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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촛불자동차연합 원문보기 글쓴이: 잼보
그룹 드라이빙과 CB사용 방법 생활정보
안전한 동호회 Group Driving을 위하여 몇가지 Rule을 올립니다.
숙지 하시어 폼나는 Group Drive를 하자구요 ^^
1. Leader를 선정하여 Leader의 통제에 따른다.
2. 선두와 후미 차량은 Group Drive 에 능숙한 회원이 맡는다.
3. 차간 주행 간격을 가능한 일정거리로 유지한다.
(70km/h속도일때 15m이내가 적정, 저속일경우 근접 거리가 적정)
4. 차량 간격을 좁히기 위해 차량 대열을 약간 zigzag 형태를 유지한다.
전전방 차량을 주시하며 운전한다
(위급 시 전방차량의 옆으로 비켜 정차 할 수 있도록)
5. 추월 방법(왕복2차선 일 때 기준)
1) 선두차가 앞차를 추월.
2) 선두차 속도 감속: 공간 확보.
3) 2호차가 앞차+선두차 추월 선두 차 앞에 위치 : 일시적으로 선두차 바 뀜.
4) 2호차(임시 선두차) 속도 감속:공간 확보
5) 선두차가 2호차를 추월 : 선두차 정위치 : 잽싸게 해야 한다.
6) 2호차 속도 감속 : 공간 확보.
7) 3호차 2호차 추월.
8) 4호차 2호차 추월. 반복 : 2호차가 맨 후미가 됨.
9) 선두차 외 나머지 차량의 순서 바뀜에 신경쓰지 말것
6. 고추가루 제거법
1) 고추가루 앞차가 감속하여 빨리 추월 시킨다 : 가장 쉽고 안전한 방법.
2) 고추가루 앞차가 감속하여 앞쪽 공간을 확보한 후
그 뒷차량이 제빨리 고추가루 + 앞차를 추월한다 : 고추가루의 동시추월에 유의
7. 편도 2차선이상 도로 주행 법.
1) 2차선 주행을 원칙으로 한다 .
2) 차선 변경 시 맨 후미 차량이 먼저 행한 후 앞쪽 차량들이
연동적으로 행 하는것이 안전하고 대열이 흩트러지지 않는다..
3) 속도가 높을수록 zigzag형태의 대열을 갖춰 차량 간격은 좁히고,
위급 시 안전 감속/정차 가능토록 한다.
8. 시내 도로 주행 시.
1) 1열로 주행 중 신호등을 만나면 가능하면 전차선을 이용하여
(분산하여) 신호 대기를 하고 다음 신호 시 전차량이 모두 신호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2) 신호 통과 후 선두 차량을 기준으로 제빨리 대열을 갖춘다 .
3) 빨리 갖추기 위해 아무나 제빨리 선두차 뒤에 붙어 선두차와
2호차 간 공간을 확보하여 우리 차량을 1대씩 끼워 넣어 대열을 갖춘다.
9. 고속 도로 주행시 .
1) 고속 도로에서도 원칙적으로는 대열을 갖춰 주행하나, 장시간 대열을 갖춰 주행하면
졸음이나 피로함으로 안전 운전에 저해할 경우가 있으므로 가금씩 Leader의 통제에
의거 Free-Driving 을 할 수 도 있다.
2) Free-Driving 시 안전 운전에 각별히 주의하고 10분 이상은 삼가한다 .
10. 위와 같은 동작들이 감각적으로 행해지도록 노력 합시다.
*기타. C.B로 '끼어드세요','추월하세요' 등의 주위운전자의
상황 연락으로 이루어지면 Group Driving은 분위기가 깨지기 쉬우므로 감각적인 Driving이
되기 위해 노력 합시다.
*기타 Best driver는 6대의 차량을 동시에 운전 한답니다.
전방 차량, 전전방 차량, 좌우측 옆차량, 후방 차량, 자신의 차량
C.B(CITIZENS BAND)사용을 위한 길라잡이 및 올바른 교신방법
1. 기능설명
☎ 와이드 프로 (클릭) http://blog.daum.net/kkh486pmj/11964782
☏ 화영77 (클릭) http://blog.daum.net/kkh486pmj/11964787
2. 초보자를 위한 교신법
생활무전기(CB)의 사용법입니다..
즉, 다른 분들과 무전기로 통신하는 방법 입니다.
어렵게 생각지 마세요. 그냥 전화 통화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사용해야 하는 공통된 통신 용어가 있으므로 숙지 해 두시면 더욱 좋습니다.
1번, 9번, 19번은 비상채널이므로 가급적 사용을 자제하는게 좋습니다.
1번은 교통정보채널이고, 9번은 119 긴급구조 및 112 경찰신고 채널입니다.
19번은 교통사고 긴급조난 채널 즉,렉커차가 비상대기하고 있습니다..
긴급 사고시에 위 채널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일단 자신의 이름을 만들어야 합니다. 통신상의 이름. 바로 콜사인이라는 겁니다.
누가 지어주는게 아니라 자기가 직접 작명하면 됩니다. 동호회 내의 닉네임을 쓰면 됩니다.
햄은 호출부호를 따로 지정해 주지만 CB는 부르기 쉬운 이름으로 만들면 되는데 동호회
모임 시에 사용하므로 동호회 내의 닉네임을 쓰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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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Q CQ CQ : 각국 각국 각국 부르는 말 : CQ는 3회이하
예) CQ CQ 여기는 XXXOOO,
(2) 카피 스테이션(Station) : 수신이 좋은 국 응답바람.
예) CQ CQ 카피스테이션 여기는 토나
(3) 콜사인(Call Sign) : 호출명
(4) QSY : 다른주파수로 교신 ,즉 주파수 채널을 이동
예) OOO 주파수로 QSY 하시겠습니까 ?
(5) QTH : 이동국일때는 교신 장소, 고정국일때는 그 국의
위치를 말합니다.
예) 현재의 QTH가 어디십니까 ?
(6) QRM : 신호의 잡음. QRM의 종류는 여러가지 이지만 대부분 혼신이나 자동차 국의 이동시의
주위잡음등이 많이 속합니다.
예) 국장님 보이스에 QRM 혹은 노이즈가 너무 많아서 카피를 못했습니다
(7) QRK : (명료도) 밑의 시그널에 대한 설명 참고
(8) QSA : (감도) 시그널 미터에 뜨는 신호의 세기
(9) 카피(COPY)되십니까 ? : 수신됩니까?
예) 저의 신호가 제대로 카피되셨는지요 ?
(10) 보이스(Voice) : 목소리를 말함. 이왕이면 그냥 목소리로 쓰시는것이 어떠실지..
예) 제 보이스 카피되셨습니까 ?
(11) 시그날(Signal) : 표시등 신호상태. RST로 표시,
R : Read Ability = 상대방 말의 정확도(?)
S : Strength = 상대방 신호의 세기, 리그의 표시등 참고.
T : Tone = CW 모드에서 사용. 그러므로
FM이나 SSB에서는 필요가 없음.
예) 국장님의 시그날은 파이브/나인(5/9)으로 들어옵니다.
(12) 쎈타(Center) : 2M나 C.B에서 사용하는 중앙 주파수
2M는 145.000MHz, C.B는 14번 채널. 그 외는 콜링한 주파수가 센타겸 교신 주파수.
예) 제가 쎈타에서 계속대기 하겠습니다.
(13) 오버(Over) : 말을 끝났음을 알림,
마이크를 넘길때 오버를 쓰는 경향이 있는데 이왕이면 상대국과 자신의 콜사인을 말해주는게 SWL 하는 국장님들을 위해서 좋지 않을런지...
예) 위의 글들이 이해되십니까? 오버
(14) 로져(Roger) : 알았다,또는 이해했다는 뜻.
예) 로져 로져 모두 카피 되었습니다
(15) 스탠바이 : 대기 하겠다, 또는 기다리겠다
예) 잠시만 스탠바이 해주시겠습니까 ?
(16) 싸이드(Side) : 옆에 있는 것을 말함 (다중 통화시) 또는 SWL을 하는 분을 말함.
예) 싸이드에 계신 국장님 나오십시요.
(17) 인폼(Infomation) : 정보,
예) 자세한 인폼을 주셔서 대단히 고맙습니다
(18) 브레이크(Break) : 두사람 교신중에 끼어들때
(다른 국장들이 교신중일때 나도 거기에 참여하고 싶으면 '오버' 소리가 끝나기가 무섭게
'브레 이크 브레이크 여기는 인터폴'하면 됩니다.)
예) 브레이크 스테이션 나옵십시요 ?
또는 마이크를 잠시 넘길때
예) 현재 모빌운행중 이십니까? 브레이크
예 그렇습니다 브레이크 아웃 (마이크를 넘겨준다.)
(19) 화이날(Final) : 마지막 교신할때 주고받음
예) 국장님 제가 먼저 화이날 드려야 할것 같습니다
(20) 쎄븐티쓰리(73) : 끝나는 마지막인사 (교신종료)
예) 남은 시간 즐겁게 보내시고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 73!
(21) 에이티에잇(88) : 끝나는 마지막인사(교신종료), 이성끼리 사용, 사랑한다는뜻 포함
(22) DX(디엑스) : 원거리 교신을 의미
(23) 모빌(Mobil) : 자동차. 자동차 국.
(24) 홈(Home) : 집. 이왕이면 한글로 쓰시길..
(25) 오피스(Office), 샹(Shop) : 회사, 직장 또는 운영하는 상점등등..
(26) 콘택(Contact) : 만나다 (교신이 성공되다)
예) 이번이 첫 콘택인것 같습니다.
(27) 온에어(On-Air) : 무선통신, 무전기로 통신하는 상황
예) 내일 저녁에 다시 온에어상에서 뵙겠습니다
(28) 아이볼(Eyeball) : 직접 만남을 의미 (교신이 아닌 직접 만남)
예) 정크에서 아이볼 하도록 하겠습니다.
(29) 육백 옴(600 ) : 전화 or 전화번호.
줄여서 그냥 육백이라고 쓰시는 분이 계시는데 정확히 '육백옴' 을 쓰기 싫으시면 그냥
전화라고 해 주세요.
예) 국장님의 600옴이 어떻게 되십니까 ?
(30) 리그(Rig) : 무선기를 말함.
예) 제 리그는 캠스콤 와이드 33 모델입니다
(31) 차지(Charge) : 식사
괜히 어색한 영어보다는 우리말로 식사가 어떨지...
예) 저녁 차지는 하셨는지요 ?
(32) XYL : 아내. 결혼한 YL.
예) 제 XYL은 아주 미인 입니다.
(33) XYB : 남편, 남자친구
(34) YL(Young Lady) : 숙녀와 딸, 통상 여자를 지칭
(35) YB(Young Boy) : 신사와 아들, 통상 남자를 지칭
(36) 에이엠(AM) : 술, 음주. 알콜 변조(Modulation)이라는 소리가...
예) 저녁에 모여서 AM 차지를 하시겠습니까 ?
(37) 파워(Power) : 돈, 금전, 또는 전원.
예) 저는 파워가 없어서 리그를 장만하지 못했습니다
지금 파워가 딸려서 우~웅하는 잡음이 들어갈 겁니다.
(38) 파워 써플라이 : DC 전원공급기 (무전기 정격전압은 13.8볼트)
(39) 리니어 : 출력 증폭기 (일명 '토끼'라고 함. 출력 증폭은 불법.)
예) 지금 핸디에 리니어를 물려서 35W 송출하고 있습니다.
(40) 워치 : 수신만 하는 것 (일종의 감청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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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호회 활동시 사용되는 것들은 위의 파란색 굵은 글씨들 정도 입니다.
다른 건 필요 없고 파란색 굵은 항목들만 숙지 하시면 될 듯 합니다.
무전기로 콜링하는 방법인데 콜링하실 때는 꼭 14번 채널(센터)에 서 콜링(다른분을 호출)하셔야 합니다.. 통신 관습입니다..
14번 센터에서 콜링할 때에, 아무나 부를 때는 'CQ CQ 카피스테이션 여기는 '토나'라고 합니다.
그리고 아는 국장님을 찾을 때는 'CQ CQ 나노는 토나'하는 형식으로 호출하면 됩니다..
만약 상대방이 들었다면 '토나 여기는 나노, 카피됩니다. 오버'라고 상대방이 말하면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교신하면 됩니다..
그리고 콘텍(통신상의 만남, 접선 성공)이 이루어졌다면 곧바로 다른 채널 로 옮겨서 교신하십시요.. 아시다시피 14번은 센터이므로 모든 국장님들이 용무상 다른 국장님을 호출하는 곳이므로 여기서 계속 떠들면 딴 분들의 호출 신호가 수신 불능이 될 수도 있습니다.(리니어 사용시)
------------------------씨비호출교신예문------------------------
' 씨큐씨큐 카피 스테이션 여기는 <토나> '
- 수신되는 국장님 응답 바랍니다. 여기는 <토나>
' 토나 여기는 <나노> '
- 나노 나오세요 여기는 <토나> 입니다.
' 여기는 나노 카피 됩니다 <토나>국장님 몇번 채널로 갈까요? '
' 네 나노국장님 카피 되시면 22번 큐에스와이, 사용중이면 하나씩 올라 갑니다 '
- 네 나노 국장님 잘 들리시면 22번 채널로 가십시오 혹시 그 채널이 사용 중이면 높은(낮은) 채널로 하나씩 올라(내려) 가겠습니다.
' 로져 22번 큐에스와이 '
- 알았습니다 22번 채널로 옮기겠습니다.
------------------------씨비대화중참가교신예문------------------------
( 교신중의 한사람 말이 거의 끝나 간다고 생각될 무렵 재빨리 키를 잡고 )
' 브레이크 브레이크 <토나> '
( 이러면 키를 잡은 사람이 아닌 수신중인 사람에게는 위 말이 동시에 들리거나 신호대가 가까운대 있어 신호가 쎄면 현재 송신 중인 사람의 신호를 순간적으로 끊고 소리가 나가게 됨에 될수 있는한 짧고 재빠르게 브레이크를 걸어야 하며 다음 마이크를 넘겨 받은 사람이 하기와 같이 진행 합니다. )
' 네 브레이크 스테이션 확인 하였습니다 잠시만 스텐바이 하여 주십시오 '
' 브레이크 스테이션 확인 하였으니 올라 오십시오'
' 브레이크 스테이션 확인 하겠습니다 올라 오십시오 '
하고 브레이크를 거신 상대국을 호출 하시면 됩니다. 그리하면
' 네 브레이크 스테이션 <토나> 올라왔습니다. 스캔 하다가 반가운 국장님이
계셔서 인사 하려고 잠시 브레이크를 걸었구요 아무개 국장님 제가 대화에 끼어도 되겠지요?
브레이크 아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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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는 정도의 요령으로 대화에 참석하면 무난할것 같습니다.
이때 브레이크를 걸고 올라온 국장님께서 첫 브레이크 등장시는 기존 교신중인 대화의 흐름을 끊지 않기 위하여 가급적 빨리 마이크를 넘겨 주는 것이 예의라 할 것이며, 브레이크를 건 국장님의 마이크 순서는 통상적으로는 브레이크 보이 스를 감지하고 브레이크를 인식한 국장님의 다음 순서로 함이 무난하다 할 것임 에 교신중인 사람들중 자신과 집중적으로 이야기하고픈 국장님의 전전 순서에서 브레이크를 거는것이 하나의 요령이 될것 입니다.
서너번 브레이크를 걸었는데도 안받아 주면 간섭받기 싫은 경우이니 기분이 언쨘 더라도 조용히 물러 서 는게 예의일것 같습니다.
사실 일부러 거절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고 대부분 신호가 어떤 사유로 (대부분은 차량 운행중 안테나 상태가 나빠져서 신호가 약해진 경우) 약해지거나 잘 안들려서 못받는 경우가 많을 것이며 초보자라서 용어에 익숙치 못하여 못받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 씨비 라운드교신 예문 ------------------------------
Round 대화 라 함은 한 채널에서 여럿이서 대화를 나누는 경우로서 위와 같이 쌍방 교신중에 한사람이 더 끼어들게 되어 한 채널에서 여럿이서 동시에 키를 잡으면 상당한 혼동이 벌어질것 입니다
하여 마이크 돌아가는 순서를 정하게 되는데..순서에 의하여 마이크를 잡은 국장님은
' 네 <토나> 마이크 잡았구요 이러쿵 저러쿵 귀신시나락 조잘조잘~
이만 마이크를 나노국장님께 터닝(turning) 하겠습니다.
여기는 <토나> 사이드에 아무개 아무개 국장님(많을때는 그룹) 오버 '
하면서 마이크를 넘겨주면 마이크 받는분께서 사이드에 계신 국장님도 확인 하면서 부드럽게 마이크를 넘겨 받을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순서를 정하여 마이크를 돌리다가 대화 내용상 순간적으로 마이크 돌아갈 순서가 아닌 사람과 잠깐의 응답을 해야 할 경우는 발언중에
' 이러저러 하였습니다만.. 이것이 맞는지요? 브레이크 풍운! '하는 식으로 정상적인 마이크 순서를 풍운 국장님께 일회성으로 잠깐 바꾸게 되며 위와 같은 브레이크를 받은 국장님은 ' 네 맞습니다 브레이크 아웃! '
하면서 다시 원 마이크 순서자, 즉 순간 브레이크를 넘겨준 국장님께 다시 마이크를 돌려 드려야 기존 정 해놓은 마이크 순서가 바뀌지 않고 대화가 순탄하게 돌아가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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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그룹 드라이빙의 기초와 방법, 그리고 CB용어 정리입니다.
Daum Blog 의 "정이사랑호야방"이란 곳에서 퍼왔으며,
금번 정모 및 이 후의 모든 정보 및 벙개에서 그룹주행이나 떼빙을 할 시에 유의하여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우리 CB 채널 40번은 최강그카동 회원만 사용하는 것이 아닌,
다른 곳에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급적 욕이나 안좋은 언행은 타인이 들을 수도 있기에 주의하시고,
또한, 모든 그룹 드라이빙은 타인에게나 타 차량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기에,
최대한 피해가 없도록 운행하여 주시면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모두 숙지하여, 안전하고 즐거운 그룹 드라이빙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