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서 유명한 ‘귤인간’ 잘 아시죠 ? 그 주인공이 바로 대구 원화여고 황진아,김찬연(아래 오른쪽)양입니다. ‘생각하는 귤인간’ 제작모습을 제가 다시 촬영한 것입니다. 귤얼굴에 그림을 그린 후 상대편 모델 머리에 맞게 디지털 카메라 액정화면을 보며 적당히 위치를 잡은 후 찍기만 하면 끝입니다. 간단한 아이디어로 두 여고생은 인터넷에서 인기짱입니다. 학생들은 귤을 홍보한 공로로 제주지사로부터 초청받아 다녀왔다는 군요.
이쯤에서 카메라 사용법에 대한 중간평가를 실시하겠습니다. 아래 내용은 카메라 메카니즘, 기술적 특성에 대해 그동안 설명드린 내용을 토데로 정리한 것입니다. 얼마나 이해할 수 있는지 점검해 보세요.
용어가 낮설다면 곤란합니다. 용어를 그데로 외워야합니다. 왜냐면 용어습득이 곧 학습의 지름길이거든요. 어떤 분야든 전문분야는 전문용어가 있습니다. 전문용어를 풀어 써보면 말이 길어지고 산만해집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이해할수 있도록 적절한 용어가 생긴거죠.
이게 데체 무슨 소리? 라는 생각이라면 아직 기초가 부실한 반증입니다. 음 그게 그런거군 ~ 하는 수준이면 합격입니다. 아래 내용이 이해되신다면 이제 하산(?) 하셔도 됩니다. 충분히 혼자서도 자가발전이 가능하죠. 경험과 반복촬영으로 고수의 경지에 오를 수 있습니다.
※ 조리개의 궁극 목적은 심도조절 1. 조리개는 렌즈속에 장착돼 빛의 양을 조절 한다. 2. 조리개값은 렌즈표면에 2.8 4 5.6 8 11 16 22등으로 표시된다 3. 2.8은 빛의 양을 많이 받아들이며 22쪽으로 향할수록 빛구멍이 작아 빛을 적게 받아들인다. 4. 2.8에 가까울수록 심도가 얕아지며 22로 갈수록 심도가 깊어진다. 5. 심도란 전경과 중경 후경 전반에 걸쳐 선명하게 나타나는 정도를 의미한다. 6. 조리개의 궁극목적은 심도조절에 있다. 7. 적정 노출아래서 조리개와 셔터타임은 마치 시소처럼 반비례관계로작동한다.
※ 렌즈의 선택이 사진을 좌우한다. 1. 광각렌즈(16mm,24mm,35mm등)는 이럴때 쓰자 가. 주제가 주변환경(배경)보다 작을 때 나. 주제를 섬세하고 구체적으로 촬영할 때 다. 주제와 카메라 사이에 장애물이 예상될때
* 광각렌즈란 표준(50mm)렌즈보다 화각이 더 넓게 촬영되는 렌즈를 말한다. 사람의 시야와 비슷한 기준을 명목상으로 표준(50mm)이라하고 이를 기준으로 광각,망원을 구분한다.
* 장점 :1. 주제를 부각시킬 수 있다. 2. 심도가 깊어 전후경 모두 사실적이다. 3. 좁은 장소에서도 촬영이 가능하다. 4. 화각이 넓어 전체모습 촬영이 쉽다. * 단점 :1. 현실 왜곡이 심해 현실을 과장되게 표현한다. 2. 가까이서 촬영함으로 촬영대상이 카메라를 의식해 사진이 부자연스러울 위험이 있다.
2. 표준렌즈(50mm) 가. 육안으로 본 정도로 촬영해주는 렌즈 나. 현실을 담백하게 표현할 때 다. 가장 객관적인 앵글이다. * 장점 : 정직하고 객관적인 앵글이다. * 단점 : 촬영장소가 협소할 경우 구도잡기가 힘들다. 심도가 얕아 주제 이외 환경은 흐리게 촬영될 수 있다.
3. 망원렌즈 (100mm,200mm 300mm,500mm 1000mm등) 가. 주제를 클로즈업할 때 주로 사용한다. 나. 심도가 얕아 주제가 선명히 부각된다. 다. 먼곳의 취재대상도 손쉽게 촬영할 수 있다. 라. 촬영자의 신변노출을 피하며 촬영할 수 있다. 마. 일반적으로 상시 휴대용은 통상 70 ~ 200mm 렌즈로 기동성과 촬영효용성이 높다 바. 철새,스포츠등의 사진은 300mm ~ 1000mm등 초망원으로 촬영해야 효과가 있다. # 장점 : 심도가 얕아 주제가 선명하다. 취재대상이 카메라를 의식하지 않아 자연스런 사진을 만들 수 있다. # 단점 : 사진이 떨릴 위험이 있어 저속셔터 사용이 힘들다. 기동성이 떨어진다.
4. 줌렌즈(17~35mm, 28~70mm, 35~105mm, 70~200mm, 50~300mm 등) 가. 단초점이 아니라 피사체를 밀거나 당길 수 있는 렌즈 나. 줌인 또는 줌아웃을 하며 비교적 손쉽게 구도를 잡을 수 있다. # 장점 : 렌즈하나로 다양하고 효과적인 촬영이 가능하다. # 단점 : 단초점 렌즈에 비해 렌즈밝기가 비교적 어둡다.(채도가탁하다). 확대했을 때 단초점 렌즈로 촬영한 사진보다 화질이 떨어 진다.
※ 셔터 1. 고속셔터(1/250초 ~ 1/8000초) 가. 움직이는 대상을 촬영할 때 나. 날갯짓하는 나비의 날개를 선명히 촬영하려면 1/4000초정 이상 초고속 셔터로 다. 프로야구 선수가 시속 120km 속도로 던진공을 잡으려면 1/500초 이상으로 마. 고속셔터에 따른 적정노출은 조리개와 감도로 조정 # 장점 : 빠른 피사체도 정지동작으로 촬영된다. 분수대의 물줄기 입자등 눈으로 보기힘든 순간을 정지동 작으로 촬영할 수 있다. # 단점 : 적정노출을 위해 조리개 개방(2.8)이 불가피한 경우가 많아 심도가 얕아진다.(그러나 의도적으로 심도를 약하게 할 경 우에는 관계없다.) 감도를 높이는 만큼 화질이 떨어진다.
2. 저속셔터 가. 심도를 깊게 할때 나. 움직이는 대상을 흘리거나 패닝등의 기법으로 속도감을 표현할하고자 할때 라. 스트로보 촬영시 먼 배경을 밝게 촬영할때(약 1/15초정도로 촬영 하면 어두운 배경도 살아난다.) # 장점 : 속도감,신비감등을 표현할 수 있다. # 단점 : 호흡조정,카메라고정등 떨림방지에 주의해야한다 삼각대를 휴대해야할 경우가 많다.
3. B(Bulb) 셔터 가. 셔터를 누르고 있는 동안 셔터막이 열려있다 나. 별자리,야간풍경,자동차 불빛등 주로 야간촬영때 사용한다. 다. 어두운 밤에 B셔터로 촬영시 카메라 앞에 짧은시간 동안 노출된 물체는 촬영되지 않는다. 라. 반드시 삼각대등으로 카메라를 고정시키후 사용해야한다. 마. 조리개를 개방하면 가로등 빛이 번지듯 하고 반대로 죄면 빛이 또렷하게 나타난다. # 장점 : 어두운곳도 환하게 촬영할 수 있다. 이동물체의 궤적등을 손쉽게 포착할 수 있다. # 단점 : 빠른 물체는 형체를 촬영할 수 없다.( B셔터 사용중에도 스트로보를 사용하는 순간에는 형체를 잡을 수 있다.)
※ 셔터우선(Tv)과 조리개 우선(Av)모드 그리고 자동(P or A)과 수동(M) 1.고속셔터는 셔터우선 모드로 가. 셔터타임을 강제로 먼저 설정한뒤 적정노출에 조리개가 자동조절 되는 방식 나. 저속이나 고속등 셔터속도가 촬영포인트로 될 때 사용
2.심도가 중요하면 조리개우선 모드로 가. 조리개를 먼저 설정한뒤 셔터타임이 적정노출에 자동조절 되는 방 식 나. 심도가 촬영포인트로 될 때 사용 3.위험한 자동모드 가. 적정노출에 맞게 카메라가 알아서 조리개와 셔터타임을 결정하는방식 나. 통상 A 모드와 P모드(셔터속도가 비교적 고속으로 설정되는 방식) 로 카메라에 표시됨 나. 밝은 낮에는 사진은 정상촬영 되지만 야간 또는 실내등 어두운 곳 에서는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4. 내맘데로 촬영하는 수동모드 가. 조리개와 셔터속도 두 변수 모두 촬영자가 결정하는 방식 나. 원하는 형식의 사진을 자신 마음데로 촬영 가능 다. 수동카메라의 경우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방식 라. 밝기가 급박하게 변할 경우 정적노출을 유지하기 힘들다. 마. 수동모드에서는 한 장면에서도 순식간에 브라케이팅(조리개 또는셔터타임을 조작해 노출을 부족,적정,오버등으로 촬영하는것) 이가능해 다양한 밝기와 다양한 심도를 가진 사진촬영이 쉽다.
5. 노출보정기능을 적절히 활용하자 가. 카메라 노출센서에 적정노출, 노출부족 또는 노출오버등을 촬영자 가 강제로 세팅할 수 있다. 나. 가령 1 스톱 노출 오버로 설정후 촬영하면 실제보다 밝게 촬영된 다.
※ 포인트가 어두우면 낮에도 스트로보를 1. 스트로보는 차선이다. 자연광선이 가장 현실적이다 2. 바운스를 쳐야 그림자를 없앨 수 있다. 3. 스트로보를 사용하면서도 연속촬영하는 테크닉을 익히자 4. 역광에서는 스트로보를 사용해야 주제가 밝게 촬영된다. 5. 낮에도 주요 포인트가 그늘속에 있으면 스트로보를 사용해야한다. 6. 스트로보의 통상 가용거리는 5m 이내다. 7. 저속셔터에 스트로보를 사용하면 후경도 밝게 촬영된다. 8. 고속셔터로는 약 3m이내 피사체만 촬영된다. 9. 인터뷰촬영시 자동디카의 경우 적목감소 모드를 설정해서 촬영해야 한다. 10. 적목감소 모드가 아니라면 인물 촬영시엔 인터뷰대상자의 시선이 카메라 정면을 피해야 적목현상을 막을 수 있다. 11. 자동디카의 경우 빛이 비교적 약한 곳에서는 반드시 스트로보를 사용해야 떨림을 방지 할 수 있다.(자동디카는 어두운 곳에서는 셔터가저속으로 동조되며 강제로 셔터우선식으로 조작하면 떨림해소 가능)
※ 광선 1. 자연광선이 가장 현실적이다. 2. 측광은 입체감을 살려준다. 3. 역광은 노출을 2,3단계 오버로 촬영해야한다. 4. 역광에서는 스트로보를 사용해도 좋은 사진을 만들 수 있다. 5. 순광은 입체감이 사라진다. 순광시엔 노출을 반스텝 부족으로 촬영해야 질감을 살릴 수 있다. 6. 하늘은 순광상태(해를 등지고 촬영)에서 촬영해야 더욱 푸르게 나타난다.
※ ISO( International Standards Organization. 국제표준화규격 .감도) 1. 감도란 필름(CCD)에 빛이 감광하는 정도(민감도)을 말한다. 2. 감도는 50 100 200 400 800 1600 3200 등으로 표시된다. 3. 50은 빛을 많이 받아야 촬영되며 고화질이다. 4. 3200으로 갈수록 빛이 약해도 촬영되며 대신 화질은 거칠어진다. 5. 50은 광고용등 고화질에, 1600등 고감도로 갈수록 야간 스포츠경기촬영등에 많이 사용된다. 6. 필름은 감도별 제품이 다르지만 디지털에서는 ISO 변환모드에서 손쉽게 감도를 변환해 사용할 수 있다. ※ 디지털 카메라의 특징 1. 필름대신 CCD (Charge Coupled Device)전자 막면에 광선이 녹음된다. 2. 해상도와 화면사이즈를 조절할 수 있다. 3. 감도를 조절할 수 있다. 4. 촬영사진을 곧바로 보고 문제점을 확인할 수 있다. 5. 촬영사진을 컴퓨터와 연결해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6. 렌즈교환이 가능한 수동기능이 있는 디카는 활용도가 높다. 7. 다양한 감도, 수동기능지원, 적절한 줌기능, 화소 500만이상, 적절한스트로보 광량이 확보된 카메라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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