 헬프 디펜스는 역대 최고죠. 2차 쓰리핏 당시 사실상 조던은 전반전에는 수비를 열심히 하지 않고 경기 막판 승부처에 집중적으로 수비하는 모습을 많이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피펜에게는 그런 모습이 안나오죠. 항상 디펜스에 있어서는 최대 에너지를 발휘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피펜은 나이가 들어서 공격 스탯이 현저히 떨어 졌고 조던은 나이를 먹어도 엇비슷하게 유지할 수 있었다고 봅니다.
@Seraphic 2차 쓰리핏 시절에 조던에게 수비에까지 에너지를 다 쏟아 부으라는건 조금 무리가 아닐까요? 아무리 조던이 강골이지만 30대 중반에 들어선 선수에게 수비까지 다하라는건 아니죠. 피펜이 수비에서 에너지를 쏟아내듯 조던은 불스 득점에 에너지를 쏟아 부으니 서로 상호보완이 된거죠. 그리고 조던은 2차 쓰리핏 시절에도 수비에 꽤나 집중하던 선수였습니다. 플옵에서는 상대팀 에이스 스탑퍼 역할까지 하고요.
@Dennis Johnson 당연히 수비에 에너지 쏟는것은 무리죠. 그랬으면 3핏은 없었죠.
그러니까 커리어 전체로 보면 저는 피펜이 좀더 나은 수비수라고 생각하는거고요.
피펜은 마지막 파이널 유타와의 경기에서 그만큼 공격을 효율적으로 못했습니다.
저는 조던에게 그 나이에 공격도 혼자 책임지고 있는데 수비까지 미친듯이 해야 한다는 뜻으로 말한것은 아니었어요.
그래서 피펜을 조던보다 수비는 좀 더 낫다고 생각한거고요. 커리어 후반 때문에요.
전 팀수비 개인수비 모두 조던이 위인 거 같아요.
@Seraphic 근데 조던이 피펜보다 두 살 더 많고 3년 일찍 데뷔했다는 걸 생각하셔야 됩니다. 피펜이 디펜스 세컨팀에 처음 든게 91년인데, 조던은 그보다 3년 전에 수비왕에 올랐습니다. 91파이널에서 피펜이 매직을 기습적으로 막은 임팩트가 크지만 사실 그 시리즈 매직의 주 매치업은 조던이었습니다. 조던은 185cm인 아이재아 토마스와도 매치업되곤 했죠. 2차 3연패 당시 피펜의 수비 비중이 더 컸지만 제 기억에 92년 이전까지 (92,93은 비슷했다고 봐요) 조던의 수비 부담이 훨씬 컸습니다. 공격은 공격대로 하고 상대 에이스를 수비했으니까요. 수비력 자체도 훨씬 뛰어났고.
나이상 조던의 98시즌 수비력은 피펜의 00시즌이랑 비교해야
@maverick45 하는데 이때 피펜과 달리 조던은 수비 퍼스트팀에 올랐죠. 시기를 보면 96~98에 피펜이 더 뛰어난 수비수였으나, 나이로 보면 둘은 비슷한 나이까지 정상급 수비력을 유지했습니다
그리고 전반전에 수비를 열심히 안했다는 의견에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제 기억에 98시즌이라도 조던이 수비를 헐겁게 한 건 파이널 때 거의 원맨쇼 해야했을때 정도 말고는 거의 없던 것 같습니다. 물론 피펜만큼 경기 내내 활발하게 도움수비를 간 건 아니지만 그건 피펜과 비교하면 그렇고 전반적으로 강한 수비압박을 유지했죠.
그리고 불스의 수비스타일 자체가 두 선수에게 요구하는게 달랐습니다. 조던이 무한한 체력으로 공수 에이스롤을 다 할 수 있었던
@maverick45 전성기와 달리 조던은 체력과 운동능력이 많이 떨어졌죠. 이에 불스는 상대팀 에이스를 피펜이나 하퍼에게 많이 붙히고, 승부처에서 1대1 수비력이 가장 뛰어난 조던에게 붙혔습니다. (근데 그렇다고 해서 에이스급 선수 수비를 적게 한 것도 아니에요. 올랜도와의 시리즈에서 페니가 그나마 가장 고전했던 게 조던이 막을때였거든요.)
이 때문에 조던이 에이스급에 붙을 때는 한 단계 집중력을 올려서 더 빡세게 막았죠. 98년 컨파에서 밀러 막을때 (조던 막을때 필드골 1개, 4쿼터 무득점), 96년 파이널서 페이튼 막을때, 그리고 페니 막을때. 당시 조던은 말년의 코비가 그랬던 것처럼 수비를 헐겁게 하다가 순간순간 "락다운"하는 선수가 아
@maverick45 니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체력이 훨씬 더 좋은 선수기 때문이죠. 98파이널처럼 체력이 바닥났을때가 아니면 항상 뛰어난 수비력을 유지하다가, 승부처에 한 단계 올렸습니다. 물론 이게 피펜과 비교되니까 헐거운 것처럼 보일순 있지만요.
종합적으로 저도 2차 3연패 당시 조던보다 피펜이 더 뛰어난 수비수라는 건 동의합니다. 하지만 둘이 함께한 시기 전반기, 그리고 피펜이 데뷔하기 전 시즌에 NBA 사상 최초로 200스틸과 100블럭을 돌파한 조던의 수비력을 보면, 커리어 종합적으로 보면 조던은 피펜과 최소 동급의 수비수라고 봐요.
P.s위에 피지컬 얘기가 나왔는데 피펜이 장신까지 커버가능했지만 반대로 조던은 작은 선수들을 더 잘 막았
NBA에 빠지게한 분
영혼의 짝꿍~
역시 간지는 핍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