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인 캠버의 스키에 스키어가 체중을 실었을때 스키의 전체 길이가 설면과 접촉을 하게 되고, Rocker ski 의 경우 스키가 바닥과 평탄하게 되었을때 스키의 가운데 부분만 바닥과 접촉을 하게 됩니다. 스키에 자체적으로 만들어진 굴곡으로 인해 스키는 자연스럽고 쉽게 흔들리는 형태를 취하게 되었으며, 이것의 결과로 스키가 역캠버의 형태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전통적인 캠버형태의 스키와 달리 Rocker ski 의 경우 스키가 전혀 긴장되어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기술적으로 보았을때, rocker 는 사실 역캠버와 같은 것입니다.
하지만 단순 역캠버의 스키라고 해서 다 좋은 제품 과 훌륭한 스킹의 표현(성능)을 가져오는 것일까요? 뵐클의 대답은 분명하게 “no” 입니다. 높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역캠버의 스키는 플랙스 라인, 사이드컷 그리고 스키의 길이에서도 적절한 조정이 필요했습니다. 스키에 적용되는 rocker 의 범위 와 타입도 스키의 성능을 이끌어 내는 것에 주요한 역활을 담당했으며, 스키어의 경험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런 것들로 인해 뵐클은 스키의 앞쪽에서 부터 2-3mm 정도의 rocker 형태를 가진 Tip rocker 스키와 tip 과 tail 모두 20mm 정도의 rocker 형태를 가진 Full rocker 스키의 특성이 매우 다르다는 것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캠버 스키는 스키어의 체중에 의해서 고유의 형태로 휘어지게 되며, 이 스키의 이상적인 회전반경에 맞추어 아크(arc)형태를 취하게 됩니다. Rocker 스키의 경우 회전을 유발하는 곡선의 형태가 이미 스키에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매우 쉽고 즉각적으로 턴을 만들 수 있게 되었으며, 스키의 모양을 곡선으로 휘게 만들기 위해서 체중을 실어 전달하는 초반의 가압단계가 불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경험이 부족한 스키어들에게는 매우 결정적인 이익을 제공하게 되는데, 다음과 같이 보다 편안하고 매끄럽게 엣지라인을 전환 할 수 있기 때문에 조작성이 매우 쉬워지는 결과를 가져다 주었습니다. 기술적으로 보다 숙련된 스키어는 캠버 스키를 조작하면서 턴을 만들어 가기 위한 가압동작을 통한 스키의 컨트롤을 보다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상급스키어들의 이러한 스킹의 기술은 rocker 스키가 얼마나 즉각적으로 턴을 쉽게 만들어 내는 것에 대해서 알게 되면서 많은 의심을 품게 되기고 합니다.
Rocker 스키의 엣지는 확실히 스키어와 스킹의 환경에 맞추어 적응해 가게 됩니다. 고속의 활주 및 급경사를 극복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나타나게 되는 점차적으로 깊어지는 엣지의 각 과 경사면에 적응하기 위한 카빙의 자세의 기울기에 따라서 설면과 접촉하는 Rocker 스키의 유효엣지(effective edge)의 범위는 점점 연장되어 길어지게 되며, 그 결과 스키의 안정감 과 그립력이 함께 증가함으로써 상급스키어의 요구에 대응하는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게 됩니다.
Edge Grip Rocker
01 느리고, 평사면의 일반적인 턴에서는 "유효엣지의 거리(Effective edge length - red)" 스키의 중심부에서 앞/뒤로 짧게 나타납니다.
02 대략 35° 도 정도 비스듬하게 기울어 졌을때 "유효엣지의 거리(Effective edge length - red)" 스키의 전체 엣지라인에 걸쳐서 나타나게 됩니다.
03 약 50° 도 이상 비스듬하게 기울어 졌을때 "유효엣지의 거리(Effective edge length - red)" 는 가장 길어지며, 스키의 안정성 및 그립력이 최대치에 도달하게 됩니다.
첫댓글 스키의 구조나 특성에 대해 잘은 모르지만, 10/11 시즌 뵐클을 소장한 이후부턴 무겁고 단단하다고 무조건 안정적이고 좋은 스키는 아니다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뵐클은 그래픽도 좋구, 가벼우면서도 매우 안정적이고, 그립력은 정말 짱!!! 그리고 스피드도 엄청 좋지만, 한편으로 다루기도 편한 점이 많다는 한마디로 베리 굿입니다^^
곡선의 형태가 이미 만들어져 있어 쉽게 그리고 초반의 가압단계가 필요하지 않다는 내용 인상적이고, 스키의 기울기에 의한 유효엣지의 거리가 달라진다는 좋은 내용의 공부 잘 하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