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지묵상 (신명기 33:1~17)
1. 앞서 기록된 이스라엘 백성을 향해 쏟아낸 우상숭배에 대한 모세의 경고는....노래(운문)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약성경 히브리어와 같은 고대언어에서 운문이나 노래 형식은 메시지에 대한 강조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노래형식으로 기록된 부분(내용)은 일반적인 평서문 보다...더 강조되며 부각되어야 하는 내용인 셈입니다.)
2. 그렇다면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강조하고자 했던 것은....그 어떤 것보다도 이스라엘이 우상숭배라는 죄악을 저지르게 되거나 혹은 하나님을 외면하고 우상을 추구하게 될 때, 반드시 하나님의 경고와 함께.....이스라엘을 진심으로 사랑하시는 하나님을 기억하라는 요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그리고 나서 이제 모세는 이스라엘 족속 열두지파를 향하여 축복의 선포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모세의 이러한 축복선포는 다르게는 모세의 유언으로도 알려지고 있습니다.
4. 신명기 후반부의 본문 구성 특징은...이스라엘 족속을 향한 모세의 축복이 선포되고 있는 무대가.....바로 직전에서 노래형식으로 기록되고 있는 우상숭배와 하나님을 잊지 말 것에 대한 경고라는 점에 있습니다. (모세의 경고를 토대로.... 모세의 축복이 선포되고 있는 것입니다.)
5. 이와같은 신명기의 본문 구조를 통해 우리는....이스라엘 백성이 그 죄악으로 인해 하나님을 떠날 가능성이 농후?하며 또한 하나님보다 우상을 추구할 가능성 또한 배제할 수 없지만....그보다 더욱 분명한 사실이 있는데, 그것은 이스라엘 백성이 어떠한 죄악 가운데 거하든지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은 변함이 없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6. 모세가 보기에...장차 가나안에서 살아가게 될 이스라엘의 앞날은 이스라엘의 행위에 따른 결말로 마무리 될 것만은 아니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모세의 축복은....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이 주신 계명과 말씀을 신실하게 이행할 때에만 유효한 것이 아니라...이스라엘이 죄악 가운데 빠져 있을지라도 유효한 것임을 분명히 하고 있는 것입니다.
7. 이스라엘 자손을 향한 모세의 축복선포는....이스라엘 백성이 행하게 될 죄악들보다 하나님의 한결같은 사랑(회복 계획)이 비교할 수 없이 탁월하고 강하다는 모세의 믿음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은...이스라엘의 행위여부에 의해서 유효하거나 무효가 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 각자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 또한....동일한 방식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의 행동과 하나님의 사랑 여부가 직접적으로 연계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우리가 선을 행하면 하나님도 나에게 선으로 반응하시고, 우리가 악을 행하면 하나님도 나에게 악으로 반응하시는 것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악을 행하면....징계를 행하기도 하시고 진노하시기도 하지만...그 징계와 진노의 근본적인 목적은...다시금 하나님의 품안으로 돌아오도록 이끌기 위한 것이지...우리를 멸망시키기 위한 진노나 징계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내가 행한대로 딱 그렇게 나에게 똑같이 반응하시는 하나님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매번 한결같이....나를 향하신 “하나님 사랑”대로.....나에게 반응하시고 일하십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그 하나님을....(예수님이 그랬듯이)....“아버지”라고 부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