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베어링(Bearing) 작은 금속구가 있어 자전거 바퀴가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며, 바텀 브레킷과 핸들 그리고 페달과 연결 되어있다.
ㅇ 체인링(Chain Ring) 크랭크와 붙어있는 톱니기어 판을 말한다.
ㅇ 체인(Chain) * 체인 교환 시기 일반적인 MTB 체인 교환 시기-- 1000 - 1500KM 체인 노후화 판단하기(교체시기)-- 체인을 팽팽하게 잡아당긴후 체인의 24마디 핀의 사이 거리를 측정시. 새 체인은 정확히 30.48CM가 되어야 한다.
이 거리가 3MM이상 늘어나면 체인을 교체해야 한다. 체인이 늘어나면 체인과 스프라켓이 정확이 물리지 않아 힘의 분배가 이뤄지지 않아. 특정 스프라켓 기어나, 체인링에 힘이 가해지고 이때문에 기어가 마모됩니다. 때문에 체인을 재때 갈아주어야. 기어를 오래 쓸수 있죠. 만약 체인만 간다면. 보통 기어까지 같이 갈아야 합니다.
ㅇ기어크랭크(Gear Crank) 크랭크 암과 체인링을 포괄적으로 말한다.
ㅇ크랭크암(Crank Arm) 페달과 연결되는 부분을 말한다.
ㅇ 페달(Pedal) 페달을 밟음으로써, 자전거가 움직일 수 있게 한다.
ㅇ 프레임(Frame) 일반 자전거 보다는 작은 크기로, 자전거를 작동하기 쉽게 해주며 동력을 실어준다.
ㅇ 허브(Hub) 자전거 바퀴의 축이되는 부분(또는 축을감싸는)을 말한다.
+흔히 뒷 허브를 프리허브(Free Hub)라고도 한다. ㅇ 카세트 바디(Casette Body) 뒷 허브를 보면 스프라켓이 앞으로 구를때만 허브가 돌고 자유롭게 허브가 구를수 있게 되어 있다. 이렇게 스프라켓을 끼우는 부위와 동시에 바퀴가 자유롭게 구를수 있게 하는 장치를 말한다. (프리휠 이란 말로 쓰이기도 한다)
ㅇ 스프로켓(Sprocket) 뒷 바퀴에 연결된 톱니기어들을 말한다. +카셋트 스프로켓 : 스프로켓 전체가 연결되어 있지 않고 몇 개로 분리 되는 스프로켓을 말한다. 보통 작은 톱니3개가 따로 나머지는 붙어 있다.
ㅇ 케이블(cable) - 와이어, 인너 케이블 이라 불림 기어변속, 브레이크 작동시 힘을 전달하는 가느다란 쇠 줄 * 주행후 보관시 쉬프터를 작동시킨 상태 즉 체인링이나 스프라켓의 가장 작은 톱니에 체인이 걸려있지 않은 경우. 케이블이 당겨있는 상태이므로 오래되면 케이블이 늘어날 수 있다. 때문에 자전거 보관시 항상 가장 작은 체인링과 스프라켓으로 변속해주어야 한다.
ㅇ 하우징(Housing) - 케이블집, 케이블, 아우터 케이블이라 불림 기어줄이나 브레이크줄을 보호하고 기능상 필요한 줄을 끼워 쓰는 탄성이 있는 케이블
ㅇ 그립/핸들(Grip/Handle) 핸들(바)은 조종을 위해 손이 잡히는 봉을 말하며, 그립은 그 손잡이에서 손의 접지력과 충격흡수의 기능으로 끼워져 있는 부위를 말한다.
ㅇ 니플/스포크(Nipple/Spoke) 니플은 자전거 바퀴 살을 지탱하는 림(Rim)의 시작부분에 있는 작은 관들 로써 살을 조이고 풀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스포크는 흔히들 바퀴살이라 불리우는 부분을 말한다.
* 니플 스포크 세팅 법 림 잡을 때 : 니플을 180도 오른쪽으로 돌렸다면 다시 45정도 왼쪽으로 돌려주어야 함. 스포크가 니플을 따라 아무래도 꼬이기 때문에 다시 원위치 하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함.
ㅇ 림(Rim) 바퀴를 구성하는 부위
ㅇ 시트포스트(Seat Post) 안장을 지탱하고 프레임과 연결하는 부위 + 시트포스트 클램프(Clamp) 란 시트 포스트를 프레임(시트튜브)에 고정할수 있게하는 부위를 말한다.
ㅇ 안장(Saddle) 라이더가 앉는 좌석을 말한다.
ㅇ 탑튜브(Top Tube) 사용자가 내려 서있을 때 닿지 않아야 한다.
ㅇ 다운튜브(Down Tube) 힘을 많이 받는 부위 탑튜브 아래있다.
ㅇ 휠(Wheel) 보통 지름이 약 66cm(26인치) 정도 된다. 산악용 MTB는 거의가 26인치이다.
ㅇ 드롭 아웃(Drop Out) 프레임의 뒷바퀴쪽에 부착되는 뒷 변속기를 달수 있게 하는 어댑터 장치
ㅇ 스템(SteM)/헤드셋(Head Set) 스템은 핸들바와 앞 포크의 스티어 튜브를 연결해주는 부품 헤드셋은 포크의 스티어 튜브가 프레임의 헤드튜브에 긴밀히 부착되게 부품 + 과거의 자전거는 스템이 스티어 튜브 안쪽으로 들어가 고정되는 방식 이었다. 요즘의 자전거는 "어헤드 방식"으로 스티어 튜브가 헤드튜브 위 까지 올라오고, 여기세 스템이 부착되는 방식으로 강한 내구성을 가진다.
+ 해바라기 - 흔히 해바라기라 불리우는 헤드셋 부품의 일종으로 포크 스티어 튜브내에 부착하며, 헤드캡을 조여서 헤드셋이 긴밀히 조여지게 하는 부품
ㅇ 스티어 튜브 앞 서스펜션(포크)에서 프레임과 연결되기 위한 파이프
ㅇ 서스펜션(Suspension) 충격 완화 장치를 말한다. 샥이라고도 불리운다 앞 쪽의 샥은 포크라고 하기도 한다.
ㅇ 크라운 앞샥의 두 개의 서스펜션 실린더와 스티어 튜브를 연결하는 부위
+ 더블크라운 - 다운힐이나 프리라이딩 자전거에 쓰이는 앞샥 형태 두 개의 크라운이 헤드튜브 위 아래로 있다. 내구성을 증대하기 위한 방책
ㅇ 브레이크(Brake) 제동장치
가. 종류 - 캔딜레버 브레이크 - 과거의 프레임에 부착되는 축이 한 개인 부드럽지만 약한 브레이크 파워 브레이크 - 근래에 개발된 보다 힘있는 브레이크 와이어가 양쪽의 브레이크 가운데로 당겨서 제동
V 브레이크 - 시마노에서 개발한 강하고 튼튼한 브레이크, 요즘 가장 많이 쓰인다. 드럼 브레이크 - 구형 자전거의 뒷 바퀴에 쓰였던 돌아가는 드럼을 밸트가 조이며 잡아 주는 방식
디스크브레이크 - 오토바이형 브레이크로써 바퀴와 함께 돌아가는 로터를 패드가 잡아 제동. 요즘에 고가 자전거에 쓰임 나. 작동방식 - 케이블(철 와이어)로 힘을 전달하는 케이블 (미케니컬 또는 기계식) 방식과 유압의 힘으로 작동되는 유압식(오일 압력전달)으로 나뉜다.
첫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