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성으로 본 3개의 종교
불교에 접근하도록 하기 위하여 간략히 만들어 본 가설입니다.
형식적으로는 어느 종교의 신자라고 하든지 내용적으로는
당신의 종교생활은 다음의 세 종교 가운데 하나에 속할 것입니다.
당신은 어느 종교에 속합니까?
<기복종교>
1. 사례 : 무속
2. 욕망 : 욕망추구(부, 명예, 권력, 건강 등 사사로운 이익 추구)
3. 자타(自他) : 이기적
4. 자아(自我) : 개인적(가족 범위)
5. 의지처 : 외부의 절대자나 초인간적 존재에 의지
6. 가치추구 : 각종 세속적 가치(복(福)) 추구
7. 이성과 감성 : 주로 감성(感性)에 의지
8. 진리존재 : 언급 없음(유교, 불교에서 빌려서 씀)
9. 가르침의 이야기 : 소박한 이론(신화, 전설, 설화)
10. 이야기의 용도 : 복을 빌기 위한 단순한 도구
11. 참여자 : 매우 다수(多數)
12. 참여동기 : 무당(巫堂)=무병(巫病). 신도=세속적 복 추구, 어려움(탈) 극복
13. 신비(神秘) : 신비 추구(신령의 힘을 이용하려 함)
14. 접근방식 : 좋음과 나쁨을 분별하여 취하고 버림(세속적 가치 기준)
15. 진리증거 : 내면의 감정, 외부의 현상
16. 진리증명 : 감각적 경험에 의함(세속적 이익이 어떻게 실현되는가?)
<윤리종교>
1. 사례 : 유교
2. 욕망 : 욕망억제(도덕, 인격 등 공익추구)
3. 자타(自他) : 이타적
4. 자아(自我) : 집단적(도덕은 타자와의 관계 속에서 구현됨)
5. 의지처 : 내면의 도덕적 가치의 의지
6. 가치추구 : 도덕적 가치 추구
7. 이성과 감성 : 주로 이성(理性)에 의지
8. 진리존재 : 도덕적 본성(=사단(四端))
9. 가르침의 이야기 : 정밀한 이론(인간, 사회, 우주의 관계 및
인간행위에 관한 철학)
10. 이야기의 용도 : 도덕가치를 수용하도록 설득하기 위한 도구
11. 참여자 : 비교적 다수
12. 참여동기 : 자발적 양심의 요구, 도덕적 가르침의 이해와 동의
13. 신비(神秘) : 신비 거부(이성적 판단에 의지함)
14. 접근방식 : 좋음과 나쁨을 분별하여 취하고 버림(도덕적 가치 기준)
15. 진리증거 : 내면의 양심, 외부의 행위
16. 진리증명 : 감각적 경험과 이성적 사유에 의함(행동을 보고 판단함)
<초월종교>
1. 사례 : 불교
2. 욕망 : 욕망 초월(해탈, 지족, 추구함 없음)
3. 자타(自他) : 자타에서 벗어남
4. 자아(自我) : 자아에서 벗어남(제법무아(諸法無我))
5. 의지처 : 의지하는 곳 없음(주객(主客)의 구분 없음)
6. 가치추구 : 깨달음과 해탈 추구(모든 가치로부터 해탈)
7. 이성과 감성 : 이성에도 감성에도 의지하지 않음
8. 진리존재 : 존재하는 진리 없음(불가사의해탈)
9. 가르침의 이야기 : 방편으로서의 이론(모든 가르침은 방편설(方便說)-모든 분별은 분별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편)
10. 이야기의 용도 : 깨달음으로 이끌기 위한 도구
11. 참여자 : 소수
12. 참여동기 : 자발적 내면적 요구에 의한 믿음
13. 신비(神秘) : 신비 거부(해탈은 불가사의하지만 자신의 본성이 나타나는 것일 뿐, 신비한 존재가 있는 것은 아님)
14. 접근방식 : 분별을 떠나고 취하거나 버리지 않음, 믿음에 의지하여 공부
15. 진리증거 : 불이(不二)의 중도(中道)인 본성(本性)
16. 진리증명 : 감각적 경험도 이성적 사유도 아닌 깨달음
속성으로 본 3개의 종교
불교에 접근하도록 하기 위하여 간략히 만들어 본 가설입니다
.
형식적으로는 어느 종교의 신자라고 하든지 내용적으로는
당신의 종교생활은 다음의 세 종교 가운데 하나에 속할 것입니다.
당신은 어느 종교에 속합니까?
<기복종교>
1. 사례 : 무속
2. 욕망 : 욕망추구(부, 명예, 권력, 건강 등 사사로운 이익 추구)
3. 자타(自他) : 이기적
4. 자아(自我) : 개인적(가족 범위)
5. 의지처 : 외부의 절대자나 초인간적 존재에 의지
6. 가치추구 : 각종 세속적 가치(복(福)) 추구
7. 이성과 감성 : 주로 감성(感性)에 의지
8. 진리존재 : 언급 없음(유교, 불교에서 빌려서 씀)
9. 가르침의 이야기 : 소박한 이론(신화, 전설, 설화)
10. 이야기의 용도 : 복을 빌기 위한 단순한 도구
11. 참여자 : 매우 다수(多數)
12. 참여동기 : 무당(巫堂)=무병(巫病). 신도=세속적 복 추구, 어려움(탈) 극복
13. 신비(神秘) : 신비 추구(신령의 힘을 이용하려 함)
14. 접근방식 : 좋음과 나쁨을 분별하여 취하고 버림(세속적 가치 기준)
15. 진리증거 : 내면의 감정, 외부의 현상
16. 진리증명 : 감각적 경험에 의함(세속적 이익이 어떻게 실현되는가?)
<윤리종교>
1. 사례 : 유교
2. 욕망 : 욕망억제(도덕, 인격 등 공익추구)
3. 자타(自他) : 이타적
4. 자아(自我) : 집단적(도덕은 타자와의 관계 속에서 구현됨)
5. 의지처 : 내면의 도덕적 가치의 의지
6. 가치추구 : 도덕적 가치 추구
7. 이성과 감성 : 주로 이성(理性)에 의지
8. 진리존재 : 도덕적 본성(=사단(四端))
9. 가르침의 이야기 : 정밀한 이론(인간, 사회, 우주의 관계 및 인간행위에 관한 철학)
10. 이야기의 용도 : 도덕가치를 수용하도록 설득하기 위한 도구
11. 참여자 : 비교적 다수
12. 참여동기 : 자발적 양심의 요구, 도덕적 가르침의 이해와 동의
13. 신비(神秘) : 신비 거부(이성적 판단에 의지함)
14. 접근방식 : 좋음과 나쁨을 분별하여 취하고 버림(도덕적 가치 기준)
15. 진리증거 : 내면의 양심, 외부의 행위
16. 진리증명 : 감각적 경험과 이성적 사유에 의함(행동을 보고 판단함)
<초월종교>
1. 사례 : 불교
2. 욕망 : 욕망 초월(해탈, 지족, 추구함 없음)
3. 자타(自他) : 자타에서 벗어남
4. 자아(自我) : 자아에서 벗어남(제법무아(諸法無我))
5. 의지처 : 의지하는 곳 없음(주객(主客)의 구분 없음)
6. 가치추구 : 깨달음과 해탈 추구(모든 가치로부터 해탈)
7. 이성과 감성 : 이성에도 감성에도 의지하지 않음
8. 진리존재 : 존재하는 진리 없음(불가사의해탈)
9. 가르침의 이야기 : 방편으로서의 이론(모든 가르침은 방편설(方便說)-모든 분별은 분별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편)
10. 이야기의 용도 : 깨달음으로 이끌기 위한 도구
11. 참여자 : 소수
12. 참여동기 : 자발적 내면적 요구에 의한 믿음
13. 신비(神秘) : 신비 거부(해탈은 불가사의하지만 자신의 본성이 나타나는 것일 뿐, 신비한 존재가 있는 것은 아님)
14. 접근방식 : 분별을 떠나고 취하거나 버리지 않음, 믿음에 의지하여 공부
15. 진리증거 : 불이(不二)의 중도(中道)인 본성(本性)
16. 진리증명 : 감각적 경험도 이성적 사유도 아닌 깨달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