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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CRM時論 2 한국의 CRM 실패 이유 검토 (미국과의 비교) - 저자: ChatGPT
JEFF 추천 1 조회 30 23.03.15 22:40 댓글 2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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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3.03.21 13:15

    첫댓글 CRM을 떠난 전직 CRM 팀장이 생각하는 CRM 실패 요인
    1. CRM 담당 임원의 부족한 지식
    2. CRM의 성과를 성과로 봐주지 않는 기업문화
    3. CRM 관련한 활동을 비용으로만 인식
    4. 분석 결과를 이해하지도 않으면서 무조건적인 불신
    5. 기업의 핵심 활동보다는 회원 관련된 뒷치닥거리로 전락
    6.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우수 인력 누출

  • 작성자 24.01.05 17:08

    경험을 바탕으로 한 현실적인 지적이시라 생각합니다. 100% 공감합니다.

    다만, 역지사지로도 생각해 본다면
    1. CRM 담당 임원을 팀장이 이해 용이하도록 꾸준히 교육시킨다면? (포섭?)
    2. CRM 팀이나 부문의 성과를 내세우는 대신 지원부서로의 기여만을 주장하는 방법을 사용해 본다면? ("영업이 잘했어요. 저희는 거들기만 한거지요" 식으로)
    3. CRM 관련한 활동의 비용에 대해 효율을 극대화할 방안을 생각해본다면? (인력, 실행 등 전반)
    4.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분석 결과부터 단계적으로 수위를 높여가면서 마치 유치원에서 부터 고등학교까지 단계별 학습을 진행해 본다면?
    5. 뒷치닥거리를 도맡아 하되 어차피 누군가가 할 일이니 해당 소요 인력을 충원해 달라 요청하는 방식은?
    6. 새로운 패러다임에 적극 인력을 보내주는 대신 새로운 패러다임들 안에 CRM의 기본 방식이나 사상을 주입하는 접근을 해본다면? 경험있는 CRM 인력 유출을 대비한 CRM 인력 양성 시스템을 내부적으로 고도화 시킨다면?

    반론이 아니라 다른 시각에서 스스로 돌파할 방법은 없을지 생각해 봤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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