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태윤 교수의 운동치료교실 제2기 수강생모집
1. 강의 소개:
치료적 운동은 기능적 행위에 관련된 운동기술의 발달을 목표로 실시하고 있으며, 운동과 관련된 많은 분야들의 과학적 지식의 발달과, 다양한 형태의 임상 연구 결과들을 근거로 치료적 모델이 계속 바뀌어져 왔다. 미국의 경우 신경학적 손상 자에 대한 치료적 운동의 방법을 NUSTEP(1966)회의와 II STEP(1980)회의 그리고 2005년 Ⅲ STEP회의를 통하여 치료적 운동의 모델을 계속 발달 시켜 왔으며, 1980년대의 II STEP 회의 이후 신경학적 촉진 모델들에 대한 비판과 함께 System Model 과 Task - Oriented Approach를 실시하였고 Ⅲ STEP에서는 다양한 임상연구 결과들과 운동과학의 이론을 배경으로 근거 있는 중재 행위(Evidence based Practice)를 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너무 오랜 기간동안 정체 되어 있다. 국내의 경우 여러 학회를 통하여 우리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지만 편협적인 지식만을 고집하고 있는 실정이며 임상과 이론과의 gap을 채우기에는 너무나 부족하다. 이런 이유로 우리들의 전문성은 날로 쇠퇴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제는 어떻게 바꿔야 할지 알아야 할 때이며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야 할 시점에 이른 것이다. 즉 새로운 변화를 일으키지 않으면 안 되는 시점에 있는 것이다, 이는 새로운 치료방법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야 한다. 구시대의 과학적 근거를 토대로 한 촉진 방법이 아니라 진보된 과학의 발달로 인한 운동과학과 신경과학 등을 토대로 한 임상 응용과학으로써의 새로운 방법의 변화를 어떻게 바꿔야 할지를 알아야만 되는 시점이다.
본 강의는 임상에서 사용하고 있는 치료적 운동의 방법을 어떻게 바꿔야 되는 것인가?
이론과 실기의 gap을 어떻게 좁혀 나가야 할 것인가? 새로운 이론들을 토대로 임상에서 직접 어떻게 활용하여야 되는가? 어떠한 운동방법이 가장 효과적인가? 중재행위에 대한 결과를 어떻게 측정하여야 하며 문제를 어떻게 파악하여야 하는가? 와 같은 질문에 대하여 세계적 추세에 맞추어 이론과 실기를 제시함으로써 국내 치료사들의 질적 수준을 향상 시키고 저 한다.
2. 강의 일정 및 접수방법
* 강의일시 : 2007년 1월 ~ 6월(매월 둘째, 넷째 일요일 오전9시~오후6시)
* 교육내용 : 별첨 참조
* 접수기간 : 2006년 11월 13일 ~ 2006년 12월 9일(선착순 20名)
* 강의장소 : 서울 마포구 합정동 384-1 김 태윤 아동운동발달연구소
(지하철 2호선 8번 출구 100미터)
* 접수방법 : 첨부한 신청양식을 다운받으신 후 기입하여 ki3579@hanmail.net로 E-Mail 제출
- 아래의 연락처로 메일접수 확인 후 수강료 입금
* 수 강 료 : 120만원(하나은행, 김동명, 569-910069-97807)
* 문의사항 : 02-326-3390~1, 010-9472-9483(기경일)
-별첨-
3. 교육내용:
Evidence Based Practice를 근거로 한 치료적 운동(운동학습)의 실기
제1부: Intervention을 위한 이론적 Framework
1. 운동조절과 운동학습의 최근이론 -------------------------16시간
1) System Model에 대한 해석과 실기
2) Ecological Theory에 의한 운동발달의 학습기전
3) Dynamic Action Theory에 의한 운동조절과 운동학습
4) Task-Oriented Approach 이론과 실기
5) 운동학습(Motor Learning)의 이론
2. Disablement Model --------------------------------8시간
1) 국제 기능 분류(ICF)와 임상 적용
2) ICF Checklist를 이용한 기능평가
3) RPS-Form을 이용한 기능제한 서식의 임상적용
3. Evidence Based Practice. ------------------------------10시간
1) Clinical Evidence for Neurologic Client ( Stroke, CP 등)
2) Clinical Evidence for MusculoSkeletal Client
3) Intervention Guideline
4) Data 검색 실기
4. Clinical Reasoning(임상적 추론)과 Problem Based Learning(PBL) --20시간
1) Clinical Reasoning 에 의한 가설설정
2) PBL 시나리오(실제 환자)에 의한 문제 해결 과정(소아, 성인)
제2부: Outcome Measurement ------------------------------8시간
1) Task Analysis
2) Movement Analysis
3) 장애모델과 Task-oriented Approach를 고려한 평가 방법
제3부: 치료적 운동의 임상실기--------------------------------60시간
1) 도수치료의 생리적 효과와 실기
2) Sprinter & Skater 체조 및 치료적 적응 실기
3) 자동 수정운동 습득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