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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낸 보도/ 소식 [분석보도] 2020 대입 수능 수학 영역, 2019 수능에 이어 또 교육과정 위반...(+분석내용)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추천 0 조회 987 19.11.27 11:38 댓글 9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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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9.11.27 19:38

    첫댓글 어떤 교육자 분들이 분석해놓은 것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재밌네요

    30번만 보더라도 "두 함수가 한 점에서 만난다" = "두 함수를 빼면 0이다" 라고 해석할 수 있으며, 여러 가지 방법으로 풀 수 있는 수학 문제를 하나의 다소 편협한 시각으로 본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 19.11.29 09:28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작가는 독자를 배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시험문제 출제진은 시험문제를 푸는 대상이 본인들 수학자가 아니라 학생들이라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두 함수가 한 점에서 만난다" = "두 함수를 빼면 0이다" 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만 이것은 수학자들의 경지에서나 가능한 해석일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어디에서도 이런 해석이 가능하도록 지도되고 있지 않으니 교육부 말만 듣고 교과서로 충분하다고 믿은 학생들에게는 이해가 어렵다는 얘기입니다.

  • 19.11.29 09:29

    더불어 30번 문제는 단순히 두 그래프가 만나는 것이 아니라 접한다는 것을 인지해야 하고, 접한다는 것은 공통접선이 존재한다는 것으로 해석해서 만난다는 조건 이외에도 접한다는 조건을 적용해야 문제가 풀리는데 이 역시 대학 수학 전공 과정에서나 들을 수 있는 얘기라는 것이 더 큰 문제입니다. 고등학교는 단순히 한 곡선만 주어지고 그 곡선 위의 한 점에서의 접선을 구하는 것이 한계입니다.

  • 19.11.29 23:07

    @최수일 죄송하지만 '두 함수를 빼면 0이다'로 해석하면 'x축과 만나는 점이 하나이다'로 다시 해석할 수 있으며 이는 공통접선에 대한 개념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문제가 됩니다. 문제를 다 풀고 그래프들의 개형을 그린 후에 두 곡선이 접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죠. 만나는 점이 하나인 것이랑 접하는 것이랑은 다른 개념입니다.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공통접선의 내용이 쓰일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 19.11.29 23:14

    @최수일 수학은 항상 여러 가지 해법이 존재합니다. 고등학교 수준의 풀이일 수도 있고, 혹시 모르겠지만 대학 학부 수준 이상의 개념을 사용한 풀이도 있을 수 있죠. 그렇다면 그런 풀이까지 고려해서 문제를 내야 하는 건가요? 고등학교 수준에서 풀이가 가능하면 그 문제야 말고 지극히 교육과정 내에서 출제한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 19.11.27 19:41

    고교 교육과정에서 사용하지 않는 기호라...교육과정 내에서 쓸 수 있는 기호가 책에 나온 기호들만 해당되는건가요? 쓸 수 있는 기호들을 정해놓은 책이라도 어디 있나요?
    수학 개념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응용력은 기호가 달라지고 그 틀을 벗어나는 것부터가 시작일텐데요

  • 19.11.29 09:32

    쓸 수 있는 기호를 정해 놓은 책이 따로 있습니다. 그것을 교육과정이라고 합니다.
    국가의 교육은 교육과정에 근거해야 하고, 더구나 표준화된 시험은 교육과정을 벗어나면 절대 안 됩니다.
    가르친 사람이 출제하는 시험이 아니기 때문에 근거가 명확해야 합니다.
    참고로 새로운 기호가 학생들에게 주는 부담이 얼마나 큰 지는 조사해보면 놀랄 정도일 것입니다.
    저 역시 대학에서 새로운 수학 교재를 읽을 때마다 절망한 것이 새로운 기호들의 등장이었습니다. 저는 아직도 해석학 기호를 이해하고 싶지 않습니다.

  • 19.11.29 23:06

    @최수일 수능 문제에 출제되는 기호들은 아예 새로보는, 듣도 보도 못한 개념의 기호들이 쓰인 것이 아닙니다. 지극히 교과서에 나온 기호들이 복합되었을 뿐, 그 의미는 동일합니다. 이건 교육과정을 벗어난 것이 아닙니다. 어떤 기호도 아예 처음 본 기호가 아닌, 근거가 매우 명확한 시험이라고 생각됩니다.

    그 외에 답해주신 내용에 대한 반박 의견이 있는데요, 새로운 기호가 학생들에게 부담이 되는 것이랑, 학생들이 공부를 하는 것이랑 어떤 상관관계가 있나요? 비단 수학만 새로운 것이 계속 튀어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어떤 과목이든 마찬가지죠. 그렇게 논리가 전개되면 새로운 것을 배우면 부담이 되니 그만 배우자는 결론밖에 더 나올까요?

  • 19.11.29 14:38

    "가르친 사람이 출제하는 시험이 아니기 때문에 근거가 명확해야 합니다"란 말에 동의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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