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 86/스바루 BRZ 모델을 위한 HKS의 8가지 단계별 튜닝 라이브
1단계 스피드 리미터 해제 (일본내수 해당)
2단계 서스펜션 튜닝
3단계 머플러 튜닝
4단계 흡기 튜닝
5단계 배기 튜닝
6단계 수온,유온 관리
7단계 컴퓨터 튜닝
8단계 과급기 튜닝
특별판 컴퓨터 튜닝
토요타 86과 스바루 BRZ 단계별 튜닝 2단계는 서스펜션 튜닝입니다.
86과 BRZ의 코너링 성능은 저중심 세팅과 높은 바디강성 덕분에 일반적으로 높은 평가를 얻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서킷등 좀 더 공격적인 주행시 차고에 대한 조금의 아쉬움을 부정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2단계에서는 HKS HIPERMAX MAX IV GT 하이퍼맥스 맥스4 GT 서스펜션 튜닝을 진행합니다.
HKS에서 자신있게 추천하는 탁월한 공도용 스포츠 서스펜션입니다.
기본적으로 차량의 차고조절이라하면, 승차감이 나빠진다라는 이미지를 갖는 분들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이는 로우 다운 스프링도 비슷하지만 차체 높이를 낮추면 기본적으로 노멀보다 스트로크량이 감소하게 되고,
지면 충격을 억제하기 위해 스프링 레이트를 높게하여 "딱딱한 승차감"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높아진 스프링 레이트와 댐퍼 특성이 일치하지 않는 것도 승차감을 나쁘게 합니다.
HKS 하이퍼맥스 맥스4 GT는 댐퍼 내부구조를 새롭게 개발, 전용 부품을 포함하여 각 차종에 맞게 디자인되었습니다.
86&BRZ는 노멀 스프링 레이트가 전후 약 3kg/mm인데 비해 프론트 6kg/mm, 리어 4kg/mm로 높이면서도
유연한 움직임을 보여줄 것입니다.
하이퍼맥스 맥스4 GT 댐퍼는 주행 컴포트성을 우선하면서도 HKS의 높은 스포츠 성능도 함께 추구하여
하이 그립 래디얼 타이어 장착으로 서킷 주행에도 대응할 수 있습니다.
맥스4 GT는 차체 높이를 낮춰도 충분한 스트로크량을 확보할 수 있는 차고 조절식 서스펜션이며,
리어측에 헬퍼 스프링을 장착하여 제동 및 코너링에서 리어 타이어의 접지감을 높입니다.
전후 모두 30단계 감쇠력 조정기구를 갖춤. 부품 및 기구의 새로운 개발로 하드측, 소프트측 모두
기존 모델보다 뛰어난 감도를 실현. 조정폭이 넓고 공도에서 서킷까지 최적의 밸런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프론트 스트럿 방식에는 높은 강성의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게 도립식 채용,
어퍼는 조정가능한 필로우볼 방식으로, 스티어링 응답성을 강화하고 캠버 조정이 가능합니다.
하이퍼맥스 맥스4 GT는 프런트용 스태빌라이저 링크를 함께 포함하여, 적절한 작동이 이루어집니다.
차고 조절량
프론트 -30mm, 리어 -30mm
스프링 레이트
프론트 6kg/mm, 리어 4kg/mm
86 & BRZ용 하이퍼맥스 맥스4 GT 권장 차고는 노멀에서 프론트 -17mm, 리어 -16mm 입니다만,
이번 경우에 후지 스피드웨이에서 주행에 맞게 프론트, 리어 모두 -30mm로 설정하였습니다.
<다니구치 선수 주행 소감>
먼저 노멀 서스펜션 주행시에는 쉽게 피칭, 롤링을 느끼지만 의외로 재밌습니다.
단, 후지 스피드웨어 같은 고속 코스의 경우 역시 롤링이 크고, 차고가 높습니다.
고속 코스, 코너링시 오버스티어와 언더스티어가 쉽게 나타날 수 있어 운전이 쉽지 않았습니다.
대조적으로, 하이퍼맥스 맥스4 GT 장착 후 주행 첫 느낌에서 바로 차고가 낮아졌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롤링이 줄어들기 때문에 스티어링 조향각이 적게 소모되며, 고속 코너에서도 잘 버텨줍니다.
코너링중 안쪽 타이어의 그립력이 좋아져 바깥쪽 타이어의 부담을 줄여주어 코너링이 빨라지고 즐거웠습니다.
롤링과 피칭 모두 줄고 차량 진동이 안정화되어 차량을 컨트롤하기가 쉬워졌습니다.
이번 서스펜션 감쇠력 세팅은 하드측 10단이었지만, 제 생각으로는 전후 모두 5단 정도 부드럽게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어쨌든 조정할 수 있다는 것은 드라이버의 즐거움중 하나이기 때문에 모두들 만족스러울 것입니다.
공도용 스포츠 서스펜션으로 스프링 레이트가 그다지 높지 않지만, 코너에서는 충분히 견뎌줍니다.
바깥쪽 타이어에만 부담을 주지 않고, 안쪽 타이어도 잘 사용할 수 있으므로, 코너링 성능이 크게 좋아집니다.
이번 주행은 우천시에 주행도 할 수 있었는데, 타이어 그립력이 떨어지는 젖은 노면의 경우
딱딱한 서스펜션은 하중이 실리기 어렵지만, 하이퍼맥스 맥스4 GT는 유연하게 움직여주어
롤링과 피칭이 적당하며, 하중이 실리기 쉽습니다.
일반 타이어가 가늘고 웨트성이 좋은 것도 있지만, 안심하고 코스를 달릴 수 있었습니다.
HKS 토요타 86 /스바루 BRZ 튜닝 파츠 확인하기
http://www.hkskorea.co.kr/hks86/index.php?hks86=00
HKS 하이퍼맥스시리즈 맥스4 GT 적용차종
토요타 86 ZN6 FA20 12/04-
토요타 SUPRA JZA80 2JZ-G(T)E 93/06-02/07
닛산 GT-R R35 VR38DETT 07/12-
닛산 SILVIA S15 SR20DE(T) 99/01-02/08
닛산 SILVIA S14 SR20DE(T) 93/10-98/12
닛산 SKYLINE KV36 VQ37VHR 08/12-
닛산 SKYLINE PV36 VQ35HR 06/11-
닛산 SKYLINE ER34 RB25DET 98/05-01/06
닛산 SKYLINE GT-R BNR34 RB26DETT 99/01-02/08
닛산 SKYLINE GT-R BCNR33 RB26DETT 95/01-98/12
닛산 SKYLINE GT-R BNR32 RB26DETT 89/08-94/12
닛산 SKYLINE COUPE CKV36 VQ37VHR 07/10-
닛산 SKYLINE COUPE CPV35 VQ35DE 03/01-07/09
닛산 FAIRLADY Z (350Z) Roadster HZ33 VQ35DE, VQ35HR 03/10-08/11
닛산 FAIRLADY Z(370Z) Z34 VQ37VHR 08/12-
닛산 FAIRLADY Z(350Z) Z33 VQ35DE, VQ35HR 02/07-08/11
혼다 CR-Z ZF2 LEA-MF6 12/10-
혼다 CR-Z ZF1 LEA-MF6 10/02-12/09
혼다 S2000 AP2 F22C 05/11-09/09
혼다 S2000 AP1 F20C 99/04-05/10
혼다 CIVIC TYPE R FD2 K20A 07/03-10/08
혼다 FIT GE8 L15A 07/10-13/08
혼다 FIT GE6 L13A 07/10-13/08
마쯔다 RX-7 FD3S 13B-REW 91/12-02/08
마쯔다 RX-8 SE3P 13B-MSP 03/04-12/06
미츠비시 LANCER EVOLUTION CZ4A(X) 4B11 07/10-
미츠비시 LANCER EVOLUTION CT9A(VII-IX MR) 4G63 01/02-07/09
미츠비시 LANCER EVOLUTION CP9A 4G63 98/01-01/01
스바루 BRZ ZC6 FA20 12/03-
스바루 IMPREZA GVF EJ25(TURBO) 10/07-
스바루 IMPREZA GVB EJ20(TURBO) 10/07-
스바루 IMPREZA GRF EJ25(TURBO) 09/02-
스바루 IMPREZA GRB EJ20(TURBO) 07/10-
스바루 IMPREZA GDB EJ20(TURBO) 04/06-07/06
스바루 IMPREZA GDB EJ20(TURBO) 00/10-04/05
다이하츠 COPEN L880K JB-DET 02/06-12/08
렉서스 CT200h ZWA10 2ZR-FXE(2ZR-3JM) 11/01-
렉서스 GS250 GRL11 4GR-FSE 12/01-
렉서스 GS350 GRL10 2GR-FSE 12/01-
렉서스 GS350 GRS191 2GR-FSE 05/08-11/12
렉서스 GS430 UZS190 3UZ-FE 05/08-07/09
렉서스 GS450h GWL10 2GR-FXE(2GR-1KM) 12/03-
렉서스 GS460 URS190 1UR-FSE 07/09-11/12
렉서스 IS F USE20 2UR-GSE 07/10-
렉서스 IS250 GSE30 4GR-FSE 13/05-
렉서스 IS250 GSE20 4GR-FSE 05/09-13/04
렉서스 IS300h AVE30 2AR-FSE(2AR-1KM) 13/05-
렉서스 IS350 GSE31 2GR-FSE 13/05-
렉서스 IS350 GSE21 2GR-FSE 05/09-13/04
HKS KOREA HKS 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