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다변화 시대의 생존전략, “우리가 극심한 경쟁에 노출되는 이유?!”
많은 사람들이 직업다변화시대에 살아갑니다. 젊은 날 자신이 생각지도 못했던 직업을 가지고 살아가는 분들도 많을 겁니다. 저도 제가 이렇게 많은 직업을 거칠 거라곤 생각도 못했습니다. 지금 초등학생이 성인이 되었을 때 65%가 지금 현존하지 않는 직업을 가지게 될 거라는 예측이 있을 정도로 직업은 빠르게 변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제가 영업직으로 일을 하고 계신 분들과 영업직을 꿈꾸는 분들을 대상으로 한 특강이 있는데요. 시리즈로 조금씩 다뤄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왜 사람의 마음의 얻는 것이 중요한지와 더불어 우리가 왜 극심한 경쟁에 노출되는지 기업사례를 통해서 들려드립니다. 하나의 직업만 바라보며 살아왔던 사람들에게 경종을 울리며 경력관리와 생존전략과 동기부여가 될 멋진 시간 되실 겁니다.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pYaT7_v-uug
텍스트로 보기: https://careerlab.tistory.com/3203
(영상을 보기 싫으신 분들을 위해 자막 내용을 모두 공유합니다.)
영상내용:
제가 강의 중에 영상을 찍었는데요.
사실 저희 때는 텍스트 시대였다라고 볼 수 있죠.
그렇지만 지금 시대는 텍스트 시대에서 영상시대로 전환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지금은 텍스트와 더불어 영상으도로 저장하고 있습니다.
원래는 안하려고요. 일단 영상으로 정보를 모아보자고 마음먹고
영상자료도 꾸준하게 모으고 있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텍스트로 모은 게 A4용지 10포인트 글자크기로 11,000페이지 가량됩니다.
이것을 300페이지 기준으로 비유하면 대략 110권 분량이 됩니다.
그동안 텍스트로 기록을 꾸준히 해왔는데요.
시대가 바뀌니까 텍스트가 중요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제가 책도 12권을 쓴 저자이거든요.
그렇지만 요즘 젊은이들은 별로 신경쓰지 않는 것 같습니다.
유튜브로 검색이 안 되면
신경도 안 쓰는 그런 시대로 바뀌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러니까 굉장히 시대가 많이 바뀌었습니다.
20대 때 제가 절대로 안해야지 하는 것 중에 첫 번째가 공무원이었어요
왜냐하면 시험공부를 못하니까요. 해봤자 안 된다고 생각했던 것이었죠.
그 다음에 두 번째로 직장을 여기저기 옮겨 다니지 않겠다는 것이
제 진로 목표였답니다.
근데 제가 지금까지 직장을 얼마나 옮겨 다녔는지 아세요. 나중에 맞춰보세요
그만큼 많이 옮겨 다녔다는 뜻이겠죠.
세 번째로 제가 절대로 안해야지 하는 직업 중에 하나가 영업직이었습니다
영업직은 죽었다 깨어나도 안해야겠다는 것이 제 20대 생각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이 모든 진로믿음이 모두 다 깨어져 버렸습니다.
20대 때는 뭘 어떻게 하더라도
일을 하려고 하는 의지만 있으면 할 수가 있습니다
인생에서 보면 20대가 굉장히 중요한 시기이지만
아주 장기적으로 보면 30대가 너무 중요합니다
30대 때 제가 영업을 해보았던 경험이
제 인생에서 얼마나 큰 힘이 되었는지 모릅니다
그래서 그 이야기도 같이 한번 더불어서 해보려 합니다
첫째, 사람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것을 습관화해야 합니다.
어렵지만 늘 사람의 마음을 읽으려고 힘써야 합니다...(중략)
#마음들여보기 #이태석신부 #기업성공사례 #기업실패사례 #코닥 #애플 #노키아 #핀란드 #스마트폰 #유가폭등 #영업직 #직장인 #현대인 #극심한경쟁 #성공의오류 #생존전략 #직업다변화시대 #N잡러 #서른번직업을바꿔야만했던남자 #서른번직업을바꾼남자 #30번직업바꾼남자 #취업진로전문가 #이직고민 #취업고민 #진로고민 #인생고민 #젊은이들의무릎팍도사 #커리어코칭 #커리어코치 #정철상
*커리어코치 정철상은...
인재개발연구소 대표로 대구대, 나사렛대 취업전담교수를 거쳐 대학, 기업, 기관 등 연간 200여 회 강연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 진로백서], [서른 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아보카도 심리학] 등의 다수 도서를 집필했다. 대한민국의 진로방향을 제시하며 언론과 네티즌으로부터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라는 닉네임을 얻으며 맹렬히 활동하고 있다.
*교육&상담 문의
취업진로지도전문가 과정 https://careernote.co.kr/notice/1611
이메일 career@careernot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