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과 성적은 주요교과를 중심으로 준비
학생부는 크게 교과와 비교과로 분류되며, 비교과는 다양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과성적은 학교별(전형별)로 성적반영방법이 다르지만 대체로 전체교과를 반영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고입에서는 국/영/수/사/과를 중심으로 성적 산출이 이루어지므로 주요교과의 성취도가 A를 유지하도록 하며, 대입에서는 인문은 국/영/수/사, 자연은 국/영/수/과를 중심으로 준비하되 학생부(종합)전형까지 대비하여 계열 구분없이 국/영/수/사/과 교과를 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독서활동상황' 등은 진로목표를 향해 성장하는 모습이 보이도록
비교과에 해당하는 항목은 중학교는 8개, 고등학교는 9개 항목으로 구성된다. '창의적 체험활동상황'은 자율/동아리/봉사/진로활동의 4가지로 구분되는데 공통적으로 지속적이고 주도적으로 활동하여 성장한 모습이 드러나도록 해야한다. 특히 진로활동의 경우 진로를 정한 경우 진로를 더욱 구체화하는 과정을, 진로를 정하지 못한 경우에는 적극적인 진로탐색과정을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독서활동상황'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진로에 도움이 되는 책을 선정하여 독서 활동을 심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교내 경시대회를 준비한 학습과정과 내용물들을 보관 및 기록해 놓으면 자기소개서 작성 시 도움이 된다. '진로희망사항'은 의사, 변호사라는 다소 추상적인 목표보다는 감염내과의사, 국제인권변호사 등과 같이 보다 구체적인 진로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출결사항'은 학생의 기본적인 성실성과 학업의지를 평가할 수 있는 주요항목으로 기본적으로 성실하게 관리해야 한다. 부득이하게 지각/결석을 한 경우에는 반드시 사유를 기재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