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問:本願之“一念”者,可通尋常機與臨終機乎?
묻기를: 본원에서 말하는 “일념”은 보통(평소)의 근기와 임종의 근기에 다 통하는가?
答:“一念”之願,爲不及二念之機也。
不通尋常機者,不可有“上盡一形”之釋(注:善導和尚之釋,下同),以此釋可知。
是故,非必以“一念”爲佛之本願。“念念不舍者,是名正定之業,順彼佛願故”之釋者,顯明多念佛則順佛之本願。但值遇本願,遲速不同,故發“上盡一形,下至一念”之願也,是以善導和尙釋言“念佛往生願”也。
답하기를: “일념”의 발원은 미처 이념을 할 겨를이 없는 근기를 위한 것이다.
보통의 근기에 통하지 않는다면 “위로 평생을 다함”의 해석(주: 선도화상의 해석이다. 이하 동문이다)이 있을 수 없으니, 이 해석에서 알 수 있다.
따라서 꼭 “일념”을 부처님의 본원으로 삼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 “염념불사하는 것을 정정의 업이라 부르나니, 저 부처님의 본원에 수순한 까닭이다”의 해석에서 염불을 많이 하는 것이 부처님의 본원에 수순한다는 것을 명백히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본원을 만남에 늦음과 빠름이 다른 까닭에 “위로 평생을 다하고, 아래로 일념에 이르기까지”의 원을 발한 것이다. 그래서 선도화상이 해석하기를 “염불왕생원”이라고 말한 것이다.
첫댓글 감사드리고
감사드립니다!
"염불왕생원"
본원염불로
이 박지범부도 "제불법왕의 집" 극락에 왕생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
본원을 만나는 인연이
늦고 빠름이 다른 까닭에
수명이 많이 남은
평소 근기는 평생 염불하며
임종의 임종 근기는
일념으로도 왕생함이니
염불하면 반드시 왕생한다
칭명은 왕생이 결정되는
정정업
정정업이란 곧 백퍼센트
결정코 왕생하는 업
감사올립니다 🙏
일향전념
나무아미타불 ()()()
극락가는 그날까지 평생을 다하여 고귀한 그 이름 부르고 또 부릅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명심하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일향전칭 미타불명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고맙습니다 지심귀명 아미타불 _()_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스님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본원칭명 날마다 함께 ❤️
합니다 나무아미타불
감사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