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통합교육의 장점
(가) 장애아동에 대한 장점
장애아동이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는 또래들과 함께 교육을 받음으로써 이들이 보이는 적절하고도 나이에 맞는 행동을 관찰하고 학습할 뿐만 아니라, 이러한 적절한 행동을 보이는 또래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특히 의사소통과 사회성 영역의 발달은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는 또래들과의 통합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혜택이다.
(나) 비장애아동에 대한 장점
실질적으로 통합교육을 통해서 비장애아동이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효과는 장애인을 사회의 구성원으로 인식하고 수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인간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면서 더불어 살기 위해서는 사회의 다양한 구성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데 이에 좋은 효과를 가진다.또한 비장애아동들은 통합 환경에서 장애아동들과 상호작용을 경험하면서 장애인도 나와 비슷한 점을 많이 지니고 있는 한 사람의 개인으로서 수용,존중하게 되며, 나아가 학교,지역사회가 장애아동들도 포함하고 수용해야 한다는 일종의 사회적 책임감을 학습하게 된다.
2.통합교육의 단점
(가) 준비되지 못한 통합교육은 개개인의 장애아동에게 맞는 정확한 교육적 서비스를 주지 못할 수도 있다.
(나) 분리교육보다 더욱 짜임새 있는 교육계획이 필요하고 교구와 특수교사 등 더 많은 인적․물적 자원을 요구한다.
(다) 통합교육 담당교사의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교육의 성패에 미치는 비중이 지대하다. 따라서 준비없는 교사는 효과적인 교육을 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