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챕터.02 : 코너를 부드럽게 빠져나오자. |
안녕하세요 [RS]Red_Sider 입니다.
첫번째 올린 드라이빙 강좌가 도움이 되셨을지 모르겠습니다.
필요한 포인트가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이 강좌에 포함되는 내용상, 처음보신 분들에게는 챕터1 부터 보시는걸 권장합니다.
1.코너는 3부분으로 나눠서 생각합시다.
감속구간(진입구간) : 브래이킹을 처음시작하는 시발점입니다.
이때 코너를 돌수있도록 최적의 속도를 맞춰야합니다.
선회구간 : 브래이킹이 끝나고 엑셀워크(엑셀을 땟다 밟는것)나
엑셀오프(엑셀을땜) 를 전개하는 구간입니다.
가속구간(탈출구간) : 선회가 끝난후 핸들을 풀고 엑셀을 밟아 탈출하는 구간입니다.
(위의것과 같은 이미지 입니다. 보기쉽도록 다시 첨부합니다.)
2.빨리 돌기위한 라인, 아웃-인-아웃 (Out-in-Out)
코너구간을 익히셨다면, 코너의 어디로 달릴것인지 생각해야 합니다.
기본은『아웃-인-아웃』이란 주행라인 입니다.
코너입구 의 바깥쪽을 아웃, 중앙에는 인, 탈출시 아웃 으로 빠져나오는게
『아웃-인-아웃』입니다. 이때 코너 '인' 의 가장안쪽에 가까이 붙은 장소를
CP(클리핑포인트) 라고 합니다.『아웃-인-아웃』시도중 이 CP에 제일 근접시키는것이
가장 이상적인 라인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무조건 CP에 붙이기 위해 무리하게 시도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처음에는 CP에 붙이는게 힘들수 있으나, 연습을 거듭할수록 최대한 근접시킬수 있습니다.
3.코너링 중에 발생하는 차량의 움직임.
핸들을 꺾어도 돌지 않거나, 반대로 너무 돌아버리거나 하는 등, 자동차는 언제나
생각대로 움직이지 않을수 있습니다. 이처럼 생각보다 돌지않는 경우를 '언더스티어',
반대로 생각보다 너무 돌아버린 경우를 '오버스티어' 라고 합니다.
둘다 발생하는 이유는 여러가지 이지만, 그중 대표적으로 짚어서 설명하겠습니다.
언더스티어 : 선회중 엑셀을 밟을때 앞바퀴가 미끄러져 차량이 밖으로 밀려나가는 현상입니다.
언더스티어로 이어질경우 제동,진입이 늦었거나, 운전미숙으로 인한 라인이탈등
진입속도가 너무 빠를경우에 생깁니다.
오버스티어 : 선회중 엑셀을 밟을때 뒷바퀴가 미끄러져 차량이 안쪽으로 감기는 현상입니다.
오버스티어로 이어질경우 FR의 성향에 따라,
자동차가 미끄러질때 엑셀을 너무 밟았을시 생깁니다.
다음 챕터3 강좌, 드리프트 에서는 오버스티어에 대해 보충설명을 하겠습니다.
이번 강좌는 여기까지 입니다.
저는 이 강좌로 초보 드라이버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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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오타,오역 등 있다면, 댓글에 남겨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할 수 있습니다.
와우!!
으아.. 한발 늦엇다 ㅋㅋ
저도 잘 몰라서 그러는 건데요. 오버스티어가 났을때 카운터를 주게 되잖아요. 그런데 카운터를 주고 난 다음에도 계속해서 오버스티어로 말려들어가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오버스티어 보충설명이 챕터3의 드리프트 와 카운터인데,
원래 사람은 오버가 나면 카운터스티어는
반사적으로 시도하게 되는데, 계속 말려들어가면 엑셀을
순간적으로 풀어서(엑셀오프) 전개해야 리어에 그립이 잡힘.
오오 그러면 악셀을때도 말려 들어가는 경우가 있잖아요 슈퍼지티 라던가 그럴때는 어떻게 해야하죠?
.
미워
것보다 챕터3좀
시...발점?..
욕설이보인다 ㄷ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가끔 초보자분들한테 드라이빙에대해 가르쳐 드려야 할일이 생기는데 제가 이론이 좀 부족해서.. ㅋㅋ 이제 이걸 참고해서 가르쳐드리면 되겠군요
님들아 제가 이상한 녀석 봄 한서버에서 어떤님이랑 레이스를 해서 아웃인아웃으로 돌았는데 그게 끼어들기래네요 와 어이가없어서 아웃인아웃이 무슨 끼어들기임 님들도 어이없죠 공강하실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