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의 전제조건 = 상대주의 (가치관) ◆ 지여
한국사회에서 토론은 실종되었다. 논리가 사라지고 힘(돈,권력)의 우열만이 대다수 사람들의 가치관이 되어 버렸다. 직장, 학교, 언론, 정치판...에서는 이해관계와, 직위, 권위주의 탓에 토론이 안된다고 하더라도 , 익명이 보장되고 첨예한 이해관계가 충돌 될 것도 없는 인터넷 사이트에서도 정상적인 토론이 거의 불가능한 이유는 무엇일까?
노무현의 " 이의 있습니다" -한국사회의 토론문화 ◆ 지여
패전국 일본의 식민지이었던 대한민국. 미군이 주둔하고, 625를 거치고, 올림픽 을 개최하며 개방을 하고, 구석구석에 자리잡은 일본문화 와 미국식 생활방식..오랜 세월 내려온 중국방식까지....
대한민국 현실에 맞는 성숙한 토론문화, 새로운 시도도 해 보았지만, 실패도 있고 작은 성공도 있었다. 얼마나 많은 시행착오가 필요할까? 대한민국 토론문화... 아직, 임상실험중이다.
신파성 고정관념 vs 객관화된 책임과 공동체 ◆ 김진혁, 아프로만
객관화된 책임 - 이 개념 자체가 '자기자신'에게 적용불가 개념 입니다. 개체가 개체 스스로에 책임지는 것은 보존과 번식 밖에 없어요. -객관화된 책임- 이 자체가 공동체 즉 - 집단 개념을 내재한 겁니다.
관념론으로 몰고가면 가면 한도 끝도 없어요 생태적으로 봐야 해법이 수렴되는데 . 식자들은 꼭 관념으로 몰고가서 미궁에 빠뜨려요.
'관념'이라고 쓰지만 '신파' 라고 읽는다. 한국은 기실 '관념론' 조차 제대로 발전시키지 못했다. 정 많은 우리민족... 먹물들은 포장된 관념속에서 기실은 신파를 꺼내서 포식할 뿐이다
트위터를 사용하다가 문득 든 잡상들 ◆ 고미생각
대한민국 토론 문화가 초보적인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 문제의 가장 첫번재가 '공론화'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것인데 이 공론화가 되지 않는 가장 큰 이유가 '친소관계'에 기반해서 '공사구분'이 안된다는 것이죠.
토론은 토론으로 끝나야 하는데 이것이 감정싸움으로 번지고 상대방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앙금'이 남아버립니다. 두고두고 불이익을 당하는 거죠.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대화를 하고 토론을 했을 때 하고 싶은 말을 다 할 수가 있겠습니까? '뒷감당'이 안되는데요~ 이러니 끼리끼리 모여서 '뒷담화'나 하고 있습니다.
┗ 아프로만 12.11.02. 16:09
한국 민족성 원래 그런 민족 아니에요. 조선의 선비들 정명론에 투철했어요. 조선왕조실록의 사관들 사초하나에 목숨걸었더랬어요. 기본 바탕이나 자질은 전세계 어느 민족보다 우수해요.
문제는, 그 정명론의 뿌리를 '중화' 에 두었어요. 사관의 사초 정명바탕이 중화에요 조선것은 '뒷담화' 훈고쟁이 됬구요 이게 비극이에요. '자기멸시' 가 삐뚤어지게 만든겁니다. 그 전통이 친일 친미 종속입니다.
역사반만년을 종속으로 빌어먹었다- 제가 극언으로 욕하는 이유가 그겁니다
닮은꼴 어법 - 박근혜 와 안철수 ◆ 아프로만
노무현 이전, 권위주의적 구시대에 이른바 [어르신 어법]이라는 게 있었다.
- <원칙론>적인 말씀만 하시는 거다.
- 직설적으로 말하지도 않는다. 빙~ 에둘러서 간접표현 한다.
-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다, 해석하기 나름이다.
박근혜와 안철수 - 어법부터가 구시대적이다. 100% 똑같다. 철저하게 간접화법이다
근거없는 비방은 어떻게 왜곡과 교란으로 연결되는가 ◆ 고미생각
정치인은 어느쪽으로 해석 가능한 애매한 어투를 고집하고 참모들이 대충 좋은 쪽으로 잘 해석해주면 그만이다! 이건.. 안철수가 그토록 청산해야 한다고 했던 "구태 정치의 반복" 아니냐? 라는 맥락을 끝까지 외면하시면서 '이해력 딸리는 사람이 헛소리한다.'라는 이야기만 계속 반복하시면.. 그건 님의 수준만 상처입는 격이 된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강조드립니다. 아시겠지요?
왜곡과 교란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대화와 토론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신뢰"를 파괴하게 되기 때문이다. 대한민국 정치가 이렇게 개판이 된 가장 큰 이유는 "책임과 신뢰"라는 <상식적 풍토>가 제대로 정립되지 못한 탓이다
팩트란 무엇인가 ◆ 고미생각
팩트를 명확하게 따지는 건 좋은 일이지만, 팩트들 사이에도 신뢰도에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반드시 염두에 둬야 해 - 중요한건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
근거가 되는 팩트 제시에 필연적으로 동반되는 주관적 취사선택의 문제야. 예컨대 서로 상반되는 두 가지 사례가 사실로 확인되었을 때 이들 중 어떤 걸 믿을까하는데 대해서는 분명히 판단하는 사람의 주관이 들어가기 마련이거든
[ A씨가 '부시는 나빠연' 이라고 말을 했다면 여기서 팩트는 'A씨는 부시가 나쁘다고 했다'라고 발언했다는 사실이지, '부시는 나쁘다' 가 아닌거야. 오키?]
┗ 아프로만 12.06.02. 23:40
이것을 '인용의 마법효과' 라고 하는데요. 교보문고같은 서점에 가보면 '기적의 화술' 교본책 이나, 보험 세일즈맨 화술 훈련서, 다단계판매 조직원 화술강습 교본 법에 주로 나오는 '기초수법' 입니다. 인용을 많이 합니다. 이거 내말이 아니라 누구 유명한 박사가 한 말이다 - 이러는 거죠. 권위차용, 호가호위 입니다.
인용= 이꼬르 마치 '객관성' 을 득하는 것으로 독자나 청자는 환시 환청하게 됩니다. 그러나 찬찬히 들여다보면, '인용' 과 자기 '주장' 사이에 그 어떤 연관도 없어요.
그런데도 주우욱~ 열거를 하게 되면, 뭔가 있어뵌다는 거죠. 대부분의 독자들은 '뼈대'의 이음매를 보지 못하고 현란한 살붙임에 현혹됩니다.
법이란 촘촘하고 정밀할 수록 빠져나가기 쉬운 그물 ◆ 아프로만
규칙이 아니라 관행이 문제/ 모든 갈등에서 겉으로 내세우는 '규칙' 에 대한 시비는 표면적인 것이고, 본질은 결국 세력과 풍토의 <관행>이 빚어내는 <문화적 충돌>이라는 것은 작금의 통합진보당 사태나, 혁통과 민주당 및 연청세력의 구태가 잘 보여줍니다 / 민주적 커뮤니티의 합의체 라는 생태문화 - 성문법의 독일 vs 판례법의 미국
┗ 노하우업의 개설취지와 목적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우선 ◆ 고미생각
서로를 '신뢰'하고 있었기 때문에 별다른 규정을 두지 않았다는 사실을 '악용'하는 사례입니다. 바로 이런 문제 때문에 계속 시행 규칙이 세밀화, 고도화되고 그러다가 결국에는 '판례법'으로 성격이 바뀌는 현상까지 일어나게 되는 겁니다
다름을 인정하고 존중하며 신뢰를 쌓아가는 것이 진보의 과정 ◆ 고미생각
대화와 소통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왜곡'과 '교란' _ '신뢰'를 저버리고 서로가 서로의 말만 도돌이표처럼 되풀이하는 그릇된 토론환경에서 제대로 된 대안이 나온다는 것은 요원한 일
통합진보당 사태와 민주주의 ◆ 행복한세상
통합진보는 부실,부정 선거관리로 민주주의 역량 부족을 드러냈고 당권파는 비민주적 의사진행으로 민주주의를 모독한 반민주적 세력임을 드러냈다. 민주적이지 않고 성공한 진보를 역사는 단 한 번도 보여준 적 없다
억하심정을 그냥 넘겨서는 안되는 이유 ◆ 고미생각
사랑과 증오는 백지의 양면 같은 것이라고요. 왜일까요? 본시 두 감정은 한가지 공통적인 속성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한 사람’ 밖에는 눈에 안보인다는 겁니다. 그 한 대상에게 사랑을 퍼주느냐? 아니면 증오와 저주와 복수심을 퍼붓느냐?가 달라질 뿐이죠.
괴물을 잡으려다가 어느샌가 나도 모르게 자신도 괴물과 닮아가는.. 또 다른 괴물이 되어가는 상황
정론 과 공론 ◆ 아프로만
- 정론 (正論) 3요소/ 정합성, 일관성, 방향성(파급성)
- 공론 (公論) 2기준/ 보편성과 방향성
- 절대성 vs 상대성 = 인정 vs 존중
- 일치 vs 불일치 = 항상(恒常) vs 정상(正常)
다양성 vs 보편성 의 조화 와 허용범위
논객이란 무엇인가 ◆ 아프로만
3가지 조건/ 정합성, 일관성, 파급성(방향성)
자신의 글이 누구에게 이용되고, 어느 방향으로 파급될 지 상관없다는 논객은 논객이 아니라 <장식물>에 불과하다. 논객의 글은 오직 '논객 그 자신' 만이 '파급의 방향' 을 정할 수 있어야 그게 논객이다
편집권은 비판으로부터의 성역이 아니다 ◆ 아프로만
기계적 균형 내지 형평성? 흥행? 진정성?
개인을 '존중' 하라 그러나 '인정' 은 별개다, 집단을 '인정' 하라 그러나 '존중' 은 별개다
- 커뮤니티의 운영 및 대문 편집권 행사의 '기본 지침' 입니다
정파성과 저널리즘 ◆ 아프로만
공정을 가장한 편파가 아니라, 편파하기 위해서 공정해야 한다
<공정>까지는 아니더라도, 최소한 <악의적인 모욕>만은 행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 <저널리즘 최후의 금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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