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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중국 완성형 자동차 시장동향(2014.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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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3-14 | 국가 | 중국 | 작성자 | 김주선(우한무역관) |
품목 | 기타 | ||||
품목코드 | 870829 | ||||
작성일자: 2014.10.08 작성자: 우한 무역관 박영훈(parkyh@kotra.or.kr)
1. 중국 자동차산업 시장현황 및 전망
□ 2000-2013년 중국자동차 생산 및 판매현황
○ 중국자동차협회통계(中国汽车工业协会统计)에 따르면 2013년 중국의 자동차 총 생산량은 2212만 대로 전년 대비 14.76% 성장했음.
○ 총 판매량은 2198만 대로 전년 대비 13.87% 성장하여 전 세계 1위를 차지함.
○ 2000년부터 2013년까지 중국의 자동차 판매량은 209만 대에서 2198만 대로 연평균 20% 성장률로 총 판매 규모가 10배 성장했음.
○ 자동차 종류별 생산판매량을 분석해본 결과 승용차의 총 생산량은 1808만 대(전년 대비 16.5%성장), 총 판매량은 1793만 대(전년 대비 15.71%성장)이고, 상용차의 총 생산량은 403만 대(전년 대비 7.56%성장), 총 판매량이 405만 대(전년 대비 6.4%성장)임.
표1. 중국 자동차 생산량 증가율 (단위: 1만 대)
표2. 중국 자동차 판매량 증가율 (단위: 1만 대) 자료원: 중국자동차산업협회 / 中国汽车工业协会
□ 중국 현지 자동차 시장현황
○ 2013년 자동차 판매량이 100만 대가 넘는 Top 6 기업 중 상하이 자동차(SAIC)가 총 판매량 507만 대로 1위를 차지하였고, 뒤를 이어 동펑(东风) 353만 대, 이치(一汽) 291만 대, 장안(长安) 220만 대, 베이징 자동차(北汽) 211만 대, 광저우 자동차(广汽) 101만 대 순임.
○ 중국 현지 자동차 TOP 6 기업의 총 판매량은 1583만 대로 자동차 전체 판매량의 72%(2012년 대비 0.4% 성장)를 차지함.
○ 중국 현지 자동차 TOP 10 기업의 총 판매량은 1943만 대로 자동차 전체 판매량의 88.4%(2012년 대비 1.4% 성장)를 차지함.
○ 2013년 중국 독자브랜드 승용차 판매량은 722만 대로 작년 대비 11.4% 성장하여 전체 판매량의 40.3%를 차지하였음(2012년 대비 1.6%하락).
○ 2013년 일본을 제외한 독일, 미국, 한국, 프랑스의 승용차 시장점유율은 다소 증가하였음.
표3. 중국 현지기업 시장 점유율 자료원: 중상정보사이트 / 中商情报网
표4. 국가별 자동차 시장 점유율 자료원: 중국공업정보화부 / 中国工业信息化部
□ 중국 현지 자동차기업의 발전현황
○ 2012년부터 중국 현지 자동차기업들은 자동차 생산량 확대 계획을 추진하였음. - 장안FORD는 충칭(重庆)공장을 매년 35만 대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로 확장하였고, 동시에 항저우(杭州)에 제2공장을 건설하고 있음. - 베이징현대(北京现代)는 매년 40만 대를 생산할 수 있는 제3공장을 신설하였음. - 동펑NISSAN, 뤠이다(悦达), KIA는 다렌(大连)과 옌청(盐城)에 제3공장을 신설하고 있음. - 광저우(广州)HONDA의 제3공장은 2014년 완공되었음. - GM자동차는 2013년부터 2015년까지 4개의 새로운 공장 추가건설을 계획하고 있음.
○ 2015년까지 중국 내 TOP 6 자동차 제조기업 이치, 상하이 자동차, 동펑, 창안, 광저우, 베이징 자동차의 총 생산량은 2800만 대를 넘을 것으로 예측됨.
○ 치뤠이(奇瑞), 지리(吉利), 비야디(比亚迪), 창청(长城), 화천(华晨), 쟝존(江淮) 등 TOP 6 독자브랜드 생산업체들의 총 생산량은 1200만 대를 넘을 것으로 예측됨.
표5. 2015년 중국 현지 자동차기업 생산계획 (단위: 1만 대) 자료원: 소우후자동차 / 搜狐汽车
2. 후베이성 자동차산업 시장현황 및 전망
□ 2010-2013 후베이성 자동차 생산량
○ 2013년 자동차 생산량은 158만 대로 2012년 대비 9.56% 성장하였고, 전체 자동차 시장의 7.2%를 차지함.
○ 승용차 생산량이 98만6000대(작년 대비 24% 성장)이고 상용차 생산량이 60만 대(작년 대비 8% 하락), 전용자동차 생산량 21만 대(작년 대비 14% 성장)임.
○ 2013년 후베이성 자동차 총 생산량 순위는 5위에서 7위로 하락하였음. 광둥(广东)지역이 총 생산량 254만 대로 1위이고, 그 다음이 지린(吉林), 상하이(上海), 베이징(北京), 충칭(重庆), 광시(广西) 순임.
표6. 2010-2013년 후베이성(湖北省) 자동차 생산량 자료원: 후베이성경제정보위원회 / 湖北省经济信息委员会
□ 후베이성 자동차 생산량 확장계획
○ 후베이성 자동차 생산업은 2015년까지 동펑을 중심으로 빠른 속도로 확장될 계획임.
○ 선롱(神龙) 제3공장 및 상하이통용(上海通用) 우한공장이 각 30만 대씩 추가 생산할 계획을 가지고 있고, 동펑혼다(本田) 제2공장이 14만 대, 동펑펑선(风神) 제2공장이 12만 대, 동펑 Reno가 15만 대, 동펑NISSAN이 12만 대 추가 생산하는 등 2013년부터 2015년까지 후베이성 자동차의 총 규모는 140만 대 증가할 전망임.
표6. 후베이성 자동차 기업별 생산량 확대계획 자료원: 우한KBC 자체조사
3. 중국의 Hot Press Forming 기술현황 및 주요기업 분석
□ Hot Press Forming 기술현황
○ 2013년 중국산 자동차의 평균 연료소비율은 100㎞당 7.2ℓ로 낮음. 중국 자동차 기업들은 2020년까지 연료소비율을 100㎞당 5ℓ까지 낮추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음.
○ 중국 현지 기업들은 연료소비율을 낮추기 위해서 자동차 소형화, 경량화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고, 자동차 경량화의 핵심 기술인 Hot Press Forming에 대해서도 연구개발 중임.
○ 현재 중국산 자동차에 Hot Press Forming 기술을 사용하여 만든 강판의 사용량이 1대당 60㎏로 세계 평균사용량인 1대당 250㎏에 비해 훨씬 적음. 이러한 이유로 중국산 승용차는 유럽산 자동차에 비해 8-9% 더 무거움.
○ 최근 들어 중국의 Hot Press Forming 강판 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현재 Volkswagen, GM, TOYOTA 등 글로벌기업과 중국기업이 합작하여 Hot Press Forming 기술을 이용하여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고 있음.
○ 현재 중국 현지기업들도 Hot Press Forming 기술을 주시하고 있으며, 많은 중국 기업들은 자체적으로 Hot Press Forming 기술을 개발하고 있고, CHERY, CHANGAN 등의 회사들은 Hot Press Forming 기술을 상용화하고 있음.
○ 2006년 독일 Benteler 기업은 최초로 Hot Press Forming 기술을 사용하여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는 공장을 중국에 설립하였음.
○ 2009년 당시 Hot Press Forming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공장은 2곳밖에 없었지만 현재 Hot Press Forming 기술을 사용하는 공장은 10곳이 넘음.
4. [참고] 2013년 중국자동차 브랜드 판매량 TOP50
자료원: 소우후자동차 / 搜狐汽车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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