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 표 |
|||||||||||||||||||
운영위원회 | |||||||||||||||||||
시 설 장 : 정경옥 |
|||||||||||||||||||
급식 박 명 희 |
아동지도 김 태 억 |
야간보조 양 윤 희 |
야간보호 서 정 미 |
자 원 봉 사 자 |
|||||||||||||||
(생각해 볼 사항)
1) 왜 지역아동센터가 필요한가?
2) 지역아동센터를 운영하여 얻어지는 효과
-.수혜자 차원
-.공급자 차원
☑지역아동센터의 주요 사업 내용(자원봉사 영역)
복지적 접근방법
--아동복지 :아동의 안전한 보호. 아동의 권리 실현
--가정복지 :빈곤. 실업. 가정폭력 등 문제 개입을 통한 아동복지 보장
--지역사회복지 :아동 문제 중심 지역사회홍보. 지역사회 개발효과
교육적 접근방법
--아동교육 : 학교 교육의 보완. 가정교육의 보완
--평생교육 : 자발적 현실적 요구에 기초. 긴밀한 관계형성. 지역사회 자원의 활용
지역아동센터 주요 사업 | ||
사업명 |
지원대상 / 인원 |
주요 내용 |
결식아동 급식사업 |
지역내 저소득가정 아동 1일 평균 29명 |
-.학기중 == 평일------------- 석식 지급 -.방학 /토요일/공휴일-----중식.석식 지급 |
방과 후 학습지도 |
// |
-.숙제지도. 보충학습. 기초영어. 한문 등 -.방과 후 ~ 7시까지 |
특기교육 |
// |
-.바이올린 교육 매일 30분 의무 -.바이올린 강사 활용 -.독서 논술 매주 2회 이상 논술강사 |
문화활동 |
// |
-.인근 유적지 탐방, 월 1회이상 -. 영화관람 |
미술창작 활동 |
// |
-.만들기, 그리기, 종이접기 등 -.풍선아트 |
체육활동 |
// |
-.수영장 월 3회 이상 -.베드민턴. 등산 등 월 1회 |
캠프 |
// |
-.청소년캠프 및 연합캠프 -.연 2회 방학 이용 |
찾아가는 공부방 |
센터 이용 아동 및 비회원아동의 상담 및 지도 월간 30명 (매일 2 ~ 3명) |
-.아동센터에 나오지 않는 아동상담. -.재가 아동의 학습지원 및 숙제지도. -.요보호아동의 부모 상담 및 가정방문 |
야간아동보호 |
저소득층 아동 중 야간보호자가 없는 아동 15명 |
-.주 5일 오후 6시~ 10시 -.학습지도,야간보호활동 -.교사 2,당직교사 1, |
성과목표 |
프로그램명 |
활동 (수행방법) |
시행 시기 |
수행 인력 |
참여 인원 |
시행 횟수 시간 |
탈선 및 사고방지 효과 |
안전귀가지도 |
-.귀가차량을 이용하여 집 앞까지 동행한다. |
연간사업 |
교사1 운전자1 |
15명 |
매일 1시간 |
건강 관리 |
-.체계적인 간식제공을 한다 |
// |
교사1 봉사자1 |
15명 |
매일 30분 | |
상담 보호 |
-.문제행동자 상담 및 사례관리 -.가족관계개선 :부모아동 통합 |
// |
시설장1 교사1 |
15명 |
주1회 1시간 | |
학습지원 |
EBS강의 시청 |
-.EBS강의 IP TV시청 |
// |
교사1 봉사자1 |
15명 |
주3회 1시간 |
IP TV시청 |
-.다큐멘터리 상영 |
// |
교사1 |
15명 |
주2회 1시간 | |
영화 관람 |
-.추천영화관람 후 감상문쓰기 |
// |
교사1 봉사자2 |
15명 |
년간 4회 | |
취미활동 |
독서 활동 |
-.책을 친구로 삼는 반딧불독서 |
// |
강사1 교사1 |
15명 |
주2회 1시간 |
바이올린교실 |
-.후손에게 물려 줄 악기배우기 |
// |
강사1 교사1 |
15명 |
주2회 1시간 |
@. 아동의 근본적 문제 해결
@. 부모의 의식 전환
☑ 우리사회에서의 지역아동센터의 의의
-저소득 빈곤 아동.청소년이 이용하는 전국적 지역 밀착형 아동보호 인프라로 최대 아동복지 이용시설이다.
-예방적 기능을 통해 빈곤 가족과 아동을 지원함으로서 아동을 중심으로 빈곤. 저소득층 가족 기능 강화
-지역 사회 내 자생적인 네트워크 형성을 통한 민간 자원 연계를 활용한 지역사회 통합 기능
☑ 우리사회에서의 지역아동센터의 역할
-빈곤.위기아동의 지역사회내 보호 :지역사회 안에서 아동의 권리 보장과 안전한 보호 및 급식지원으로 결식을 예방한다.
-교육적 기능 지원 : 아동의 학습 능력제고, 학교 부적응 해소, 일상생활 지도, 학교 생활의 유지 및 적응력 강화
-정서적 지원 : 아동의 심리.정서적 안정 및 건강한 신체 발달 기능 강화
-문화서비스 제공 :문화적으로 소외되어 있는 아동에 대해 문화 체험 및 다양한 경험의 장의 제공
-지역사회연계 : 지역사회자원 확보, 발굴 및 지원 강화, 지역사회 내 아동문제에 대한 사전 예방적 기능 및 사후 연계 서비스 제공
-지역사회 내 예방적 지역밀착형 가정형 아동복지 시설로서 보호, 급식, 학습, 정서, 문화적 지원, 지역사회 연계를 포함한 통합적 아동복지 서비스를 제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