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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제목: 장미경_吉像展
전시기간: 2019년 3월11일(월) –2019년3월20일(수)
전시 장소: 갤러리 담
03060 서울시 종로구 윤보선길 72 (안국동 7-1)
Tel:02-738-2745E-mail:gallerydam@naver.com www.gallerydam.com
Gallery hour: mon-sat noon-6pm sun noon-5pm
전시 마지막 날은 오후1시까지 입니다.
전시내용
도예가 장미경의 길상전이 갤러리 담에서 열립니다. 길상이라 함은 운이 좋거나 복이 많이 있는 것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을 말한다.
장미경은 호랑이의 형상을 도자기로 구운후 길상과 관련된 여러가지 도상들을 아크릴으로 채색한다. <무지개 호랑이>, <돼지호랑이>, <봉황호랑이>, <공작호랑이> 등 다양한 동물들의 특성을 살린 호랑이들이 출품될 예정이다.
평론가 김태원은 장미경의 작업을 <유머러스한 영성>을 가진 작업이라고 말하고 있다.
특히 이 ‘인간적 친근성’은 그녀의 도예가 갖고 있는 유머러스한 형상미와 함께 어떤 밝은 기운이 그 주위로 번지고 있기 때문인 것 같다. 달리 말해 그녀의 도예가 놓일 수 있는 자리는 그것이 본래 축귀의 의미를 갖는 상징물이라 해도 음습한 지하나 사신(死身)의 곁 보다는, 생명의 에너지가 발산되고 있는 양지바른 곳이 더 적당해 보인다고 하겠다. 그래서 그녀의 도예전은 종종 ‘길상전(吉像展)’이라 칭해지면서, 도예 속에 영성을 담되 어둠과 죽음의 이미지를 물리치는 데 힘을 쏟고 있는 것 같다. 즉 인간화된 영물(靈物) 속에 밝은 생명의 이미지를 담고 있는 것이 그녀의 도예세계라 하겠다.
작가노트
나의 작품 성향은 전통적이다.
검게 연먹인 기와와 그 무늬를 좋아하고,
흙담을 좋아하고,
잡상을 좋아하고,
나무 창살무늬를 좋아하고,
경복궁 월대 위에 있는 석상을 좋아한다.
현대를 살아가는 나는 왜 과거의 것을 좋아할까?
나는 한국인이 좋아하는 호랑이를 통해
현대인의 삶을 투영해 본다.
내가 살아가면서 격은 사회
만난 사람들,,,,,
혹은 강한 에너지를 지닌 길상의 호랑이를 만들어 본다.
그리고 쉼 없이 쏟아 부은 시간들,
그래도 또 샘솟는 열정,
나는 개인전을 앞두고 끝없이 솟아 오르는
에너지를 여기에 호랑이에 쏟아 붓는다.
유머러스한 영성(靈性)
김태원(문화비평가)
오늘의 한국문화의 형성에 영향을 미쳐온 정신적 기조로 샤머니즘은 그 역사적 기원을 잘 알 수 없는 것으로 인간의 길흉화복(吉凶禍福)과 연관하여 무당을 매개로 어떤 신령한 힘에 의존해서 현세의 어려움을 치유하거나 해결해가는 것이라 하겠다. 또한 샤머니즘은 호랑이 등으로 표상되는 애니멀리즘과 결합된 컬러풀한 무화(巫畵)와 함께 다양한 무구(巫具)를 통해 접신(接神)과 축귀(逐鬼)에 힘을 쏟는 것이다.
현재 40대에 있는 한국의 중견 도예가 장미경의 작품을 보게 되면 흥미롭게도 한국문화의 그 같은 정신적 기조가 흙과 결합된 오랜 전통을 가진 도예(陶藝)라는 축소된 예술형태와 조형물 속에 되살아나고 있음을 강하게 느끼게 된다.
장미경의 도예는 경복궁 안에 있는 근정전 월대 위에 놓여진 12지신의 석상과 한국의 단청 그리고 죽은 이를 위한 상여(喪輿) 등에 즐겨 장식되던 ‘꼭두’라는 한국 고유의 인형문화에서 영감을 얻어, 무겁고 강렬한 원색적 색채감을 표출하면서 호랑이·닭 등의 동물적 형상을 이용해서 어떤 신령스러움의 기운을 즐겨 담고 있어 보인다. 따라서 우리가 그녀의 도예물을 보는 순간, 마치 무당의 무화나 이름 없는 많은 수의 민간인들이 그린 이른바 민화(民畵)를 처음 볼 때처럼 알 수 없는 어떤 신화적 세계에 곧장 빠져들게 된다.
이때 그것은 동화적 세계라 해도 좋고, 어떤 상징성을 띤 민속적인 우화적 세계라 해도 좋다. 그 속에는 지상에서 가장 사나운 표정을 가졌다고 하는 한국산(시베리아산) 호랑이가 집 개(犬)의 크기로 우스꽝스럽게 줄어들고 있는가 하면, 그 표정은 때론 바다표범과 같이 검게 보이기도 한다. 그리고 종종 그 등 위로 화려하게 깃털 세운 닭이 올라서 있는가 하면, 명랑하고 밝은 표정의 동자(童子)도 함께 있다. 여기서 닭은 하늘과 교신(交信)하고, 호랑이는 악귀를 쫓으며, 동자상은 우리를 어딘지 아름다운 세계로 인도할 것 같다. 그 결과, 그녀의 도예는 유머러스함을 잃지 않는 일종의 조소물로서 강한 인간적 친근미를 드러낸다.
특히 이 ‘인간적 친근성’은 그녀의 도예가 갖고 있는 유머러스한 형상미와 함께 어떤 밝은 기운이 그 주위로 번지고 있기 때문인 것 같다. 달리 말해 그녀의 도예가 놓일 수 있는 자리는 그것이 본래 축귀의 의미를 갖는 상징물이라 해도 음습한 지하나 사신(死身)의 곁 보다는, 생명의 에너지가 발산되고 있는 양지바른 곳이 더 적당해 보인다고 하겠다. 그래서 그녀의 도예전은 종종 ‘길상전(吉像展)’이라 칭해지면서, 도예 속에 영성을 담되 어둠과 죽음의 이미지를 물리치는 데 힘을 쏟고 있는 것 같다. 즉 인간화된 영물(靈物) 속에 밝은 생명의 이미지를 담고 있는 것이 그녀의 도예세계라 하겠다.
Humorous Spirituality
By Kim Tae-won, Culture Critics
The historical origin of shamanism, a spiritual tendency by which the formation of Korean culture has been profoundly influenced, is murky. Its practitioners and shamans depend on spiritual forces to try to overcome and determine current difficulties pertaining to humanity’s fortunes. They also try to attain a state in which they are possessed by a spirit and hope to ward off evil spirits using shamanic instruments and colorful shamanic paintings in combination with animalism.
Korean mid-career ceramic artist Jang Mee Kyung’s works breathe new life into such aspects of Korean culture in an interesting way using a reduced form of art: ceramics with age-old traditions. Inspired by traditional articles such as the stone statues of the 12 zodiac animals on the lunar platform of Geunjeongjeon (a throne hall) in Gyeongbokgung, the main royal palace of the Joseon Dynasty, traditional decorative coloring (dancheong), and wooden figures for funeral biers (kkokdu), Jang’s ceramic figures embedded with heavy, intense primary color sensations seem to bring forth spiritual energy with figures of animals like tigers and chickens. As if we are seeing shamanic paintings by a shaman or folk paintings by unknown ordinary painters for the first time, we immediately become riveted by this mythical world the moment we see her pieces.
This can be referred to as a fairytale world or an allegorical world laden with symbolism. Discovered in this world is a Siberian tiger which is known for its fierce look. It appears to have been shrunk to the size of a dog with a comic appearance and looks as black as a seal. Perched on the tiger’s back is a cock with colorful feathers and a young boy with a cheerful appearance is seen together with it. In her works, the cock communicates with Heaven, the tiger wards off evil spirits, and the young boy seems to lead us to some beautiful world. As a result, her ceramics arouse the beauty of humanistic familiarity as a sort of sculptural piece.
This “humanistic familiarity” derives from the spread of bright energy alongside the beauty of her ceramics’ humorous forms. A sunny place laden with vitality seems to suit her ceramics more than a dark, damp basement even though they are symbolic objects with the significance of warding off evil spirits. Often going by the title Auspicious Form, her ceramic exhibitions have featured her ceramics imbued with spirituality and warding off darkness and death. In particular, her ceramic world features personified spiritual creatures laden with bright images of life.
장미경 Jang MeeKyung
1994 단국대학교 문리대 도예학과 졸업
1996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도예전공 졸업
1995~2018 단체전150여회
더리미미술관초대전
서울시립미술관 소장전 12간지레이스(북서울시립미술관)
산타페 Folk art makett
북경 창의 문화도시 박람회 전시작가
예술의 전당 한가람 미술관 쇼룸전
현대백화점 호랑이전(코엑스점)
포프리전(갤러리자작나무)
제주노리갤러리 초대전
한국공예진층원 공예플렛폼(구서울 역사284, 신세계갤러리)
도자20선(이천세계도자기 엑스포)
아티스트 예술적 영혼의 초상(금 보성갤러리)
아트페어참가 20여회
2009년하얏트아트페어
2013년독일 에센 아트페어 (루르박물관)
2015년대구 노보텔 아트페어
2016년대구 아트엔 리빙(디자인 센터)
2016년서울오픈아트페어(soaf 코엑스)
2016년아트부산국제아트페어(벡스코)
개인전12회(2008~2018년)
작품소장
2011년한국도자재단,
2012년, 2013년 서울시립미술관,
2014년한국 세라믹 기술원
작품상설
한국문화재재단(고궁박물관, 공항면세점, 한국의집등)
국립 민속 박물관, 국립 제주 박물관, 국립 경주 박물관,
예술의 전당 한가람 미술관 아트샵, 한국도자재단갤러리
부산시립미술관 AK아트샵
경력
2006~2008 단국대학교 도예연구소강사역임
2010~2018한국직업능력개발원 심사위원 역임
작품논문
1995 귀면 벽걸이 제작에 관한 연구
현재
한국직업능력개발원심사위원
꼭두 도예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