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데와사바[Devasabha]
그는 까삘라왓투의 사끼야족 가문에서 태어났다. 그는 사끼야족과 꼴리야족 사이에 관개용수로 전쟁이 일어날뻔한 사건에서 붓다께서 위신력을 보고 삼보에 대한 믿음을 확립했다. 그는 붓다께서 반얀나무 숲에서 머무실 때 출가했다. 그는 붓다에게서 명상주제를 받아 열심히 정진하여 아라한과를 성취했다. 그는 깨달음의 기쁨에 게송을 읊었다.
네 가지 바른 노력을 갖추고
네 가지 알아차림을 영역으로 삼아
해탈의 꽃으로 장식하면
번뇌 없는 완전한 열반을 성취하리라.
*네 가지 바른 노력(四正勤):
아직 일어나지 않은 나쁘고 해로운 법들을 일어나지 않게 하고
이미 일어난 나쁘고 해로운 법들을 사라지게 하고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들을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증장시킨다.
해로운 법: 어리석음, 양심 없음, 수치심 없음, 들뜸, 탐욕, 사견, 자만, 성냄, 질투, 인색, 후회, 해태, 혼침.
유익한 법: 믿음, 마음챙김, 양심, 수치심, 탐욕 없음, 성냄 없음,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자애, 연민, 같이 기뻐함, 고요함, 평온, 통찰지.
*네 가지 알아차림(四念處):
1. 몸에 대한 알아차림(身念處)
2. 느낌에 대한 알아차림(受念處)
3. 마음에 대한 알아차림(心念處)
4. 법에 대한 알아차림(法念處)
첫댓글 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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