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덕 국제슬로푸드 한국협회 회장/슬로푸드의 힘
2014. 3. 17. 오전 6:14
음식시민의 행동이 푸드시스템을 바꿉니다(27).
사람들이 패스트푸드를 좋아하는 것은 맛도 있고, 편리하며, 적은 비용으로 식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패스트푸드는 맛이 있습니다. 패스트푸드에는 지방(트랜스지방), 설탕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고소하고, 달콤합니다. 패스트푸드는 편리합니다. 바쁜 현대인에게 조리시간을 줄여주고, 식사시간을 아끼게 하고, 설거지를 거의 하지 않아도 되게 합니다. 패스트푸드는 상대적으로 싸게 먹을 수 있기 때문에 큰 부담이 되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이러한 장점을 가진 패스트푸드를 선호하기 때문에, 그러한 선호가 패스트푸드 산업의 확산에 기여하고, 패스트푸드산업의 확산은 사람들이 패스트푸드를 더 쉽게 먹는 환경이 됩니다. 이러한 악순환을 끊으려면, 패스트푸드의 맛에서 벗어나야 하고, 편리함이 아니라 불편함을 감수해야 하고, 패스트푸드의 싼 음식이 외부에 비용(저임금에 대한 국가지원, 환경비용, 비만 및 질병치료비용)을 전가한 결과임을 인식해야 합니다. 패스트푸드에 익숙한 사람이 단시일내 패스트푸드에서 벗어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패스트푸드가 야기하는 부정적 결과가 자신을 넘어 다음 세대까지 이어진다는 것을 명심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패스트푸드에서 벗어나는 노력을 기울인다면, 패스트푸드를 멀리하는 것이 불가능한 일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