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祖 直指 心體 要節 (불조 직지 심체 요절) 上의 법맥
이 책은 14세기 고려 말엽의 대표적인 선승 禪僧 , 백운 경한 白雲 景閑( 1299 ~ 1375 ) 스님의 저작으로 2책 상,하권으로 된 선어록이다. 줄여서 [직지 直指] 라 한다.
상권의 핵심 내용 중 석가모니 부처님을 비롯한 과거칠불 過去 七佛과 부처님의 옷과 발우 즉 의발 衣鉢을 전수 받은 제 1조 마하 가섭 존자 부터 제 28조 달마 대사까지의 인도 28조사와 중국의 6조사, 즉 달마 대사 (보리달마) 로부터 뻗어 내려가 6 조 혜능 대사까지의 법맥을 간단한 목차 수준으로만 언급하여, 인도와 중국을 포함한 부처님의 의발 전수 제자 33 명에 대한 면면을 간략히 소개하겠다.
과거 칠불 過去 七佛
1. 비바시불 毘婆尸佛
2. 시기불 尸棄佛
3. 비사부불 毘舍浮佛
4. 구류손불 拘留孫佛
5. 구나함모니불 拘那含牟尼佛
6. 가섭불 迦葉佛
7. 석가모니불 釋迦牟尼佛
인도 28 조사 ( 西天 四七 )
여기서 서천은 서역국, 즉 인도를 지칭하고, 四七 은 4×7=28 로 28 명, 즉 스물 여덟 명의 조사 祖師를 의미한다.
제1조. 가섭존자 迦葉尊者 : 법과 비법이 따로 없다!
제2조. 아난존자 阿難尊者 : 금란가사외에 따로 전한 법은?
제3조. 상나화수존자 商那和脩尊者 : 머리카락이 세었지 마음이 센 것은 아니다!
제4조. 우파국다존자 優波鞠多尊者 : 몸도 마음도 출가하지 않는다.
제5조. 제다가존자 提多迦尊者 : 마음도 없고 법도 없다.
제6조. 미차가존자 彌遮迦尊者 : 술독을 안고 살다.
제7조. 바수밀존자 婆須蜜尊者 : 마음은 허공계와 같다.
제8조. 불타난제존자 佛陀難提尊者 : 부모도 친한이가 아니다.
제9조. 복타밀다존자 伏馱蜜多尊者 : 60년만에 태어나다.
제10조. 협존자 脅尊者 : 마음은 머무르지 않는다.
제11조. 부나야사존자 富那夜奢尊者 : 알지 못하는 것이 아는 것이다.
제12조. 마명존자 馬鳴존자 : 외도를 굴복 시키다.
제13조. 가비마라존자 迦毘摩羅尊者 : 따지지 말고 출가나 결심해라.
제14조. 용수존자 龍樹尊者 : 무생의 도리를 알다.
제15조. 가나제바존자 迦那提婆尊者 : 물 그릇에 바늘을 던지다. 도 道가 없어 버섯이 되다.
제16조. 라후라다 존자 羅喉羅多尊者: 본래 안팎이 없다.
제17조. 승가난제존자 僧伽難提尊者 : 마음이 울리는 것이다.
제18조. 가야사다존자 伽耶舍多尊者 : 아무도 없습니다.
제19조. 구마라다존자 鳩摩羅多尊者 : 지은 업은 되돌려 받는다. 본심에 인과응보는 없다.
제20조. 사야다존자 俟夜多尊者 : 마음에 바라는 바가 없다.
제21조. 바수반두존자 波須般頭尊者 : 허깨비가 곧 실상 實相이다.
제22조. 마노라존자 摩拏羅尊者 : 기쁨도 슬픔도 없다.
제23조. 학륵나존자 鶴勒羅尊者 : 마음을 쓰는 바 없다.
제24조. 사자존자 獅子尊者 : 흰 피가 솟구치다.
제25조. 바사사다존자 婆舍斯多尊者 : 성인은 시비 是非가 없다.
제26조. 불여밀다존자 不如密多尊者 : 그대와 같은 성 姓이다.
제27조. 반야다라존자 般若多羅尊者 : 마음 보배는 스스로 밝다.
제28조. 보리달마존자 菩提達磨尊者 : 교화의 연 緣을 기다리다. 본국을 떠나다. 중국에 도착하다. 양무제를 만나다. 소림사에서 9년 면벽하다. 신광 神光이 발심하다. 신광이 팔을 자르다. 마음이 장벽 같다. 전법 傳法을 시험하다. 혜가 慧加 에게 부촉하다. (여기서 혜가에게 부촉했다는 말은 신광에게 새로 이름으로 " 혜가 " 라고 지어주며 의발을 전수한 내용임.) 선풍 禪風을 예고하다.
중국 6 조사
1. 보리달마대사
2. 혜가대사
3. 승찬대사 僧璨大師 : 풍병이 나아지다.
4. 도신대사 道信大師 :
5. 홍인대사 弘忍大師 : 처녀에게 환생하다. 환생하여 만나다.
6. 혜능대사 慧能大師 : 황매산에 출가하다. 조칙을 사양하다. 좌선만 고집마라. 밝음과 어두움이 따로 없다. 즉 밝음과 어두움이 둘이 아니다. 실상은 평등하다. 본래부터 생겨남이 없다. 본래 한 물건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