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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베다 입문을 읽고 한 동안 데이비드 프롤리의 팬이 되서
이것 저것 보다가 만나게 된 책입니다
일부만 요약한 내용이지만 엄청나게 깁니다
인내력이 있으신 분만 한 번 도전해 보세요 ㅎㅎㅎ
6장 영혼과 그 다른 몸들 中
인간 존재는 단지 신체만이 아니며, 거친 원소들로부터 마음의 매우 미묘한 층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밀도의 물질들로 구성된 세가지 몸의 집합이다
이런몸들 뒤에는 정신이건 신체이건 모든 나타남의 너머에 있는 우리의 진정한 참나가 존재한다
그러므로 세가지 몸은 일반적인 의미의 몸들이 아니며, 영혼을 담는 것의 다른 유형들이다
베다적인 의미에서 영혼은 몸과 마음이라는 베일 뒤에서 환생의 실체를 의미하며,
이것은 우리의 모든 다른 탄생들을 통해 지속된다
이것은 산스크리트로 '생명력'을 뜻하는 '지바', 또는 '개별적인 자아'
혹은 '체현된 영혼'을 뜻하는 '지바트만', '지바-아트만' 이라고 불리는데
이는 '지고의 참나' 즉 나타남 너머에 있는 신을 뜻하는 '파라마트만'과 대비된다
지바 즉 영혼은 창조의 기초 단위 또는 존재의 궁극 단위이다
그것은 궁극적인 불가분의 존재 혹은 원자이며,
우주의 거칠거나 미묘한 모든 물질 뒤에 있는 기초 요소이다
모든 창조는 우주적인 현현의 배후에 있는 원인적 힘인 영혼을 통하여 일어난다
우리의 영혼 자체는 신성한 창조적 힘이며,
우리의 다양한 삶들은 그것의 창조적인 유희, 그것의 꿈들 혹은 명상들이다
영혼은 창조의 경이로운 질서를 책임지는 자연적인 지성으로서 우주 안의 모든 활동을 이끈다
우주적인 영혼의 힘들은 원소들을 통하여 작용하며 자연의 법칙을 유지한다
영혼은 근본적으로 의지와 동기부여의 힘,
즉 영혼의 창조력을 반영하는 것이 되거나 행하려고 추구하는 힘이다
우리의 카르마를 이끄는 다양한 욕망들과 열망들은 영혼을 통해서 일어난다
의지의 힘으로서 영혼은 우리가 가슴속에서 진실로 소망하는 모든 것을
우리에게 끌어당기는 '자기(磁氣)에너지'를 갖는다
영혼의 이 자력(磁力)은 우리존재의 다양한 부분들을 결합시키며,그것들이 계속 연결되도록 한다
영혼은 몸과 마음, 그리고 그것들의 다양한 체계와 기능들을 유지하는 에너지를 발생시킨다
영혼의 자기력으로 인해 우리 자신뿐 아니라 모든 창조물의 유기적인 조화가 가능해진다
영혼의 이 특별한 자기력은 일반적인 마음과 감각 너머의 깊은 의식 수준에 존재하며,
잠을 자거나 죽을 때에도 우리의 존재를 유지한다
영혼은 생명(지바), 빛(죠티), 사랑(프레마)라는 세가지 기본적인 힘을 갖는데,
이 힘들로부터 지각하고 움직이고 느끼는 능력이 일어난다
영혼의 의지는 다음 세가지다. 존재하려는 의지, 알려는 의지, 행복하려는 의지.
영혼의 자기력은 생명, 사랑, 의식을 일으킨다
영혼의 이 세가지 힘으로부터 모든 창조물은 다음의 세가지 선천적인 욕망을 갖는다
영원히 살려는 욕망, 절대적인 진실을 알려는 욕망, 완전한 행복을 느끼려는 욕망.
이러한 열망들의 일어남은 우리안에서 깨어나는 영혼을 보여준다
첫째, 영혼의 자기력은 무엇보다도 생명의 힘이다.
이 자기력은 우리를 삶과 이어주고, 살아있다고 느끼게 하며, 움직이고 숨을 쉬게 해준다
생명이란 영혼의 자기력에 의해 발생되는 에너지의 흐름이다
둘째, 영혼의 자기력은 빛, 통찰, 지혜, 이해의 힘이다
모든 창조물이 태양에게 이끌리듯이, 빛은 우리의 마음을 끌어당긴다
영혼은 비추는 힘을 갖고 있다.영혼의 본성은 순수한 빛이다.
영혼은 마음과 감각을 비추는 우리 내면의 태양이다.
영혼의 자기력은 태양에서 나오는 인력(引力)과 같은 인력을 갖는다
셋째, 영혼의 자기력은 사랑의 힘이다
이것은 우리에게 모든 창조물을 사랑하게 하고 삶을 사랑하게 만든다
사랑은 결국 창조의 가장 강력한 자기력이다. 그것이 바로 끌어들이는 힘이다
사랑말고는 다른 무엇도 창조물들을 그토록 강하게 결속시키고
핵심 또는 가슴 수준에서 결합시키지 못한다
생명, 빛, 사랑이라는 이 세가지 힘은 절대자의 세측면인 존재-의식-희열에 대한 영혼의 반영이다
그것들로부터 에너지, 빛, 물질이 물질계의 주요한 힘으로서 일어난다
그것들은 프라나,테자스,오자스,즉 생명력,용기,인내라는 세가지 위대한 생명의 힘들을 일으킨다.
그것들은 공기,불,물등 세가지 활동적 원소,그리고 바타,피타,카파등 세가지 도샤들의 배후에 있다
각각의 영혼은 자기의 발달 수준에 따른 자기력을 발산한다
우리는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안에서 영혼의 자기력을 관찰할 수 있다
우리 모두는 우리의 영혼이 좋아하는 것에게 끌린다 이것은 영혼의 매력적인 성질때문이다
우리는 우리영혼 및 영혼이 추구하는 현현유형과 조화로운사람, 상황을 자신에게로 끌어들인다
사랑의 힘인 우리 영혼의 매력은 우리를 다양한 관계들로 인도하고,
우리 영혼의 자질을 향상시키고 우리가 성장하도록 돕는 다른 영혼들을 우리와 연결시킨다
삶에서 우리가 매력을 느끼는 사람들은 우리 영혼의 자기력의 성질을 반영한다
우리가 교제하는 사람들도 역시 그들의 자기 영향력들 아래로 우리 영혼을 끌어당기는데,
그것은 최면에 걸리게 할 수도 있고 깨우치게 할 수도 있다
이러한 까닭에 요가는 요가 수행의 토대로서 올바른 교제를 강조한다
아유르베다도 마찬가지로 건강의 토대로서 올바른 관계를 강조한다
우리가 관계를 조화롭게 하지않으면,우리안에 있는 건강,영적성장의 뿌리는 손상된 채로 있게된다
잘못된 관계는 정서적인 불안을 초래할 뿐 아니라, 몸과 마음, 감각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결국 우리가 행하는것, 심지어 우리가 먹는 것까지도 우리가 교제하는 사람들을 반영한다
12장 아유르베다와 요가의 식이요법 中
아유르베다 치료의 절반은 몸속으로 들어가는 것, 즉 주로 '음식'이다.
나머지 절반은 몸이 표현을 위해 행하는 것, 즉 주로 '운동'이다.
'아사나'(요가 행위 자세들)는 이것을 다룬다
음식 곧 '안나'는 지고의 신 브라만을 나타내는 첫번째 산스크리트이다
우주에 있는 모든 것이 음식이다
내면의 참나인 아트만은 모든 것인 음식을 먹는자이다
우리가 보는 모든 것은 영혼을 위한 음식이다
영혼으로서의 우리의 발전은 우리의 생명인 음식을 먹고 소화하는 능력에 달려있다
음식 곧 안나는 생명, 프라나의 기초이다
그것은 생명력을 나르며 그것을 몸안에 유지한다
우리가 추구하는 음식의 유형은 발달의 정도를 반영한다
개인의 의식 단계는 그가 선택하는 음식의 성질에서 드러난다
아유르베다와 요가는 '순수 채식주의' 또는 '사트바적 식이요법'을 강조한다
먹는 것은 환경과의 첫째 상호교환이다
만일 그것이 사랑과 연민을 바탕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모든 다른 행위가 고통을 겪게된다
아유르베다는 모든 치료법의 토대로 올바른 식이요법을 강조한다
음식은 최초의 약이자 가장 중요한 치료법이다
적절한 음식없이는 다른 어떤 치료방식도 효과를 발휘할 수 없다
아유르베다는 사트바적인 또는 순수한 음식을 권장한다
왜냐하면 사트바는 균형을 창조하고 해로운 요소를 배출하며,
모든 도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사트바의 기본은 '아힘사(해를 끼치지 않는 비폭력)'의 태도이다
사트바적인 식이요법은 무엇보다도 먼저 '채식주의'이며,
동물들을 살생하거나 해를 끼치는것과 관련된 모든 식품을 피하는 것이다
이에 더하여 사트바적 식이요법은
좋은 토양에서 자연과 조화롭게 자라고 자연스럽게 무르익은 식물,
그리고 올바른 사랑의 태도와 올바른 방식으로 조리된 음식, 즉 자연적인 음식을 강조한다
그런 음식들은 '프라나(동약적 개념의 기(氣))'와 '의식'을 운반한다
아유르베다는 신체에 건강과 균형을 가져오는 것을 목표로 하는 반면,
요가는 신체의 한계를 벗어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통적인 아유르베다는 신체적인 건강을 증진시키고 도샤들(바타,피타,카파)
특히 바타가 축적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조리된 음식, 영양가 있는 식단,
우리 자신을 원소들로부터 보호하는 것을 강조한다
채식주의 식단에는 육류가 아닌 모든 식품이 포함되며, 조리된 것들도 포함된다
쌀과 감자 등 많은 식품들은 조리를 해야 소화될 수 있다
아유르베다는 단기적인 해독이 필요할 때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장기적인 건강 유지를 위해서는 생식을 권장하지는 않는다
아유르베다는 우리의 도샤를 저지하기 위해 특정한 식단을 추천한다
이 식단들은 주로 곡물류, 콩류, 뿌리채소, 풀, 견과류를 기본으로 하며,
생음식은 부차적으로 적은 양만 필요로 한다
생음식은 몸과 마음안의 공기와 에테르 원소, 바타 성분을 증가시킨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조리된 음식은 흙과 물 원소, 카파 성분을 증가시키는데 좋고,
불 원소와 피타 요소를 증가시키는 데도 좋다
이것은 조리된 음식이 더 쉽게 소화되도록 하고 몸이 더 잘 형성되도록 한다
그러나 생음식은 프라나와 마음의 미묘한 민감도를 촉진하는데 더 좋다
요가적 식이요법은 아유르베다 식이요법의 주요 요소인 도샤의 역할 뿐아니라
프라나의 역할도 고려한다
생음식에는 요기들이 마음의 높은 에너지를 계발하기 위해 추구하는 프라나가 풍부하다
생음식은 프라나의 힘을 몸뿐 아니라 마음에도 전달한다
생음식은 프라나를 증가시켜서 나디들
즉 경로들을 깨끗이 하는 전통적 요가적 식이요법의 일부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해독을 위해 이따금씩, 특히 해독을 위한 자연의 계절인 늦봄,
기후에 따라 4월이나 5월에 생음식을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우리가 적당한 양의 비타민과 미네랄, 효소를 섭취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식단에 생음식을 어느정도, 대개 10-20 퍼센트 정도 포함시키는 것이 좋다
이것들은 생음식에 풍부하기 때문이다
식사때 먹을만한 생음식으로는 오이,무,당근,토마토,
다양한 유형의싹,실란트로(고수잎),파슬리가 있다
덧붙여 신체뿐만 아니라 '미묘한 몸(아스트랄몸)'도 깨끗이 정화하고 싶은 사람은,
아사나(요가체위), 프라나야마(호흡법), 만트라, 명상과 함께
생음식을 먹음으로써 그렇게 할수 있다
진지하게 요가 수행을 하려는 사람이라면 그런 준비 단계의 해독,
특히 '판차 카르마'라는 아유르베다 해독 프로그램과 결합한 해독에 대해 고려해 보아야 한다
요가를 배우는 사람이라면 조금씩이라도 육식을 줄여야 한다
이것은 특히 붉은 빛을 띠는 고기의 경우에 더욱 그러하다
물론 주된 이유는 고기를 먹는 것이 요가 수행의 야마, 즉 생활양식 수련의 첫째인 '아힘사',
곧 '비폭력'이라는 요가 원칙에 위배되기 때문이다
만일 우리의 요가 수행이 다른 생명에 해를 끼치는 것에 기초한다면,
그것은 진보하기 어려울 것이다
고기는 몸안에 동물적인 불을 증가시키고,
육식동물의 삼스카라 즉 성향들이 우리안에 작용하게 만든다
이것은 분노, 육욕, 두려움, 그외의 부정적 감정들을 촉진시킨다
고기에 의해 창조되는 불길은 불순하며, 마음과 신경계를 왜곡하는 감정적 연기를 투영한다
육식을 위주로 하는 식단은 파괴의 에너지를 세포들로 전달하고,
그것은 다시 세포들 안에서 질병과 노화의 과정을 촉진한다
그것은 오라의 장에 미묘한 죽음의 힘을 가져와서,
몸안으로 들어가는 더 높은 에너지의 흐름을 감소시킨다
우리가 먹은 생명체의 삶은 그들의 부정적 감정과 인상들로 아스트랄몸을 짓누른다
고기는 경로를 막는 무거운 혹은 타마스 유형의 조직을 생산하며,
마음을 둔하게 하는 경향이 있다
투박한 형태의 연료인 신체 체계 안의 고기가 그 사람을 과열되게 하거나
또는 높은 수준의 경험들을 왜곡하는 일종의 연기를 발생시킬 수 있는 위험이 있다는 것이다
폭력이나 범죄뿐만아니라 종교적인 편협성도
역사적으로 고기를 먹는 집단들 사이에서 더 흔했다
이것은 도덕적 문제일 뿐아니라,또한 개인과 집단적 수준에서
몸,마음,영혼을 위한 에너지의 문제이다
올바른 식사는 음식의 유형뿐 아니라 음식의 질에 관한 문제다
모두 알고 있듯이 우리 문화에서 음식의 질은 대체로 낮다
만일 음식이 신이라면, 우리의 신은 분명히 죽었다
우리의 음식은 주의나 관심,사랑이나 의식이 거의없이
대량으로 생산되고 대량으로 준비되고 소비된다
질이 낮은 음식은 나쁜 토양, 화학비료,
그리고 식물에 사용하는 살충제와 제초제의 사용에서 비롯된다
조기 수확, 인공 재배, 식물에 보존된 진정한 생명력을 종종 없애버리는
장기수송과 냉장보관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식품의 질을 떨어뜨린다
마치 이런 과정으로도 모자란다는 듯이, 우리의 조리과정은 전자레인지 사용, 과도한 조리,
그리고 기름과 설탕, 소금, 양념들의 과용을 일삼는다
그 결과 우리가 음식을 먹는다기보다는 오히려 음식이 우리를 먹는 셈이 되고,
자양분을 주기보다는 오히려 독소가 자랄 수 있는 토대만을 키우는 셈이 된다
이 현대의 음식 딜레마는 우리로 하여금 음식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갖도록 한다
우리는 직접 작물을 재배하고, 지역의 유기 농업인들을 지원하고,
환경문제에 대해 정치적으로 참여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음식은 생명의 신성한 뿌리다
만일 우리가 그것과 타협한다면 우리 자신의 건강과 행복을 위태롭게 할 뿐이다
불행히도 다가올 세기는 해로운 음식뿐만 아니라 오염된 물과 오염된 공기까지 물려받는다
인도의 요가전통은 유제품을 특히 영적 수행의 길에 오른 사람들에게 탁월한 식품으로 여긴다
고대 베다의 문명은 우유, 크림, 버터, 요구르트를 제공하는 소를 중심으로 성장했다
아유르베다는 유제품을 약으로,특히 질병에대한 저항력을 기르고
요양과 건강 회복 촉진에 이용했다
여기에는 우유를 달인 즙, 약을 넣은 버터와 기(정제된 버터)가 포함된다
유제품은 젊은이들뿐아니라 어른들,그리고 몸이 쇠약해졌거나
힘이 필요한 사람에게도 좋은음식이다
그러나 이것은 좋은 환경에서 잘 자란 젖소에서 나오는 양질의 우유일 경우에 그렇다
인도에서는 젖소가 그 젖을 새끼에게 먼저 주게 한다
사람들은 그 뒤에 남은 우유만 가져가는데, 종종 그 양이 상당히 많다
새끼를 어미 소에게서 격리시키면, 어미소의 젖은 영양분을 많이 잃는다
낙농산업계에서는 송아지를 어미에게서 떼어내고 그들을 도살한다
우리는 동물의 새끼들을 죽이고 그들의 우유를 마신다
소들은 우리에 갇혀 있거나 기계로 젖을 짜이는 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학대당하고 있다
요즘 소들은 인공수정을 통해 생산된 잡종이며,
그들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수준 이상의 과도한 젖을 생산하도록 유전적으로 변형된다
그들은 호르몬, 항생제, 인위적인 곡물을 먹으며 자란다
화학적인 잔존물은 그들의 조직으로 흡수되고 젖에 집중된다
또 다른 문제들은 유제품 자체가 아니라 잘못된 처리과정으로 인해 발생한다
저온 살균, 균질화, 장기적인 냉장도 유제품의 이로움을 감소시킨다
안좋은 환경에서 자라는 젖소가 내는 질낮은 유제품은 신체 체계에 점액을 증가시키고
음식 알레르기와 사이너스 알레르기, 칸디다균을 발생시킨다
또 어떤 사람들은 소속 부족이 유제품을 먹어본 적이 없기 때문에
유제품을 소화시키는데 필요한 효소가 결핍되어 있다
어렸을 때 모유를 먹지 않은 어른들도 그런 문제를 겪을 수 있다
우리는 자연적이고 유기적인 유제품을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또는 적어도 유제품을 이용하는데 주의해야 한다
유제품 중에서 우유와 기(ghee)는 요가 수행에 탁월한 도움을 준다
우유는 생강, 계피, 소두구와 같은 향신료를 넣고 신선하게 끓여서 먹는 것이 가장 좋다
요구르트는 물과 섞어서 음료수(라씨 즉 인도식 버터밀크)로 만들어 먹으면 더 좋다
어떤 유형의 음식이라도 과식을 하면 타마스적이 될수 있으며 침체되게 할 수 있다
반면에 지나치게 적게 먹거나 너무 가볍거나 자극적인 식단은 라자스를 증가시킨다
오로지 올바른 식단과 적절한 음식량만이 사트바적이다
사트바적인 식단은 기분을 좋게 하면서도 맛이 고르게 균형잡히고,
여섯가지 맛이 다 포함되고 위장의 절반정도를 채울만큼 필요한 양만 섭취하는 식단이다
사트바적 식이요법은 음식유형의 문제뿐만 아니라 음식을 먹는 때의 문제이기도 하다
우리는 아침이나 저녁에는 무겁거나 점액질을 만드는 음식을 피해야 한다
이 때에는 인체의 조직이 막히기 쉽기 때문이다. 아침 식사는 가볍고 자극적이어야 한다
주된 식사는 정오에 하고 나서 한동안 휴식을 취하거나, 아니면 이른 저녁에 해야 한다
과일이나 우유와같은 가벼운 몇몇음식을 제외하고는
밤늦게 음식을 먹는 것은 몸과 마음을 무겁게 한다
14장 아사나-체질별 요가자세 中
아사나는 몸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시켜 준다
아사나는 몸이 작은 통증들과 질병을 떠나 완벽하고 정상적인 균형으로 효과적으로 돌아가도록
근육조직을 강화하고 늘이기 위해 고안된 특정한 자세와 움직임을 제공한다
아사나는 기관과 분비체계의 활력을 빼앗는 신경들을 통한
최적의 에너지의 흐름을 창조하기 위하여 척추를 미묘하게 유지한다
아사나는 본래 요가의 깊은 수행의 일부이지만 또한 운동이나 치료로써 행해질 수도 있다
아사나는 주로 마음을 어지럽히는 '라자스' 즉 동요하는 성질을 줄이기 위한 것이다
아유르베다는 운동을 위한 가장 중요한 생활양식 권장사항으로 아사나를 추천한다
또한 다양한 질병들을 위한 중요한 치료수단으로 '아사나(요가자세)'를 처방한다
프라나의 수준에서, 허브는 음식이고 프라나야마(호흡법)는 운동이다
이것들이 적절히 작용하기 위해서는 신체의 올바른 자세와 올바른 식사라는 토대가 필요하다
아사나 행위는 근골격이나 구조적인 문제들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주로 간접적이다
아사나는 독소를 배출하고 조직들의 치유와 성장을 향상시키기 위해
질병에 걸린 부위들에 순환을 향상시키도록 작용한다
이것은 여러 수준들에서 몸의 치유과정을 촉진시킨다
아사나는 신체를 균형잡기 위한 요가의 주요수단이다
아사나는 긴장을 풀고, 유연성을 증가하고, 에너지의 흐름을 최대화하며,
마찰을 없애기 위해 행해지는 다양한 정적인 자세들과 신체적인 움직임들로 이루어진다
아사나의 목적은 우리관심이 내면으로 향하도록 하기위해
에너지의 자유로운 흐름을 창조하는것이다
우리 신체 자세는 우리의 건강과 생명력, 자각에 영향을 미친다
마음-몸이라는 복합체는 음식을 나르는 경로들로부터 생각들을 나르는 경로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상호 관련된 경로들로 구성된다
이 경로들은 근골격계에 의해 신체적으로 결합되어있고,
그 형태는 우리가 취하는 자세에 따라 달라진다
잘못된자세는 경로들을통한 적절한 흐름을 막고 해치는 수축의 원인이 되는
다양한스트레스를 유발한다
스트레스는 에너지와 영양분의 순환을 방해해며, 독소들과 노폐물들이 쌓이게 한다
이런 장애들은 불편함을 낳고 기능을 저하시켜 고통과 질병을 초래한다
몸과 마음은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신체적 장애는 정신적이고 감정적인 장애들과 서로 작용하며,
다양한 중독과 강박 충동, 집착들을 가져온다
아사나는 몸과 프라나, 마음, 신체구조, 생명 에너지와 창조적 지성에
대단한 치료적 효과를 갖는다
불행히도 오늘날 우리 대부분은 자세를 경시하며,
유연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노력을 거의하지 않는다
아유르베다의 견해에 따르면, 신경계는 골격계와 긴밀히 연결되어 있으며,
신경계는 특히 생물학적 공기기질은 바타 도샤와 긴밀히 연결되는데,
바타도샤는 다른 두 도샤(피파, 카파)의 우두머리 또는 안내자이다
잘못된 자세는 무엇보다도 바타를 무겁게 하고, 마음-몸 복합체 전체를 어지럽힌다
바타는 뼈와 관절 안에 냉기와 건조함으로 축적되고, 이것들을 경직시키고
운동력을 떨어뜨리거나 떨림증을 일으키고 운동력을 방해한다
이러한 긴장은 신경으로 전이되어 불명증, 근심, 감정의 불안을 일으킨다
신경계는 척추에 의해 지배받는다
그래서 척추의 모든 왜곡은 상응하는 신경의 긴장과 문제들,
주로 바타 성질의 문제들을 일으킬것이다
아사나를통해 관절을 느슨하게 풀어주면,
축적된바타가 풀려나고 모든수준에서 자각과 건강이 증진된다
마사지는 근골격계에서 나오는 독소를 없애는데 중요한 수단이다
오일 마사지는 관절을 풀어주고 뼈와 신경에 영양을 공급한다
증기치료, 사우나, 발한요법과 같은 마사지요법들은 유연성을 향상키며
피부를 통해 독소를 제거한다
오일 마사지를 하고 나면 아사나를 행하기가 더 쉽다
오일 마사지와 증기치료의 병행은 아사나 수행에 좋은 보조 수단이다
규칙적인 아사나 수행은 장기적인 건강에 필수적이다
아사나는 비록 방식들은 다르더라도 모든 체질에 유익하며,
바르게 행해지면 모든 도샤들이 균형 잡힐 수 있다
도샤가 편향되게 발달하는 것을 방지하려면
적어도 하루에 30분 정도는 아사나를 행해야 한다
아사나는 자세가 가장 왜곡되기 수운 바타 유형의 사람들에게 가장 필요하다
오래 앉아서 일하거나 느리게 움직이는 경향이 있는 카파유형은,
더욱 라자스적인 동작 지향적 아사나나 뜀뛰기를 포함하여
더욱 활동적인 형태의 운동들이 유익하다
피타 유형은 주로 그들의 불같은 집중적인 기질을 식히기 위해
아사나를 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정 아사나들은 특정체질과 관련있지만,
그것들의 이로움을 제대로 얻으려면 바르게 행해여져야한다
아사나는 단순히 체질의 문제가 아니다
아유르베다 체질을 결정적인 요인으로 삼고 여기에 기초하여 아사나를 권하기보다는,
개인적인 조건에 따라 아사나들을 권하고 아유르베다를 참고하여 이 아사나들을 조정하는 것이 더 낫다
1.바타 체질을 위한 요가자세(연예인 이윤석 스타일)
바타 유형은 일반적으로 날씬하며, 뼈가 작고 골격이 가늘다
그들은 젊을 때는 매우 유연하고 민첩하지만 에너지와 끈기가 부족하다
그들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쉽게 경직되고 굳어간다
바타는 뼈를 지배하므로 바타유형은 특히 오십대 이후에는 대부분 관절염을 앓기 쉽다
그들은 몸이 차고, 피부가 건조하며, 관절이 손상되고, 순환이 좋지 않은 경향이 있다
바타 유형은 신경이 예민하고 두려움이 많다 척추가 굽기 쉽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어깨를 세우고 등을 구부려 방어하는 자세를 취한다
바타 유형에게는 아사나가 꼭 필요하다
그들은 아사나 없이는 건강을 유지하기 힘들고 명상을 위한 고요함을 갖기 어렵다
바타 유형의 사람들은 척추를 유연하게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몸을 소홀히 하고 마음에만 지나치게 집중하는 바타유형은
아사나 수행에서 가장 못하는 사람이기 쉽다
관절이 손상되기 쉽고 지나치게 움직이기 쉬운 바타 유형은,
잘못된 수행과 너무 강력한 아사나들에 의해 가장 많이 부상을 입기 쉽다
바타 유형은 다치기 쉽기 때문에 아사나에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한다
바타유형을 위한 아사나 수행은 바타의 주요자리인 골반과 대장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그들은 엉덩이, 허리등뼈, 천장 관절의 긴장을 푸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그들은 과도하게 활동하기 쉬운 바타의 경향을 방지하기 위해 움직임을 제한해야 한다.
앉아 있는 자세는 바타에게 좋다. 지나친 운동과 스트레칭은 인대를 늘어나게 하고 힘을 잃게 한다
바타는 척추에 축적되어 그것을 경직시키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바타 유형은 모든 방향으로 척추를 구부리는 수행을 통해
척추를 유연하게 유지하는데 초첨을 맞추어야 한다
앞으로 구부리는 동작들은 과잉된 바타를 즉각 제거하며, 고요하고 차분하게 한다
이런 동작들은 등에 모여 경직과 긴장을 높이는 바타를 제거하는데 탁월하다
그러나 이 동작들이 몸을 뒤로 젖히는 동작들과 결합되어야만 모든 바타를 제거할 수 있다
몸을 뒤로 젖히는 동작들은 바타를 감소시키는데 탁월하지만, 부드럽고 천천히 해야 효과적이다
힘과 안전성, 고요함을 강조하는 서있는 자세들은 바타에게 매우 좋다
바타들은 그것들의 효과를 제대로 느끼기 위해서는 집중과 인내를 발달시킬 필요가 있다
아사나의 수행을 마친 뒤, 바타유형은 송장자세를 통해 휴식하고 이완해야 한다
그들은 수행을 갑자기 끝내거나 무리한 활동을 서둘러 시작하지 말아야 한다
비타 유형은 안정감과 따뜻하고 차분함을 느끼고 아랫배에 긴장이 풀리는 것을 느끼면서
아사나 수행을 끝내야 한다
2.피타 체질을 위한 요가자세(연예인 차인표,숀리 스타일)
피타 유형은 중간 또는 평균의 체격이다
그들은 너무 크지도 작지도 않으며, 너무 무겁거나 가볍지도 않다
그들은 흔히 관절들을 원활하게 하는 피타의 기름 성질과 좋은 순환때문에
좋은 근육조직과 유연성을 갖고 있다
피타 유형은 아사나를 수행하면 꽤 능숙해진다
심리학적으로 피타유형은 적극적이며,
자신이 하는 일에서 남들을 능가하고 두드러지기를 좋아한다
피타 유형은 종종 지나치게 야심적이며, 성미가 급하거나 과도하게 밀어붙일 수 있다
요가 자세는 신체적, 감정적 수준에서 그들을 서늘하게 식히기 위해 이용되어야 한다
피타 유형은 서늘하게 식히고, 발달을 촉진하고, 확장적이며,
이완시키는 방식으로 아사나들을 수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발달되고 있는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강한 아사나들 사이에
호흡을 이완시키고 조용히 앉아 있을 필요가 있다
그들은 아사나 수행을 강력한 격무로 바꾸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그러면 몸에서 추가적인 열이 발생하거나 너무 많은 땀을 흘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피가 과열되거나 머리에 너무 많은 열이 가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피타 유형에게는 피타가 축적되는 간,소장,중간 복부의 긴장을 푸는 것을
목표로 하는 자세들이 이롬다
활 자세, 코브라 자세,보트 자세, 물고기 자세가 그런 자세들이다
이러한 자세들은 과잉 피타가 몸에서 배출되도록, 특히 소화관을 따라서 아래로 흘러가도록 한다
앞으로 구부리는 자세들은 일반적으로 피타에게 좋다
왜냐하면 그런 자세들은 부드럽게 행해진다면 중간 복부에 더 많은 에너지를 공급하며,
서늘하게 하고 안정되게 하는 효과를 갖기 때문이다
뒤로 젖히는 자세들은 열을 가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오직 적당히 행해져야 하며,
이 자세들을 행한 뒤에는 서늘하게 하는 자세들을 행해야 한다
피타 유형은 아사나 수행을 마칠 때 서늘하고 만족하고 고요하게 느끼며
중간 복부에서 긴장이 풀어지게 하는 아사나로 마쳐야 한다
그들의 마음은 비어있고 이완되어야 하고, 그들의 감정은 편히 휴식해야 하며,
경쟁심이나 흥분된 느낌이 없어야 한다
3.카파 체질을 위한 요가자세(연예인 강호동,정형돈 스타일)
카파 유형은 체격이 단단하며 쉽게 살이 찐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평균보다 키가 작지만 간혹 큰 사람도 있다
그러나 그들을 골격은 항상 크며, 뼈는 짧고 대체로 유연성이 부족하다
카파 여성은 젊을 때는 날씬 할 수 있지만, 나이가 들면 특히 출산 후에는 쉽게 살이 찐다
이때문에 그들은 요가를 포함하여 체중감량 프로그램에 참여하지만, 성공하는 경우는 드물다
카파 유형은 과체중이 되지 않고 적당한 체중을 유지하도록 애써야 하며,
굶으려 하지 않아야 한다
카파 유형에게 과체중은 지방의 축적으로 이어지는데, 특히 위장과 허벅지에 축적된다
이것은 무게 중심을 아래로 이동시키며, 어깨를 굽게하고 다른 자세 문제들을 일으킨다
카파는 또한 가슴 부위에 점액을 생성시키는데,
그것은 신체의 여러 장소들로 특히 아래로 이동한다
그것은 무겁고 축축한 성질에 의해 경로를 통한 흐름을 방해한다
그리고 관절과 신체 표면에 지방을 증가시킨다
카파 유형은 오래 앉아 있능 경향이 있으며,
특히 어린시절 이후로는 자극이나 촉구를 받지않으면 신체적으로 활동적인 경우가 드물다
그들에게는 신진대사를 자극하고 혈액 순환을 증진하는 더욱 활동적인 운동이 필요하다
그러나 카파 유형은 운동량을 서서히 점진적으로 늘려야 한다
카파 유형은 심장병과 고콜레스테롤증을 앓기 쉬우므로
어떤 운동 프로그램이든 심장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카파는 얼어 있는 강과 같다. 카파의 움직임은 차가움에 의해 방해를 받는다
운동과 심호흡을 통해 열이 발생하면 얼음은 녹기 시작한다
그러면 얼음은 조각조각 깨져서 아래로 흐를 것이다
정체된 영역에서 빠져나오는 카파를 너무 억지로 밀어붙인다면
다른 곳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카파 유형에게는 땀을 흘리는 운동이 좋은데,
심지어 그들이 생각하는 노력의 한계 너머로 밀어붙이고
땀을 많이 흘리게 하는 운동도 괜찮다
(그러나 만일 그들이 심각한 과체중이라면 주의해야한다)
일반적으로 카파 유형은 그들이 좋아하는 것보다 더 강력한 운동을 해야하며,
자기 자신에게 도전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움직임이 적은 자세나 앉아 있는 자세는 카파를 증가시키는 원인이 된다
카파 유형은 앉아 있는 자세를 계속 유지하면 쉽게 피로를 느끼고 공상에 빠진다
동작이 연이어 계속 되는 태양 경배 자세 같은 빈야사는 카파 체질을 자극한다
일반적으로 서 있는 자세들은 그들에게 좋은데,
특히 움직임과 스트레칭과 결합된 자세들은 더욱 좋다
특히 몸에서 카파가 축적되는 장소인 가슴을 여는 것을 목표로 하는 자세들은 더욱 좋다
뒤로 젖히는 동작들은 일반적으로 카파 유형에게 좋다
왜냐하면 그런 동작들은 가슴을 열고 머리까지 순환을 증가시키는데,
그곳에서 점액들은 쉽게 쌓여 감각들을 막고 마음을 둔하게 하기 때문이다
카파 유형은 대개 소화가 느리고 신진대사율이 낮다
그들의 소화 능력을 자극하기 위해서는 배꼽 영역에 작용을 미치는 동작들이 매우 유용하다
'인사자세'는 이런 이유로 그들에게 가장 유익한 요가 자세이다
카파과잉이나 침체를 방지하기위해서는
프라나야마(호흡법)와 병행하는 올바른 요가자세들이 탁월하다
이것은 몸과 마음에 순환을 촉진하여, 그들이 삶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게 한다
카파 유형은 아사나를 마칠 때 활기차고 따뜻하고 가벼움을 느끼고,
순환이 활기차고 가슴과 폐가 열린 것을 느끼면서 마쳐야 한다
마음과 감각은 예리하고 깨끗해야 하며, 감정적인 무거움이 없어지고 잊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