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림원절기학교
24절기와 세시풍속
추분 秋分
추분(秋分) _ 24절기 중 열여섯번째 절기. 춘분(春分)으로부터 반년째 되는 날. 낮밤의 길이가 똑같다.
추분(秋分)은 춘분(春分)으로부터 반년째 되는 날로 춘분과 마찬가지로 낮밤의 길이가 똑같다. 추분이 지나면 점차 낮보다 밤이 길어진다. 추분절기가 되면 논밭의 곡식을 거두어 들이기 시작하고, 각종 여름 채소들과 산나물 등을 말려 묵나물로 보관하며 겨울에 대비한다.
《추분(秋分)의 유래》
추분(秋分)는 백로(白露)와 한로(寒露) 사이에 들며, 양력 9월 23일경이다. 태양의 황경이 180°로 춘분(春分과 대치점이 된다. 추분(秋分)이라는 말은 가을(秋)의 분기점(分)이라는 뜻에서 유래했는데, 여러 문헌에서 추분 기간을 5일 단위로 3후로 구분하고, 초후(初候)에는 우레 소리가 그치고, 중후(中候)에는 동면할 벌레가 흙으로 입구를 막으며, 말후(末候)에는 땅 위의 물이 마르기 시작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추분 기간에 대한 이런 묘사가 조선 초 이순지(李純之) 등이 펴낸 <칠정산내편(七政算內篇)>(1444) 등 한국의 여러 문헌에도 인용되고 있다.
《추분(秋分) 절기의 풍습》
여름채소 말리기 추분은 낮과 밤의 길이가 같으므로 이날을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가을이 시작된다고 생각했다. 그밖에 추분을 기념하는 특별한 민간 풍속이 있지는 않으나, 조선 중기의 문신 신속(申洬)이 펴낸 <농가집성(農家集成)>과 이 책에 포함된 <사시찬요초(四時纂要抄)> 등에 의하면, 이 무렵의 시절 음식으로는 버섯 요리가 대표적이며, 추수에 힘써 논밭의 곡식을 거두어 들이고, 각종 가지 호박 등의 여름 채소들과 산나물 등을 말려서 겨울철을 위해 비축했다.
노인성(老人星) 제사(祭祀)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에는 추분을 맞아 인간의 수명을 관장하는 별인 노인성(老人星)에 국가에서 제사를 지냈다. 노인성은 남반구 별자리의 별인데 한반도에서는 제주도와 남해에서 추분과 춘분 사이에만 관찰된다. 추분에 노인성이 나타나면 길(吉)하다고 보고 국가의 평안과 국민의 안녕을 비는 제사를 지냈다.
추분 바람으로 이듬해 농사를 점친다. 조상님들은 추분에 부는 바람으로 다음해 농사릐 길흉을 점치곤 했는데, 추분에 건조한 바람이 불면 다음해 대풍(大豊)이 든다고 생각했다. 또한 바람이 서북쪽(乾方)이나 동남쪽(巽方)에서 불어오면 다음해에 큰 바람(太風)이 있고, 북쪽(坎方)에서 불어오면 그해 겨울 혹한(酷寒)이 닥친다고 믿었다.
추분 비로 이듬해 농사를 점친다. 추분절에 작은 비가 내리면 내년 농사가 풍년이 들고, 날이 화창하면 내년 농사가 흉년이 될것이라 생각했다.
추사일(秋社日) 추분절이 사일(社日) 앞에 있으면 쌀이 귀하고 사일(社日) 뒤로 들면 풍년이 든다고 여겼다.
*사일(社日) : '사(社)'는 땅을 관장하는 신령을 의미한다. 땅의 신령이 동하는 시기는 일년 춘추(春秋) 두번있는데, 봄에는 춘사일(春社日) 가을에는 추사일(秋社日)이라 했으며, 춘사일은 입춘(立春) 후 양력 3월 17~26일 사이에 들고 추사일은 입추(立秋) 후 양력 9월 18~27일 사이에 든다. 춘사(春社)에는 한해동안 부지런히 일하자는 의미로 제사(祭祀)하고 추사(秋社)에는 풍년을 감사하는 의미에서 제사(祭祀) 하였다.
중도(中道)의 날 《철종실록》 기록(1859년)에 보면 '임금께서 성문의 자물쇠를 여는 데 대해 의견을 모으라고 하시면서 종 치는 시각은 예부터 전해오는 관례에 따라 정하여 행하라는 가르침이 있었다. 추분 뒤에 자정(子正) 3각(三刻)에 파루를 치게 되면, 이르지도 늦지도 않아서 딱 중간에 해당하여 중도(中道)에 맞게 될 것 같다' 는 내용이다. 이 기록처럼 추분절에는 종 치는 일조차 중도(中道)를 잃지 않고 행했음을 알수 있다. 더하지도 덜하지도 않는 치우침이 없는 날이 추분(秋分)이므로 그 어느 쪽으로도 기울지 않는 곳에 덕(德)이 있다는 중용(中庸)과 일맥상통하는 날이라고 볼 수 있다.
추분절의 속담 "추분이 지나면 우렛소리가 멈추고 벌레가 숨는다" , "덥고 추운 것도 추분과 춘분까지이다"
《추분(秋分) 절기의 올바른 섭생법》
《동의보감(東醫寶鑑)》에 이르기를 "秋三月 此爲容平 天氣以急 地氣以明 早臥早起 與鷄俱興 使志安寧 以緩秋刑 收斂神氣 使秋氣平 無外其志 使肺氣淸 此秋氣之應 養收之道也 逆之則傷肺 冬爲飱泄 奉藏者少." 라 하였다.
가을 석달은 용평(가을에 만물을 거두어들이고 다시는 성장하지 않는다는 뜻) 이라고 한다. 천기는 급해지고 지기는 밝아진다. 이때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되 닭과 함께 일어나며, 뜻을 편안하게 하여 쌀쌀한 가을의 기분을 완화 시키고, 신기를 수렴하여 추기를 화평하게 하며, 뜻을 밖으로 두지 않아 잡념을 없애고 폐기를 맑게 한다", 이것이 추기에 맞게 거두는 것을 기르는 도이다. 이를 거역하면 폐가 상하고 겨울에 손설(먹은 음식이 소화되지 아니하고 그대로 배설되는 일,또는 그런 설사=손사)이 되어 저장을 돕는 것이 적어진다.
가을은 음력 7, 8, 9월에 해당하며, 절기 상 입추(立秋.양력 8월 8일)에서 상강(霜降.양력 10월 23일경)까지이다. 7월을 맹추(孟秋)라 하며 입추(立秋)와 처서(處暑) 두 절기가 속하고, 8월을 중추(仲秋)라 하며 백로(白露)와 추분(秋分) 두 절기가 속하고, 9월을 계추(季秋)라 하며 한로(寒露)와 상강(霜降) 두 절기가 속한다.
《추분(秋分) 절기 음식》
송이버섯, 표고버섯, 햅쌀밥, 호박고지, 말린가지나물, 고구마순, 깻잎절임, 송편, 토란국, 토란들깨탕.
선교(仙敎)의 추분(秋分) 절기의례(節氣儀禮)
· 2018 추분 일시 : 9월 23일(음력 8.14) 일요일 오전 10시 54분
· 선교 추분절 치성 : 9월 23일 산천위령제(산천재)
· 선교 "선도공법" 선가선(仙家禪) 추분 절기수련.
민족종교 선교(仙敎)의 선도공법 절기수련은 승선의 도(昇仙之道)에 이르는 첩경이라 하겠습니다.
산천위령제 일정과 추분절기 수련내용에 관한 공지는 선제들의 개별공지로 발송됩니다.
선교(仙敎), 생활속의 선도수행
민족종교 선교(仙敎)에서는 24절기 중 열여섯번째 절기 추분(秋分) 절기에 맞는 선도수행법을 전수합니다.
1. 환인하느님께 올리는 정화수도성과 추분 절기법회
2. 추분의 유래와 세시풍속 공개강의
3. 생활속의 선도수행 추분 절기체조 전수
4. 추분 절기음식 공양과 선가선(仙家禪) 수행
환국선도(桓國仙道), 천지인합일 선인무예 선도공법(仙道功法)
한국의 선도(仙道) https://www.seongyokorea.net/
선도공법(仙道功法) https://www.seongyokorea.net/korea-ancient-martial-art
환인상제 전에 온전히 귀의하는 무술년 가을입니다. 2018년 무술년 추분절(秋分節)은 추석연휴에 들어 선교의 "추향재(秋嚮齋)"와 "추분절기의례"와 "가을산천재" 선교의례가 함께 진행되는 시기입니다. 선가(仙家)의 선제들이 올리는 정성에 감응하시어 하늘의 뜻이 이 땅에 이루어지게 하옵시고 선교의 출가선제 재가선제들의 정성어린 기도가 산천과 사람을 긍휼히 여기는 상제의 뜻을 베풀어 전하는 선교신앙 포덕교화가 되게 하옵소서.. 일심정회합니다..()
[선교총림선림원]
추분(秋分)
#24절기 #추분 #秋分 #선림원 #절기학교 #절기수행 #절기체조 #절기법회 #추분풍습 #추분음식 #추분유래
#선교 #선교신앙 #민족종교선교 #仙敎 #선도 #仙道 #선도공법 #생활선도 #선도수행 #선도수련 #선도사상
선교(仙敎)
선교(仙敎) https://www.seongyo.kr/
선교신앙 http://www.seongyo.info/
민족종교 선교 http://www.seongyo.co.kr/
한국의 선교 https://www.seongyokorea.kr/
* 본 콘텐츠는 재단법인선교 저작권과 관련하며, 무단복사 무단편집시 법적 책임을 지게됩니다.
첫댓글 일심정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