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기피디아 의 특성과 교육적 활용 방안
* 위키피디아의 특성
- 위키피디아란?
위키위키(빨리 빨리)아 백과사전으로 영어 단어의 합성어임.
- 저작권이나 특허보다 개방성과 참여가 창의력과 발명의 동기를 유발함.
- 전 세계적인 강력한 판매망 구축으로 자녀 교육을 위한 중산층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음.
- 열린 백과사전으로 누구나 익명으로 글을 자유롭게 올리고 편집할 수 있음.
- 세계 최고의 백과사전인 브리태니커를 밀어붙인 이유는 인터넷의 개방성과 참여 정신임.
- 네티즌들이 용어에 자유롭게 정의를 내리고 수정을 할 수 있으며, 일종의 오픈소스 백과사전임.
- 점차 성장이 두드러진 이유는 논쟁거리나 현안드의 배경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는 점.
- 논리적인 토론을 통해 지식의 질이 높아 논문에 인용되기도 하고,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논의됨.
- 인터넷을 통한 평등하고 중립적이며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양방향통신의 매체로서의 무한한 가능성을 뉴스 및 정보 백과사전을 통해 보여주는 것
- 공동 제작이 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공동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직원들이 급증함.
- 많은 사람의 접근으로 오해를 살만한 거짓 정보도 많이 있지만 위키 백과의 오해를 통한 조항으로 수정할 기회가 되어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지식을 창출해 나갈 수 있다는 점이 하나의 중요한 특징임.
* 향후 위키피디아가 교육 쪽으로 어떻게 사용될 수 있을까?
1. 온라인 토론 학습을 활성화할 것이다.
1) 위키피디아아의 특징인 개방성과 참여가 창의력과 발명의 동기를 유발하야 토론 학습에 크게 기여하리라 생각된다. 그리하여 토론의 특성인 집단적 상호작용으로 구성원들과 함께 공통 관심사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해결책을 얻기 위해 서로 다른 관점들을 얘기하고 논의함으로써 관점이되는 문제들에 대한지식이나 이해. 평가나 판단, 그리고 결정이나 행동을 얻어 낼 수 있을 것이다.
2) 위기박과사전이며, 온라인 공동체로 활발한 토론을 통해 위기백과를 만들어내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누구나가 자유롭게 참여하는 위키피디아는 온라인 토론 학습의 상호작용으로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자질을 함양하므로 인간다운 삶으 풍요하게 하는 인간상의 추구로 7차 교육과정의 목표에 도달하는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3) 위키피디아는 열린 백과사전으로 누구나 익명으로 글을 자유롭게 올리고 편집할수 있어 온라인상에서 가능한 여러 장점들이 있기 때문에 교실 공간에서의 학습보다 훨씬 더 재미와 학습 효과를 높일수 있을 것이다.
4) 위키 백과는 백과사전으로, 어떤 주제에 대한 간단 뜻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그 주제에 관한 여러정보를 담는 토론 문서로 그문서에 과년된 의견을 교환하기 위해 만들어져 있다. 따라서 문서에 단순한 개인적인 이야기르 수록할 수 없으며,논리적인 의견 개진 온라인 학습이야 말로 참여자들에게 분석적이고 논리적인 의견 제시를 할 수 있도록 이끌수 있다.
5) 위키피디아는 수많은 사람의 접근으로 오해를 사만한 거짓 정보도 많이 있지만 수정할 기회가 많다는 점도 하나의 특징이다. 따라서 일반적인 학습 내에서 일단 한번 의견을 제시하고 나면 다른 참여자들ㄹ이 그 발언 내용을 100%기억할수는 없지만 학급 공간 내에서 다른 참여자들의 발언 내용이 웹상에 계속 누적되어 있기 때문에 상대방의 주장 내용으 면밀히 검토해 분석하여 논리적인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위키피디아의 몫으로 온라인 토론 학습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6) 위키피디아는 참여자드은 단순히 토론을 하는데서 그치지 않고 토론 학습 방을 통해서 좋은 자료들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할것이다.
7) 온라인 토론 학습의 장점은 인터넷 등을 통한 온라인상의 의견교환(토론 내용의 자동적 저장 및 보관), 문자 언어르 통한 의견 교환(면대면 토론에서의 심리적 부담에서 벗어나 보다 적극적인 토론이 가능하도록 한다.
8)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어느 환경에서나 가능(토론장소의 제약이 없음), 비실시간(수업 시간 내 나 수업시간 외 시간의 구애 없이 진행 가능)
9) 위키피디아 말로 토론학습의 목적으로 참여자드로 하여금 어떤 특정 결론에 도달하도록 만드는 것이 아니라 토론의 과정을 통해서 참여자들이 문제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과 안목, 좀 더 깊이 있는 사고의 훈련, 웹상에서의 좋은 의사소통 기술을 연마하는 기회를 창출해 나갈 것이다.
10) 온라인 토론 학습은 웹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대인간 상호작용 유형 중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서, 웹이 창출하는 가상 기반으로 학습자 상호 간에 메시지를 교환하며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유용한 매체 학습이다.
- 온라인 토론 학습은 학습 주제에 대한 학습자마다 각기 다른 입장들을 이해하고 비교하며 분석 평가함을 강조하는 학습활동이다.
- 앞으로 위키피디아를 통한 청소년들은 정치, 사회, 경제, 문화, 교육, 연예, 스포츠 등 다양한 시사 문제들을 가지고 온라인상에서 토론의 장이 활성화 되어 교육의 발전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2. 구성주의 학습 이론을 더욱 발전시키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위기피아의 자유로운 개방성과 참여가 창의력과 발명의 동기를 유발하고 네티즌들이 용어에 대해 자유롭게 정의를 내리고 수정 ․ 편집할 수 있는 특성은 구성주의 학습을 더욱 향상시키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 구성주의 학습은 학습자로 하여금 지식을 보다 잘 구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일차적인 관심이 있어 교사와 학생의 역할에서 학생의 학습을 도와주는 조언자, 촉매자로서의 교사와 자율적이고 적극적으로 책임감 있는 학습의 주체로서 학생의 역할을 수행하게 할 것이다.
- 위키피디아의 자율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는 구성주의에서 지식이 개인이 수동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경험을 바탕으로 능동적으로 구성한다는 것과 뜻을 같이한다.
- 위키 백과에 실려 있는 사적인 의견 일반적이 책의 내용, 모든 인문 사진 등등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내용은 철저하고 신속히 검증을 통해 구성해 나가는 구성주의는 지식은 사회적 협상을 통해 형성되는 것으로 타인들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그 타당성이 검토되어 지식으로 형성된다.
- 논리적인 토론을 통해 지식의 질을 높임으로 말미암아 학습자로 하여금 능동적으로 학습의 과정에 참여하고, 학습의 과정에 대해서 책임을 질 때 가장 효과적이며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논의될 수 있을 것이다.
- 열린 백과사전으로 누구나 익명으로 글을 자유롭게 올리고 편집할 수 있는 위키피디아의 특성은 학습자들이 스스로 과제를 선정하여 학습이나 활동이 의미 있는 것으로 인식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이 될 것이다.
- 위키피디아를 통해서 구성주의는 학습자의 능동적인 의미를 가능하도록 학습 환경은 단순히 조작하는 것을 넘어서 스스로 새로운 의미를 창출하기 위해 그 학습 환경을 재조직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 네티즌들이 자유롭게 다양한 시각들을 접합으로써 정의를 내리고 수정을 통하여 학습자들은 자신이 구성한 지식의 타당성을 구성해 볼 수 있도록 이끌 것이다.
- 위키피다아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토론을 접할 수 있고 수정을 통해 학습자들은 교사로부터 자신이 구성한 지식이 현재 구 분야의 상호 인증된 지식임을 확신하게 되게 될 것이다.
따라서 교사 외에 실제 관리자와 전문가들과 양방향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환경으로 변화를 이끌 것이다.
- 위키피디아는 구성주의 학습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서 학습자 스스로 자율적으로 자신감과 책임감 있게 학습을 관리하고 학습의 목표와 방향을 설정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줄 것이다.
- 위키피디아의 특성인 적극적인 참여로 편집을 가능케 하고 논리적 토론을 통한 올바른 정의는 구성주의에서 학습자로 하여금 하나의 정보나 지식 사물들을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하게하며, 그 해석은 상황 의존적이라는 주장을 바탕으로 다양한 해석의 가능성을 허용하면서 사례와 문제 상황이 풍부하게 제시되는 환경을 구상하여 분석 통합하므로 객관적인 지식을 창출해 나갈 수 있는 교육환경으로 변화시킬 것이다.
3. 위키피디아는 문제 해결 학습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
- 사람의 일상생활에서 제기되는 문제해결의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교과서 중심 학습만으로는 불충분하다. 어떤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 문제를 연구하고, 조사하여 필요한 자료를 모으고, 문제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를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 학습자들은 교사 주도의 전통적인 수업에서와는 달리 학습자 스스로 학습 내용과 학습 방법을 선택하는 학습에 참여함으로써 의미를 구성하는 능동적인 문제 해결 자가 될 것이다.
- 따라서 위키피디아의 특성인 누구나가 익명성으로 개방성과 참여정신은 자유롭게 글을 올리고 편집하며 수정하므로 논리적인 토론은 객관적인 자식을 창출하여 문제 해결 학습 향상에 크게 기여하리라 본다.
4. 위키피디아는 자기주도학습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 자기 주도 학습이란?
타인이나 학원 등에 의존하는 것을 최소한 줄이고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본인이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가장 이상적인 학습방법으로 이 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지식과 정보를 자율적으로 철저히 분석하고 파약해야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뚜렷한 목적과 목표가 있어야 한다.
- 자기 주도 학습이야말로 교과 교육과 더불어 바람직한 민주시민의 자질이 되는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배우는 일과 스스로 공부하는 것이 자기 주도 학습이다.
- 자기 주도 학습이 학습자 중심의 교육으로 학습자 중심의 교육에서 가르치는 쪽인 교육자 즉 교사는 지식 전달자가 아니라 지식 활용을 익히는 학습자의 행동을 보조하고 학습자의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는 역할을 수행해야한다고 생각할 때
위키피디아야말로 익명성을 통한 개방적이고 적극인 참여정신은 양방향의 통신 매체로써 자유롭게 정의를 내리고 토론을 통한 수정 보완하며 토론을 통한 개관적인 지식의 창출이야 말로 자기 주도 학습에 크게 영향을 미칠 것이다.
5. 교육용 컨텐츠 설계 개발에 기여할 것이다.
- 구성주의는 학습자 내부에서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것으로 인간 발달에 있어서 주체의 능동적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지식은 발견되는 것이 아니라 구성되는 것이라 보는 인식론의 한 유형으로 객관주의 혹은 합리주의 인식론에 대한 대안적 이론체제이며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 교수-학습 환경을 실천하고자 하는 것이다.
- 구성주의 시사점으로 학습자는 하나의 정보를 지식, 사물들을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하며, 그 해석은 상황 의존적이라는 주장을 바탕으로 다양한 해석 가능성을 허용하면서 사례와 문제 상황이 풍부하게 제시되는 환경을 구상할 수 있을 것이다.
- 따라서 위키피디아의 위키 백과는 온라인 공동체로 적극적인 토론 과정을 거쳐 객관적이고 능동적인 참여가 구성주의 학습을 가능케 하고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지식의 창출은 교육용 컨텐츠를 개발하는데도 크게 영향을 미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