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기서 소개하는 주문은 모두 모산파의 주문입니다.
부적을 작성하기 전 부적 작성에 쓰이는 도구를 청정(淸淨)하게 할 때 사용하는 주문으로 이 주문들을 사용하는 방식이 두 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첫 째 미리 도구를 청정하게 할 때
말 그대로 도구를 미리 청정하게 할 때 사용하는 것입니다.
목욕 재계를 하고 준비한 차례로 주문을 외어서 도구를 청정(淸淨)하게 한 후 정심, 정구, 정신 등의 주문을 외운 후 부적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둘 째 부적을 작성을 하면서 도구를 청정(淸淨)하게할 때
이것은 부적을 작성하면서 도구를 청정(淸淨)하게 할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부적을 작성하는 시간이 길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목욕 재계하고 정구, 정신, 정심 등의 주문을 외운 후 차례로 도구를 정화 한 후 부적을 작성하면 되는 데 이 후에 몇 가지 단계가 더 있습니다.
방법 : 검결지를 맺은 후 검결지를 도구를 가리키며 주문을 외우는 것입니다.
도구를 청정(淸淨)하게 할 때 공통적으로 검결지를 맺습니다.
검결지는 주먹을 쥔 상태에서 검지와 중지를 곧게 펴고 엄지로 접혀 있는 두 손가락을 잡은 형태입니다.
붓의 청정(淸淨)화
부적을 작성 할 때 새 붓을 사용하거나 부적 전용의 붓을 사용하라고 하지만. 그 붓을 정화하는 법을 알려주는 책은 잘 없다.
도교에서 부적을 작성하기 전 주문으로 붓을 청정(淸淨)하게 한다.
칙필주(勅笔咒)
居收五雷(거수오뢰), 神将电灼(신장전작),
光华纳则(광화납칙), 一身保命(일신보명),
上则缚鬼(상칙박귀), 伏邪一切(복사일절),
死活灭道(사활멸도), 我长生(아장생).
急急如律令(급급여율령).
물의 청정(淸淨)화
부적을 사용 할 때 사용하는 물을 청정(淸淨)하게 할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청정수부나 정수부 등을 작성해서 정화를 하는 방법도 있지만 칙수주만을 외어서 정화를 하는 방법이 가장 간편합니다.
청정수부나 칙수부, 정수부 등을 작성하는 경우는 개광점안 같은 의식을 할 때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다. 칙수주는 먹으로 부적을 작성 할 때 먹을 가는 물에 사용하는 주문입니다.
칙수주(勅水咒)
此水不非(차수부비), 凡水北方(법수북방),
壬癸水一(임계수일), 点在砚中(점재연중),
云雨须臾(운우수유), 至病者吞(지병자탄),
之百病消(지백병소), 除邪鬼吞(제사귀탄),
吞如粉碎(탄여분쇄), 急急如律令(급급여율령).
먹의 청정(淸淨)화
이것은 부적을 먹으로 작성 할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모든 부적은 주사에 황지에 작성을 한다는 것으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은데 부적은 주사로 작성하는 부적이 따로 있고, 먹으로 작성하는 부적이 따로 있습니다. 그리고 부적에 따라 홍지, 황지, 백지 등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몇 몇 부적은 검은 색의 종이로 작성하는 것이 있는 데 잘 찾아보기 힘듭니다.
칙묵주(勅墨咒)
玉帝有劫(옥제유겁), 神墨炙炙(신묵자자),
形如云雾(형여운무), 上列九星(상렬구성),
神墨轻磨(신묵경마), 霹雳纠纷(벽력규분),
急急如律令(급급여율령).
벼루의 청정(淸淨)화
먹을 갈거나 주사를 기름과 혼합 때 사용하는 벼루를 정화하는 방법으로 이때 사용하는 벼루 역시 부적 작성 전용으로만 사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칙연주(勅砚咒)
玉帝有勃(옥제유발), 神砚四方(신연사방),
金木水火(금옥수화), 土雷风雨(토뢰풍우),
电神砚轻(전신연경), 磨霹雳电(마벽력전),
光芒(광망), 急急如律令(급급여율령).
주사의 청정(淸淨)화
부적을 작성 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주사를 청정(淸淨)하게 하는 주문입니다.
칙주사주(勅朱砂咒)
丹石镇凶(단석진흉), 魔灭鬼崩(마멸귀붕),
研书灵符(연서령부), 三界通行(삼계통행),
急急如律令(급급여율령).
종이의 청정(淸淨)화
부적을 적을 종이를 청정(淸淨)하게 하는 주문입니다.
칙지주(敕纸咒)
玉帝赐吾书符纸, 打邪鬼, 张张皆纸书, 敢有不伏者,
옥제사오서부지, 타사귀, 장장개지서, 감유부복자
押赴豊都城, 急急如律令.
압부례지성, 금급여율령
이상이 도교 모산파에서 부적을 작성하기 전 도구를 청정(淸淨)하게 할 때 사용하는 방법과 주문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