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적사항
1, 학생의 성명,성별,주민등록번호, 주소와 부모의 성명, 생년월일 및 특기사항을 기재
2. 이를 바탕으로 주거지역, 주거형태, 편부모 가정여부 등을 통해 가정환경에 대한 파악이 가능
2. 학적사항
1, 현재 재학중인 학교와 전적학교의 졸업연월일 및 학교명을 입력하며, 자퇴, 퇴학, 휴학 등 중요한 학적변동이 있는 경우에는 '특기사항'란에 변동사유 입력
2. 이는 인적사항과 신상정보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보통학생들에게는 특별히 평가항목이 아니지만, '특기사항'란에 문제가 되는 내용이 기재된 학생의 경우 인성 등의 평가에서 부정적인 평가로 작용할 수 있어 유의할 것
3. 출결사항
1. 학년별 수업일수, 결석일수,지각, 조퇴, 결과를 기재하며, 결석, 지각,조퇴 등의 사유는 '특기사항'란에 입력
2. 이는 학생의 기본적인 성실성과 학업의지, 자기극복의지를 평가할 수 있음.
특히, 무단결석, 조퇴 등 무단 결과의 횟수가 많은 경우 좋지 않은 평가를 받으므로 성실하게 출결관리를 해야하며, 만약 결석/조퇴 등을 하게 될 경우 반드시 사유를 기재
4. 수상경력
1. 받은 상의 정보(수상명,등급, 수상연월일, 수여기관,참가대상)을 기재한다. 이는 학생의 학업 우수성, 지원하고자 하는 학과에 대한 관심 및 전공 적합성을 평가하는 자료로 활용
2. 또한, 공모대회 등은 높은 자기주도성을 모범학생표창, 선행상등은 인성 측면의 평가가 더해지므로 관심이 필요
3.교내상만 기재가 가능하며, 수상경력 이외 란에 입력이 불가능하므로 유의
5. 진로희망사항
1. 특기 및 흥미, 학생과 학부모의 진로희망과 희망사유 등을기재
2. 이는 담임교사 진로지도 후 입력을 하며, 진로진학상담교사와의 상담자료가 있을 경우에도 입력
3. 진로에 대한 관심과 전공적합성을 평가하므로 학년이 올라갈수록 진로를 구체적으로 기재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진로희망이 일관적이지 않다면 변경된 사유를 합당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함
6. 창의적 체험활동
1. 학년별로 자율활동,동아리활동,봉사활동, 진로활동의 영역별 이수시간 및 특기사항 입력
2. 자율활동은 학교(학급)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맡은 역할을 성실하게 수행하여 발전된 모습을 보이도록 해야 하며, 동아리 활동은 지속적이고 주도적으로 활동한 모습이 보이도록 노력할 것
3. 봉사활동은 단순히 활동 시간이 많은 것 보다는 활동 내용이 중요
4. 진로활동은 진로를 정한 경우 진로를 더욱 구체화하는 과정을, 진로를 정하지 못한 경우 적극적인 진로탐색 과정을 보여주는것이 중요
7. 교과학습발달상황
1. 흔히 말하는 '학교내신' 으로 입시에서는 교과 성적 산정의 근거로 활용한다. 기재방법은 중간고사, 기말고사,수행평가를 합친 점수를 1학기와 2학기로 나누어기재
2.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과목별 담당교사가 학업성취도, 과제수행, 참여 및 태도 등을 바탕으로 문장으로 입력
3. 평가내용은 고입에서는 특목고, 자사고 입시에서 주요교과 교과성적을 활용하며 대입에서는 학생부,교과전형에서는 주요교과 또는 전교과 성적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며,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교과성적 변화추이 및 비교과활동의 연계성 둥 교과학습발달상황 전반을 정성적 평가 자료로 활용
4.학생부는 주요교과의 전공 관련 교과를 중심으로 등급관리가 필요하며, 성적은 꾸준히 유지 및 상승하여 발전하는 추이를 보이도록 관리
5. 특히 최하위 등급 과목이 있으면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의 성실성 항목에서 감점이 되므로 중요과목이 아니더라도 관리가 필요
6. 또한 창의적 체험활동 등 비교과 항목과 연계하여 종합적인 관점에서 관리
8. 독서활동상황
1. 도서명과 읽고 느낀 점을 개인적으로 작성한 독서기록장 등을 근거로 학년별/학기별로 기록
2. 여기서는 학생의 꿈과 목표에 대한 준비과정으로서 독서가 어떤 영향을 끼쳤는 지와 지원자의 독서 이력을 통해 사고의 깊이와 학습능력을 평가
3.가능하다면 다양한 장르에 걸쳐 많은 양의 독서활동이 필요하며, 단기간에 몰아 읽기보다는 지속적으로 읽은 후, 감상문을 통해 사고의 흐름이 드러나도록 정리할 것
4. 학년이 올라갈수록 본인의 진로에 도움이 되는 책을 선택하여 독서활동을 심화해야 하며, 어떤 책을 선택해 읽고, 그로 인해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를 정리
9.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1. 학생의 학교생활에서 수시로 관찰되고 기록된 행동특성을 바탕으로 학생에 대해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종합적인 평가내용을 기록
2. 여기서는 자기소개서와 교사 추천서에 적힌 내용을 비교하는 한편 누락된 내용을 파악하며, 짤막한 결과위주로 기재되는 내신 성적과 창의적 체험활동의 과정과 노력에 대한 추가 정보를 확인
3. 상투적으로 기재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교사와의 지속적인 교류를 이어가는 것이 필요하며, 또한 학습과정에서의 고민과 노력, 각종 활동에 대한 과정과 구체적인 내용을 교사와 공유하는 것이 필요
4. 학업 우수성, 핵심인성, 발전가능성에 대한 구체적인 평가 내용이 드러나야 하며, 고학년으로 갈수록 발전성이 드러나는 내용이라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음, 특히,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은 교사추천서에 준하는 학생에 대한 종합적평가 근거 자료로 활용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