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運星이란 천간 기운의 강약을 천지자연의 循環이치로 설명하는 것인데, 일생을 12개로 구분하여 이를
운명에 적용하는 것을 말 합니다.
불교의 輪回사상과도 일맥상통하는 것으로 인간의 탄생과 성장 그리고 소멸 및 재탄생을 설명한 것 입니다!!!
우주 자연 인간의 성주괴공 생주이멸 생로병사 하는 법칙은 똑 같은 원리 입니다.
"Circle of The Life" 인생은 항상 좋을 수만은 없고 나쁠 수만도 없이 돌고 돈다는 것 입니다.
어떻게 사용 활용하는지 몇가지 예를 들어 공부해 보겠습니다!!
첫째, 甲 寅을 재성으로 사용하려면, (일간이 庚辛 金)지지 寅은 천간화시켜 甲으로 변환하여 적용시키면 됩니다
예를들어 갑이나 인을 재성으로 사용하는 사람이 금전(재물)운이 어떻게 될까 궁금해 한다면,
갑이 12운성으로 대입하여 지지가 어떤 궁에 속한지를 보면 금방 알 수 있는 이론 입니다.
올해 2023년 계묘년에 갑을 재성으로 사용하는 사람(일간 경신금)의 올해 금전 운은 갑목이
12운성 제왕 궁에 앉아 있기에 아주 좋은 것(大吉)으로 보면 됩니다.
12운성의 가장 큰 핵심은 10천간이 잉태되고 자라서 세상에 모습을 드러내고 성장하고, 결혼을 하고, 사회생활을 하고
최고의 자리에 올랐다가, 나이가 들어 쇠약해져 병이 들고 마침내 죽고 묘지에 들어가는 일대기를 표현한, 불교 사상
으로는 무명으로 "생하여 노 병 사"하는 12연기법에서 차용한 것으로, 유사한 것으로 보면 됩니다!!
명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삼합 운동(장생 제왕 입묘~생지 왕지 고지)으로 표시한 것이기에, 한눈에 12운성을 파악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합니다.
성장의 단계에 해당되는 "생 욕 대 록 왕"궁은 왕성하게 성장해 정상에 오르는 단계로 吉함으로 추론합니다.
쇠약해 시들어 가는 단계 "쇠 병 사 장 절"궁은 정상에서 전성기를 누리다가 반드시 내려와야 하는 쇠퇴기로 추론함.
잉태해 자라고 있는 단계 "태 양"궁은 어머니 뱃속에서 자라고 있기에 미래가 아주 불안한 준비단계로 보면 됩니다.
둘째, 천간에 재성이 없고 지지에 재성 寅이 있다면 어떻게 사용을 할까?
寅을 천간화시켜 적용을 하면 됩니다.
예를들어 설명하자면, 寅을 재성으로 사용하는 사람이 酉세운에 사업을 하고 싶다고 상담을 하면
寅을 천간화하면 갑이고 酉는 갑목의 태궁에 속하고, 태궁은 잉태단계로 아직 준비단계이기에 사업을 크게 시작하면 위
험하기에 대로변 아닌 조그만 골목 안쪽에서 작게 시작하라고 하면 됩니다. 2년후 장생궁이 들어오기에
2년후에 대로변으로 나가서 사업을 확장하면 크게 번창할 것 이라고 추론해서 답해주면 무난합니다..
세째, 갑목을 재성으로 사용하는 사람이, 운에서 未운을 만나면 어떤 일이 일어 날까요?
입묘운에 해당됩니다. 저장/ 비축을 한다고 볼 수도 있지만, 작용력을 상실한다고 보면 됩니다.
단순히 오행 상생상극작용을 적용시켜 일간 갑이 지지 미토를 만나면 "목 극 토"한다고 재성운을 만났다고 돈들어온다
우쭐되고 과소비하려, 홈쇼핑에 빠져 설치다가는 한팡에 갈 수가 있다는 것 입니다!! 오행으로 "목 극 토"를 한다고 보
아 재물운만으로 추명하면 오류가 많습니다. 단편적으로 정재 편재 재물운으로 보면 추명의 오류가 많다는 것 입니다.
천간 지지는 따로 논다고 보시면 되고,그 관계를 설정해주는 이론이 12운성법 입니다!!
오행 육친의 상생 상극법칙은 12운성이론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봅니다.
입묘되는 모습을 상상하시면 묘지에 누워서 무쓴 일을 하겠습니까? 모든 작용 활동력이 중지된 상태입니다.
네째, 신금을 관성으로 사용하는 甲木 일간을 가진 사람의 올해 계묘년(2023년) 관운은 어떻다고 보면 될까요?
신운은 일간의 관성으로 정관운에 들기에 아주 좋다고 해석을 하면 추명의 오류를 범할 수 있습니다.
12운성으로 金의 태궁에 들기에 엄마 배속에 잉태하는 불안한 시기이기에 명예, 관록, 명성 자식 관계에서 아주 조심하
고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실속보다는 과시욕으로 求名을 추구하면 뜬구름 쫓아 가는 허망한 운세로 추론합니다.
특히, 공직에 있는 사람은 구설수를 조심해야 하고, 어쭙잖은 촌지 같은 문제로 망신을 당하기도 합니다.
오행 상생상극 이론으로 "금 극 목"하는 정관운으로 해석을 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土運(진술축미)이 들어오면 먼저 삼합의 입묘작용을 먼저 떠올려야 합니다!!
사유축 금고, 해묘미 목고, 신자진 수고, 인오술 화고. 금기 목기 수기 화기가 땅속에 묻힌 형상으로 창고 묘지 축적을
의미하여 폐쇄적이고 융통성이 결여된 상태이지만 마음속으로는 재물에 대한 집착이 강한 운으로 추론하기도 합니다.
다섯째,12운성을 "인성 비겁 식상 재성 관성의 운"이 어떤 궁에 머물어 어떤 상태인가를 파악할 때 음양 구분없이 양
간 기준으로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사람에 따라 음 양을 나누어서 봐야할 때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설명을 하자면, 경금 일간으로 甲乙 목을 재성으로 사용하는 분이 갑오년 세운을 맞아서 재물(재성)운을 상담
할 때 12운성으로 사궁에 빠져 재성운이 쇠약한 단계라 걱정을 한다면, 정재인 乙卯가 있다면 정재에 해당 되기에
그것을 사용하라고 권하면 됩니다. 정재는 일확천금을 노리는 것이 아니라 착실하고 성실하게(step by step)노력을 하
여 돈을 버는 학원, 세탁소, 과일가게, 채소가게, 편의점 문방구 조경업 등등의 업종을 권하면 됩니다.(목기운에 해당하
는 업종을 추천합니다) 단편적으로 추론하여 절대 안좋은 이야기는 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주 명리 자체가 활인업 입니다. 긍정적 마인들 심어 주도록, 원국에서 좋은 인자를 발견하여 힘을 실어 줘야 합니다.
정재운인 乙卯는 갑오년이 장생궁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음간으로 12운성 장생궁이기에/ 정재운에는 힘있고 좋은 궁에
속하는 吉運에 해당됩니다.
여섯째, 양간/음간의 12운성 시작 궁을 보면~~!!
양간은 모두 "인 신 사 해"의 4생지에서 출발합니다.
갑목은 해/ 병화와 무토는 인/ 경금은 사/ 임수는 신/에서 장생궁이 시작 되어 순행하는데 각각 건록궁과 제왕궁에서 극
에 이른다. 목기운은 겨울의 시작인 亥궁부터 목기운이 싹터서 寅궁에서 그 氣가 왕성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기에, 해월을 "갑목맹아"라고도 합니다.
음간은 모두 "자 오 묘 유"의 4왕지에서 출발한다.
을목은 오/ 정화와 기토는 유/ 신금은 자/ 계수는 묘/에서 장생궁이 시작되어 역행하는데 각각 건록궁과 제왕궁에서 극
에 이른다. "자 오 묘 유"는 삼합의 제왕지 이기에 월지에 있으면 다른 지지보다 그 작용력이 3배정도 크기로 작용한다
고 보면 됩니다. 참고로 일간을 중심으로 년지(13%) 월지(30%) 일지(20%) 시지(15%) 년간(4%) 월간(9%) 시간(9%)
합하여 100% 계산하여 일간의 강약을 추론하여 40% 기준 신왕 신약으로 구분하여 사용하면 편리하게 일간의 왕쇠를
쉽게 추명할 수 있습니다. 40%에 근접한 중화에 가까운 명조를 최묘로 보기도 합니다.
"화토동궁설"에 의해 丙火와 戊土/ 丁火와 己土는 같은 지지를 장생궁으로 합니다.
칠곱번째, 육친과 12운성 적용법.
남자사주~~관성(자식) 편재(부친) 정재(처)가 12운성 입묘운에 들면 큰 재화가 발생한다고 추론 할 수도 있다
여자사주~~관성(남편) 식상(자식) 인수(모친)가 12운성 입묘운에 들면 큰 재화가 발생한다고 추론 할 수도 있다.
육친을 12운성에 적용하여 운에서 "쇠 병 사 장 절"궁에 들면 각 해당 육친의 운명이 쇠퇴기임을 추론 할 수 있고
특히 "진 술 축 미" 입묘운에서는 아주 조심히 보아여 하고 , 상대편 육친관계로 확장하여 살펴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결~~12운성은 "천간과 지지의 관계"를 설명한 것입니다만, 12운성법은 격국 용신론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데, 무시
할 수 없는 이론으로 현대 명리학에서 중시되고 있는 중요한 이론이고 사주 명리학에 차지하는 비율 또한 높은 편
입니다.
계묘년 맞이하여 도반님들께 조금이라도 참고로 보시면 좋을 듯하여 몇자 적어 올렸습니다.
계묘년 재물운 어찌될까 궁금하신 분들 12운성이론에 한번 적용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어쭙잖은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학인이 살아온 여정을 12운성으로 감명해 보니까, "식신 재성운"은 대체적으로 맞았다는 것을 참고로 말
씀 드립니다!!
대운에서 발복했고, 세운에서도 아주 길운으로 작용하여 재물복이 넉넉했습니다.
계묘년 입춘대길 하시기 바랍니다. 도반님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