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기 6시그마 프로젝트 GB 과정 설문결과 및 후기
(2010년 6월 25일(금) ~ 26일(토), 한국커리어개발원)
<교육/실습 및 전체사진>
<교육 참가자 설문조사 결과>
1. 다음 중 귀하께서 속한 소속 분류에 체크하여 주십시오.
(1) 대학 재학생___52.4%
(2) 대학 졸업자(미취업) ___33.3%
(3) 기업(관) 재직자___4.8%
(4) 기타___9.5%
2. 귀하께서는 금번 GB 프로젝트 수시인증 교육과정을 처음 어떻게 알고 참석하게 되셨습니까?
(1) 네이버 카페 “6시그마아카데미”를 통해서___9.5%
(2) 이메일을 통한 참가 안내공지를 통해서___4.8%
(3) 인터넷 지식인 및 기타 자료를 찾다가 우연히___38.1%
(4) 친구 및 지인의 소개로___42.9%
(5) 기타___4.8%
3. 다음 중 귀하께서 본 과정에 참여하시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무엇입니까?
(1) 6시그마 자격인증을 통하여 차별화된 취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___79.2%
(2) 지인의 추천과 권유로 인하여 적극적으로 6시그마를 배워 보기 위해서___12.5%
(3) 교수 또는 선후배의 강요에 의하여 6시그마가 무엇인지 체험해 보기 위해서___8.3%
(4) 친구 및 선후배가 함께 참석하자고 해서 그냥…___0.0%
(5) 회사 규정 상 6시그마 GB자격증을 취득해야 하기 때문에___0.0%
(6) 기타___0.0%
4. 교육에 참석하기 전에 귀하께서 알고 있던 6시그마란 무엇이었습니까?
(1) 통계적 문제해결기법___12.9%
(2) 100만개 중 3.4개 불량___29.0%
(3) 제조/생산부문에 국한된 품질개선기법___25.8%
(4) 논리적 과학적 변화혁신을 위한 경영기법___19.4%
(5) 그냥 “6시그마” 이름만 들어봤다.___12.9%
5. 본 교육과정을 마친 지금 시점에서 6시그마 활동을 위해 가장 필요한 능력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1) 통계적 문제해결 능력___4.8%
(2) 전략적/논리적/창의적 사고능력___90.5%
(3) 팀 리더십___0.0%
(4) 커뮤니케이션 스킬___4.8%
6. 금번 실습교육과정을 통해 스스로 프로젝트를 추진할 수 있는 자신감을 얻었다고 생각하십니까?
(1) 네. 충분한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___4.8%
(2) 네. 그러나 아직 부족한 면이 많이 있어 조금만 더 노력하면 충분히 실행할 수 있을 것 같다.___95.2%
(3) 아니오. 아직 많이 부족하여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것이 두렵고 힘들게 느껴지는 것이 솔직한 느낌이다. ___0.0%
(4) 아니오. 금번 실습 과정을 통해 6시그마 프로젝트는 도저히 실행할 수 없을 것 같다. ___0.0%
7. 금번 실습교육을 통해 6시그마 GB자격 취득을 위해서는 프로젝트 수행능력 평가가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1) 네. 반드시 필요하다___52.4%
(2) 네. 필요한 것 같다. ___47.6%
(3) 아니오. 절대 불필요하다. ___0.0%
(4) 아니오. 필기시험만으로도 충분할 것 같다. ___0.0%
(5) 잘 모르겠다.___0.0%
[8~13] 별(★) 다방 매출 향상 프로젝트 게임에 대하여 아래 각 질문에 체크하여 주십시오.
8. 귀하께서는 6시그마 프로젝트 실습을 위한 게임으로 다른 종류의 게임을 접하신 경험이 있습니까?
(1) 네___0.0%
(2) 아니오___100.0%
9. 귀하께서는 별(★) 다방 매출 향상 프로젝트 게임에 대하여 어떤 느낌을 갖게 되셨습니까?
(1) 매우 재미있었다. ___38.1%
(2) 흥미 진진했다. ___42.9%
(3) 매우 유익했다. ___19.0%
(4) 지루했다. ___0.0%
(5) 재미없었다.___0.0%
(6) 다른 종류의 게임으로 대체되어야 한다.___0.0%
(7) 잘 모르겠다.___0.0%
10. 6시그마 프로젝트 실습을 위하여 별(★)다방 매출 향상 프로젝트 게임은 적절했습니까?
(1) 다소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었지만 프로젝트 실습을 위해서는 만족스럽게 구성된 것 같다. ___38.1%
(2) 복잡하지도 어렵지도 않아 이해가 쉬었으며 프로젝트 실습을 위한 게임으로 만족스럽다. ___57.1%
(3) 너무 복잡하여 이해하기 쉽지 않았고 프로젝트 게임으로서는 부적합한 것 같다. ___0.0%
(4) 너무 단순해서 6시그마 프로젝트 실습을 위한 게임으로는 부적합하다. ___0.0%
(5) 잘 모르겠다. ___4.8%
(6) 기타___0.0%
11. 별(★) 다방 매출 향상 프로젝트 게임의 전반적인 만족도를 평가한다면?
(1) 매우 만족한다. ___47.6%
(2) 만족한다. ___47.6%
(3) 보통이었다. ___4.8%
(4) 불만족스럽다. ___0.0%
(5) 매우 불만이다. ___0.0%
12. 귀하께서는 금일 시행된 GB 프로젝트 실습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만족도를 평가한다면?
(1) 매우 만족한다. ___45.0%
(2) 만족한다. ___55.0%
(3) 보통이었다. ___0.0%
(4) 불만족스럽다. ___0.0%
(5) 매우 불만이다. ___0.0%
13. 금번 프로젝트 실습과정에 대하여 6시그마 프로젝트 완료보고서는 충분히 작성하실 수 있으시겠습니까?
(1) 네. 충분히 작성할 수 있다.___38.1%
(2) 부족하지만 친구 및 강사의 도움이 있으면 가능할 것 같다.___61.9%
(3) 아니오. 도저히 불가능해 보인다.___0.0%
(4) 잘 모르겠다.___0.0%
14. 본 실습과정에 대하여 주변 친구 및 선후배분들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하실 의향이 있으십니까?
(1) 네___100.0%
(2) 아니오___0.0%
(3) 잘 모르겠다. ___0.0%
15. 귀하께서는 6시그마 Black Belt 과정(2일)에 참여하실 의향이 있으십니까?
(1) 네.___52.4%
(2) 아니오.___9.5%
(3) 잘 모르겠다.___38.1%
16. 금번 6시그마 GB 프로젝트 과정 및 자격증이 취업 및 업무 추진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십니까?
(1) 네.___95.0%
(2) 아니오.___0.0%
(3) 잘 모르겠다.___5.0%
<교육 참가자 소감>
1. 100만개 중 3.4개의 불량률로만 6시그마를 알고 있었는데 이렇게 이틀동안 프로젝트를 함으로서 6시그마는 단순한 통계적 기법이 아니라 창의적 경영전략으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어 유익했던 시간이었습니다.
2. 좋은 강의 듣고 갑니다. 앞으로 프로젝트 수행에 있어 더 효과적인 진행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처음에는 잘 몰라서 막연했지만 이제는 어느정도 개념이 잡힌 것 같아서 무척 보람차게 느껴집니다. 앞으로도 모르는 것이 있으면 홈페이지를 통해 많은 정보를 얻고 싶습니다.
4. 6시그마라는 것이 막연하기만 했는데 이번 과정을 통해 어떤 것인지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직접 실습을 통해 배우는 거라 단순한 입력방식으로 배우는 것보다 이해도 쉽고 오래 기억할 것 같습니다. 별다방 프로젝트 짱이에요~
5. "미치는줄 알았습니다"라고 하신 이유를 잘 알게 되었습니다. 공대학생으로 전공만 공부했는데 식스시그마를 공부함으로 새로운 자극이 되었고, 처음 접하는 용어가 많아 다소 어려웠지만 흥미진진했습니다.
6. 2일동안 빡빡한 스케줄에 힘들기도 했지만 강사분들께서 정말 열의를 다하여 가르쳐주신 덕분에 많은 것을 배워갔습니다. 다음번 BB과정에 참가할 계획입니다.
7. 생각보다 조금 어려운 점이 있었지만 조금만 더 공부하면 잘 알 수 있을 것 같다. 통계보다도 의견을 내고 이러는 것을 연습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좋았다. 문제해결능력이 필요했고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8. 사실 막연히 준비없이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강의를 들으면서 6시그마의 개념을 확실하게 잡았고,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유익한 분야였고, 더 심도있게 공부하고 준비한다면 취업시 차별화된 강점으로 부각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선생님도 너무 좋으시고 취업 조언도 간간히 해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9. 저는 6시그마에 대해서 전혀 알지 못했지만 금번 교육을 통해서 6시그마에 대한 정보와 개념등을 알 수 있었던 것 같다. 향후 취업을 하여서도 이번교육이 회사의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10. 2일로는 너무 빡빡한 일정에 수업이 약간 지루하게 느껴진적도 있다.물론 강사님들이 열정적으로 가르쳐주셔서 좋긴했지만 아직 6시그마의 개념이 명확히 느껴지지 않는다. 조금더 공부해야겠지만 내 생각으론 2일과정을 좀더 늘리고 시간을 줄여 집중력을 높이면 좋을 듯 하다.
11. 첨엔 8시간 교육이라 걱정되었는데 재밌고 유용한 지식도 많이 알게되어 좋았어요.
12. 어려운 부분을 게임을 통해 실습해 볼 수 있어서 매우 유익했다. 하지만 생소한 용어들과 개념잡기가 좀 어려웠다.
13. 전문용어와 약어가 다소 많이 나와서 내용의 이해에 조금 어려움이 있었음. 사전에 용어 설명에 대한 시간을 추가로해서 2박3일 과정으로 늘렸으면 좋겠습니다.
14. 기간이 너무 짧아서 이해하는데 다소 어려움이 있었지만 게임 프로젝트를 통해 이해정도가 빨랐다고 생각합니다. 이론교육을 줄이고 게임프로젝트를 늘렸으면 합니다.
15. 생소했던 6시그마가 이제는 좀 가까이 다가온 느낌입니다. 한번 BB에 도전해보고 싶네요.
16. 취업을 하기위해 나만의 경쟁력을 갖춘 무엇인가를 얻고싶어 알아보던 중 식스시그마를 알게 되었습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시작하였고, 아직 부족한점도 많지만 좀더 보완하고 프로젝트 경험을 살려 취업경쟁력을 높이고 싶습니다.
17. 식스시그마에 대해 생소한 상태에서 친구의 권유로 신청했는데 유익했던 시간이었습니다. 무작정 수업만 듣는 것이 아니라 실습과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이해력을 높일 수 있어 좋았습니다.
18. 면접시 부장님께 물어보고 꼭 나중을 위해서 필요하겠다는 생각을 해서 지원했습니다. 6시그마 GB과정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계기로 좋은 지식을 얻게 되어서 감사합니다.
19. 막연히 혼자서 관련서적을 통해 공부했던 6시그마와 달리 직접 체험해보고 다른사람들과 의견을 교환해가면서 이론을 이해할 수 있어서 유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