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은 공부를 하기도 전에 자신이 공부를 못하는 사람이라는 인식을 갖게 됩니다. 그들은 유치원에서 자신이 남보다 못하는 바보라는 인식을 갖게 됩니다. 그리고 그들은 그곳에서 무시됩니다. 선생님은 자신의 질문에 제대로된 답을 말 할 것 같은 유아에게만 답할 기회를 줍니다. 놀랍게도 초등학교의 선생님 또한 그런 교육방법을 사용했습니다. 그 속에서 수많은 학생들이 좌절과 소외감을 느끼지만 선생님들은 전혀 그 사실을 알지 못한 체, 정답을 말한 학생으로인해 오늘의 수업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 교육방법은 잘못되었습니다. 잘하는 학생이 제대로 정답을 말하였다고해서 수업이 제대로 되었다고 생각하는 지금의 인식은 잘못되었습니다. 못하는 학생이 그들의 방식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사가 도와야 합니다.
못하는 학생을 돕는 것이 진정한 교육입니다. 그리고 그 속에서 선생님도 배울 수 있습니다.
우리의 교육은 평가만이 있습니다. 평가를 통해 도움이 필요한 학생을 돕기보다는 그들을 무시하고 소외시키는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이 교육방법은 잘못되었습니다. 선생님은 이것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선생님은 모든 학생에게 도움을 줄 능력이 있는 사람으로 인식되어야 합니다.
그들은 도움이 필요한 학생을 도와주는 존재가 되어야 합니다.
그 누구도 교실에서 소외되어서는 안됩니다.
선생님들은 제 아이들이 모자라다고 평가했습니다. 전 그 평가에 의미를 주지 않았고 그로인해 제 아이들은 교사로부터 소외되었고 무시되었기에 큰 상처를 입었습니다.
전 그들을 가르쳤습니다. 그들이 몰라서 소외되고 무시됨으로써 겪어야 했던 상처를 깨닫고 그들을 그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방식으로 가르쳤습니다. 그들은 조금만 도와주면 홀로 설 수 있습니다.
선생님들은 인식을 바꾸어야 합니다. 저 학생은 머리가 나빠서 절대로 가르칠 수 없는 학생이다. 저 학생은 공부를 싫어해서 가르칠 필요가 없다.라는 인식을 바꾸어야 합니다.
모든 학생들은 배우고 싶어합니다. 또한 선생님의 방식만이 올바른 교육방법이라는 선입견을 버려야 합니다.
설명은 모든 학생이 이해할 때까지 3번정도 하는 게 좋습니다.
학생이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 내용을 적도록 합니다. 강요하지 않습니다.
영어는 영어발음기호와 영어발음을 한글로 적고 직역을 하고 띄어읽기를 해서 학생들이 공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영어는 한 바닥 적고 50번 읽도록 지도해야 합니다.(초등학교 영어) 50번 읽는다면 학생은 영어에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시간은 처음엔 1시간이 걸리겠지만, 1년이 지나면 20-30분 정도 걸립니다. 그리고 그들은 배우지 않은 영어도 혼자서 공부할 수 있게 됩니다.
잠이 와서 엉망이 되었습니다. 선생님을 비난하는 것이 아닙니다. 잘못된 교육을 받은 선생님들이 잘못된 인식으로 우리의 아이들을 제대로 가르치지 못하고 있음을 알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선생님들에게 진실을 알리고 선생님들이 존경을 받고 학생들이 공부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