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그리고 '일반적인' 호이 개발 다이어리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오늘과 그리고 앞으로 다룰 개발일지에는 1.5 "콘플레이크" 패치내용과 더불어 아직 발표되지 않은 확팩내용을 포함합니다(네 같이 나와요). 콘플레이크의 중요 초점중 하나는 "플레이어가 군대와 지도자 그리고 병사들을 좀더 다루게 하자" (DLC에는 보통 1~3개정도의 중요 초점이나 목표가 있습니다). 이 내용에 대해 처음 다룸과 동시에 오늘의 개발다이어리 주제는 군대의 명령 체인 추가입니다.
호이 3부터, 소련의 명령 체인을 조직화 하는데 플레이어가 수시간을 쫓자, 우리는 호이 4에서 이걸 줄이자고 결정했습니다. 기본적으로 동등한 렙의 원수들이 사단을 지휘하는데 제한이 없게 하고, 장군에서는 사단수 제한을 두되, 서로 다른 트레잇을 추가했었지요. 시간이 지나자, 이것이 제 2차 세계대전의 풍미를 많이 잃어버렸다고 판단했고, 그래서 이걸 더욱 흥미롭게 바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1.5에서 우리가 도달한건, 원수는 이제 집단군(Army Group)을 이끈다는 것입니다. 이 집단군은 이전에 장군들이 이끄는 여러 군대를 통솔합니다. 또한 여기엔 전에도 있었던 전역이 자리합니다. 이전에 전역은 지역적인 조직 툴로 쓰였으며, 명령을 내리지 못하거나 혹은 유연하게 명령을 내리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전역 -> 집단군 -> 야전군 -> 사단 순으로 내려가게 되었습니다.
여전히 장군들은 지휘할수 있는 사단의 갯수에 대한 약한 제한을 갖고 있게 되었지만, 이제 원수에 효율적으로 움직일수 있는 제한이 생깁니다.
전 여기서 이게 초기 개발 단계란걸 지적해두고 싶습니다. 그래서 이 내용들은 바뀔수 있거나, 몇몇 기능들은 보이는것처럼 작동하지 않을 것입니다. 저희는 여러분에게 개발이 끝난게 아닌, 개발중인 것들을 보여주고 있으며, 당연하게 보시는 몇몇개는 완전하게 변경될수 있습니다. 😉 아 그리고 덤으로, 전 지금 교활하게 탑바를 숨기고 있지요. 😉
이런 병사들을 통제하는 새로운 시스템이 등장하게 됨에 따라, 전투 계획에 새로운 변화가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집단군안의 야전군에 명령을 내리거나 혹은 전선을 책임지고 있는 전 집단군에 명령을 내릴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런 명령을 섞을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일단 주어진 명령을 끝내고 집단군에 계획을 수행할것입니다. 저희는 이것에 대해 생각을 계속하고 있고, 전 여러분이 어떻게 실제로 어떻게 작동될 것인가를 궁금해 하실거라 생각했습니다.
이미지에서 나오지 않은 부분은 우리가 지금 적어도 집단군에 생성할때 기본 프로세스의 효율화를 작업하고 있습니다. 이는 최소한 기본적인 부분들에 대해서 설정한것에 대해 잘 작동할것입니다. 이렇게 기본 부분이 잘 설정되면, 명령을 추가하고, 광클을 하지 않고도 많은 명령과 군대를 다룰수 있게 됩니다.
예리하신 분들은 보셨겠지만, 이제 스킬레벨이 제거되었습니다. 이제, 각각의 경우(공격, 방어, 계획, 보급)에 맞는 스킬로 대체되었지요. 공격과 방어는 당연한거고, 계획은 계획속도를 향상시키며, 보급은 보급품 소모를 줄입니다. 그리고 이 스킬은 원수 스킬과 장군 스킬 두개를 더합니다. 그래서 여러분께선 최고의 명령 체인을 찾길 원하실 겁니다
이 명령체인은 공짜 업데이트 사항입니다만, 몇몇 부분이 DLC 기능으로 포함되어 있으며, 추후 다이어리에서 알려드릴 것입니다. 그리고 또한 여기에 어떻게 전투의 영향을 받는것과 같은 시스템에 대한 것들을 포함할 것입니다.
다음주에는 내서녈 유니티를 가지고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합시다...
첫댓글 호랑이 기운이 쑥쑥!
waking the tiger 예언(???)
세상에, 포기하고 있었던 지휘체계가...!
...(절레절레)
인원보충됐다고하더니 확실히...
뭐 똥인지 된장인지는 나와봐야 알겠지만
여태까지와 다르다는 느낌은 오는군요
좋긴 한데 그것보다도 무역/수송 메커니즘 개선좀....... 수송선 맨날 이상한 데로 가서 적 항공기나 잠수함에 얻어맞고 하는 거 때문에 바다가 맨날 convoy raiding result로 도배됨 뷁
그거 다음패치에서 손본다고 했었어요.
Army Group은 야전군이 아니라 집단군입니다. 사령관으로 원수가 임명된다는 점도 집단군에 해당하는 부분이지요. 전역>육군 그룹>육군>사단이 무슨 소리인가 했는데 원문을 보니 전역>집단군>야전군>사단이라는 뜻이네요.
일단 디자인은 꽤 예쁘게 나와서 마음에 드네요. 결국 요약하면 '집단군 추가'랑 '스킬레벨 시스템 재편성' 이렇게 두 가지가 전부인 건데, 좀 뭔가 2% 부족한 느낌이 들긴 하지만 그래서 뭐가 부족한가 하면 딱히 떠오르는 게 없는 찝찝한 느낌. 하긴 여기에 뭘 더 추가하면 호3의 악몽이 부활하는 거니까 딱 이 정도가 좋은 것 같긴 합니다.
그나저나 장군 레벨 처음부터 다시 짜려면 디테일에 집중하는 몇몇 모더들은 정신이 아득해지겠네요. 특히 대체역사모드들은 일감이 잔뜩 추가되는 건데 헣헣허헣ㅎ
@인생의별빛 카라팀 : 으아아 으아아아
(...)
감사합니다 쿨럭...
지휘체계를 갈아 엎기 시작하넹
고오즈응 편제 만드는게 좀 더 편해지겠군요
그래!이거야! 제가 원하는건 이거였어요!
그래 잘 하고 있다! 다음주가 기대되네요.
그래그래 좀더 좀더 채워나가
눈물나는군ㅠㅠ
이게 좀더 고증에 맞는건가요?
호이3에서는 너무 완벽하려 했고 호이4에서는 너무 간략해지려 했죠 호이2로 표현하자면 고증 쪽으로 한 단계 가까워진 것 같네요
고증 편제인 HOI3 기준으로 편제는 XXXXXX(OKH, OKW)-XXXXX(Heeresgruppe)-XXXX(Armee)-XXX(Armeekorps)-XX(Division) 5단계였습니다. 호이4는 3단계로 진행하려하나 보네요
@ele0424 한번 짜면 5단계가 다 자동으로되나요? 아니면 5단계를 모두 일일이 각각 짜야하나요?
@마스터치프 일일이 짜야 해서 편제 짜는데만 몇 시간씩 소모하곤 했습니다
원수의 활용도가 확실히 올라가겠네요. 전에는 성장속도차이 때문에 장군만 엄청 굴렸는데.
그리고 이전의 스킬이 그랬듯이 스킬 포인트도 플레이 중에 성장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정식 출시는 언제래요?
이제 시작했으니 1년은 있어야 갓겜이...
간만에 신난 hoi 매니아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 씐나!ㅋㅋ
OBB 시스템이 드디어 생기는건가요? 그러면 호이3처럼 사단장 장군들도 나오는거죠? ㄷㄷㄷ
개발중이니 속단할 수는 없지만 그냥 집단군(원수)-군(대장)간에 명령체계가 생기는 것뿐이고 사단장급은 안 나올 것 같네요.
3까지와 달리 4는 포트레이트가 사진이 아니고 그림이라서 군단장급이나 사단장급은 추가될 것 같지가 않음.
군단까지는 어떻게 해볼만한데 사단까지하면 머리아파서 얘네들 그정도까지는 안할듯싶네요.이게 사진이면 모르겠는데 하필이면 그림방식을 채택해서-.-;; 솔직히말해서 윗분말대로 걍 원수 -대장 이정도까지 할가능성이 높아보이지만..
p.s더군다나 호이4가 추구하는게 3만큼 무거워지는걸 삼가하자 이주의니.사단까지 장군을 추가시킨다면 3처럼 복잡해질 가능성이 높아지죠.
@무영 네 맞아요. 그래도 사단장까지 지휘는 아니더라도 얼굴만이라도 넣어주면 더 실감날거 같아서요 ㅋㅋ 감사합니다.
@Diogenes 네 그래도 천천히 사단장들은 얼굴만이라도 나왓으면 좋겠네요~~ 포토샵으로 그림형식으로 바꾸는 기능도 있으니깐요 ㅎㅎㅎㅎ
드디어 일을 붙잡은...
오 일을 하긴 하네요 ㅋㅋㅋㅋㅋ 뭐 최종적으로 봐야 알겠지만요;;;;;;;;
이제 행복회로 돌리면서 호이도 꽃길만 걷나요..>??
너무나도 단순한 지휘체계가 마음에 안들었는데 그나마 거기에 대한 생각이 있어서 다행이긴하네요.물론 모든건 뚜껑 열어봐야 알겠지만-.-;;
12월쯤에 정식 출시하는 게임입니다. ㅋㅋ
점점 좋아지네요