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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각장애 학생의 교수-학습방법 ◎ |
이해균(대구대학교 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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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 교과지도 |
1. 국어과 지도 |
1.】점자 지도 시각장애학생들이 사용하는 문자는 6개의 점을 한 단위로 구성된 점자이다. 6점 점자는 1931년 제생원에 맹아부가 신설되어 처음에는 일본점자를 사용했으나, 박두성(1888~1963)선생이 조선어점자위원회를 조직하여 연구한 끝에 1926년 '훈맹정음'이란 이름으로 한글점자를 창안
했다. 현재 점자는 초성 자음 13자, 종성 자음 14자, 모음 21자, 약자 27자, 약어 7개, 숫자, 문장 부호 등을 사용하고 있다. 1967년 한국점자위원회가 발족되어 교육에 필요한 수학, 과학, 음악 등의 많은 약자와 약어를 제정했다. |
2.】확대문자 지도 교수매체의 대부분은 시각으로 정보를 입수한다. 시각장애 학생 중 70~80%가 활용시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 저 시력학생의 문자크기의 선호는 시력 정도에 따라 다르다. 일반적으로 12~24포인트 문자의 효율성에 대한 논란이 있으며, 미국은 주로 18포인트 문자를 많이 사용하나, 우리나라 시각장애 학생들은 22포인트를 선호하고 있다. 저시력학생의 지도를 위해서는 교실에 차광장치와 조명장치가 필요하다. 특히 학생의 안과
질환에 따라 광도를 조절해 주어야 하며, 분필과 대비를 이루는 색상의 칠판이나 칠판의 광도를 조절할 수 있는 조명장치가 필요하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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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수학과 지도 |
수학교과의 주된 계산은 점자타자기, 점자판, 큐바리덤(Cubarithum), 테일러판(Tylor Slate), 맹인용 주판, 청각 계산기, 암산 등을 사용한다. 최근에는 컴퓨터 등의 주변 기기를 활용하고있다. 수학의 기하영역 지도는 다양한 도형들은 입체복사기를 사용하여 양각자료로 제작하여 지도하며, 즉석에서 도형을 양각시켜 지도할 때에는 주로 양각필기구를 사용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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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회과 지도 |
사회과 지도는 언어적 학습내용 외의 비언어적 학습내용 즉 그림, 지도, 지구본, 도표, 그래프 등을 학습할 때에는 이들 내용들을 입체복사기로 양각자료를 제작하여 지도한다. 양각 학습자료를 사용할 경우, 자료의 내용이 복잡한 경우에는 이를 체계적이고 부분적으로 분해하여 제시하고 다시 종합적인 자료를 제시한다. 이들 자료만으로는 불충분 할 경우에는
언어적으로 보충 설명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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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과학과 지도 |
과학교과를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해서는 손상된 시각적 감각을 보상할 수 있는 다 감각적 방법을 사용한다. 시각장애학생의 개념발달은 정안학생과 마찬가지로 관찰, 자료수집, 기록,
분석과 같은 인지단계를 거친다. 따라서 사물의 크기, 형태, 재료, 모양 변화를 관찰하기 위해서는 대상, 유기체, 자료를 촉각을 통해 만져 보게 하며, 후각을 통해 냄새를 맡게 하고, 청각을 통해 소리를 듣게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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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미술과 지도 |
미술은 크레파스로 그림을 그릴 때에는 유도선을 활용하기 위해 얇은 철망 같은 것을 활용하며, 뭉감을 사용할 때에는 손그림 기법(Finger Painting)을 활용한다. 이때 색체를 구별하기 위해서는 색체별로 향료를 넣어 골라서 사용토록 한다. 이외 아연판, 하드보드지, 플라스틱종이에 꾹 눌러 자국을 낼 수 있는 볼펜, 점필 이쑤시게 등을 사용하여 양각그림기법으로 표현하게 한다. 만들기와 꾸미기를 할 때에는 사용할 재료를 차례로 늘어놓게 하고, 작업시작 이전에 촉각으로 전체적인 개념을 이해하도록 와성된 작품을 견본으로 제시한더.이외에도 소리가 나며 움직이는 모빌 기법,모자이크 기법, 콜라주 기법 등
잔존감각을 이용한 여러 기법들을 응용하여 창작 활동을 하게 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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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체육과 지도 |
체육과 지도는 운동근육의 발달과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아울러 바르지 못한 자세나
걸음걸이, 신체 균형 잡기, 정신적 긴장, 매너리즘, 이동능력을 높이거나 개선할 수 있는 교과
이다. 이를 위한 채육활동으로서는 수영, 줄넘기, 롤러스케이트. 볼링, 달리기, 유도 등과 시각장애학생을 위해 개조한 운동인 론볼링, 키퍼볼, 골볼, 맹야구, 맹배구, 맹탁구 등이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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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관련 서비스 |
1.】일상생활훈련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 및 기능을 습득하기 위해 식생활, 의생활, 건강과 위생생활, 가정과 사회생활 등 4개 영역으로 나누고 있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능은 한 번에 습득되는 것이 아이므로 능숙해질 때까지 계속해서 반복 지도해야 한다. 이론 수업보다 실습 수업 위주로 지도하되 인위적인 조작 모델을 사용하는 것
보다는 실제 장면에서 하도록 해야 한다. |
2.】보행훈련 보행훈련 내용은 5개의 영역으로 가저요ㅐㅇ활 환경에서의 보행, 학교생활 환경에서의 보행, 주택가 환경에서의 보행, 상가 및 변화가에서의 보행, 교통수단을 이용한 보행 등으로 구성되었다.일반적으로 보행의 졸류에는 안내자 보행, 흰지팡이 보행, 안내견 보행, 전자기구 보행 등
네 가지가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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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I. 맺는 말 |
시각장애교육은 언어중심 교육활동 보다 활동중심, 경험중심 교육활동에는 어려움이 많다. 따라서 직관적 경험의 부족으로 인하여 지식의 살용화에 지장을 ㅈㄹ 수 있다. 최근 컴퓨터 및 교육공학의 발달로 지난날의 교육 현장에서 어려웠던 많은ㅇ 문제들이 보완 · 지원이 되고 있으나 아직도 다양한 문제점들이 산적헤 있다. 향후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시각장애교육 관련자들이 학습지도의 방법을 개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한 연구과제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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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 처 : http://www.jndye.go.kr/board/down.php?d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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