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학교 대안 수학교과서 3학년 실험학교 공개모집 안내(2019. 2. 11.)
2020학년도에 사용할 중학교 3학년 대안 수학교과서 현장실험에 참여할 10개 학교를 모집합니다.
▲중학교 3학년 대안 수학교과서 실험에 참여할 10개 학교를 공개 모집함.
▲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대한민국 최초의 대안 수학교과서 중학교 1학년《수학의 발견》에 이어 중학교 2학년 대안 수학 교과서《수학의 발견》을 2019년 1월에 출간하였음.
▲ 기존의 수학 교과서로는 지금과 같이 교사 중심의 일방 주입식 수업을 탈피하기 어렵고 학생의 수학적 역량 개발과 과정 중심 수업 및 평가를 이끌 수 없기 때문에 민간에서 대안교과서를 만들어 교과서의 변화를 꾀하고자 함.
▲ 실험학교에서는 2019년 3월부터 11월까지 중학교 3학년 대안 수학교과서 실험본을 가지고 수업을 진행하고 현장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중학교 3학년 대안수학 교과서를 완성하여 2020학년도 중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제공될 것임.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이하 ‘사교육걱정’)은 수학 개념을 일방적으로 설명하는 방식의 기존 교과서 구성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대안적 방안으로 대안 수학교과서를 만들고자 결심하였습니다. 더 이상 우리 아이들이 수학으로 고통 받지 않기를 바라는 시민들의 간절한 바람을 담은 후원금을 모금하였고 그 관심과 애정에 힘입어 2016년 7월 19일에 대안 수학교과서 제작 착수 발표회를 시작으로 대안교과서 개발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이하 ‘사교육걱정’)은 대한민국 수학교육의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지적하고 수포자를 살리는 운동을 해왔습니다. 더 이상 수학이 학생들을 괴롭히는 과목으로 각인되는 현실을 견딜 수 없었고, 근본적인 문제가 무엇인지 치열하게 고민한 끝에 결국 그 답을 대안 교과서에서 찾게 되었습니다. 사교육걱정은 수포자 문제를 해결하고 수학 수업의 혁신을 위한 ‘중학교 대안 수학교과서’ 제작 5개년 계획을 2016년 7월 19일 발표하였고 그것을 시작으로 뜻이 있는 집필진과 실험학교의 참여를 발판 삼아 도전한 끝에 작년 1학년 책 출간에 이어 올해 1월, 2학년 책을 출간했습니다.
사교육걱정은 중학교 대안 수학교과서 제작을 5개년 계획으로 잡아서 진행하고자 계획하였고 올해는 4년차 계획을 실행 중에 있습니다. 실행 로드맵은 다음 <표 1>과 같습니다.
<표 1> 대안 수학교과서 제작 5개년 계획 실행 로드맵
사교육걱정은 2017년과 2018년에 중학교 1·2학년 대안 수학교과서 실험본을 제작하여 전국의 여러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 수업을 진행하였고 현장에서의 수업을 통하여 수학 대안교과서의 긍정적인 효과를 검증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 교과서와는 다른 수학 과제들을 통해 학생들의 참여가 활발한 수학 수업이 가능해졌고 교실이 살아나고 교사와 학생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그 수업의 결과를 바탕으로 수정 작업을 거쳐 대안 수학교과서를 완성하고 있습니다.
올해 말 출간될 3학년 대안 수학교과서 실험본으로 올해 3월부터 중학교 3학년의 현장 수업을 진행할 10개의 실험학교를 공개모집합니다.
우리가 실현하고자 하는 대안 수학교과서의 특징 5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교사 중심의 일방주입식 기술이 아닌 자기 주도적 발견이 가능한 교과서
△ 용어 사용 등에 있어서 학생의 배움을 중심으로 하는 교과서
△ 지식 중심으로 서술된 것이 아닌 풍부한 사고력이 중심이 되는 교과서
△ 출발선을 맞추기 위한 준비학습이 살아있는 교과서
△ 개념들이 각각 분절된 것이 아닌 개념의 연결성을 가르치는 교과서
이번에 개발한 대안 수학교과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충실히 반영하여 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에 지장이 없는 교과서입니다. 대안교과서의 필요성에 공감하시는 선생님과 학교가 함께 참여해주실 것을 기대합니다. 배움의 공동체나 거꾸로 교실과 같은 학생의 배움 중심 수업을 시행하고 있는 수업 혁신학교나 개인적으로 이와 같은 수업을 실천하기 원하는 선생님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바랍니다.
[사진 1] 실험학교 교사 협의회
이와 더불어 올해는 대안 수학교과서를 활용한 수업 디자인을 함께 공부하는 각 지역별 세미나팀(현재까지 서울 서부·남부·동부, 경기 북부·남부, 강원 원주, 경남 창원)도 구성되었습니다. 학생들이 수학의 가치와 의미를 즐겁게 배울 수 있는 수업을 구현하고자 합니다. 수업으로 고민하시는 수학 선생님들은 실험학교와 세미나팀을 통하여 혼자가 아닌 함께 이 가치있는 경험을 공유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대안 수학교과서 실험본을 가지고 수업을 진행한 결과 및 학생자료는 대안 수학교과서에 반영됩니다. 지원을 원하는 학교나 선생님은 다음 자세한 사항을 확인하시고 신청 기한 안에 지원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2019. 2. 11. 사교육걱정없는세상
(공동대표 송인수, 윤지희)
※ 문의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수학사교육포럼 연구원 고여진(02-797-4044/내선번호 513)
수학사교육포럼 대표 최수일(02-797-4044/내선번호 508)
■ 사업 명 : 대안 수학교과서 실험학교 모집 공고
□ 모집 학교 : 10개 중학교
□ 지원 자격
- 교육청에서 지정한 수업 혁신학교에 근무하는 선생님 또는 개인적으로 학생의 배움 중심 수업을 운영하고자 하는 선생님
□ 제공되는 자료
- 대안 수학교과서 학생용 실험본 교재와 교사용 해설서 파일
□ 실험 기간과 수업 단원
- 2019년 3월 ~ 11월
- 중학교 3학년 전체 단원
□ 실험 진행과 결과 보고
- 실험 전 실험학교 교사 워크숍 참석(필수)
일시: 2019. 2. 27. 14시
내용: 대안 수학교과서 중3 수학 1· 2· 3단원 연구 및 수업 나눔
- 중학교 3학년 각 학급별 학생 답안 자료 제출
- 단원 종료 후 실험본 교재 수정을 위한 실험학교 수업 협의회 참석
- 사교육걱정의 참관 및 녹화(수업 녹화는 사전 협의 후 진행)
■ 신청방법
- 아래 배너를 눌러서 정해진 양식에 맞춰서 인적 사항 및 학교 정보 입력
■ 신청기한
- 2019년 2월 11일 ~ 2월 26일까지
- 자세한 문의 : 수학사교육포럼 연구원 고여진(02-797-4044, 내선 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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