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으로 인해 아픔을 느끼는 사람은 어떻게 해서든 그 병에서 벗어나기만을 간절히 바랍니다.
병을 이겨낼 수 있는 온갖 방법이며, 병원, 의사, 약을 찾아나서지요.
모든 약들도 다 먹어보고, 치료도 받아보고, 이것저것 다 해 보았는데도 불구하고 병이 낫지 않을 때면 절망을 하게 됩니다.
이쯤 되면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절에 찾아와 하소연을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당연히 절에서 스님들은 치유사나 의사가 아니다보니, 몸에 대한 치료법을 알려드리는 것이 아니라, 그 병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 병이 찾아왔을 때 어떻게 마음을 써야 하는지에 대한 마음의 치유법을 말씀해 드리곤 합니다.
쉽게 말하면, 병이 걸렸을 때의 마음공부라고도 할 수 있고, 치유명상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말하면 솔깃한 마음으로, 마음공부를 하면 병도 나을 수 있겠구나 싶은 마음으로, 귀를 쫑긋 세우고 스님이 말씀하시는 치유명상에 귀를 기울이겠지요.
그런데 어쩌면 좀 힘이 빠지고 어이없게도, 스님들이 말씀해 주시는 치유명상이랄 것이 너무 황당하게 느껴지기도 할지 모릅니다.
너무 아무것도 아닌 것 같고, 과연 그 방법이 도움이 될까 싶기도 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 아무것도 아닌 것 같은 마음공부에, 근원과의 연결이랄까요, 본연의 자연 그대로의 완전함과의 연결이 있습니다. 가장 아무 것도 아닌 것 같은 이 무위(無爲)의 마음공부야말로, 가장 강력한 자연치유의 힘이 깃들어 있습니다.
그 방법 아닌 방법, 자연 그대로의 방법, 너무도 쉬워서 어려운 방법이 과연 무엇일까요?
그것은 병이 나를 찾아왔을 때, 온전히 그 병으로 아파해 주라는 것입니다. 나를 찾아온 그 병을 있는 그대로 허용해주고, 받아들여 주며, 그것과 함께 있어주는 것입니다. 병에 대해 이런 저런 생각과 해석, 판단을 하지 말고, 그저 그 병을 판단 없이 지켜봐 주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치유명상이며, 병으로 아파하는 이들을 위한 명상법입니다.
사실 아이러니하게도 병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병으로 아파하는 시간을 갖지 않습니다.
어떻게든 병에서 벗어나야겠다는 생각만 하고, 나을 생각만 하느라, 나를 찾아 온 병과 함께 있어주기는커녕 그 병을 거부하는 것이지요. 병을 허용해주고, 사랑해주며, 있는 그대로 경험해 주는 것이 아니라, 병을 거부하고, 미워하며, ?아낼 궁리만 하고 살았던 것입니다.
그러나 병은 인연 따라 온 것입니다. 진리로써 온 것이지요.
어떻게 그것을 알 수 있을까요? 바로 지금 내가 아프기 때문입니다.
언제나 현실이 곧 진실입니다.
삶이라는 주어진 현실은 언제나 우리에게 그 순간 가장 필요한 것을 보내줍니다. 삶 자체가 무한한 자비와 사랑의 장이며, 현재가 곧 실재이고, 지금이 곧 부처이며 신이기 때문입니다.
병이 우리를 찾아오는 이유는 아파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 순간 그것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오로지 병과 함께 있어주고, 아파해 주는 것입니다.
그 병 속으로 뛰어들어 마음껏 아파해 주기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충분히 받아들여 아파해 주면, 아파해 주었기 때문에, 머지않아 그것은 떠나갑니다.
그런데 아파해주지 않고 거부하게 되면, 아픔이 흡수될 때까지 계속해서 아픔이 지속될 수밖에 없습니다. 병이 더 오랜 시간 계속되는 것이지요.
병과 아픔이 나를 찾아온 이유는 그것이 경험되는 것을 통해서 해소되기 위함입니다. 모든 괴로운 것들은 풀려나기 위해 찾아옵니다. 불교에서는 이것을 업장소멸되기 위해 찾아왔다고 말합니다. 아픔은 아픔으로 경험되기 위해 찾아왔기 때문에, 그 아픔을 충분히 받아들여 경험해주면 머지않아 할 일을 다 했기 때문에 쉽게 떠나갑니다.
다만, 그렇게 병과 함께 있어주되, 빨리 나아야 한다거나, 더 악화되면 어쩌나 하고 고민하거나, 그런 모든 생각들은 허망한 허상임을 알아서, 그 병에 대해 그 어떤 생각, 판단, 해석, 고민을 하지 않고, 그런 생각이 올라올 때마다 그저 완전히 근원에 내맡겨 버리는 것입니다. 병과 함께 있어주되, 결과는 완전히 내맡겨 버리는 것이지요. 어디에 내맡길까요? 병이 나온 자리에 턱 내맡기는 것입니다. 병이 어디에서 나왔을까요? 바로 지금 여기에서, 나 자신에게서 나왔습니다. 그러니 나의 근원, 병이 나온 자리, 그 내면의 참된 자성(自性)에 모든 것을 내맡기고 이제부터는 마음 편하게 즐겁게 삶을 즐기며 누리며 살기만 하면 됩니다.
병이 있다는 생각, 병으로 고생한다는 생각, 병이 더 커지면 어쩌나 하는 두려움, 그런 모든 생각들이 없다면 당신은 더욱 행복하고 평화로울 것입니다. 그런 깨끗한 마음일 때 질병도 아픔도 더 빨리 사라져가게 될 것은 분명하겠지요. 병으로 한 번 아프고, 병에 대한 생각으로 두 번, 세 번 계속해서 아파할 필요는 없습니다. 첫 번째 화살인 병은 왔더라도, 두 번째 화살은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마음공부를 통해 병을 온전히 받아들이고, 병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결과는 완전히 내맡기며 산다면 병은 훨씬 빠르게 우리를 지나쳐 가게 될 것입니다.
삶이란 이토록 단순합니다. 현재란 언제나 진실입니다. 현재를 있는 그대로 경험해주고, 받아들여주는 것이야말로 가장 강력한 치유이며, 명상입니다.
그렇다고 이 말이 병원도 가지 말고 약도 먹지 말라는 뜻은 당연히 아닙니다. 할 수 있는 치료는 다 받으면서도, 병을 대하는 마음자세랄까요, 병이 찾아 온 그 현재를 다루는 방법을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사실은 치료하는 행위도 중요하지만, 그 근본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것이야말로 더 근원적인 치유법입니다. 만법유식(萬法唯識)이며 삼계유심(三界唯心)이라는 말처럼, 사실 물질적인 세계나 이 육신의 모든 문제 또한 그 근원에는 마음이 다 만들어낸 것이기 때문에 몸을 치유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마음공부가 더 근원적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이 마음공부의 방법은 아무것도 아닌 것 같고, 해야할 것도 없지만, 가장 강력합니다.
사실 참된 치유는 무언가를 열심히 해서 얻는 것이 아니라, 가장 자연스러워지는 것이고, 지금 이대로의 현재라는 가장 강력한, 모든 것이 완전한 지금 이 공간과 만나게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노자도 무위자연(無爲自然)이라고 했고, 부처님께서도 무위법(無爲法)이야말로 참된 진실이라고 하셨듯이, 무위(無爲)란 곧 함이 없이 행하는 것입니다. 이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 같은 무위의 실천이 곧 모든 것을 애써서 다 행하는 것 그 이상의 참된 실천행이 깃들어 있습니다.
언제나 삶은 단순합니다.
일어나는 바로 그것을 있는 그대로 경험해 주는 것이 모든 삶의 해결책입니다.
피해 다니고, 거부하려 하기 보다는, 있는 그대로 경험해 주고, 살아주고, 느껴주고, 직면해 주세요.
삶이 제 스스로 알아서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입니다.
여러분이 바로 부처이며, 여러분에게 주어진 삶은 곧 진리이기 때문에, 여러분 안에 바로 모든 답은 이미 주어져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의 있는 그대로의 당신 삶에 접속하기만 하면 그 모든 가능성과 힘과 지혜와 모든 답이 충분히 우러나오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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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Mp4cpdaw744
동영상불교, 팔만대장경을 한마디로, 집착과 괴로움의 원인, 마음거울, 참나* '구독'과 '좋아요'를 눌러주시면, 해당 영상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되고 노출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법보시와 포교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본 영상은 2019년 5월 12일 부처님오신날 설법입니다. *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밴드 : band.us/@moktak...www.youtube.com
첫댓글 감사합니다 _()_
그렇다고 이 말이 병원도 가지말고 약도 먹지 말라는 뜻은 당연히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_()()()_
감사합니다 스님_()()()_
공감합니다. 스님, 감사합니다._()()()_
스님 감사합니다 _()_
부처님 고맙습니다 _()_
스님 고맙습니다 _()_
나무 관세음보살 _()_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병의 참된 치유는 가장 자연스러워지는 것, 감사합니다 나무 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좋은 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