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수경 (한글합성) [정구업진언] (淨口業眞言 :구업을 깨끗이 하는 진언)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3) [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五方內外安慰諸神眞言:오방의 선신을 안위하는 진언)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3) [개경게] (開經偈 : 경전을 찬탄하는 게송) 무상심심미묘법 無上甚深微妙法 위 없이 심이 깊은 미묘한법을 백천만겁난조우 百千萬劫難遭隅 백천만겁 지난들 어찌 만나리 아금문견득수지 我今聞見得修持 제가 이제 보고듣고 받아지니니 원해여래진실의 願解如來眞實義 부처님의 진실한 뜻 알아지이다 [개법장진언] (開法藏眞言 : 법장을 여는 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 (3) 천수천안관자재보살 광대원만무애대비심대다라니 계청 (千手千眼觀自在菩薩廣大圓滿無碍大悲心大陀羅尼 啓請 천수천안 관음보살 광대하고 원만하며 걸림없는 자비심의 다라니를 청하옵니다 계수관음대비주 稽首觀音大悲呪 자비로운 관세음께 절 하옵나니 원력홍심상호신 願力弘深相好身 크신원력 원만 상호 갖추시옵고 천비장엄보호지 千臂莊嚴普護持 천손으로 중생들을 거두시오며 천안광명변관조 千眼光明便觀照 천눈으로 광명비춰 두루살피네 진실어중선밀어 眞實語中宣密語 진실하온 말씀 중에 다라니펴고 무위심내기비심 無爲心內起悲心 함이 없는 마음중에 자비심내어 속령만족제희구 速令滿足諸希求 온갖 소원 지체없이 이뤄주시고 영사멸제제죄업 永使滅除諸罪業 모든 죄업 길이길이 없애주시네. 천룡중성동자호 天龍衆聖同慈護 천룡들과 성현들이 옹호하시고 백천삼매돈훈수 百千三昧頓薰修 백천삼매 한순간에 이루어지니 수지신시광명당 受持身是光明幢 이다라니 지닌몸은 광명당이요 수지심시신통장 受持心是神通藏 이다라니 지닌마음 신통장이라 세척진로원제해 洗滌塵勞願濟海 모든번뇌 씻어내고 고해를 건너 초증보리방편문 超證菩提方便門 보리도의 방편문을 얻게 되오며 아금칭송서귀의 我今稱誦誓歸依 제가 이제 지송하고 귀의하오니 소원종심실원만 所願從心悉圓滿 온갖 소원 마음따라 이뤄지이다.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원아속지일체법 願我速知一切法 일체법을 어서속히 알아지이다.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원아조득지혜안 願我早得智慧眼 지혜의 눈 어서어서 얻어지이다.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원아속도일체중 願我速度一切衆 모든 중생 어서속히 건네지이다.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원아조득선방편 願我早得善方便 좋은 방편 어서어서 얻어지이다.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원아속승반야선 願我速乘般若船 지혜의 배 어서속히 올라지이다.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원아조득월고해 願我早得越苦海 고통바다 어서어서 건너지이다.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원아속득계정도 願我速得戒定道 계정혜를 어서속히 얻어지이다.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원아조등원적산 願我早登圓寂山 열반언덕 어서어서 올라지이다.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원아속회무위사 願我速會無爲舍 무위집에 어서속히 들어지이다.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원아조동법성신 願我早同法性身 진리의 몸 어서어서 이뤄지이다. 아약향도산 我若向刀山 도산자최절 刀山自최折 칼산지옥 제가가면 칼산절로 꺾여지고 아약향화탕 我若向火湯 화탕자소멸 火湯自消滅 화탕지옥 제가가면 화탕절로 사라지며 아약향지옥 我若向地獄 지옥자고갈 地獄自枯渴 지옥세계 제가가면 지옥절로 없어지고 아약향아귀 我若向我歸 아귀자포만 我歸自飽滿 아귀세계 제가가면 아귀절로 배부르며 아약향수라 我若向修羅 악심자조복 惡心自調伏 수라세계 제가가면 악한마음 선해지고 아약향축생 我若向蓄生 자득대지혜 自得大智慧 축생세계 제가가면 지혜절로 얻어지이다. 나무관세음보살마하살 南無觀世音菩薩摩訶薩관세음보살마하살께 귀의합니다 나무대세지보살마하살 南無大勢至菩薩摩訶薩대세지보살마하살께 귀의합니다 나무천수보살마하살 南無千手菩薩摩訶薩 천수보살마하살께 귀의합니다 나무여의륜보살마하살 南無如意輪菩薩摩訶薩 여의륜보살마하살께 귀의합니다 나무대륜보살마하살 南無大輪菩薩摩訶薩 대륜보살마하살께 귀의합니다 나무관자재보살마하살 南無觀自在菩薩摩訶薩 관자재보살마하살께 귀의합니다 나무정취보살마하살 南無正趣菩薩摩訶薩 정취보살마하살께 귀의합니다 나무만월보살마하살 南無滿月菩薩摩訶薩 만월보살마하살께 귀의합니다 나무수월보살마하살 南無水月菩薩摩訶薩 수월보살마하살께 귀의합니다 나무군다리보살마하살 南無軍茶利菩薩摩訶薩 군다리보살마하살께 귀의합니다 나무십일면보살마하살 南無十一面菩薩摩訶薩 십일면보살마하살께 귀의합니다 나무제대보살마하살 南無諸大菩薩摩訶薩 나무제대보살마하살께 귀의합니다 나무본사아미타불 南無本師阿彌陀佛(3번) 신묘장구대다라니 神妙章句大陀羅尼 나 모 라다나 다라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 살바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가리 다바 이맘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미연제 다라다라 다린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라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하리나야 마낙사바하 싯다야 사바하 마하싯다야 사바하 싯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상카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 바마사 간타 이사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이바 사나야 사바하 나 모 라다나 다라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3) (우리말은 한번) [사방찬] (四方讚 : 사방을 찬탄함) 일쇄동방결도량 一灑東方潔道場 동방에 물뿌리니 도량이 맑고 이쇄남방득청량 二灑南方得淸凉 남방에 물뿌리니 청량 얻으며 삼쇄서방구정토 三灑西方俱淨土 서방에 물뿌리니 정토 이루고 사쇄북방영안강 四灑北方永安康 북방에 물뿌리니 평안해지네 [도량찬] (道場讚 : 도량을 찬탄함) 도량청정무하예 道場淸淨無瑕穢 온도량이 청정하여 티끌없으니 삼보천룡강차지 三寶天龍降此地 삼보천룡 이도량에 강림하시네 아금지송묘진언 我今持誦妙眞言 제가이제 묘한진언 외우옵나니 원사자비밀가호 願賜慈悲密加護 대자대비 베푸시어 가호하소서 [참회게] (懺悔偈 : 참회하는 게송) 아석소조제악업 我昔所造諸惡業 지난세월 제가지은 모든악업은 개유무시탐진치 皆有無始貪瞋癡 옛적부터 탐진치로 말미암아서 종신구의지소생 從身口意之所生 몸과말과 생각으로 지었사오니 일체아금개참회 一切我今皆懺悔 제가이제 모든 죄업 참회합니다. 참제업장십이존불(懺除業障十二尊佛: 열두 부처님께 참회하오니 업장을 씻어주옵소서 나무 참제업장 보승장불 南無懺除業障寶勝藏佛 보광왕 화렴조불 寶光王火簾照佛 일체향화 자재력왕불 一切香華自在力王佛 백억항하사 결정불 百億恒河沙決定佛 진위덕 불 振威德佛 금강견강 소복괴산불 金綱堅强消伏壞散佛 보광월전 묘음존왕불 寶光月殿妙音尊王佛 환희장마니 보적불 歡喜藏摩尼寶積佛 무진향 승왕불 無盡香勝王佛 사자월 불 獅子月佛 환희장엄 주왕불 歡喜莊嚴珠王佛 제보당마니 승광불 帝寶幢摩尼勝光佛 [십악참회] (十惡懺悔: 열가지 죄업을 참회함) 살생중죄금일참회 殺生重罪今日懺悔 살생으로 지은죄업 참회합니다. 투도중죄금일참회 偸盜重罪今日懺悔 도둑질로 지은죄업 참회합니다. 사음중죄금일참회 邪淫衆罪今日懺悔 사음으로 지은죄업 참회합니다. 망어중죄금일참회 妄語衆罪今日懺悔 거짓말로 지은죄업 참회합니다. 기어중죄금일참회 綺語衆罪今日懺悔 꾸민말로 지은죄업 참회합니다. 양설중죄금일참회 兩舌衆罪今日懺悔 이간질로 지은죄업 참회합니다. 악구중죄금일참회 惡口衆罪今日懺悔 악한말로 지은죄업 참회합니다. 탐애중죄금일참회 貪愛衆罪今日懺悔 탐욕으로 지은죄업 참회합니다. 진애중죄금일참회 瞋碍衆罪今日懺悔 성냄으로 지은죄업 참회합니다. 치암중죄금일참회 癡暗衆罪今日懺悔 어리석어 지은죄업 참회합니다. 백겁적집죄 百劫積集罪 오랜세월 쌓인죄업 일념돈탕진 一念頓蕩盡 한생각에 없어지니 여화분고초 如火焚枯草 마른풀이 타버리듯 멸진무유여 滅盡無有餘 남김없이 사라지네 죄무자성종심기罪無自性從心起죄의자성 본래없어 마음따라 일어나니 심약멸시죄역망心若滅是罪亦忘 마음이 사라지면 죄도함께 없어지네. 죄망심멸양구공罪忘心滅兩俱空모든죄가 없어지고 마음조차 사라져서 시즉명위진참회是卽名爲眞懺悔 죄와마음 공해지면 진실한 참회라네 [참회진언] (懺悔眞言:죄업을 참회하는 진언) 옴 살바 못자모지 사다야 사바하(3) 준제공덕취 准提功德聚 준제주는 모든공덕 보고이어라 적정심상송 寂靜心常誦 고요한~마음으로 항상외우면 일체제대난 一切諸大難 이 세상~온갖 재난 무능침시인 無能侵是人 침범 못하리 천상급인간 天上及人間 하늘이나 사람이나 모든 중생이 수복여불등 受福如佛等 부처님과 다름없는 복을 받으니 우차여의주 遇此如意珠 이와같은 여의주를 지니는 이는 정획무등등 定獲無等等 결정코~최상의 법 이루오리라. [나무 칠구지불모 대준제보살] 南無七俱肢佛母大准提菩薩 (3) [정법계진언] (淨法界眞言 : 법계를 깨끗이 하는 진언) 옴 남 (3) [호신진언] (護身眞言: 몸을 보호하는 진언) 옴 치림 (3) [관세음보살 본심미묘 육자대명왕진언] (觀世音菩薩本心微妙六字大明王眞言 :관세음보살님의 미묘하신 본심을 보이는 여섯자로 된 대명왕진언) 옴 마니 반메 훔 (3) [준제진언] 准提眞言) 나무 사다남 삼먁삼못다 구치남 다냐타 (옴 자례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 (3) 아금지송대준제 我今持誦大准提 제가이제 준제 주를 지송하오니 즉발보리광대원 卽發菩提廣大願 보리심을 발하오며 큰원 세우고 원아정혜속원명 願我定慧速圓明 선정지혜 어서 속히 밝아지오며 원아공덕개성취 願我功德皆成就 모든 공덕 남김없이 성취하옵고 원아승복변장엄 願我勝福遍莊嚴 수승한복 두루두루 장엄하오며 원공중생성불도 願共衆生成佛道 모든 중생 깨달음을 이뤄지이다. 여래십대발원문 如來十大發願文 여래십대발원문 원아영리삼악도 願我永離三惡道 원하오니 삼악도를 길이 여의고 원아속단탐진치 願我速斷貪瞋癡 탐진치~ 삼독심을 속히 끊으며 원아상문불법승 願我常聞佛法僧 불법승~ 삼보이름 항상 듣고서 원아근수계정혜 願我勤修戒定慧 계정혜~ 삼학도를 힘써 닦으며 원아항수제불학 願我恒修諸佛學 부처님을 따라서~ 항상 배우고 원아불퇴보리심 願我不退菩提心 원컨대~ 보리심에 항상 머물며 원아결정생안양 願我決定生安養 결정코~ 극락세계 가서 태어나 원아속견아미타 願我速見阿彌陀 아미타~ 부처님을 친견 하옵고 원아분신변진찰 願我分身遍塵刹 온~ 세계 모든국토 몸을 나투어 원아광도제중생 願我廣度諸衆生 모든중생 빠짐없이 건져 지이다. [발사홍서원] 發四弘誓願 [발사홍서원] 중생무변서원도 衆生無遍誓願度 가없는~ 중생을~ 건지오리다. 번뇌무진서원단 煩惱無盡誓願斷 끝없는~ 번뇌를~ 끊으오리다 법문무량서원학 法門無量誓願學 한없는~ 법문을~ 배우오리다. 불도무상서원성 佛度無上誓願成 위없는~ 불도를~ 이루오리다. 자성중생서원도 自性衆生誓願度 자성의~ 중생을~ 건지오리다. 자성번뇌서원단 自性煩惱誓願斷 자성의~ 번뇌를~ 끊으오리다. 자성법문서원학 自性法門誓願學 자성의~ 법문을~ 배우오리다. 자성불도서원성 自性佛道誓願成 자성의~ 불도를~ 이루오리다. [발원이귀명례삼보]發已發願已 歸命禮三寶 제가 이제 삼보님께 귀명합니다. 나무상주시방불 南無常住十方佛 시방세계 부처님께 귀명합니다. 나무상주시방법 南無常住十方法 시방세계 가르침에 귀명합니다. 나무상주시방승 南無常住十方僧 (3) 시방세계 스님들께 귀명합니다. (우리말은 한번)
[아침종성]
이~ 종소리 온 법계에 두루 퍼져서, 철위산~ 깊은 어둠 모두 밝히고~
삼도고통 없어지고 칼산 무너져~ 일체중생 바른 깨침 이뤄지이다~
비로교주 화장자존 보배로운 게송으로 금문 설하고~ 옥함 속에 묘한 진리 펼치시오니, 티끌마다 스며들고 국토마다 원융하신 십조 구만 오천 사십팔자 일승원교~ 대방광불화엄경에 귀명-합니다 나무 대방광불화엄경 나무 대방광불화엄경 나~ 무 대방광불~화엄경~
[제일게]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세계와 일체의 부처님을 알고자 한다면 마땅히 법계성품 관할지니 모든 것은 마음이 지었느니라.
[파지옥진언] (지옥을 없애는 진언) 나모 아따 시지남 삼먁삼못다 구치남 옴 아자나 바바시 지리지리 훔 (3),,
원하오니- 저희 목숨 다 할 때까지 어느 때나 아미타불 항상 외우며 마음마다 옥호광명 떠올리면서 생각마다 금빛모습 간직하오며
염주 들고 시방법계 관 하옵나니 허공으로 끈을 삼아 모두 꿰어서 평등하신 노사나불 항상 계시니 서방정토~ 아미타불 관-하옵니다
나무서방대교주 무량수여래불
나~무~ ~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9~10번, 나~무~ 아미타-불~
아미타 부처님은 어느 곳에 계시는가. 마음 깊이 새겨 두고 간절하게 잊지마소 생각하고 생각하여 무념처에 이른다면 여섯 문이 어느 때나 금색광명~ 빛나리라 나~무~ 아미타~불
서방정토~ 극락세계 만월같은 아미타불 금빛 몸과 옥빛 광명 온 허공을 비추나니 누구든지 일념으로 아미타불 부른다면 순식간에 무량공덕 원만하게 이루리라 나~무~ 아미타~불
지옥세계~ 고통중생 아귀세계 고통중생 축생세계 고통중생 수라세계 고통중생 이 종소리 들리오면 고통 없고 즐거우리 나~무~ 아미타~불
아미타불 원력 바다 모두 함께 들어가서 미래세가 다하도록 모든 중생 제도하고 너 나 없이 모두 함께 성불하기 원합니다. 나~무~ 아미타~불
[아미타불 본심미묘진언] (빠르게) 다냐타 옴 아리다라 사바하 3..
이 공덕이 모든 곳에 두루퍼져서 우리 모두 극락국토 태어나서아미타불 친견하고 모두 함께 성불하여지이다.~~ ....
헌다게 [차올리는 게송]
저희 이제 청정수를 감로다 삼아 삼보님전 올리오니...
자비로 받으소서...(절) 자비로 받으소서...(절) 대 자비로 받으옵소서....(절)
[칠정례] 지극한 마음으로, 온 세계 스승이며 모든 중생 어버이신 석가모니 부처님께 절하옵니다.....
지극한 마음으로, 온 세계 항상 계신 거룩하신 부처님께절하옵니다.....
지극한 마음으로, 온 세계 항상 계신 거룩하신 가르침에 절하옵니다.....
지극한 마음으로, 대지문수사리보살 대행보현보살 대비관세음보살 대원본존 지장보살님께 절하옵니다.....
지극한 마음으로, 부처님께 부촉 받은 십대제자 십육성 오백성 독수성 내지 천이백 아라한께절하옵니다.....
지극한 마음으로, 불법 전한 역대조사 천하종사한량없는 선지식께 절하옵니다.....
지극한 마음으로, 온 세계 항상 계신 거룩하신 스님들께, 절하옵니다.....
다함없는 삼보시여, 저희 예경 받으시고, 가피력을 내리시어, 법계중생 모두 함께 성불 하여지이다.....
[이산혜연선사 발원문] 시방삼세 부처님과 팔만사천 큰 법보와 보살성문 스님네께 지성귀의 하옵나니 자비하신 원력으로 굽어살펴 주시옵소서.... 저희들이 참된성품 등지옵고 무명속에 띄어들어 나고죽는 물결따라 빛과소리 물이들고, 심술궂고 욕심내어 온갖번뇌 쌓았으며 보고듣고 맛봄으로 한량없는 죄를지어, 잘못된길 갈팡질팡 생사고해 헤매면서 나와남을 집착하고 그른길만 찾아다녀 여러생애 지은업장 크고작은 많은 허물 삼보전에 원력빌어 일심참회 하옵나니 바라옵건데 부처님이 이끄시고 보살님네 살피시어 고통바다 헤어나서 열반언덕 가사이다. 이세상에 명과복은 길이길이 창성하고 오는세상 불법지혜 무럭무럭 자라나서 날적마다 좋은국토 밝은스승 만나오며 바른신심 굳게세워 아이로서 출가하여 귀와눈이 총명하고 말과뜻이 진실하며 세상일에 물안들고 청정범행 닦고닦아 서리같은 엄한계율 털끝인들 범하리까. 젊 잖은 거동으로 모든생명 사랑하며 이내목숨 버리어도 지성으로 보호하리 삼재팔난 만나잖고 불법인연 구족하여 반야지혜 드러나고 보살마음 견고하여 제불정법 잘배워서 대승진리 깨달은뒤 육바라밀 행을닦아 아승지겁 띄어넘고 곳곳마다 설법으로 천겹만겹 의심끊고 마군중을 항복받고 삼 보를 뵙사올때 시방제불 섬기는일 잠깐일들 쉬오리까. 온갖법문 다배워서 모두통달 하옵거든 복과지혜 함께늘어 무량중생 제도하며 여섯가지 신통얻고 무생법인 이룬뒤에 관음보살 대자비로 시방법계 다니면서 보현보살 행원으로 많은중생 건지올제 여러갈래 몸을나퉈 미묘법문 연설하고 지옥아귀 나쁜곳엔 광명놓고 신통보여 내모양을 보는이나 내이름을 듣는이는 보리마음 모두내어 윤회고를 벗어나되 화탕지옥 끓는물은 감로수로 변해지고 검수도난 날센칼날 연꽃으로 화하여서 고통받던 저중생들 극락세계 왕생하며 나는새와 기는짐승 원수맺고 빚진이들 온갖고통 벗어나서 좋은복락 누려지다 모진질병 돌적에는 약풀되어 치료하고 흉년드는 세상에는 쌀이되어 구제하되 여러중생 이익한일 한가진들 빼오리까 천겁만겁 내려오던 원수거나 친한이나 이세상의 권속들도 누구누구 할것없이 얽히었던 애정끊고 삼계고해 뛰어나서 시방세계 중생들이 모두성불 하시이다 허공끝이 있사온들 이내소원 다하리까 유정들도 무정들도 일체종지 이루어지이다.
[행선축원] 아침저녁 향과 등불 부처님 전 올리옵고 삼보 전에 귀의하여 공경예배 하옵나니. 우리나라 태평하고, 온갖 재앙 소멸되며 온 세계 평화롭고 부처님 법 이뤄지이다.
저희들이 이와같이 세세생생 날적마다 반야지혜 좋은인연 물러나지 아니하고 우리본사 세존처럼 용맹하신 뜻세우고 비로자나 여래같이 큰 깨달음 이룬뒤에 문수사리 보살처럼 깊고밝은 큰 지혜와 보현보살 본을 받아 크고넓은 행원으로 넓고넓어 끝이없는 지장보살 몸과같이 천수천안 관음보살 삼십이응 몸을나퉤 시방삼세 넓은세계 두루 돌아다니면서 모든 중생 제도하여 열반도에 들게할제 내 이름을 듣는이는 삼악도를 벗어나고 내 모습을 보는이는 생사번뇌 해탈하며 백천만겁 지나면서 이와같이 교화하여 부처님도 중생들도 모든 차별 없어지이다.
시방삼세 불제자들 모든소원 이뤄지고 선망부모 제형숙백 왕생극락 하옵시며 살아계신 은사육친 수명장수 하옵시고 온 법계에 애혼 고혼 삼도고해 벗어나며 산문도량 정숙하여 근심걱정 없어지고 도량내외 대소재앙 영원토록 소멸되며 토지천룡 신장님들 삼보님을 호지하고 산신국사 호법신은 상서정기 드높이며 일체중생 모두함께 저언덕에 태어나고 세세생생 언제라도 보살도를 행하여서 구경에는 일체지가 원만하게 이뤄지이다.....
<祝願> ※먼저 목탁을 내림 앙고 시방삼세 제망중중 무진 삼보자존 불사자비 허수낭감 상래소수불공덕 회향삼처실원만 남북통일속성취 천하태평법륜전~
시이 사바세계 남섬부주 동양 대한민국 ◯◯도 ◯◯시 ◯◯로 ◯◯번길 ◯◯산하 ◯◯기도도량 ◯◯사 청정 수월도량~
원아금차 지극지정성 불기 256 년 ( )월 ( )일 새벽불공 기도발원재자, 법당 내 (인등,연등,촟불및 향미공양자)등 기도발원제자 ◯◯도 ◯◯시 ◯◯동 ◯◯번지 거주 건명, 곤명 ◯◯보체, 를 비롯하여 무애사와 인연이 있는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 각각 등 보체...
불공기도 발원 공덕으로 앙몽 제불 제보살님 가피지 성력으로, 각기 사대강건 육근청정, 재수대통 신수대길 복덕구족, 동서사방 출입제처 악인원리, 귀인상봉 상봉길경 불봉재해, 관재구설 삼재팔난 사백사병, 영위소멸 심중소구소원 여의원만성취 지대원~~
재고축 금일 불공발원재자 ◯◯도◯◯시◯◯동 ◯◯번지 거주 건명 ◯◯보체, 곤명 ◯◯보체 불공 기도발원 공덕으로 참회자 업장소멸, 병고자 즉득쾌차, 박복자 의식풍족, 단명자 수명장원, 무인연자 속득인연, 무자자 속득생남, 학업자 학업성취, 농업자 오곡풍년, 사업자 사업성취, 상업자 재수대통, 운전자 안전운행, 시험자 각종시험 무난합격, 무직자 취직성취 직장자 진급성취 등, 각기 경영지사업 만사여의원만 형통지대원~~ ◯◯사 법당내 영단위패 봉안재자 각각,등, 복위 상세선망 광겁이래 부모일체 친속등 각 열위열명영가 왕생극락 증찰지발원 산문숙정절비우 사내재앙영소멸 토지천룡호 삼보 산신 국사보정상 준동함령 등피안 세세상행보살도 구경원성살바야 마하반야바라밀......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신중단] [차 올리는 게송] 청정한 명다와 묘약은 병과 혼침 없애주니, 옹호성중이시여,
자비로 받으소서,(절) 자비로 받으소서,(절) 대 자비로 받으옵소서.(절)
지극한 마음으로, 진법계 허공계 화엄회상 욕계 색계제천님께 절하옵니다.
지극한 마음으로, 진법계 허공계 화엄회상 팔부사왕님께 절하옵니다.
지극한 마음으로, 진법계 허공계 화엄회상 호법선신님께 절하옵니다.
일체의 천룡팔부 신중이시여 저희를 옹호하사 떠나지 마시옵고 어려운 일 부딪쳐도 어려움이 없어져서 이와 같은 큰 원을 성취하게 하옵소서.
<般若心經>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도 일체고액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 고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의 반야바라밀다 고득아뇩다라삼먁 삼보리 고지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세번)
법성게 (法性揭) 법성원융무이상 제법부동본래적 무명무상절일체 증지소지비여경 진성심심극미묘 불수자성수연성 일중일체다중일 일즉일체다즉일 일미진중함시방 일체진중역여시 무량원겁즉일념 일념즉시무량겁 구세십세호상즉 잉불잡란격별성 초발심시변정각 생사열반상공화 이사명연무분별 십불보현대인경 능인해인삼매중 번출여의부사의 우보익생만허공 중생수기득이익 시고행자환본제 파식망상필부득 무연선교착여의 귀가수분득자량 이다라니무진보 장엄법계실보전 궁좌실제중도상 구래부동명위불.....................
[반야심경]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관자재보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 오온이 공한 것을 비추어 보고 온갖 고통에서 건너느니라. 사리자여! 색이 공과 다르지 않고 공이 색과 다르지 않으며 색이 곧 공이요 공이 곧 색이니, 수,상,행,식도 그러하니라. 사리자여! 모든 법은 공하여 나지도 멸하지도 않으며 더럽지도 깨끗하지도 않으며, 늘지도 줄지도 않느니라. 그러므로 공 가운데는 색이 없고 수 상 행 식도 없으며 안 이 비 설 신 의도 없고, 색 성 향 미 촉 법도 없으며 눈의 경계도 의식의 경계까지도 없고, 무명도 무명이 다함까지도 없으며, 늙고 죽음도 늙고 죽음이 다함까지도 없고, 고 집 멸 도,도 없으며, 지혜도 얻음도 없느니라. 얻을 것이 없는 까닭에 보살은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므로 마음에 걸림이 없고 걸림이 없으므로 두려움이 없어서, 뒤바뀐 헛된 생각을 멀리 떠나 완전한 열반에 들어가며, 삼세의 모든 부처님도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므로 최상의 깨달음을 얻느니라. 반야바라밀다는 가장 신비하고 밝은 주문이며 위없는 주문이며 무엇과도 견줄 수 없는 주문이니, 온갖 괴로움을 없애고 진실하여 허망하지 않음을 알지니라.
이제 반야바라밀다주를 말하리라. [아제 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3)
[법성게] 영단
원융한 법의 성품 두 모습이 아니로다 모든 법은 변함없어 본래가 고요한데 이름 없고 모습 없어 일체가 끊어지니 깨닫는 지혜일뿐,
지식으론 알수없네 참된성품 깊고깊어 지극히도 오묘하니 자기성품 벗어나서 인연따라 이뤄지네
하나 속에 모두 있고 여럿 속에 하나있어 하나가 모두이고 모두가 하나이네 한 티끌 가운데에 시방세계 담겨있고
낱낱의 티끌마다 시방세계 들어있네 무량한 오랜 세월 한생각 찰라 이고 한 생각 순간 속에 무량세월 들어있네 삼세 속에 또 삼세가
엉켜있는 모양이나 어지럽지 아니하여 서로가 뚜렷하네 첫 발심 했을 때가 부처님 자리이고 생사와 열반이 서로 같은 모양일세
진리와 현상은 은은하여 분별없으니 열분의 부처님과 보현보살 경지일세 능히 사람들은 해인삼매 가운데에 여의롭게 나타내니 불가사의 법이로다 중생위한
감로법은 허공에 가득하니 중생은 근기 따라 이익을 얻는구나 우리가 이 도리를 얻고자 원한다면 망상을 쉬지 않곤 아무것도 못얻으리
조건없는 방편으로 여의주를 취할지니 고향 갈제 분수따라 노자를 얻는도다 신묘한 다라니는
다함없는 보배이니 온 법계 장엄하면 참다운 보전일세 마침내 실다운 중도자리 앉게 되면 옛 부터 변함없어 이름하여 부처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