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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의 순간성 vs 구원의 지속성
김경규 교수
◈ 구원은 순간적으로 받는 것인가? 아니면 구원은 지속적으로 이루어가야 하는 것인가?
1. 복음의 정의 (바울)
① (롬1:16)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 믿는 자 : 현재시제 (헬라어 현재시제) → 진행의 의미
▷ 복음은 믿고 있는 (또는 믿음을 계속 간직하고 있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② (롬1: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 by faith from first to last (NIV) / from start to finish by faith (NLT)
▷ 하나님께서 주시는 의로움은 '처음부터 끝까지의 계속적인(지속적인) 믿음에 의해서' 완성된다.
♧ 바울의 믿음에 대한 선언 : 순간적인 칭의의 선언에 의해 구원이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계속적인 믿음의 반응을 통해서 하나님의 의롭다 함은 완성되고 그 결과로 우리의 구원도 완성된다.
2. 행위에 따르는 심판 (2인칭과 3인칭 호칭 구별)
? 2인칭 (너희, 너희들) : 교인, 믿음의 공동체
? 3인칭 (그들, 저들) : 세상 사람들
(롬1:28) 또한 그들이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싫어하매 하나님께서 그들을 그 상실한 마음대로 내버려두사 합당하지 못한 일을 하게 하셨으니
◆ 세상 사람들이 짓는 사형에 해당하는 동일한 죄를 성도들 중에 짓는 자가 있음을 지적
(롬2:4-5) 혹 네가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너를 인도하여 회개하게 하심을 알지 못하여 그의 인자하심
용납하심과 길이 참으심이 풍성함을 멸시하느냐 다만 네 고집과 회개하지 아니한 마음을 따라 진노의
날 곧 하나님의 의로우신 심판이 나타나는 그날에 임할 진노를 네게 쌓는도다
(롬2:13) 하나님 앞에서는 율법을 듣는 자가 의인이 아니요 오직 율법을 행하는 자라야 의롭다 하심을 얻으리라
(롬2:6-8)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그 행한 대로 보응하시되 참고 선을 행하여 영광과 존귀와 썩지
아니함을 구하는 자에게는 영생으로 하시고 오직 당을 지어 진리를 따르지 아니하고 불의를 따르는 자에게는 진노와 분노로 하시리라
3. 구원을 이루는 삶 (지속성의 속성)
① ‘거룩함에 이르는 열매를 얻었으니’ 의 참된 의미
(롬6:20-22) 이제 여러분은 죄에서 해방을 받고 (having been set free from sin), 하나님의 종이 되어서 (having become slaves of God), 거룩함에 이르는 사람의 열매를 맺고 있습니다.
(you have your fruit to holiness). 그 마지막은 영원한 생명입니다. (the end, everlasting life) [새번역]
▷ 과거에는 너희가 죄의 종이 되어 죄의 열매를 맺었지만, 이제는 너희가 죄로부터 (점진적으로) 자유함을 입어오고 있고 (현재완료진행형), 하나님의 종이 (점진적으로) 되어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 과거부터 지금까지 계속적으로 진행
② (롬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 로마 교회 성도들 중 세상 사람들이 짓는 동일한 죄를 짓고 있는 신자들을 회개시킬 목적으로 기록
③ (롬6:7) 이는 죽은 자가 죄에서 벗어나 의롭다 하심을 얻었음이라 (개역개정)
▶ 그 이유는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함께) 계속해서 자기를 죽여오고 있는 사람들은 죄로부터 자유함을 계속해서 누려오고 있습니다. (because anyone who has died has been freed from sin / NIV)
▷ 죄로부터 자유함 = 죄를 짓지 않는 삶 : 전혀 죄를 짓지 않는다는 말이 아니라 같은 죄를 계속적으로 반복하지 않는다는 의미
(롬8:13) 너희가 육신대로 살면 반드시 죽을 것이로되 영으로써 몸의 행실을 죽이면 살리니
4. 지속성이 필요한 구원 얻는 믿음 (믿음의 계속성) / 인내 → 믿음을 지키는 것
(롬11:22) 너희가 하나님의 인자에 거하지 아니하면 너희도 찍히리라
◎ 구원은 단회적인 사건, 한 번 믿는 것으로 완성되는 것이 아니다
(빌2:12) 그러므로 나의 사랑하는 여러분, 여러분이 언제나 순종한 대로 내가 함께 있을 때뿐만 아니라, 지금과 같이 내가 없을 때에도 더욱더 순종하여서 두렵고 떨리는 마음으로 자기의 구원을 이루어 나가십시오. [새번역]
(딤후1:12) 우리가 참고 견디면 또한 그와 함께 다스릴 것이요, 우리가 그를 부인하면 그도 또한 우리를 부인하실 것입니다. [새번역]
(딤후4:7) 나는 선한 싸움을 다 싸우고,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습니다. (I have kept the faith)
이제는 정의의 월계관이 나를 기다리고 있을 뿐입니다. [새번역]
? 현재완료시제 : 과거 → 미래까지 계속의 의미 내포
(계14:12) 성도들의 인내가 여기 있나니 저희는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 믿음을 지키는 자니라
(히3:6) 우리가 소망의 담대함과 자랑을 끝까지 견고히 잡으면 그의 집 (하나님의 가족:새번역) 이라
♧ 김세윤 박사 [풀러신학교]
▷ 구원의 첫 열매를 받았다는 의미에서 우리는 이미 구원을 받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구원은 아직 완성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우리는 그 구원의 완성을 바라보는 자로서 예수님께서 다시 오실 때 구원 받을 것이라고 미래 시제로도 표현할 수 있습니다.
5. 주님과의 신비적인 연합 (= 주님 안에 머무르는 것)
너희는 내가 일러 준 말로 이미 깨끗하였으니 내 안에 거하라 나도 너희 안에 거하리라 가지가 포도나무에 붙어 있지 아니하면 절로 과실을 맺을 수 없음 같이 너희도 내 안에 있지 아니하면 그러하리라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 사람이 내 안에 거하지 아니하면 가지처럼 밖에 버리워 말라지나니 사람들이 이것을 모아다가 불에 던져 사르느니라. (요15:3-6) 내가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그의 사랑 안에 거하는 것같이 너희도 내 계명을 지키면 내 사랑 안에 거하리라. (요15:10)
--> 예수님의 이 말씀은 이미 예수 믿어 거듭나고 깨끗하게 된 자들은 주님 안에 머물러 주님과 신비적인 연합을 이루는 자임을 증거하고 있다.
--> 주님과 신비적인 연합을 이루는 믿음은 순간적인 것이 아니라 계속 주님 안에 머물러 있어야 하는 지속적인 속성을 갖고 있다. 즉, 구원 얻는 믿음이란 예수님 안에 머물렀던 한 번 순간적인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머물러 있어야 함을 나타내고 있다. 예수님은 지속적인 믿음을 가지고 있지 아니하면 가지처럼 밖에 버리워지고 결국 불살라지게 된다(요15:6).
☞ 지속적인 믿음을 소유하지 않으면 믿음에서 떨어져 지옥가게 된다는 말씀이다.
6. 구원의 지속성의 속성 (믿음을 지키지 못하면 믿음에서 떨어져 나감)
(대하15:2) 당신들이 주를 떠나지 않는 한 주께서도 당신들을 떠나지 않으실 것이오 당신들이 그를 찾으면 그 분께서 만나 주실 것이요 그러나 당신들이 그를 버리면 그도 당신들을 버리실 것이오[새번역]
(히11:25) 너희는 삼가 말하신 자를 거역하지 말라 땅에서 경고하신 자를 거역한 저희가 피하지 못하였거든 하물며 하늘로 좇아 경고하신 자를 배반하는 우리일까 보냐
(고후13:5) 너희가 믿음에 있는가 너희 자신을 시험하고 너희 자신을 확증하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신 줄을 너희가 스스로 알지 못하느냐 그렇지 않으면 너희가 버리운 자니라
7. '하나님은 우리의 과거의 죄, 현재의 죄, 미래의 죄까지 다 이미 사하셨다' 는 사상
? 시험에 들지 않기를 기도하라 / 예수님의 용서 비유 (용서하지 않았을 때 다시 잡아들임)
? 회개를 조건으로 과거의 죄는 사하여지나 미래의 죄까지 사해진 것은 아니다. [율법 폐기론 옹호]
♧ 율법 폐기론 = 반 율법주의
▷ 그리스도께서 죄의 형벌을 받으시고 율법을 성취하셨으므로 은혜 아래 사는 자들은 도덕법에
복종할 필요가 없다는 주의 / 인간이 어떤 죄를 짓든 구원과는 상관 없다는 주장
↔ 반박 말씀 : (딤후2:19)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마다 불의에서 떠날지어다
(마5:17) 예수님은 율법을 폐하러 오신 분이 아니라 오히려 완전케 하려고 오셨습니다. [새번역]
♧ 구약의 율법
1. 의식법 : 각종 제사제도, 정결규례, 절기 등 (장차 오실 JX를 예표한 것으로서 이미 성취)
2. 도덕법 : 십계명으로,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마땅히 지켜야 될 삶의 규범
--> 신약 시대에는 더욱 강화됨
--> (마5:17)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나 폐하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케 하려 함이로라”
--> (마5:28)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자를 보고 음욕을 품는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하였느니라” ☞ 더욱 강화됨
3. 시민법 : 대치 (이스라엘 백성들의 사회법으로 “이에는 이, 눈에는 눈 등 주로 배상법)
신약의 새 계명은 구약의 도덕법이 더욱 확대되고 강화된 것이다. 새 계명은 오직 사랑으로만이 완성될 수 있는 법이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들은 결코 1-4 계명을 범하지 않는다. 이웃을 사랑하는 자들은 5-10 계명을 결코 범하려 들지 않는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은혜시대라면서 죄를 지어도 괜찮은 줄로 잘못 알고 있다. 은혜시대란 이방인인 우리에게도 은혜가 주어졌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것이다.
8. 하나님의 은혜 → 죄 짓는 면허장이 아니다. [신약성경 : 거룩 116번 언급] / 부르심의 목적
(살전4:3) 하나님의 뜻은 이것이니 너희의 거룩함이라
(요17:17) 저희를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
(고후7:1) 그런즉 사랑하는 자들아 이 약속을 가진 우리가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서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어 육과 영의 온갖 더러운 것에서 자신을 깨끗케 하자
(히12:14) 모든 사람으로 더불어 화평함과 거룩함을 좇으라 이것이 없이는 아무도 주를 보지 못하리라
(사43:7) 내 이름으로 불려지는 모든 자 곧 내가 내 영광을 위하여 창조한 자를 오게 하라 그를 내가 지었고 그를 내가 만들었느니라
(엡2:10) 우리는 선을 위해 지음 (구원) 받은 존재요, 선한 일을 하면서 살아가게 하려고 구원하셨다
(고전9:27) 내가 내 몸을 쳐 복종하게 함은 내가 남에게 전파한 후에 자기가 도리어 버림이 될까 두려워함이로라
9. 값싼 복음이 득세하는 현대 교회 (라오디게아 교회 = 나는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 십자가와 좁은 길을 외면하고 '신자의 마땅히 행해야 할 도리와 책임' 은 도외시하게 하고 오로지 신자가 받아 누릴 축복과 권리만을 부각시키는 것이 값싼 싸구려 복음이다.
2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 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3 형제들이 와서 네게 있는 진리를 증거하되 네가 진리 안에서 행한다 하니 내가 심히 기뻐하노라 4 내가 내 자녀들이 진리 안에서 행한다 함을 듣는 것보다 더 즐거움이 없도다 (요3서1:2-4)
(욥8:7)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네 나중은 심히 창대하리라” 5 네가 만일 하나님을 부지런히 구하며 전능하신 이에게 빌고 6 또 청결하고 정직하면 정녕 너를 돌아보시고 네 의로운 집으로 형통하게 하실 것이라
(빌4:19) “나의 하나님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 가운데 그 풍성한 대로 너희 모든 쓸 것을 채우시리라” 14 그러나 너희가 내 괴로움에 함께 참예하였으니 잘하였도다. 15 빌립보 사람들아 너희도 알거니와 복음의 시초에 내가 마게도냐를 떠날 때에 주고 받는 내일에 참예한 교회가 너희 외에 아무도 없었느니라
※ 값싼 복음의 두 가지 양상 (맘몬신을 섬기는 바알신앙으로 전락할 우려)
① 마음으로 믿고 입술로 신앙을 고백하면 신자의 도리, 의무, 책임을 다하지 않아도 구원받는다.
② 복음을 고귀한 영적인 가치보다는 단지 세상의 가치에 초점을 맞추게 하는 것 (ex. 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