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안종합사회복지관의 오늘은 시간을 거슬러 2008년 방아골종합사회복지관의 그 날을 떠오르게 한다.
긴 시간이 지났음에도 아직도 가슴 속 깊이 자리한 상처가 불쑥불쑥 드러난다.
그 때의 울분과 아픔에만 머물 수 없었기에 주민과 함께 다짐의 발걸음을 시작했던 기억이 깊이 남아있다.
이 당시 배웠던 것은
수탁기관 선정의 과정은 지역 주민과 이용 당사자들의 욕구를 전혀 반영하지 않는다는 것,
운영법인이 변경됨으로 해서 발생하는 사업의 단절은 전혀 고려하지 않는 다는 것,
그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주민과 이용 당사자가 받게 된다는 것,
사회복지관의 운영 성과와 전혀 무관하게 이루어진다는 것,
사회복지관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들의 인권이나 의견은 반영되지 않는 다는 것,
그리고 그로인해 고용 불안정성에 노출된다는 것,
시설장의 고용문제는 행정이나 기존 운영법인 혹은 새 운영법인이나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 다는 것 등이다.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일정한 시설과 전문 인력을 갖추고 지역주민의 참여와 협력을 통하여 지역사회복지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이라 정의하고 있는 사회복지관의 존재이유는 분명하다.
주민의 변화와 지역사회문제 해결의 과정은 오랜 시간과 관계를 축적하는 과정의 산물이다.
주민 속으로 들어가 주민으로부터 배우고 주민의 이야기를 듣고
주민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일은 신뢰에 기초한 지난한 소통과 실천의 과정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회복지관의 사명과 비전, 방향성과 그에 따른 지역사회와의 유대는 사회복지관 운영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요소이다.
운영법인과 관장, 일꾼의 공유된 비전과 운영 일관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과연 수탁법인 선정과정이 이 문제를 담보하고 반영하는가?
전 과정에 주민의 의사가 반영되고 조심스럽게 투명하게 운용되는가를 반문하고 싶다.
민간위탁제도의 문제는 어제 오늘의 문제가 아니었기에
지난달 30일 국민권익위원회도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에 수탁자 선정과정의 투명성‧공정성 제고 방안을 권고하고 있다.
▪ 수탁자 선정기준 및 배점 등 사전공개
▪ 선정위원회에 대한 이해충돌방지장치 마련
▪ 선정결과 공개 및 이의신청 절차 마련
등의 개선과제가 적시되었다.
이제라도 광명시가 이 권고를 받아들여 하안종합사회복지관의 현안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보여야 할 것이다.
위탁의 과정이 공정한 경쟁의 과정이므로 기존 법인이나 새로 들어온 법인을 탓할 이유는 없다.
양쪽 모두 피해자 일 수도 있을 터이니 말이다.
그러나 수탁기관 선정과정을 운용하고 관리해야할 광명시는 그 책무를 피하기 어려울 것이다.
아직도 변하지 않은 민간위탁제도와 수탁기관 선정과정의 불공정성 문제는
우리 사회복지사와 사회복지 현장 스스로 통렬한 비판을 감당해야할 문제이며, 이제는 더 늦출 수 없는 과제임이 분명하다.
10년 후 오늘, 방아골의 상처가 광명에서 재현되고 있는 현실이 통탄스럽다.
이러한 상황에 놓인 하안종합사회복지관의 직원들과 이용 당사자들, 지역주민들을 먼저 살피고 보듬는 일을 시작으로
지역주민과 사회복지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내는 광명시가 되기를 촉구하는 바이다.
방아골종합사회복지관 일꾼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