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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 족 무 예
수 박 著者 송 준 호
서 언
수박과 수박춤은 우리 선조들이 애정을 가지고 발전시켜온 무형의 문화유산
이지만 일제강점기 그리고 해방, 전쟁등 격동의 시절이 지나며 우리것을 천
시하던 풍토와 급격한 서구화등으로 잊혀진 이름이 되어 버렸다. 그동안 방
치 해 두었던, 잊고 살았던 무예문화를 다시 이 시대에 소개하고 일반화한다
는 것이 참으로 쉽지않은 일임은 겪어 본 사람 만이 알 수 있을것이다.
오래전에 택견을 문화재로 지정받는데 힘을 쓰신 오장환교수님과 통화를 한 적이 있다. “택견에 신한승이 있었듯이 수벽에도 누군가...”, 이 말씀에 꼬여서 고생길로 접어들었다고 보면된다. 초행길은 어렵다. 가다보면 쉴 곳도 생기고 친구도 만나게 되지만... “선생님 생전에는 수박을 알리기 어렵겠네요?”... 모무용인이 나에게 한 말이다. 듣기 좋은 소리는 아니었지만 웃으며 대답했었다. “지금은 누구도 알아주지 않지만 언젠가는 빛을 보게 될겁니다”.
그동안 수련원간판을 몇번 내렸다. 어느 겨울인가는 전기도 없이 나기도 하고, 강산이 변하는 동안 수박은 나의 모든 것을 요구했었다. 그리고 불가피한 일이긴했지만 수박이라면 불원천리 달려가서 알리려 한 열정 때문에 그 본모습이 왜곡되게 보여진 바도 있었고 개인적인 부족함으로 수박의 전승에 차질이 있었던것도 사실이다. 체계없이 뒤죽박죽되어 전래되는 무형질의 문화를 현대인이 논리적으로 납득할 수 있게 정립한다는것이 말처럼 쉬운게 아님을 진작 알았더라면... 그러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서 숱한 시행착오와 오랜세월의 숙달 또한 당연할것이나 아직까지 그러한 연구도 미진하고 행위할 수 있는 사람들도 몇몇이 되지 않는다.
단적으로 수박의 겨루기규칙을 알지 못한다. 앉아서 할때 등이 바닥에 닿으면 진다는 것이 있고 이를 유추할수는 있지만 손질을 어떻게 해야할까? 대 놓고 칠 수 있게하면 막싸움이 되고 다치지않도록 배려하면 거친 모습이 나오지 않는다. 떼밀기가 있기 때문에 서로 힘을 쓰서 밀려고만하고... 그러면 선씨름이지 격투는 아닌게 된다.
월북무용가인 고 최승희선생은 언젠가 “죽을 힘을 다 했다!”고 하셨다 한다. 나는 그러한가?... “전통이라는것은 그 시대 민증들에게 보편성과 생명력을 갖고 있어 전래되기도 하고 또, 역사의 우여곡절안에서 명멸되기도 하지만 후세에 누군가에 의해서 반드시 다시 계승된다”... 釋迦의 말씀이다.
재주없는 글솜씨지만 능력껏 자료가 될 수 있게 엮어봤다. 이 책으로 수박을 알게 된다면 더할 나위없이 기쁘겠다. 결자해지라고 했던가...
2011년 4월 25일
수박보존회, 사단법인 대한수박협회장 송 준 호
목 차
제1장 역사편
제1절 들어가며.........................................................
1. 저자의 활동사항 .....................................
2. 송창렬옹 약력일부 ................................................
3. ‘무도대상수상’ 기사, 문화재추천서 .......................
3 - 1 ‘무도대상수상’ 기사 .......................................
3 - 2 문화재추천서 ..................................................
4. 국립문화재연구소 현장조사 ...........................................
제2절 길잡이...........................................................................
1. 수박의 계보, 기능자의 생, 몰년도 .................................
1 - 1 수박의 계보 ........................................................
1 - 2 기능자의 생, 몰년도 ...........................................
2. 수박, 춤 전승도와 송창렬옹 자필원고 ............................
2 - 2 수박, 춤 전승도 ...............................................
2 - 3 송창렬옹 자필원고 ..........................................
3. 김학현선생님 전수관계 사실 확인서 ........................
제3절 개관
1. 수박이란?, 근대의 수박기록들(재물보, 코리안 게임스 외) ...
1 - 1 수박이란? ...................................................................
1 - 2 근대의 수박기록들 .......................................................
2. 예용해선생의 수박 목격담, 수박치기 방법과 노래들 ............
2 - 1 예용해선생의 수박 목격담 .....................................
2 - 2 수박치기 방법과 노래들 .............................................
3. 수박치기에 남아있는 무술적인 흔적 .....................................
4. 북한 평양출신 김정옥씨의 증언 ............................................
5. 구한말까지 전승되어 오던 체기(體技)들 ................................
5 - 1 전승되어 오던 체기(體技)들 ..................................
5 - 2 1920년대 신문사대담 자료 ...........................................
5 - 3 수박의 주변, 유사문화 ...........................................................
제4절 수박의 역사
1. 재물보의 수박용어 해제, 고구려무사들의 유습 ......................
1 - 1 재물보의 수박용어 해제 ................................................
1 - 2 고구려무사들의 유습 .....................................................
2. 송나라, <각력기> ...................................................................
3. 정병호교수님의 수박치기에 대한 견해, 석전과 편싸움 ..........
3 - 1 정병호교수님의 수박치기에 대한 견해 ......................
3 - 2 석전과 편싸움 ............................................................
4. 군사무술, 시박! 수박과 무도,
‘무도미디어 특집기사’ 송창렬옹 인터뷰 ........................
4 - 1 군사무술, 시박! ...........................................................
4 - 2 국무논총, 수박과 무도(舞蹈) ..................................
4 - 3 ‘무도미디어 특집기사’ 송창렬옹 인터뷰 ......................
5. 조선통신사가 전한 춤, 민속으로서의 수박과 수박춤 ...........
5 - 1 조선통신사가 전한 춤 .............................................
5 - 2 민속으로서의 수박과 수박춤 ....................................
6. 수박에 대한 북한학자의 이해(씨름, 수박, 택견, 날파람) .....
6 - 1 씨름 ..........................................................................
6 - 2 수박 .........................................................................
6 - 3 택견 ............................................................................
6 - 4 날파람 ......................................................................
7. 날파람 대장, 조만식! ............................................................
8. 평양박치기, 이기풍선생 ........................................................
9. 또 다른 태껸기능자, 김영식옹 ..............................................
10. 날파람 훈련방법, 위구르족 무술? 여진족 무술, 타권! ..........
10 - 1 날파람 훈련방법 ........................................................
10 - 2 위구르족 무술? ..........................................................
10 - 3 여진족 무술, 타권! ..................................................
제5절 수박의 구성(틀과 본)
1. 수박의 체(體)와 용(用), 마샬스쿨 기사 ....................................
1 - 1 수박의 체(體)와 용(用) ...................................................
1 - 1 마샬스쿨 기사 ................................................................
2. 조선사람들은 싸울때 발로 했다? ‘이크’는 기합인가? ...............
2 - 1 조선사람들은 싸울때 발로 했다? .......................................
2 - 2 ‘이크’는 기합인가? ..........................................................
3. 수박의 종류, 특징 ...................................................
3 - 1 수박의 종류 ................................................................
3 - 2 수박의 특징 ....................................................................
4. 수박의 세부구성(<배달국무연구원> 논문,
‘수박기능보유자 발굴에 즈음하여’) ...................................................
5. 수박과 쌍검의 비교, 수박은 놀이인가? ........................................
5 - 1 수박과 쌍검의 비교 ..........................................................
5 - 2 수박은 놀이인가? ............................................................
6. 조선시대 검계, 살판의 발바닥치기 ............................................
6 - 1 조선시대 검계 ...................................................................
6 - 2 살판의 발바닥치기 ............................................................
7. 구한말 수투불림과 수박의 연관성 .................................................
8. 기술체계, 수련과정, 수련단계의 이해 ..........................................
8 - 1 기술체계 .............................................................................
8 - 2 수련과정 ............................................................................
8 - 3 수련단계의 이해 .............................................................
9. 수박의 정신은? 강강술래의 손치기, 발치기 ..................................
9 - 1 수박의 정신은? .................................................................
9 - 2 강강술래의 손치기, 발치기 .............................................
제6절 수박의 가치
1. 수벽의 시대적 가치(세미나 자료) ...........................................
2. 수박의 교육이념(전승철학)과 가치, 목표 ......................................
2 - 1 수박의 교육이념 ...............................................................
2 - 2 교육가치 ...........................................................................
2 - 3 교육목표 ........................................................................
3. ‘학술적 가치와 전통성을 인정받고 있는 무예’
국회문광위 세미나 자료, 무예원류 조사자료 .........................
제7절 수박춤 대략
1. 중국연변문예지의 수박춤에 관한 시 .....................................
2. 서울신문, ‘민족혼 담긴「함경도 수박춤」사라질판’ 기사 .....
3. 수박춤 기능자 김룡칠선생님...........................................
4. 수박춤을 보호해야한다(중국공산당뉴스) .............................
5. 중국조선민족무용사, 수박춤!, 김학현선생님 녹취록 ............
5 - 1 중국조선민족무용사, 수박춤! .....................................
5 - 2 김학현선생님 녹취록 .................................................
6. 4대째 수박 원형보존, 中동포 김학현씨 방한(동아일보) .......
7. 수박치기 할머니 ...................................................................
8. 북한이 검증한 ‘수박춤’(조선의 민속전통 외) ........................
9. 무속의 수박치기, 모신문사 기자의 증언 ......................
9 - 1 무속의 수박치기 ............................................................
9 - 2 모신문사 기자의 증언 ....................................................
10. 유일한 수박춤의 전수자!(‘태견 원전저작비화’ 중에서).....
11. 무형문화유산등록(수박춤) 추천서 외 자료들 ....................
12. 수박춤에 대한 김자연박사님의 견해 .................................
13. 저작권등록자료, 국립문화재연구소 제출,
‘수박춤’ 동작일부 .........................................................
14. 북한의 ‘손벽춤’과 필봉굿의 ‘수박치기 춤’ .....................
14 - 1 북한의 ‘손벽춤’ ......................................................
14 - 2 필봉굿의 ‘수박치기 춤’ .....................................
15. 수박춤의 장단과 함경도의 뫼산춤 ..................................
15 - 1 수박춤의 장단 ........................................................
15 - 2 함경도의 뫼산춤 .............................................
16. 무형문화재 신청자료와 목록 ........................................
17. 조선통신사 무용, 일본의 ‘당인춤’ ..................................
제8절 수박의 기술체계와 수련과정
1. 기술체계 .............................................................................
2. 수련과정 ...................................................................
2 - 1 수박 ..................................................................
2 - 2 수박춤(독무, 대무, 군무) ......................................
제2장 실기편
제1절
제2절
제3절
제4절
(자료 1)
근대수박 기술정리..............................................................
부산예총발행/
<예술부산>, ‘수박춤의 맥을 따라서’ .......................
문화재조사보고서 ........................................................
장백가는 길(기행문) ...................................................
(자료 2)
협회소개
(전통무예진흥대상, 전통문화인대상수상
헤럴드경제, 뉴스메이커 기사 외) ........................................
설립목적 및 연혁
(대회, 강습과 세미나, 학술연구 자료 및 지도자교육등) .....
국내, 외 지회......................................................................
표장안내 ..........................................................................
오시는 길 ..........................................................................
[참고]제몸치기를 통한 경혈자극 ......................................
(자료 3)
진흥법관련
(조문과 답변내용, 주요기사, ‘기본계획 수립’자료) ............................
영상자료
(TV출연 사진과 대본등) ....................................................................
[국가지정 중요무형문화재 신청관련 추천서]
수박과 수박춤은 문화재청에 무형문화유산으로 등록되어 있다.
추 천 서
금번의 문화재청에서 실시하는 예능분야 무형문화유산의 전승현황등록 신청 접수와 관련하여 향후 무형문화유산 보호정책의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고 생각되어 아래와 같이 추천하고자 합니다.
1 신청인; 송창렬, 사단법인 대한수박협회 고문
2 신청대상; 무예부문으로서의 수박(치기)
함경남도 북청군 이곡면 초리가 고향인 위 신청인이 일제강점기하의 1940년대 초에 경기도 개성(松都)에서 전해 받은 이 수박치기는 근대 이전(1910년대 이전)에 이미 형성되어(조선 정조때의 재물보에 슈벽등으로 기록되기도함) 지역적으로 특색을 가진 민속 체기, 무예로 발전, 전승되던 중 경기도 개성을 중심으로 전해지던 수박치기의 경우 그 기능자인 천일룡(생존시 105세정도가 됨)옹이 동 신청인에게 전수한 바 작금에 사단법인 대한수박협회에서 그 맥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수박치기는 그 역사성, 전통성과 학술성 및 향토적 특색을 인정할 수 있다고 사료되며 현재 그 맥이 끊어질지 알 수 없어 보존과 전승에 어려움이 많은것으로 보여 이에 추천하고자 합니다.
2007년 2월 24일
추천인으로는 태권도 9단 곽기옥관장님과 택견 예능보유자이신 정경화선생님 이시다. 곽기옥관장님은 1970년대 중앙정보부 파견 해외태권도사범으로 아프리카 가나등의 군부대,요원들을 대상으로 태권도를 지도하고 협회 창립, 초대회장을 지내신 분이다.
국립문화재연구소 현장 조사
2008년 4월 14일 오후 2시 ~ , 장소; 부산시 중구 부평동 보존회사무국, 전수관 연구관, 학예사님, 진주경상대학교 강인숙교수님(자문위원), 송창렬옹, 보존회장 송준호, 남도희 택견이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