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트스포츠의 강조는 중용(中庸)과 평등의 입장에서 어긋날 수 있다
강원대학교 체육과학연구소
선임연구원 김용수
대한체육회 및 국민생활체육회의 통합에 대해, 전문가들은 입을 모아 ‘한국 스포츠의 백년대계를 위해 긍정적’이라는 입장이다. 이미 지난 3월 대한체육회 및 국민생활체육회 통합을 위한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한국의 체육·스포츠 문화의 제 문제는 한국의 독특한 문화적 특성에 기인하고 있었다. 따라서 비록 내부의 문제라 할지라도 그 상황을 총체적 구조적으로 접근하여 해결점을 모색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실상은 근시안적으로 접근하는 예가 적지 않았다.
1960~1980년대 우리나라 국가 체육·스포츠 정책의 방향은 건민부국을 지향한 근대 선진제국의 기본 정책으로서 적극 추진되어 왔다. 1986년 아시아 경기대회, 1988 세계올림픽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하여 체육부를 창설하고 추진한 이러한 정부의 노력으로 양 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 할 수 있었다. 2002년 한·일 월드컵 성공은 많은 분야에서의 큰 성과와 함께 정부 체육·스포츠 정책의 중요성, 침체된 한국 체육·스포츠의 발전적 부분을 위한 측면에서 시사 하는바가 크다. 그리고 1992년 국민생활체육을 위한 일명 ‘호돌이 계획’이라는 종합계획을 발표하여 국민 모두가 참여하는 생활스포츠 정책 기반을 조성했다.
그러나 문민정권 때부터 평가 절하하기 시작한 체육·스포츠는 체육부 명칭부터 사라지고 실업 컵 대회 등 국민 복지를 위한 사회체육은 실종 위기에 처해졌다. 또한 건강한 청소년을 육성하기 위한 학교체육도 질식 상태에서 신음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엘리트 선수의 과잉으로 인한 수급문제 등 역기능은 상대적으로 부각되지 않는다. 문제는 수급에서 제기되어 온 엘리트스포츠 낙오와 기형적인 발전에 있다. 종목에 있어서 인기 종목으로의 쏠림 현상은 엘리트 스포츠 전반에 있어서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을 초래하는데, 이 같은 구조적인 문제를 다시금 재현할 것이라는 전망이 가능하다.
또한 엘리트스포츠를 이끄는 선수들이 더 이상 국가나 기업, 학교의 홍보 수단으로만 이용되어서는 안 된다, 선수 개개인의 문제와 더불어 이로 인해 파생되는 종목별 엘리트스포츠의 미발자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비용이 너무 크기 때문이다. 이러한 즉 엘리트스포츠의 문제들은 거시적인 관점에서 볼 때 생활스포츠나 학교스포츠를 기반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결론에 이른다.
반면에 엘리트스포츠가 국민적 자긍심을 심어주고 국가를 홍보하는 등 긍정적으로 역할을 수행하고 있지만 스포츠는 이데올로기와 민족주의가 내포되어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붉은 악마’를 한국인의 집단주의 성향과 결과, 엘리트스포츠를 통해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의도 또한 다른 한 예가 된다.
민주주의의 자율 경쟁 사회 속에서 평등주의의 사고는 ‘역차별’이라는 단초를 제공하며 또 다른 문제로 비화될 수 있다는 점에서 조심스럽다. 하지만 어떠한 사회 구조에서든 균형이 필요함에는 이견이 별로 없을 것이다. 균형이 깨지면 비수인 ‘부메랑’은 모두에게 반사적으로 적용될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측면에서 볼 때 생활스포츠가 진정한 대중스포츠로 거듭나려면 범국민적 참여가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엘리트스포츠의 강조는 ‘평균, 보통, 균형, 중립’이라는 중용(中庸)과 평등의 입장에서 어긋날 수 있다.
대한체육회와 국민생활체육회의 통합은 거창하게 한국 스포츠의 백년대계를 위해서가 아니다. 편중된 엘리트스포츠를 지향하고, 지금 2015년을 살아가는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이 더욱 가치 있는 스포츠를 즐기기 위한 ‘통합시스템’ 마련을 위해서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엘리트스포츠의 지나친 강조는 중용(中庸)과 평등의 입장에서 어긋날 수 있기 때문이다(강원도민일보, 2015년 6월 30일, 게재).
엘리트 선수 육성의 전문체육과 생활체육 발전을 이끌어 온 쌍두마치인 대한체육회와 국민생활체육회의 통합이 눈앞으로 다가왔다. 양 단체가 양분된 지 25년 만이다.
대한체육회는 지난 3월 통과된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안에 따라 2016년 3월까지 국민생활체육회와 통합해야 한다. 법이 개정된 후 1년 안에 시행돼야 하기 때문이다. 일부 지역 또는 종목에서 통합의 첫 단추를 꿰는 모양새지만 중앙 차원에서는 아직 이렇다 할 첫발도 떼지 못하고 삐거덕 이다. 이로 인해 현재 추진 중인 통합 과정과 방법에는 무리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2016년 8월 열리는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등 국제대회 일정을 고려할 때 무리하게 통합하면 우리나라 체육계 전반에 혼란이 일어날 것이라면서 시기를 늦춰야 한다고 목소리가 불거지고 있다. 이 법안을 발의했던 안민석 의원 등도 당초 2017년 '통합 체육회'출범을 계획했던 만큼 재 발의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체육은 이제 단순히 신체활동을 넘어 복지 개념의 사회적 활동이라는 점에서 양 단체의 통합 필요성은 계속 제기돼 왔다. 현재와 같은 2016년 3월 통합은 물론 법안이 재 발의돼 2017년으로 통합이 연기되더라도 2017년 전국체전을 치러야 하는 충북으로서는 우려스러운 점이 많다. 지역의 모든 역량을 쏟아 부어야 하는 시기에 또 다른 큰 과제를 떠안게 됐기 때문이다.
통합체육회 초대 회장 인선 등을 둘러싼 불신과 정치적 입김이 작용하는 형국으로 자칫 중앙차원의 관심이나 지원도 소홀해 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지역도 초대 회장 인선은 물론 각 종목별 회장 및 집행부 구성을 두고 적잖은 혼란이 예상된다.
통합 이전에 준비해야 할 일도 산적해 있다. 단체 설립을 위한 정관 작성, 체육회와 종목별 경기단체 등 하부 조직 통합을 위한 제규정 정비 등 시급히 처리해야 할 현안에도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당장은 중앙 차원의 움직임을 지켜보는 상황이지만 상황이 급진전되면 충북도 서둘러 통합에 나서야 한다.
충북은 착실히 2017년 전국체전을 준비하고 있다. 주개최지인 충주를 중심으로 각종 체육시설 건립에 나서고 있으며 청주 등 다른 지역도 체전에 사용될 체육시설 정비에 나설 예정이다.
체육회나 충북도, 충주시 등 자치단체의 힘만으로는 부족하다. 통합을 앞두고 있는 생활체육회도 도울 부분이 있다면 적극 나서야 한다. 충북의 엘리트와 생활체육 통합은 지금부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