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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2010. 03. 15. |
한국문화사 신간 안내 | |
자료문의 (02) 464 - 7708 (왕근호) | ||
수신 : 언론사 교육담당 기자 (발신 : 한국문화사 홍보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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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신문활용교육의 실제 | ||
김영순․최상희․심옥령․김진영 ISBN 978-89-5726-754-7 93300 신국판, 274쪽 값 15000원
한국문화사 서울시 성동구 구의로3 두앤캔B/D 502 (02)464-7708 hkm77@korea.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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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최초 ‘초등 교과 NIE’ 수업지침 발간
■ ‘교과 중심’ 초등 교사용 NIE 수업 가이드북 출간
■ 국내 최초 초등학교 전학년․전교과의 교과서 분석
■ 국내 최초 ‘초등 교과서 NIE 관련 학습주제 118개 수록’
초등 교과서에서 나오는 NIE 관련 학습주제를 완전 분석한 초등 교사용 NIE 수업 안내서가 국내 최초로 나왔다. 교과서에 언급된 NIE 학습주제 118개를 수록한 교사용 가이드북은 이번이 처음이다.
대학교수, 기자, 전문가로 이뤄진 인하대 NIE 연구팀(김영순, 최상희, 심옥령, 김진영)은 최근 교사용 NIE 수업 가이드북인 ‘초등학교 신문활용교육의 실제’(한국문화사)를 펴냈다. 연구팀은 NIE가 학교 교육에서 강조하는 교수․학습방법 가운데 하나임에도 학교 밖에서 더 많이 논의되는 까닭으로 현행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이 없었다는 점을 발견했다. 이에 이들은 교사 및 학부모들이 ‘NIE 학습주제 목록’을 접하면 NIE 수업의 방향을 쉽게 이해함으로써 NIE 수업을 재미있는 시간으로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연구팀은 우선 제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교과 14종, 교과서 78종을 분석했다. 이들은 분석결과, 교과서에서 NIE 관련 학습주제를 총 118개를 찾아냈으며, 이를 목록화하여 수록했다고 밝혔다. 기존에는 NIE 관련 학습주제에 대해 일부 교과나 특정 학년, 주제만을 분석하는데 그쳤으나, 초등학교 전학년 전교과의 교과서를 대상을 분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연구팀은 NIE 학습주제의 비중 또한 생각보다 높았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5학년 2학기 국어교과서(말하기․듣기․쓰기)에서 나오는 학습주제 1개의 경우 한 단원 전체인 26쪽이 NIE로 꾸며져 있다. 보통 초등학교 교과서가 보통 140쪽 안팎임을 감안하면 NIE는 학교 교육과정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셈이다.
이 책은 교과서 분석에서 찾은 NIE 학습주제를 바탕으로, 교사의 입장에서 실제 수업 준비, 적용에 이르기까지 세밀하게 안내하고 있다. 특히 교과서에 나온 118개 NIE 학습주제 가운데 10가지를 엄선, 실제 수업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용어 설명
■NIE(Newspaper In Education․신문활용교육) → 책 50~51쪽 참고
신문을 활용하여 교육하는 것’ 혹은 ‘수업에 신문을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교과 NIE → 책 60~61쪽 참고
1) 교과중심 NIE 프로그램- 현행 교육과정을 토대로 NIE를 전개하는 유형이다. 교육과정(교과서)에 나온 학습 주제를 수행하기 때문에 흔히 ‘교과 NIE’로 불린다.
2) 주제 중심 NIE 프로그램- 주제에 따라 수업이나 활동이 이루어지는 형태다. 학습 주제의 선택이 ‘교과 NIE’는 고정된 소재와 내용을 사용하는 반면, ‘주제 중심 NIE’는 자유로운 편이다.
3) 개념 중심의 NIE 프로그램- 수업(학습) 도중에 부분적으로 연계될 수 있는 소재나, 간단한 NIE 활동을 도입하려고 할 때 하나의 소재를 선택해 교수․학습을 전개하는 유형이다.
【서문】우리는 신문으로 공부한다
신문은 매스 미디어 가운데 가장 오래되고 사람들에게 친숙한 매체다. 넓은 관점에서 신문은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등의 다른 미디어와 마찬가지로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의 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신문 등의 진흥에 관한 법률에 의하면 ‘신문이란 정치·경제·사회·문화·산업·과학·종교·교육·체육 등 전체 분야 또는 특정 분야에 관한 보도·논평·여론 및 정보 등을 전파하기 위하여 같은 명칭으로 월 2회 이상 발행하는 간행물’로 규정하고 있다. 국어사전에서는 ‘신문이란 새로운 사건이나 화제 등을 신속하게 보도해설비평하여 매일 또는 일정기간을 두고 전달하는 정기간행물’로 정의되고 있다.
예전에는 신문은 성인들의 전유물로 여겨져 왔다. 그런데 요즘에는 신문이 학교와 교실로 들어와 효율적인 학습자료가 되고 있다. 이를 우리는 소위 ‘신문활용교육(NIE: Newspaper In Education)’이라고 한다. 신문활용교육은 신문을 학습에 이용하여 교육적 효과를 높이는 프로그램이다. 다시 말해 교육적 매체(교수 매체)의 하나로 신문의 내용이 교육활동에 활용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책은 초등학교에서 어떤 방식으로 신문을 활용하면 교육의 효과를 높일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담고 있다. 이 책은 2008년 저자들이 수행한 신문발전위원회의 조사연구 용역사업인 ‘신문활용도 향상을 위한 신문자료 활용 학습 캘린더 및 학습자료 제공을 위한 신문보도 매뉴얼 개발 연구’를 수정 보완한 것이다.
이 책은 모두 7장으로 구성된다. 먼저 제1장 ‘신문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에서는 신문의 개요와 특성, 신문 지면의 구성, 신문의 제작과정과 활용을 다룰 것이다. 제2장 ‘신문활용교육과 소통하기’에서는 신문활용교육과 관련된 쟁점들과 신문활용교육의 이해를 소개할 것이며, 제3장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NIE’에서는 ‘교과 NIE’,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요를 제시하고, 초등학교 교과별 NIE 내용을 분석할 제4장 ‘신문기사의 활용과 신문 만들기’에서는 신문기사의 활용, 시각적 신문요소의 활용, 신문 만들기에 관하여 설명할 것이다. 제5장 ‘신문 스크랩, 읽기와 쓰기’에서는 인터넷을 활용한 NIE, 신문 읽기와 쓰기의 방법에 대해 논의할 것이며, 제6장 ‘실천 사례로 본 초등학교 교과 NIE’에서는 초등학교 교과 NIE의 준비와 적용 방법을 강구할 것이다. 끝으로 제7장 ‘NIE 수업 10가지 사례 살펴보기’에서는 초등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제 NIE 사례로서 ‘알리는 글쓰기와 광고하기’, ‘사실, 의견 그리고 방법 찾기’, ‘조사와 분석 그리고 기술하기’를 제공할 것이다.
이 책은 신문활용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모든 독자들을 위해 기획되었다. 특히 교육대학 및 사범대학 학생들, 신문활용교육을 준비하시는 초등학교 선생님들께 조그만 보탬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아무쪼록 이 책의 내용들이 교육현장에 활용되어 흥미로운 ‘열린 학습’이 가능하게 되고, 아이들에게서 ‘우리는 신문으로 공부한다’는 즐거운 함성이 들리게 된다면 저자들의 마음은 마냥 즐거울 것이다.
【저자 소개】
김영순 kimysoon@inha.ac.kr
독일 베를린자유대에서 문화학, 기호학, 사회언어학을 수학하고 문화변동에 관한 논문으로 문화학박사를 취득했다. 조선대, 경북대 연구교수를 거쳐 현재 인하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 ▴학교로 간 미디어, ▴미디어교육과 사귐, ▴미디어교육과 교과과정, ▴미디어교육과 교수법, ▴미디어와 우리, ▴미디어와 인간, ▴미디어와 사회, ▴미디어와 문화교육(학술원우수도서 선정), ▴대안교육의 모색과 실천(문광부 우수도서 선정) 등 다수가 있다.
최상희 hi33033@naver.com
인하대학교 대학원 사회교육과에서 NIE교육에 관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경향신문사 편집국 기자로 재직 중이며 인하대 사회교육과 겸임교수로 있다. 온라인 카페 NIE여행(cafe.daum.net/nietravel)을 운영하며, 저서로는 ▴교사용 NIE 가이드, ▴청소년을 위한 메모의 기술, ▴신문 스크랩 기술, ▴NIE의 이해와 활용, ▴미디어교육과 교과과정, ▴미디어와 인간, ▴미디어와 사회, ▴NIE 가이드북-신문활용교육 이렇게 등이 있다.
심옥령 ryung52@dreamwiz.com
덕성여대 교육대학원에서 교육학 석사를 받았으며, 영훈초등학교 교감과 덕성여대교육대학원 강사를 역임했다. 현재 한국신문협회 NIE한국위원회 부위원장, 한국법과인권교육학회 부회장, 덕성여대 열린교육연구소 객원연구원으로 활동 중이다. 저서로는 ▴신문 살아있는 교과서, ▴신문은 내친구, ▴열려라 글귀 뚫려라 말귀, ▴문제 팡팡 생각 톡톡, ▴NIE 가이드북-신문활용교육 이렇게 등이 있다.
김진영 jyk@unist.ac.kr
미국 The University of Southern Mississippi에서 커뮤니케이션학 박사를 취득하고, 영산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를 거쳐 울산과학기술대 기초과정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울산MBC 아나운서, 한국문화교육학회 이사, 부산MBC 공정선거방송추진위원회 위원, 울산 MBC TV 토론프로그램 '포커스울산' 진행자, 울산MBC 시청자미디어센터 운영위원등으로 활동 중이다.
【추천사】
정문성 경인교육대학교 사회교육과 교수
초등학교 1~6학년 교과서 78종을 대상으로 광범위하게 분석했다는 점이 놀랍다. 이는 초등학교 NIE 실태를 완벽하게 파악함으로써, NIE의 오늘의 상황을 살펴보고, 미래의 모습을 예측할 수 있는 기반을 다졌다는 점이 큰 성과다. 교육 현장에서 NIE의 확산을 촉진하는 디딤돌이자 학문적 연구 활성화에도 자극이 될 것이다. 이 책은 NIE에 관심 있는 초등학교 교사 및 예비교사, 학부모에게 훌륭한 지침서로서 일독을 권한다.
박성혁 서울대학교 사회교육과 교수
NIE 현장의 큰 고민 중 하나는 수업 시점과 신문 보도시점이 달라 수업용 신문자료를 제때 구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 책은 교육 현장의 고민을 시원하게 풀어주고 있다. 앞으로 NIE 수업을 구안할 때 이 책을 참고한다면 ‘언제, 어떻게 교육용 신문자료를 준비해야 할지’에 대한 명쾌한 해법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제1장 신문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1. 신문의 개요와 특성
2. 신문지면의 구성
3. 신문의 제작 과정과 활용
제2장 신문활용교육과 소통하기
1. 신문활용교육과 관련된 쟁점들
2. 신문활용교육의 이해
제3장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NIE
1. 왜 ‘교과 NIE’인가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요
3. 초등학교 교과별 분석
4. 초등 교과 NIE의 미래
제4장 신문기사의 활용과 신문 만들기
1. 신문기사의 활용
2. 시각적 신문요소의 활용
3. 신문 만들기
제5장 신문 스크랩, 읽기와 쓰기
1. 신문 스크랩이란
2. 인터넷을 활용한 NIE
3. 신문 읽기 어떻게
4. 쓰기는 어떻게
제6장 실천 사례로 본 초등학교 교과 NIE
1. 초등학교 교과 NIE
2. 교과 NIE 준비 및 적용 방법
제7장 NIE 수업 10가지 사례 살펴보기
1. 알리는 글쓰기와 광고하기
2. 사실, 의견 그리고 방법 찾기
3. 조사와 분석 그리고 기술하기
첫댓글 꼭 사서 읽어 보면 좋을듯 합니다.ㅋㅋㅋ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