챕터.01 : 달리기전에 이것만은 알아두자.
안녕하세요. 오늘부터 드라이빙 태크닉을 강좌를 하게된 [RS]Red_Sider 입니다.
앞으로 여러분에게 GTA SA 스포츠 드라이빙 이론을 가르쳐 드릴껍니다.
기초를 아는것이 발전하는 지름길이 되는것을 잊지 말도록 합시다.<<저런
1.기본적인 조작
기본적은 드라이빙 조작으로는
W(전진) , S(풋브레이크) , A(좌핸들), D(우핸들) , 스페이스키(사이드브레이크)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조작타입은 정해지진 않지만 저는 앞으로,
왼손으로 W,A,S,D,스페이스키 와 오른손에 마우스를 쥐고있는걸 'A타입' 으로 칭하고,
왼손에 W,S,스페이스키 오른손에 ←,→ 를 잡는것을 'B타입'으로 표명하겠습니다. 이 강좌에서는
'A타입'으로 강좌하겠습니다.
2.빨리 달리기 위해 브래이크를 밟는다.
브래이크를 사용해 빨리 달린다. 이것은 브래이크를 사용해서 클리어하는 코너링 때 해당합니다.
코너에 들어갈때 속도가 빠를수록 회전반경이 커지기 때문에
속도를 줄이기위해 제동(브래이킹)을 걸고 코너를 탈출하는겁니다.
돌고자 하는 목표 커브의 굴곡에 따라 브래이크를 사용하기도 하며,
반대로 반경이 크지않다면 사용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브래이킹을 이용해 선회하는 시뮬레이션 입니다.
초록색 : 코너에 들어가기전입니다.(이상태에서는 엑셀을 밟고있는 상태입니다.)
빨간색 : 엑셀을 때고 풋브레이크로 제동을 건 상태입니다.
이 상태에서는 속도가 감소한만큼 코너링그립이 상승하기때문에
선회할수 있는 한계가 높아집니다.
주행스타일마다 다를수 있으나, 풋브레이크는 감속용,사이드브레이크는 선회용 으로
사용하도록 합시다.
노란색 : 속도가 감소된 상태에서 원하는 방향으로 진입하는 상태입니다.
이 상태에서는 선회하면서 안미끄러질만큼 엑셀워크(엑셀을 땟다 밟았다)를 하거나,
엑셀오프(엑셀을땐상태)를 진행 합니다.
3.드라이빙의 마찰원
FF 과 FR 는 앞바퀴로 돌아가는지, 뒷바퀴로 돌아가지는지 따라 결정됩니다.
참고로 강좌에서 사용되는 Elegy(엘리지) 차량은 FR구동에 속합니다.
이것을 설명하는 이유는 제동시에 발생하는 '하중' 입니다.
제동을하면 하중으로부터 차량은 순간적으로 앞으로 눌려지게 됩니다.
예를들어 버스에서 급정거를 할때 몸은 앞으로 쏠리게 되는것과 같습니다.
이로써 순간적으로 차량의 프론트타이어(앞바퀴)의 그립이 상승하게 됩니다.
FR의 경우에는 뒷바퀴로 구동하기에 조타를하는 앞쪽은 그립을 받고 나아가기 때문에
코너의 선회가 쉬워지는 반면에 FF는 조타와구동을 모두하기때문에 제동시 선회가 잘 되지않는
'락킹'이 걸리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FF구동의 단점이라고 볼수있습니다.
오늘 강좌는 여기까지 입니다.
여러분께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첫댓글 오타,오역 등 있으시면 댓글에 남겨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아네 그렇군요 신기하네요
어?! 오늘 갑자기 드리프트에 관한 가이드나 튜토리얼 글을 써보자! 라고 서버에서 비기너님꼐 말드리고
오늘 제가 살짝 써볼까하고 왔는데 이미 쓰셨네요 ㅋㅋ 어떻게 딱 맞추셧을까
와, 감사합니다 ^^ 덕분에 많은걸 알고가네요 ^^
감사합니다 ㅎ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