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살혼잡의 명으로 사주 내 탁기를 이루었다. 그것은 시주 갑인과 월상 을목이 혼잡하고 갑무상충으로 일간 무토를 파극하기 때문인데 사주 내 오행이 목화토 삼자로 이루어져 오행의 유통됨에 막힘이 많다.
사주운행이 서방으로 행하면 왕한 토를 토생금으로 화해-연결-소통하고 운에서 들어오는 재성 수를 만나도 무방한데 대운에서 금운을 만나지 못하니 쟁재 및 쟁투의 소용돌이에 휘말릴 수 있다.
다행인 것은 년간에 병화가 투출하여 관인상생 및 살인상생을 도모하는 형국이라 인성의 장점을 발휘하는 예술, 문학, 학문 및 전문성을 발휘하면 좋은데 운로에서 들어오는 수운을 홀로 만나면 금전, 재물 및 사업적으로 불리하다.
모쪼록 심기일전하여 난관을 헤치고 성공하는 미래를 개척하길 기원하는 바이다. 참고로 위 사주는 신왕한 사주로 비겁 토가 병이며 토 병을 치료하는 금을 약신으로 삼고 수와 인성 화를 함께 길신으로 삼는다.
첫댓글 선생님 말씀 감사합니다.
선생님 신왕한 사주라고 말씀하셨는데 인성 화기운은 억부로 보면 신왕한 사주를 더욱 왕하게 하는 것은 아닌지 궁금합니다.
네. 억부용신을 적용하면 화는 신왕한 토를 더욱 왕하게 하므로 불리하게 작용하겠지요?
그러나 사주팔자 오행이 편중되어 서로 대립한다면 병이 깊은 명으로 사주내 탁기를 남기게 되는데 이때 억부로 대응하면 왕신이 반발하여 간명의 오류를 범하게 됩니다.
비록 화는 일간을 더욱 왕하게 하지만 목생화-화생토로 왕신의 반발을 막을 수 있는 것은 하나를 버리고 다른 하나를 얻는 차선의 용신법이며 금과 더불어 길신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매우 중요한 대목이며 이를 깨달으면 용신의 어려움을 벗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억부와 일간의 왕쇠가 전부가 아님을 알게 됩니다.
@운암 선생님
항상 억부의 굴레를 벗어나지 못하여 위 사주와 같이 종격이 아니면서 사주가 편중되어 있는 경우
간명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억부에만 메이지 말고 차선의 용신법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억부와 일간의 왕쇠가 전부가 아님을 알게 됩니다.
선생님 용신법은 항상 쟁투를 화해 소통 연결시키는 중용 중도라 할까? 통관용법 저는 운암관법이라 칭합니다!!
목기도 33%이기에 목 극 토 싸움을 말리는 화운이 들어와도 좋게 볼 수도 있다!!
신왕에 미월이라 조후도 시급하다
왕신을 설기시키는 금기 조후 수기 금 수가 길신이다 화기도 무방하다(목 극 토 일간 무토의 피상을 방지함)
선생님 잘 배우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