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問:“法華、真言不可列入雜行”,有人言之,如何對治此難?
묻기를: “법화, 진언을 잡행에 집어넣어선 안 된다”라고 어떤 사람이 이렇게 말하던데, 이런 비난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答:源信先德集一代聖教之要文而作《往生要集》,分爲十門,其中第九“往生諸行門”,列入法華、真言等之諸大乘。“諸行”與“雜行”,言異意同。今之非難,不能勝於源信先德。
답하기를: 원신선덕께서 일대 성스러운 교법 가운데 중요한 문구들을 모아 《왕생요집》을 지어 열 개의 문으로 나누었는데, 그중 제9 “왕생제행문”에 법화와 진언 등 온갖 대승을 다 집어넣었다. “제행”과 “잡행”은 말만 다를 뿐 뜻은 똑같다. 지금의 비난은 원신선덕을 뛰어넘을 수 없다.
첫댓글 역시 법연상인이십니다.
제행과 잡행이 말도 틀리고 말이 주는 느낌은 분명 다른데 뜻은 똑같다는 명쾌한 답변에 수희찬탄 하옵니다.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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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드리고
감사드립니다!
"오직 칭명만이 아미타불의 심원"이심을 잘 아시는 법연상인의 자비로우신 답변에 감은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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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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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원신선덕 재행과 잡행은
같은 뜻이다
감사합니다 🙏
나무아미타불 🙏
소중한 법문과 가르침에 감사의 합장을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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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행과 잡행은 말만 다를 뿐
뜻은 똑같다
범부가 보는 단어의 어감상으론 볼땐
제행은 전수일것 같지만
결론은 둘 다 잡행이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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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맙습니다 지심귀명 아미타불 _()_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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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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