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항상 vs 설치 하시는 분들께 접지를 권해드립니다.
이는 아무리 vs 가 좋은 약이라고 해도 기본적으로 차량의 전기가 원활히 돌지 못하면
제 기능을 100% 발휘 할수 없기 때문이죠
뭐 단계별로 하나씩 해가면서 조금씩 성능이 좋아지는 것을 느껴가도 괜찮습니다. ㅎㅎ
제가 이번에 03년식 그랜져가 더이상 환경 검사를 통과 못해서
차를 폐차하고 중고차를 다시 구입했습니다.
10년식 그랜드 카니발 R 엔진 스페셜입니다.
명색이 까로텍 제품 만들고 팔고 설치 하면서 제차에 안할수는 업고 또 안하면 손해라서 ㅎㅎㅎ
제차에는 항상 꼭 헝그리 설치를 합니다.
남는 자재로 한땀한땀.....
중고차를 가져오고 바로 설치 하면 자료가 안나오거나 신빙성이 없어 보일듯 해서
한달 넘게 수리하고 개선해서 순정 상태에서의 최상의 조건으로 만들었씁니다.
순정 상태로도 고속도로만 뛰면 리터에 14~16 키로가 나올정도로 엔진 미션의 상태가 좋아 졌습니다.
한달 보름동안 힘든 정비였습니다 ㅠㅠㅠ
이제사 접지부터 시작 해봅니다. ㅠㅠ
접지 장착전 게이지 상태 입니다.
아이들링시에 분사량과 부하 마력 토크가 보입니다.
한가지 변화 점은 ibs 가 배터리 충전률 80 을 기점으로 작동 하여 분사량 부하 마력 토크에 변화가 보입니다.
14.3볼트로 ibs 동작 전 충전중 상태입니다. 분사량이 22.9 mcc 로 보입니다.
시기는 다르지만 충전중일때 엔진 부하 상태입니다.
부하 23% 와 마력 1~2 토크 2~2.2 가 나왔습니다.
ibs 동작 후 전압이 13.4 볼트로 떨어집니다. 주차 보조로 인산철 배터리를 연결 해놔서 전압이 다 안떨어 진거 같습니다. 만
정확한 이유는 모릅니다 이후 전압은 12.8 로 떨어집니다.
엔진 부하는 20% 마력은 1 마력. 토크는 1.7 이 사용 된다고 표기 됩니다.
ibs 동작후 분사량은 동작 전에 비해 1.3 m cc 정도 줄었습니다.
저 게이지상의 수치는 실제 주유량에 비교해서 1~5% 의 작은 오차범위로 계산 하여 맞춰 둔거라 거의 정확하게 맞습니다.
ibs로 발전기의 출력을 낮추면 아주 조금이지만 연비에 도움이 된다는 자료가 되겠네요 .
하지만 배터리 수명에는 안좋다는 증거도 되겠군요 ...
80%에서 충전이 중단 되면 주차시간이 조금만 길어져도 블박등에 아주 취약해질수 밖에 없죠 ,..
제조사는 80%가 넘어가면 충전 전류가 1암페어 미만으로 아주 느리게 들어가서 충전에 의미가 적다 라고 생각해서
저리 설정한듯합니다.
실제로 ibs 가 작동후 전압이 내려간 상태에서 전조등을 켜면 ibs 가 꺼지고 전압이 다시 오릅니다.
다시 충전을 시작하죠.. 80%에서 85%까지 5% 채우는데 4시간 이상 걸립니다....
충전 전류가 300~1000mah 밖에 안되기 때문이죠. 이는 납배터리의 충전 특성인데 ...
선택은 소비자의 몫으로 떠넘김 받은.....뭐.. 그런거 같죠..
이제 이 상태에서 접지를 하였습니다.
발전기 몸체에서 엔진 헤드로 한선 보냅니다.
엔진 헤드에서 엔진룸 조수석 쪽 순정 접지 포인트 입니다.
원래의 볼트가 신주 볼트가 아닌 흑색의 녹난 볼트가 들어 있었습니다. 차라리 신주면 접지에 도움이라도 되는데 ...
스탠 볼트로 교체 하여 접지가 보다 확실하게 되도록 해줍니다.
이 볼트 재질 만으로도 접지 포인트에서늬 접지 전류가 확 차이납니다. 접지로서의 역할을 다하려면 확실하게 해야죠
선만 연결하고 해당 포인트에서 볼트에 재질이 전도성이 안좋아서 접지선이 있으나 마나 하면
접지를 하는 의미가 없잖아요 .. 찍어보고 상태 안좋은 볼트는 스텐볼트로 바꿔주는게 좋더군요 .
외제차는 열처리 강화볼트에 은색으로 아연 도금? 된 녀석을 쓰더라구요
녹에도 강하고 전도성도 좋아요 구할수있으면 그 볼트가 좋구요
저는 그냥 국산으로 구할수있는 니켈 도금된 스텐 볼트를 사용합니다. 니켈로 전도성 좋고 스텐이라 녹에도 강하구요
엔진 헤드 볼트 에서 미션으로 가는 굵은 선입니다.
같은자리에 발전기 몸체에서 온 선. 좌우에는 조수석 접지 포인트로 가는선. 스로틀로 가는 선 이 볼트에 보이네요
남는 자투리 선으로 작업해서 선들이 이선 저선 섞여있씁니다 ㅎㅎㅎ
엔진 헤드에서 vgt 터보로 들어가는 선입니다.
엔진 헤드에서 스로틀 바디에 붙인 선입니다.
엔진에서 에서 미션으로 들어간선입니다.
작업하면서 못찍어서 저리밖에 안보이네요 ㅠㅠ
미션에 들어간 접지선에서 운전석 순전 접지 포인트로 들어간 선입니다.
황동 볼트[미션순정접지]가 보이고 은색 스텐 볼트 머리[운전석쪽 순정접지포인트]가 보입니다.
시동후 스로틀 바디에 흐르는 접지 전류를 측정해봅니다.
원래대로 라면 수치가 나오면 안됩니다. 하지만 나오조..
현기차는 인테이크, 흡기 메니 폴드가 내열 강화 플라스틱으로 되있어
스로틀 바디는 접지적으로 고립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맥류나 전원 노이즈가 없을수 없겠죠...
접지로 완화 시켜 주면 스로틀 이 비교적 정확해지는 느낌이 듭니다.
미션으로 들어간 선의 접지 전류 입니다.
의외로 조금 들어가지만 엔진과 바로 붙어 있는 부분이라 사실 전류가 아주 적거나 없어야 맞는 거죠 ..
조수석 순정 접지 포인트의 접지 전류 입니다. 전기 장치사용전이라 3.6 암페아 찍히네요
기존 차체의 접지 상태가 좋지 않았다는 증거죠..
발전기에서 엔진 헤드로의 접지 전류 입니다. 나름 작게 나오고 있습니다.만 주행중에는 쭉 올라갑니다...
하지만 확인 할수는 없다는게 함정이죠 ㅎㅎㅎ
하지만 바로 직전에 헤드 볼트 전부 풀러서 크리닝하고 방청 처리를 해서 저리 잘나온답니다. ㅎㅎㅎ
vgt 로 가는 접지 전류 입니다.
터보 엑츄에이터가 스로틀 바디처럼 항상 동작 하기에 정확한 작동을 위해 접지로 노이즈 제거 효과 봅니다.
조수석 순정 접지 쪽 접지 전류가 두배 뛰었쬬 ..
전조등 안개등 깜빡이를 작동 해서 그래요
접지를 안하면 저정도의 전류가 차제의 저항으로 인해 열로 날아가서 출력을 잡아 먹게 되요 .
전기기기들을 사용하니 발전기에서 올라오는 전류도 약간 늘었쬬??
주행하면 쭉 올라갑니다...
미션도 조금 올랐씁니다.
주행하면 변속 시 마다 툭툭 수치가 튑니다.
운전석 순정 포인트는 테스터가 들어가지 않아서 찍어보질 못했어요 조수석 쪽 보면 뻔하죠 ..
비슷 하거나 더 나올겁니다. 왜냐면 운전석 쪽에는 배터리 -가 연결 되있어서죠 ㅎㅎ
제가 여태 작업했던 차들과 같은 포인트들에 작업 했습니다.
다만 자투리 자재를 사용해서 너저분하고 접지바를 사용 안했다는게 다르죠 ㅎㅎ
헝그리합니다 ㅎㅎㅎ
자 이제 접지후 게이지상의 수치 변화를 볼게요
접지 직후 엔진 열 받기 전에 상태 입니다.
주행후 엔진이 열받으면 어찌 될까요 ..
짜잔 약 50키로 주행후 상태 입니다.
엔진 온도 83~88도
접지전 상태와 동일 합니다.
눈여겨 보실게 ibs 동작 중입니다 만
접지 전 과 의 아이들링시의 수치 차이가 보이시나요?
분사량
마력
토크
모두 하락해있습니다.
이게 무슨 뜻이냐면 접지로 인해 차체에서 낭비되던 전력들이
바로바로 접지를 통해 원활히 돌면서 그만큼 발전기의 부하가 줄었다는 뜻 입니다.
아이들링시에도 저리 차이가 나면 회전수가 올라가고 전력 사용이 늘어나는 주행시에는 더 차이가 낫겠쬬?
이부분은 게이지로 표시 할수가 없어서 안타 깝네요 ㅠㅠ
접지를 왜 해야 하는지 이 자료를 통해 설명 드렸어요
접지는 엔진을 튜닝해서 더 강한 성능을 내는것이 목적이 아닙니다.
엔진이 가진 동력을 발전기로의 낭비를 줄이고 원래의 성능을 최대한 찾아 줌이 목적입니다.
이대로 몇일 주행 하고 적응 되면
까로텍의 신제품 테스트 합니다
기대해주셔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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