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가톨릭대 제1기 6시그마 프로젝트 GB 과정 설문결과 및 후기
(2010년 7월 15일(목) ~ 16일(금), 한국커리어개발원)
<교육/실습 및 전체사진>
<교육 참가자 설문조사 결과>
1. 다음 중 귀하께서 속한 소속 분류에 체크하여 주십시오.
(1) 대학 재학생___89.5%
(2) 대학 졸업자(미취업) ___10.5%
(3) 기업(관) 재직자___0.0%
(4) 기타___0.0%
2. 귀하께서는 금번 GB 프로젝트 수시인증 교육과정을 처음 어떻게 알고 참석하게 되셨습니까?
(1) 네이버 카페 “6시그마아카데미”를 통해서___2.6%
(2) 이메일을 통한 참가 안내공지를 통해서___0.0%
(3) 인터넷 지식인 및 기타 자료를 찾다가 우연히___13.2%
(4) 친구 및 지인의 소개로___78.9%
(5) 기타___5.3%
3. 다음 중 귀하께서 본 과정에 참여하시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무엇입니까?
(1) 6시그마 자격인증을 통하여 차별화된 취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___65.8%
(2) 지인의 추천과 권유로 인하여 적극적으로 6시그마를 배워 보기 위해서___23.7%
(3) 교수 또는 선후배의 강요에 의하여 6시그마가 무엇인지 체험해 보기 위해서___2.6%
(4) 친구 및 선후배가 함께 참석하자고 해서 그냥…___7.9%
(5) 회사 규정 상 6시그마 GB자격증을 취득해야 하기 때문에___0.0%
(6) 기타___0.0%
4. 교육에 참석하기 전에 귀하께서 알고 있던 6시그마란 무엇이었습니까?
(1) 통계적 문제해결기법___13.2%
(2) 100만개 중 3.4개 불량___31.6%
(3) 제조/생산부문에 국한된 품질개선기법___26.3%
(4) 논리적 과학적 변화혁신을 위한 경영기법___5.3%
(5) 그냥 “6시그마” 이름만 들어봤다.___23.7%
5. 본 교육과정을 마친 지금 시점에서 6시그마 활동을 위해 가장 필요한 능력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1) 통계적 문제해결 능력___23.7%
(2) 전략적/논리적/창의적 사고능력___55.3%
(3) 팀 리더십___2.6%
(4) 커뮤니케이션 스킬___18.4%
6. 금번 실습교육과정을 통해 스스로 프로젝트를 추진할 수 있는 자신감을 얻었다고 생각하십니까?
(1) 네. 충분한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___18.4%
(2) 네. 그러나 아직 부족한 면이 많이 있어 조금만 더 노력하면 충분히 실행할 수 있을 것 같다.___68.4%
(3) 아니오. 아직 많이 부족하여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것이 두렵고 힘들게 느껴지는 것이 솔직한 느낌이다. ___13.2%
(4) 아니오. 금번 실습 과정을 통해 6시그마 프로젝트는 도저히 실행할 수 없을 것 같다. ___0.0%
7. 금번 실습교육을 통해 6시그마 GB자격 취득을 위해서는 프로젝트 수행능력 평가가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1) 네. 반드시 필요하다___36.8%
(2) 네. 필요한 것 같다. ___60.5%
(3) 아니오. 절대 불필요하다. ___0.0%
(4) 아니오. 필기시험만으로도 충분할 것 같다. ___0.0%
(5) 잘 모르겠다.___2.6%
[8~13] 별(★) 다방 매출 향상 프로젝트 게임에 대하여 아래 각 질문에 체크하여 주십시오.
8. 귀하께서는 6시그마 프로젝트 실습을 위한 게임으로 다른 종류의 게임을 접하신 경험이 있습니까?
(1) 네___0.0%
(2) 아니오___100.0%
9. 귀하께서는 별(★) 다방 매출 향상 프로젝트 게임에 대하여 어떤 느낌을 갖게 되셨습니까?
(1) 매우 재미있었다. ___18.4%
(2) 흥미 진진했다. ___42.1%
(3) 매우 유익했다. ___34.2%
(4) 지루했다. ___0.0%
(5) 재미없었다.___0.0%
(6) 다른 종류의 게임으로 대체되어야 한다.___2.6%
(7) 잘 모르겠다.___2.6%
10. 6시그마 프로젝트 실습을 위하여 별(★)다방 매출 향상 프로젝트 게임은 적절했습니까?
(1) 다소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었지만 프로젝트 실습을 위해서는 만족스럽게 구성된 것 같다. ___50.0%
(2) 복잡하지도 어렵지도 않아 이해가 쉬었으며 프로젝트 실습을 위한 게임으로 만족스럽다. ___44.7%
(3) 너무 복잡하여 이해하기 쉽지 않았고 프로젝트 게임으로서는 부적합한 것 같다. ___2.6%
(4) 너무 단순해서 6시그마 프로젝트 실습을 위한 게임으로는 부적합하다. ___0.0%
(5) 잘 모르겠다. ___0.0%
(6) 기타___2.6%
11. 별(★) 다방 매출 향상 프로젝트 게임의 전반적인 만족도를 평가한다면?
(1) 매우 만족한다. ___26.3%
(2) 만족한다. ___63.2%
(3) 보통이었다. ___10.5%
(4) 불만족스럽다. ___0.0%
(5) 매우 불만이다. ___0.0%
12. 귀하께서는 금일 시행된 GB 프로젝트 실습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만족도를 평가한다면?
(1) 매우 만족한다. ___28.9%
(2) 만족한다. ___52.6%
(3) 보통이었다. ___18.4%
(4) 불만족스럽다. ___0.0%
(5) 매우 불만이다. ___0.0%
13. 금번 프로젝트 실습과정에 대하여 6시그마 프로젝트 완료보고서는 충분히 작성하실 수 있으시겠습니까?
(1) 네. 충분히 작성할 수 있다.___7.9%
(2) 부족하지만 친구 및 강사의 도움이 있으면 가능할 것 같다.___92.1%
(3) 아니오. 도저히 불가능해 보인다.___0.0%
(4) 잘 모르겠다.___0.0%
14. 본 실습과정에 대하여 주변 친구 및 선후배분들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하실 의향이 있으십니까?
(1) 네___86.8%
(2) 아니오___2.6%
(3) 잘 모르겠다. ___10.5%
15. 귀하께서는 6시그마 Black Belt 과정(2일)에 참여하실 의향이 있으십니까?
(1) 네.___65.8%
(2) 아니오.___15.8%
(3) 잘 모르겠다.___18.4%
16. 금번 6시그마 GB 프로젝트 과정 및 자격증이 취업 및 업무 추진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십니까?
(1) 네.___94.7%
(2) 아니오.___2.6%
(3) 잘 모르겠다.___2.6%
<교육 참가자 소감>
1. 2일 동안 힘들기도 했지만 태어나 처음 제대로된 통계적 해설기법에 대해 알게되어서 좋았고 뜻 깊은 시간이였다..
2. 교육 방법은 좋았습니다. 이해하기 쉽게 설멸하셨지만 2일 이라는 시간은 다소 조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3. 유익한 시간이였습니다.
4. 많은 도움이 되었고 유익한 시간이였습니다.
5. 처음에는 그냥 친구따라 와서 듣게 되었는데 와서 유익한 정보와 많은 것을 얻어 갑니다.
6. 고생하셨고 흥미 있는 교육 과정이였습니다. 더 많이 홍보되어 많은 참가자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7. 생소했던 6시그마를 너무 자세히 알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8. 유익한 시간이였습니다. BB과정도 해보고 싶습니다.
9. 처음에는 어렵고, 이해하기 힘들어 수업에 따라가기가 힘들었지만 강사님께서 다양한 사례를 통해 6시그마가 어떤 의미가 있고 어디에 쓰이는지도 잘 알게 되었습니다.
10. 이번 교육을 통해 회사에 취업을 하였을 경우 할 일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게 되어서 좋았고, 중간 중간에 면접에 관련된 이야기를 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11. 6시그마라는 것을 처음 듣고 신청하였는데 교육을 받으면서 강사님이 쉽게 설명을 해주셔서 좀 더 빠르게 이해하였습니다. 더 많은 프로그램들이 지방에서 운영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2. 빠듯한 일정으로 힘이 들다는 느낌도 있었지만 교육을 통해 배우는 것에 보람과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
13. 2일 동안 수고하셨습니다. 게임도 재미 있었습니다.
14. 별다방 게임을 통하여 이론만으로 봐왔던 것보다 이해하기가 더 쉽고 지루하지 않게 실습해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유익했던 시간이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15. 사실 처음 신청하고 어려울 것 같아 포기하려 했었는데 생각보다 재미있고 별다방게임은 6시그마를 더욱 쉽게 다가살 수 있도록 해주었던 것 같다. 강사님도 재미있으시고, 내용자체도 크게 거부감 없는 정도의 난이도라서 좋았다.
16. 교육 일정이 타이트하여 사전 지식이 어느 정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17. 정말 유익했고, 별 다방 말고 다른 프로젝트도 해보고 싶네요.
18. 6시그마에 대해서 이름만 듣고 정확한 내용은 잘 모르고 있었는데 금번 프로젝트 과정을 통해 부족하지만 많은 정보와 커뮤니케이션 스킬 및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19.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을 소화하기가 너무 힘들었지만 앞으로의 취업에 다소 도움이 될 것 같고 앞으로의 비전 또한 있을 것 같다. 선/후배에게 도움이 된다면 추천하고 싶다,
20. 6시그마에 대해 몸소 체험해 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였다.
21. 별 다방 이라는 하나의 주제가 아닌 두 세가지 정도로 다른 것도 있었으면 좋겠다.
22. 저는 생산관리 직무를 희망하는데 앞으로 필요한 과정이라 생각해서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너무 유익한 시간이였고, 앞으로도 더 좋은 프로그램으로 성장했으면 좋겠습니다.
23. GB 과정 흥미있었습니다. 교육으로서의 접근 보다는 게임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이해할 수 있어서 기억이 많이 남을 것 같습니다. 통계부분은 제가 미니탭 활용이 다소 부족하여 어려움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24. GB 과정을 처음으로 접했는데 경영복수 전공을 통해 배웠던 이론적 6시그마 외에 프로젝트 보고서 작성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 그러나 보고서 작성 방법을 혼자서 하기에 부족한 것 같습니다. 통계수업도 좋았지만 스스로 공부해야 혼자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강사님 열심히 강의 하시던데 잘 재미있게 배웠습니다.
25. 부족한 점이 많고 교육 이해가 어려웠지만, 실습을 통해 이해가 조금 더 쉬웠으며 추후 노력하면 6시그마 GB 교육에 맞게 사회에 나가서도 충분히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첫댓글 안방에서 팬티노출 아줌마와 섯다의 짜릿함!
http://kkt98.net
승부사들의 진정한 한판 승부! “ 화투 “
회원가입만 하셔도 5000원의 무료머니를 드립니다
귀찮은 다운로드 이제그만,웹에서 바로 즐기는 화투!
http://kkt98.net
국내 최다 회원보유 고객만족도1위!!!
화투의 짜릿한 손맛을 즐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